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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상담기초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 복지 등 집단상담기초 핵심 요약 요점 정리 13. 청소년 집단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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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청소년 집단상담

1. 청소년 집단상담의 필요성

 

청소년기의 중요한 타자(significant others)는 부모나 교사에서 또래, 친구들로 변화되어 동료들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게 되므로 집단상담 장소는 최상의 치료공 간이 될 수 있음

청소년은 또래와의 관계를 잘 할 수 있는 방법이나 또래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방 법에 관심이 많음

또래들이 주는 피드백에 매우 민감하며 또래 속에서의 소속감과 안정감을 찾으려 노력함

청소년은 자신들의 생활의 대부분을 또래와 관련된 것들에 쏟음

 

2. 청소년 집단상담의 특성

 

1) 자존감 회복

:아동기를 거치면서 경험한 패배의식과 열등감을 극복하고 자신감과 자존감을 높이는 것이 중요함

:자신의 느낌을 인식하고수용하는 경험, 많은 사람들과 자신의 경험, 생각, 느낌, 희망, 신념을 자유롭게 교환하는 기회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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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성적 갈등의 해소

:성적 욕구와 성역할에 대한 급격한 변화로 혼란을 경험하면서 죄책감을 갖기도 함

:이성에 호기심과 관심이 많아 친밀한 관계형성을 원하면서도 이성과의 접촉을 두려워함

 

3)외로움과 고립감의 극복

:정서성이 극대화되는 시기이며 동시에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인 발달로 인해 외로움과 고립감에 빠지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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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탈 자기중심

:청소년기는 제 2의 자기중심성 시기. 집단상담 경험은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갖게 하는 사회적 존재로서의 경험을 갖게 함

 

5)자아의 발견과 진로결정

:청소년들은 부모로부터 심리적이며 물리적인 독립을 준비하는 시기임.

:부모나 교사의 일방적인 요구나 기대에서 벗어나 자신이 정말 원하는 것, 자신의 삶의 목표를 찾는 것,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어떤 것인가 등을 찾는 시기로 이것은 다양한 사람들과의 만남이나 경험을 통해서 견고해질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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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청소년 집단상담의 준비

 

1)집단원 선별

<Aronson & Scheidlinger>

-10~14세 청소년들의 경우, 부인하고 외형화하고, 생각을 확고히 굳히는 경향이 있으며 더욱 자기의식적이면서 자기인식에는 큰 관심을 보이지 않는 특징이 있다. 집단구성원들이 모두 남자이거나 모두 여자인 동성집단일 때 더 잘 기능한다.

-15~18세 청소년들은 더 큰 분노도 참을 수 있게 되며 남녀가 함께 있는 집단에서 서로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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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집단의 크기 결정

집단의 크기는 최소 6명 집단에서 최대 12명 집단 크기로 구성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2~3명의 청소년들로 구성되면 역동적인 집단경험을 하지 못하게 되며 15명 이상의 집단에서는 구성원들에게 오히려 집단이 압도된다.

 

3)집단은 폐쇄집단으로 구성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집단이 일단 시작되면 더 이상 다른 참가자를 받지 않아야 하며, 집단 실시 기간에 대해서도 집단을 시작할 때 미리 집단원들에게 알리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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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청소년 집단상담의 목표

 

청소년 집단상담 목표의 예

1) 청소년들이 성장, 발달하고 변화하도록 돕는다.

 

2) 청소년들이 각자의 환경을 수용하고 이에 적응하도록 돕는다.

 

3) 청소년들이 그들의 발달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그들의 느 낌과 태도를 점검하는 것을 배우고, 그들의 행동을 동기의 측면에서 이해하고, 자신의 능력에 자신감을 갖도록 돕는다.

 

4)청소년들이 집단 상호 인간관계를 통하여 다른 사람들을 이해함으로써 새로운 관 점으로 자신과 타인을 보며 일상생활의 문제 해결과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가 치체계를 발견하도록 돕는다.

 

5)청소년들이 자신에게 관심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관점을 발달시 키고 자유롭고 충분히 융통성이 있도록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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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청소년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

 

1)청소년 집단상담의 기능

집단상담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어떤 힘 때문에 변화하는가?

첫째, 자신과 타인을 이전과 다르게 보고 느낄 수 있는 유일한 경험을 제공하고

둘째, 이전과 다르게 행동하도록 격려하고 지원하며

셋째,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문제들을 점검하며

넷째,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경험과 함께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자신의 영향력을 분석하도록 만든다.

 

6. 청소년 집단상담 참여자(집단원)들의 참여지침

 

1)바람직한 집단상담 참여자 행동

청소년 집단상담에 참여하는 집단원으로서 어떤 행동을 하고 어떤 노력을 하면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더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자.

 

(1)상담자를 포함한 집단의 다른 참여자들에게 호감을 갖고 신뢰감을 갖는다.

 

(2)미래에 대해 희망적인 느낌을 갖는다.

 

(3)선택의 의지와 자유를 느낀다.

 

(4)전에 생각했던 것돠 지금 나는 훨씬 매력있다.

 

2)집단상담 참여자로서 이해하고 기억해야 할 내용

 

(1)집단상담은 목표달성을 위한 집단활동이다.

 

(2)자신에 대해 얼마만큼 이야기할 것인지 결정한다.

 

(3)변화에 따르는 저항이 생길 것을 알아야 한다.

 

(4)자신의 긍정적인 모습을 발견한다.

(5)매 회기마다 집단상담 전에 준비하고 집단상담이 끝난 후에 정리하는 것은 상 담의 효과를 높여준다.

 

(6)집단상담 과정에서 지속되는 느낌이 있을 때 표현해야 한다.

 

(7)다른 집단원들에게서 받는 일관된 피드백에 주의를 집중해야 한다.

 

7. 청소년 집단상담 실시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와 대처방안

 

1)집단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

 

(1)신뢰확립

주로 집단초기에 집단원들은 자신의 문제를 내놓을 정도로 집단이 안전한가, 집단상담자는 믿을 만한가 등을 끊임없이 탐색한다. 이 신뢰감이 형성되어야 집단에 거리낌없이 참여할 수 있다.

(2)자기개방에 대한 안전지대 알기

청소년들은 집단상담자를 시험해본다. “약물을 복용해본 적이 있나요?”, “이혼해보셨어요?”

(3)지도자의 성격이 미치는 영향

청소년들은 세심한 태도, 열의와 활력, 개방성, 솔직함을 공유하는 상담자들에게 더 잘 반응한다. 청소년기에 공포를 경험했거나 직면하기 어려운 문제들이 있다면 이것을 용기를 가지고 충분히 탐색해서 역전이에 빠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4)집단원들이 완전히 냉담하고 말을 잘 하지 않으며 지겨워할 경우

청소년들에게 비교적 비활동적인 집단상담 형태는 힘든 경험일 것이다. 그러나 이런 집단원들의 냉담함은 상담자에게도 매우 힘든 장애물이다.

(5)집단이 무질서하고 혼란스럽고 계획된 일정이 아닌 것에 관심을 가지는 경우

집단 밖에서의 사건들이 겹쳐서 집단 안에 돌발적인 분위기가 생기는 경우로 집단에 장애가 되는 경우이다

 

2)다루기 어려운 집단원 문제

 

(1)집단을 주도하여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집단원

(2)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다른 집단원들의 관심을 끌어들이는 집단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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