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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상담기초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 복지 등 집단상담기초 핵심 요약 요점 정리 11. 집단원의 문제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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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집단원의 문제행동

o 집단원의 문제행동은 직, 간접적으로 집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집단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집단에서 나타나는 집단원들의 문제행동들이 무엇이고, 집단상담자가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를 알아야 함

1. 대화독점
-끊임없이 다른 집단원과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어서 다른 집단원과 관련된 상황을 자신과 연결시켜 자신의 일상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장황하게 늘어놓음

(1) 문제점

-다른 집단원들과 집단 시간을 공유하는데 방해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이 바람직한 집단원이라는 잘못된 생각을 갖게 함
-대화를 독점하는 사람을 지켜보는 사람들을 피곤하게 만들어, 좌절을 겪게 되는 다른 집단원들은 그 집단원뿐 아니라 이를 방치하는 집단상담자에게도 분노를 느낌
-집단상담자는 대화를 독점하는 집단원의 문제행동에 즉각적이고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함

(2) 대처방안
-ASGW (Association for Specialists in Group Work, 집단지도전문가협회)에 따르면, 문제 집단원 자신이 대화독점 행동에 대한 결과를 서서히 깨달을 수 있도록 유도할 것을 제안

-자신의 행동에 대한 탐색기회를 제공하는 미완성문장을 사용하기도 함
:마음속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을 적거나 말하게 하고, 발표할 때 집단원들 간에 피드백을 교환하게 함
: 이런 연습을 통해 대화를 독점하는 집단원에게 자신의 문제행동에 대한 통찰을 가지게 함

2. 습관적 불평
-거의 매 회기마다 집단에 대해 불평불만을 늘어놓거나 이로 인해 다른 집단원과 자주 논쟁을 벌이는 것
-흔히 집단초기에 나타나는 경향

(1) 문제점
-한 집단원의 불평은 다른 집단원들의 불평으로 번져 가게 되고, 그 결과 집단의 응집력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

(2) 대처방안
-다른 집단원이 있은 상황에서 불평에 대해 정면으로 지적하는 것은 좋지 않음
-초점을 다른 사람이나 주제로 돌리고 집단이 끝난 다음 불평을 한 집단원과 면담기회를 가지는 것이 바람직

3. 일시적 구원

-다른 집단원의 상처를 달래고 고통을 줄여 사람들을 즐겁게 하고 자신도 안정을 취하려는 욕구의 표현
-타인의 고통을 지켜보는 것이 어려워 이를 사전에 봉쇄하려는 시도의 일환으로 가식적으로 지지하는 행위로 해석
-Yalom 은 'band-aiding' 즉, ‘반창고 붙이기’ 또는 ‘상처 싸매기’라 명명
:심하게 곪은 환부가 있을 경우 적절한 시기에 고름을 제거하기보다 일시적인 고통을 피하기 위해 단순히 반창고를 붙이는 것으로 대신하는 것을 일컬음

(1) 문제점
-다른 집단원에 대한 보호나 배려 또는 관심으로 보이지만 진정한 의미에서 도움을 주는 행동과는 거리가 멈

(2) 대처방안
-일시적 구원을 반복하는 집단원을 돕기 위한 방안으로는 다른 집단원이 고통스런 경험을 노출할 때 그의 느낌과 생각을 탐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
-미해결 감정을 애써 회피하거나 억압했던 집단원은 일시적으로 구원하는 것보다 안전한 집단분위기 속에서 교정적 감정경험을 충분히 거치고 난 후에 집단의 지지와 격려를 받는 것이 훨씬 더 치료적

4. 사실적 이야기 늘어놓기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에 대해 말하기보다 ‘옛날 이야기’, 즉 과거에 있었던 사실 중심의 이야기를 늘어놓는 것

(1) 문제점

가. 다른 집단원을 지루하게 하고 집단원들이 달리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찾지 못하게 해서 집단 역동에 부정적인 영향

나. 집단상담자의 공평하지 못한 시간 안배에 대해 다른 집단원들의 불만을 초래할 수 있음

다. 사실적인 이야기만을 늘어놓은 집단원 자신도 공허함을 경험하고 자신이 집단의 분위기를 해치고 있음을 인식하게 되어 불필요한 죄의식을 가질 수 있음

(2) 대처방안
-공감적 이해를 통해 해당 집단원이 여기 지금에 초점을 맞추고 과거의 경험에서 야기된 감정을 적절하게 표출할 수 있도록 도움.
-필요하다면 사실적인 이야기보다는 과거 사건이나 상황에 대한 느낌을 진솔하게 토로할 수 있도록 도움

5. 질문공세
-다른 집단원에게 일련의 질문을 퍼붓는 것
-질문공세를 펴는 집단원은 자신에 관하여 노출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는 무의식적 욕구의 표현으로서 자신을 은폐하려는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음

(1) 문제점
-집단에서 이루어지는 질문공세는 집단원에 대한 호기심 충족을 위한 수단으로 잘못 사용될 수 있음
-연속적인 질문은 집단원의 말을 가로막을 뿐만 아니라 답변을 해야 하는 부담감을 줌.
-경험에 대한 감정을 탐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잃게 되는 상황을 초래

(2) 대처방안
-질문 속에 포함된 핵심내용을 자신을 주어로 해서 직접적인 방식으로 표현해 보도록 돕는 방법사용, 혹은 집단원에게 질문을 하기 전에 마음속에 무엇이 진행되고 있는지를 말해보도록 제안할 수 있음

6. 적대적 태도
-집단원 자신의 내면에 누적된 부정적인 감정을 직간접적인 방식으로 집단상담자나 다른 집단원들에게 표출하는 것을 말함
-적대적 태도를 보이는 집단원은 주로 간접적인 활동, 즉 비판적인 표현, 농담, 빈정거림, 치고 빠지는 식의 행동을 보임.
-집단회기에 빠지거나 늦게 출석하고 심지어 중도에 집단을 그만두고 떠나기도 함
-지나치게 예의를 차리거나 격식을 차리는 행동을 보이는 은근한 방식으로 적대감을 표현하기도 함. 혹은 지나치게 방어적인 태도를 보여 자신이 적대적 태도를 지니고 있다는 사실을 위장하는 경우도 있음.

(1) 문제점
-다른 집단원들에게 또 다른 적대적 태도와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점
-특징: 적대감을 표출하는 형태는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는 것이지만, 직면상황에서는 당혹스러워 하면서 재빨리 후퇴함.
-자신의 행동이 직면될 때 분개하면서 온갖 변명을 늘어놓으며, 다른 집단원들의 피드백을 경청하지 않고 방어적인 태세를 취함으로써 집단의 분위기를 해치고 응집력을 떨어뜨림
-집단원들이 서로 적대적인 감정을 갖게 될 경우에 안전함보다는 심리적으로 위협을 느끼게 되며, 자기개방을 어렵게 함

(2) 대처방안
-다른 집단원들이 그 집단원에게 받는 영향, 느낌, 원하는 행동에 대해 경청하게 하는 것
-그런 다음 적대적 태도를 보이는 집단원이 집단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탐색하고 직접 확인함
-적대적인 태도와 행동은 다른 사람들에게 위협을 느끼는 것에서 오는 두려움의 표시나 열등감, 혹은 상대적인 무능력감에 대한 방어의 수단으로 나타나는 것일 수 있음

7. 의존적 자세
-집단상담자나 다른 집단원들이 자신을 보살피고 자신에 관한 것을 대신 결정해 줄 것으로 기대하는 경향

(1) 문제점
-특징:
1. 집단원 간의 상호작용에서 긍정적인 대답, 즉 ‘예’ 라는 대답을 반복하는 것.
2. 충고나 조언을 받아들인다 하더라도 이를 올바르게 실천하지 못함

-다른 집단원의 피드백을 고려하기보다 ‘예, 그렇지만’ 식의 반응을 보이면서 교묘하게 집단원들의 제안을 회피하거나 무시하는 경향이 있음
-돕기 위해 여러 가지로 애쓴 집단원들은 허탈함을 경험하고 집단의 역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됨

(2) 대처방안
-자신의 문제를 올바르게 인식하게 하는 것
-타인에게 의존함으로써 얻을 수 있었던 욕구충족의 고리를 끊는 것이 출발점.
-다른 집단원들의 주의를 집중시키거나 자신에 대한 책임을 회피할 수 있었던 강화요인들을 원천적으로 봉쇄하는 것을 의미.
-동시에 상담자는 내담자가 타인에게 의존하려는 경향성이 있다는 점을 인식시켜야 함.

8. 우월한 태도
-다른 집단원들보다 우월하다는 태도를 보이며 다른 집단원들 위에 군림하려는 자세를 나타냄
-자신의 능력이 탁월하거나 도덕적인 사람처럼 행동하면서 다른 집단원들의 행동에 대해 판단하거나 비판적인 태도로 일관함

(1) 문제점
-일상생활에서도 이러한 태도로 인해 인간관계에서 문제를 경험하게 되지만 자신의 문제행동을 잘 깨닫지 못하는 경향이 있음
-다른 집단원들에게 불필요한 적대감을 불러일으킴으로써 집단의 역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됨.
-집단원들은 우월한 태도를 보이는 집단원에게 비판받지 않기 위해 자신들의 약점이 노출될 수 있는 자기개방을 삼가게 되면서 분위기는 위축되는 결과를 가져옴

(2) 대처방안
-자신의 느낌이나 집단을 통해 얻고자 하는 점을 탐색함으로써 자신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방어적이지 않은 상태에서 스스로 점검하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
-우월한 태도를 보이는 집단원에 대해 상담자가 적극적인 개입을 하지 않는다면 그 집단원을 향한 다른 집단원들의 분노는 집단상담자에게 돌려질 수 있음

9. 소집단 형성
-일부 집단원들이 집단 내에 집단을 만들어 나름의 세력을 형성하고 단합해서 다른 집단원들의 행동과 집단의 역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

(1) 문제점

가. 일부 집단원들이 집단 밖의 모임을 계속한다면 다른 집단원과 친밀감에서 차이가 나게 되고, 공유된 정보의 차이로 괴리감을 조장하여 결국 집단의 응집력을 해치게 됨

나. 소집단이 형성됨으로써 집단원들이 자신의 중요한 문제를 전체 집단내에서 논의하기 보다는 집단 밖에서 다루는 것을 선호할 수 있음

다. 집단과정에서 같은 소집단에 속하는 집단원들은 옹호하는 반면 속하지 않는 집단원들은 의도적으로 따돌리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2) 대처방안
-상담자는 집단원들에게 집단이 진정 효과적으로 기능하기를 바라고 또 발전하는데 관심이 있는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음.
-집단원들로 하여금 소집단 형성이 비생산적이고 집단 응집력에 저해가 된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도와야 함

10. 지성화
-집단과정에서 감정적으로 부담이 되는 내용을 다루게 되는 경우에 감정노출을 꺼리고 지적인 부분만을 언급하는 현상
-집단원 개인의 불안, 자아에 대한 위협, 불편한 감정과 충동을 억누르기 위해서 이와 관련된 감정을 직접 경험하는 대신에 궤변이나 분석적 사고와 같은 인지적 과정을 통해 해소하려고 노력하는 적응기제

(1) 문제점

가. 집단의 신뢰감 형성을 저해
-감정표현을 억제하고 매사에 이성적으로 대하는 특성

나. 집단원들의 자기개방을 가로막는 역할
-다른 집단원들에게 관찰 또는 감시당하고 있다는 인상을 주어 집단의 분위기를 경직시킴

(2) 대처방안
-자신이 말하는 내용과 관련된 감정을 인식하고 직접 경험하고 정리하여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
-감정을 인식하고 통찰을 촉진하기 위해 역할놀이를 한다거나 집단상담자가 감정표현 방법을 직접 시범보이는 방법이 있음

11. 감정화
-지성화와 상대되는 개념
-인지적이고 이성적인 면은 철저히 외면하면서 마치 ‘감정 지상주의자’처럼 감정에만 초점을 맞추고 매사에 감정적으로 처리하여 집단의 흐름을 저해함

(1) 문제점
-감정화를 일삼는 집단원의 문제는 슬픈 감정 자체보다 다른 집단원들에게 관심을 얻지 못한다고 여기는 것
-강한 감정 표출을 통해 집단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는 인상을 다른 사람들에게 심어 줄 수 있다고 믿는 것
-경험이 부족한 상담자와 다른 집단원들은 감정적으로 어려워하는 집단원에게 직면하는 것을 주저하는 대신에 보다 주의깊은 관심을 보일 수 있음
-이러한 집단원에게 초점을 맞추고 관심을 집중시키느라 집단의 시간을 지나치게 소비할 수 있음

(2) 대처방안

가. 반드시 시간을 염두에 두고 문제의 집단원에게 어떻게 반응을 보일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
-빈번하게 눈물을 동반한 감정표출을 한다면 상담자는 이러한 행동이 고통스런 사건의 결과인지, 단지 주위 사람들의 동정을 얻기 위한 것인지를 분명하게 파악할 필요

나. 둘씩 짝을 짓게 하여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나누도록 하는 것
-상담자는 감정화를 일삼는 집단원과 짝을 지어 그가 겪고 있는 고통에 대해 탐색

다. 그러한 집단원의 고통을 인정해 준 후, 집단 회기를 마친 다음 좀 더 이야기를 나누도록 제의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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