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사회교육적 집단훈련
1. 사회 교육적 집단훈련: 인간 잠재력 개발훈련
-인간 잠재력 개발 운동(Human Potential Movement, HPS): 인간의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모든 접근과 방법을 총괄하여 이르는 말
1.1 이론적 특성
-목적: 정상인이 미처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능력을 일깨워주고 현재보다 더욱 유능해질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는 것
-인간 잠재력 개발 운동에서 보편적으로 알려진 공통개념
① 절정경험
-인생에서 가장 좋았던 순간, 환희, 열광 혹은 가장 기뻤던 경험을 말함
② 생활력
-구성원의 일상적인 생활측면에서 나타나는 에너지의 흐름, 즉 언어적, 지적, 정서적, 신체적 능력 등을 강조하는 개념
③ 인간이 서로 상이하게 다른 존재라기보다는 서로 비슷한 존재로 보는 것
-인간 잠재력 개발 훈련의 단점
:개인의 긍정적인 성장을 위해서라면 어떠한 창조적 접근이나 기법도 사용가능
: 즉, 개인의 긍정적인 성장을 위한다는 장기적 목표를 무시하게 되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음
1.2 인간관
-인간 능력의 긍정적인 측면 강조
-인간문제의 원인: 자기 자신의 충족되지 않는 상태를 경험하는 데서 유래된다고 봄
*인간 성격기능의 세 가지 수준
① 본능적 수준
② 자아기능을 포함하는 수준
③ 개인적 경험의 우주적 측면을 포함하는 수준
: 융(Jung)의 ‘집단 무의식’, 신비적이고 종교적인 체험 등이 포함
-인간 잠재력 개발훈련은 자아 기능의 수준에 머물지 않고 개인적 능력과 경험의 확대를 지향하는 노력임
1.3 인간 잠재력 개발 훈련의 실제
-잠재력 개발 훈련프로그램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여기서 소개하는 것은 Human Potential Seminars: Leader's Mannual(Mcholland, J.D.)
1. 프로그램의 전체적 목표
① 자기 긍정: 자신을 사랑할 수 있는 능력으로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하여 당황하거나 부끄러움 없이 자신감을 가지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것
② 자기 결정: 자기가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방향으로 자신의 일생을 스스로 결정하여 이끌어나갈 수 있는 능력
③ 자기 동기: 자신이 스스로 결정한 일을 용기 있게 추진하는 능력
④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의 증대
- 상대방의 입장에서 그 사람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스스로가 느끼고 생각하는 바를 자유롭게 말하고 자신의 감정과 생각에 대한 타인의 피드백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함
2. 참여자 구성
- 자원한 사람들로 구성하는 것이 좋음
- 정상적이고 건강한 사람으로 구성으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
3. 집단의 규모
-참여자 10명과 상담자 한명으로 구성하는 것이 원칙.
(ppt제외: 경우에 따라서는 8명 정도가 적절한 규모일 수도 있음)
4. 전체 회수 및 내용과 과정
- 학교 상황에서는 대개 한 학기를 기준으로 일주일에 한 번씩 1시간 30분 내지 2시간 정도로 하는 것이 바람직
-좌석배치
:원형의 둥그렇게 하는 것이 좋음
◈ 인간 잠재력 개발 훈련 프로그램 ◈
-10주 동안 일주일에 2시간 정도로 모이는 것을 기준으로 구성됨
-학생들의 잠재력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8명 정도의 학생과 1명의 상담자 구성이 좋음
-장소는 조용하고 신뢰감을 줄 수 있는 분위기가 바람직
-개인의 잠재력을 키우는데 도움을 주는 순서에 따라 구성되어 있으므로 프로그램의 순서대로 집단상담을 운영하는 것이 좋음
-각 모임의 주요내용 중심으로 편집했음
-자세한 내용은 교재참고
1) 첫 번째 모임
⑴ 집단안내(15분 정도)
⑵ 자기소개(60분 정도)
⑶ 공감되는 이야기의 회상 및 다음 모임의 준비(45분 정도)
2) 두 번째 모임
⑴ 지난주 모임의 회상(15분 정도)
⑵ 공감했던 이야기의 회상(30분 정도)
⑶ 실천 가능한 목표의 설정(60분 정도)
⑷ 모임의 정리(15분 정도)
3) 세 번째 모임
⑴ 지난주 모임의 회상(20분 정도)
⑵ 가장 좋았던 경험의 회상(70분 정도)
⑶ 모임의 정리(30분 정도)
4) 네 번째 모임
⑴ 지난주 모임의 회상(20분 정도)
⑵ 만족하고 성취했던 일들에 대한 인식과 분석(90분 정도)
*이 활동의 목적
① 긍정적인 자기존중감을 높이는 것
② 이런 일들에서 직접적인 원동력이 되었던 자신의 동기 요인 알아보기
⑶ 모임의 정리(10분 정도)
5) 다섯 번째 모임
⑴ 지난주 모임의 회상(20분 정도)
⑵ 만족, 성취 했던 일들에 대한 인식과 분석(80분 정도)
⑶ 모임의 정리(20분 정도)
6) 여섯 번째 모임
⑴ 지난주 모임의 회상(20분 정도)
⑵ 개인적 가치관을 명료화하기(90분 정도)
*목적
① 각 개인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가치관 다섯 가지(적어도 세 가지)를 선정하여 순위별로 그 중요성을 명료하게 해보는 것
② 단기적인 목표 설정을 통해 자신이 세워놓은 다섯 가지 가치관을 시험해 보기
⑶ 모임의 정리(10분 정도)
7) 일곱 번째 모임
⑴ 지난주 모임의 회상(20분 정도)
⑵ 가치관의 경매(80분 정도)
-목적: 집단장면에서 자신이 중요하다고 느끼는 것들을 ‘경매 놀이’를 통해 객관적으로 확인해 보도록 하는 것
⑶ 모임의 정리(20분 정도)
8) 여덟 번째 모임
⑴ 지난주 모임의 회상(20분 정도)
⑵ 자기의 강점을 인식하기(80분 정도)
-목적: 스스로 미처 깨닫지 못하고 있는 자신의 강점과 집단에 참여하고 있는 다른 사람들의 강점을 인식하고 발견함으로써 자기 자신과 타인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도움
⑶ 모임의 정리(20분 정도)
9) 아홉 번째 모임
⑴ 지난주 모임의 회상(20분 정도)
⑵ 장기목표의 설정(80분 정도)
-목적: 긴 안목으로 자기인생을 설계해 보는 기회 제공
⑶ 모임의 정리(20분 정도)
10) 마지막 모임
⑴ 지금까지의 경험에 대한 정리(30분 동안)
⑵ 장기적인 인생목표에 대한 검토(60분 동안)
⑶ 집단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소감(30분 동안)
'집단상담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 복지 등 집단상담기초 핵심 요약 요점 정리 14.아동을 위한 집단상담 (0) | 2022.11.12 |
---|---|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 복지 등 집단상담기초 핵심 요약 요점 정리 13. 청소년 집단상담 (1) | 2022.11.11 |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 복지 등 집단상담기초 핵심 요약 요점 정리 12. 집단상담에서의 치료적 요인들 (1) | 2022.11.11 |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 복지 등 집단상담기초 핵심 요약 요점 정리 11. 집단원의 문제행동 (0) | 2022.11.10 |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 복지 등 집단상담기초 핵심 요약 요점 정리 10. 집단상담의 윤리적문제 (0) | 2022.1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