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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상담기초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 복지 등 집단상담기초 핵심 요약 요점 정리 15.사회교육적 집단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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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사회교육적 집단훈련

1. 사회 교육적 집단훈련: 인간 잠재력 개발훈련

 

-인간 잠재력 개발 운동(Human Potential Movement, HPS): 인간의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모든 접근과 방법을 총괄하여 이르는 말

 

1.1 이론적 특성

 

-목적: 정상인이 미처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능력을 일깨워주고 현재보다 더욱 유능해질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는 것

 

-인간 잠재력 개발 운동에서 보편적으로 알려진 공통개념

절정경험

-인생에서 가장 좋았던 순간, 환희, 열광 혹은 가장 기뻤던 경험을 말함

생활력

-구성원의 일상적인 생활측면에서 나타나는 에너지의 흐름, 즉 언어적, 지적, 정서적, 신체적 능력 등을 강조하는 개념

인간이 서로 상이하게 다른 존재라기보다는 서로 비슷한 존재로 보는 것

 

-인간 잠재력 개발 훈련의 단점

:개인의 긍정적인 성장을 위해서라면 어떠한 창조적 접근이나 기법도 사용가능

: , 개인의 긍정적인 성장을 위한다는 장기적 목표를 무시하게 되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음

 

1.2 인간관

 

-인간 능력의 긍정적인 측면 강조

-인간문제의 원인: 자기 자신의 충족되지 않는 상태를 경험하는 데서 유래된다고 봄

 

*인간 성격기능의 세 가지 수준

본능적 수준

자아기능을 포함하는 수준

개인적 경험의 우주적 측면을 포함하는 수준

: (Jung)집단 무의식’, 신비적이고 종교적인 체험 등이 포함

 

-인간 잠재력 개발훈련은 자아 기능의 수준에 머물지 않고 개인적 능력과 경험의 확대를 지향하는 노력임

 

1.3 인간 잠재력 개발 훈련의 실제

 

-잠재력 개발 훈련프로그램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여기서 소개하는 것은 Human Potential Seminars: Leader's Mannual(Mcholland, J.D.)

 

1. 프로그램의 전체적 목표

자기 긍정: 자신을 사랑할 수 있는 능력으로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하여 당황하거나 부끄러움 없이 자신감을 가지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자기 결정: 자기가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방향으로 자신의 일생을 스스로 결정하여 이끌어나갈 수 있는 능력

자기 동기: 자신이 스스로 결정한 일을 용기 있게 추진하는 능력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의 증대

- 상대방의 입장에서 그 사람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스스로가 느끼고 생각하는 바를 자유롭게 말하고 자신의 감정과 생각에 대한 타인의 피드백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함

 

2. 참여자 구성

- 자원한 사람들로 구성하는 것이 좋음

- 정상적이고 건강한 사람으로 구성으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

 

3. 집단의 규모

-참여자 10명과 상담자 한명으로 구성하는 것이 원칙.

(ppt제외: 경우에 따라서는 8명 정도가 적절한 규모일 수도 있음)

 

4. 전체 회수 및 내용과 과정

- 학교 상황에서는 대개 한 학기를 기준으로 일주일에 한 번씩 1시간 30분 내지 2시간 정도로 하는 것이 바람직

-좌석배치

:원형의 둥그렇게 하는 것이 좋음

 

 

인간 잠재력 개발 훈련 프로그램

 

-10주 동안 일주일에 2시간 정도로 모이는 것을 기준으로 구성됨

-학생들의 잠재력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8명 정도의 학생과 1명의 상담자 구성이 좋음

-장소는 조용하고 신뢰감을 줄 수 있는 분위기가 바람직

-개인의 잠재력을 키우는데 도움을 주는 순서에 따라 구성되어 있으므로 프로그램의 순서대로 집단상담을 운영하는 것이 좋음

 

-각 모임의 주요내용 중심으로 편집했음

-자세한 내용은 교재참고

 

1) 첫 번째 모임

 

집단안내(15분 정도)

자기소개(60분 정도)

공감되는 이야기의 회상 및 다음 모임의 준비(45분 정도)

 

2) 두 번째 모임

 

지난주 모임의 회상(15분 정도)

공감했던 이야기의 회상(30분 정도)

실천 가능한 목표의 설정(60분 정도)

모임의 정리(15분 정도)

 

3) 세 번째 모임

 

지난주 모임의 회상(20분 정도)

가장 좋았던 경험의 회상(70분 정도)

모임의 정리(30분 정도)

 

4) 네 번째 모임

 

지난주 모임의 회상(20분 정도)

만족하고 성취했던 일들에 대한 인식과 분석(90분 정도)

*이 활동의 목적

긍정적인 자기존중감을 높이는 것

이런 일들에서 직접적인 원동력이 되었던 자신의 동기 요인 알아보기

모임의 정리(10분 정도)

 

5) 다섯 번째 모임

 

지난주 모임의 회상(20분 정도)

만족, 성취 했던 일들에 대한 인식과 분석(80분 정도)

모임의 정리(20분 정도)

 

6) 여섯 번째 모임

 

지난주 모임의 회상(20분 정도)

개인적 가치관을 명료화하기(90분 정도)

*목적

각 개인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가치관 다섯 가지(적어도 세 가지)를 선정하여 순위별로 그 중요성을 명료하게 해보는 것

단기적인 목표 설정을 통해 자신이 세워놓은 다섯 가지 가치관을 시험해 보기
모임의 정리(10분 정도)

 

7) 일곱 번째 모임

 

지난주 모임의 회상(20분 정도)

가치관의 경매(80분 정도)

-목적: 집단장면에서 자신이 중요하다고 느끼는 것들을 경매 놀이를 통해 객관적으로 확인해 보도록 하는 것

모임의 정리(20분 정도)

 

8) 여덟 번째 모임

 

지난주 모임의 회상(20분 정도)

자기의 강점을 인식하기(80분 정도)

-목적: 스스로 미처 깨닫지 못하고 있는 자신의 강점과 집단에 참여하고 있는 다른 사람들의 강점을 인식하고 발견함으로써 자기 자신과 타인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도움

모임의 정리(20분 정도)

 

9) 아홉 번째 모임

 

지난주 모임의 회상(20분 정도)

장기목표의 설정(80분 정도)

-목적: 긴 안목으로 자기인생을 설계해 보는 기회 제공

모임의 정리(20분 정도)

 

10) 마지막 모임

 

지금까지의 경험에 대한 정리(30분 동안)

장기적인 인생목표에 대한 검토(60분 동안)

집단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소감(30분 동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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