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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건강

사회복지사, 심리상담, 상담사 등 정신건강론 이론 핵심 정리 14. 아동 • 청소년의 정신건강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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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아동 • 청소년의 정신건강진단

1 지적장애와 자폐스펙트럼장애


1) 지적장애
(1) 지적장애의 특성
① 아동 중에서 표준화된 지능검사에서 IQ 70점미만의 비교적 낮은 지능을 나타내며 학습 및
사회적 적응에 어려움을 나타내는 경우를 지적장애(Intellectual Disability) 라고 함
② 지적장애는 지적기능과 적응기능에서의 결손을 갖고 있음 지적기능은 추리 문제해결 계
획 추상적 사고 판단 학교에서의 학습 및 경험을 통한 학습을 의미함 적응기능은 가정
학교 직장 지역사회와 같은 다양한 환경에서 의사소통 사회적 참여 독립적 생활과 같은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함.
③ 지적장애는 표준화된 지능검사와 임상적 평가에서 지적기능의 손상이 나타날 뿐 아니라 의
사소통 사회적 ,참여 독립적인 생활의 일상적 기능 중 한 가지 이상을 제약하는 손상이 있
는 경우에 진단됨.


(2) 지적장애 역학
① 지적장애는 일반 인구의 1%  정도로 추정되며 남녀 비율은 1.6: 1로 남자에게 더 흔하나 심
한 지체에는 차이가 없음.
② 심한 장애일수록 어린 시기에 발견되지만 학령기에 진단되는 경우가 더 많음.
③ 지적장애는 지속되는 경향이 있으나 반드시 평생 지속되는 것은 아니며 원인이 되는 신체
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음.


(3) 지적장애 원인
① 지적장애는 성장발육의 초기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질환이나 상태와 관련된 증상으로
단일 질병 단위가 아님.
② 지적장애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으로 유전자 이상 임신 , , 중 태내환경의 이상 임신 및 출산
과정의 이상 후천성 아동기 질환 그리고 열악한 환경적 요인이 알려져 있음
③ 지적장애의 약 5% 는 유전자 이상 즉 유전자의 돌연변이 방사선 약제 및 화학물질 바이
러스에 의한 염색체 이상으로 인한 장애임.
④ 염색체 이상에 의한 대표적인 지적장애는 다운증후군 (Down’s syndrome) 으로 임신 중인
어머니가 아스피린 키니네 인슐린 여성호르몬제와  알코올 등 기타 향정신성약물을 사용하
거나 감염성질환에 걸렸을 때 지적장애아를 출산할 수 있음.


(4) 지적장애의 진단 및 평가
① 지적장애는 지체 정도에 따라 경도(mild: IQ 50~70), 중등도moderate: IQ 35- 49) 중증
도(severe: IQ 20-34),  . 고중증도(profound: IQ 20 ) 미만 로 나뉨
② 진단평가를 위해서는 지능발달수준 언어발달 행동발달 사회적 상호작용 이상행동 순으로
평가하고 신체질환과 심리사회적 요인을 확인하여 분류함.

 

(5) 지적장애의 임상양상
① 경도의 지적장애는 학령기 이전에는 잘 드러나지 않지만 나이가 들수록 추상적 사고력과
같은 인지능력 결여와 자기중심적 사고 등으로 인해 또래 아이들과 구분됨. 초등학교 고학
년 수준의 학업기능을 성취하고 성인기에는 비숙련 직업을 가지고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음.
② 중증도의 지적장애는 언어발달이 느려 학령전기에 발견되며 초등학교에서부터 또래집단과
구별됨.
초등학교 중기까지의 학업성취가 가능하여 자조기술 발달에 초점을 둔 특수교육과 지지적
인 환경에서 직업과제를 적절히 해나갈 수 있음.
③ 중증도의 지적장애는 대부분 학령전기에 알 수 있으며 운동발달과 언어발달이 지체됨.
엄격한 감독이 요구되지만 어느 정도 신변처리는 가능할 수도 있음.
④ 고중증도의 지적장애는 언어 및 운동능력에 심한 장애가 있어 지속적인 보호감독이 요구됨.


2) 자폐스펙트럼장애
(1) 자폐스펙트럼장애의 특성
① 자폐스펙트럼장애 (Autism Spectrum Disorder)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서 장애를
나타낼 뿐 아니라 제한된 관심과 흥미를 가지며 상동적인 행동을 반복적으로 나타내는 장
애들을 포함함.
② DSM- Ⅳ에서 전반적 발달장애에 포함되었던 자폐증 소아기 붕괴성장애 아스퍼거 장애 기
타 전반적 발달장애가 DSM-5 에서 통합됨
③ 이들은 증상의 심각도만 다를 뿐 연속선상에 존재하는 하나의 장애를 나타내는 것이라는
판단에 의한 것.


(2)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진단기준
① 다양한 맥락에 걸쳐서 사회적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에 지속적 결함이 나타남.
- 사회적 정서적 상호작용의 결함이 나타남
-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해 사용되는 비언어적 의사소통과 행동에 결함을 나타남
- 대인관계를 발전시키고 유지하여 이해하는 데 결함이 있음
② 행동 흥미, 또는 활동에 있어서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패턴이 다음 네 가지 중 두 개 이상의
증상으로 나타남.
- 정형화된 혹은 반복적인 운동동작 물체 사용이나 언어 사용
- 동일한 것에 대한 고집 일상적인 것에 대한 완고한 집착 또는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의 의식화된 패턴.
- . 매우 제한적이고 고정된 흥미를 지니는데 그 강도나 조정이 비정상적
- 감각적 자극에 대한 과도한 혹은 과소한 반응을 나타내거나 환경의 감각적 측면에 대해서
비정상적인 관심을 나타냄.

 

(3)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역학
① 아동에서 0.02~0.05%로 보고되고 있으며 심한 자폐증세를 보이는 경우까지 포함하면
0.2% 정도의 빈도를 보임
② 나라별 역학조사 결과가 상당히 다르게 나타나며 외국의 역학조사에 의하면 아동 1만 명당
2~13 명으로 보고되고 있고 남아에서 3~4배 정도 더 흔하게 발병함
③ 우리나라의 경우 재가 자폐성장애 유병률은 1    천 명 중에 0.45건이며 0~9세와 10~19세에
가장 발병률이 높고 남자가 여자에 비해 약 6 배 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남 

(4)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원인
① 자폐증을 처음 보고한 Kanner 는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부모들이 차갑고 무심하며 소심
하고 내성적이고 대인관계를 맺지 않는 고학력의 사람들이 많으며 아동을 기계적으로 돌
본다는 점을 지적함.
② 애착이론가인 Mahler는 아동과 어머니가 공생적인 밀접한 관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분리
개별화가 되지 않은 점을 원인으로 설명함.
③ 그밖에 여러 이론가들은 부모가 아동에 대해 분노하고 거부하거나 무관심한 것에 의한 모
자간의 관계 이상 또는 애착형성의 부전에 의한 것으로 생각함.
④ 그러나 최근 연구들은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 부모의 성격이나 양육방식은 원인으로서는
무관하다고 봄.

 

(5)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진단
① 자폐스펙트럼장애는 주로 출생 직후부터 3세 사이에 발생함 대부분 출생 직후부터 무언가
다른 점이 있으나 상당수의 부모들은 이를 잘 느끼지 못하고 나중에 언어발달 지연을 주소
로 해서 소아정신과를 방문하게 됨.
② 유아기에는 신체적인 접촉을 피하고 잘 안기지 않으려고 함.
③ 어떤 아동은 아주 수동적이어서 부모에게 아무런 요구를 하지 않는 반면 다른 아동들은 지
나치게 흥분하여 쉬지 않고 울어댐.
④ 감기나 열성경련 소화기장애에 자주 이환되며 앓을 때 열이나 통증이 적거나 일시적으로
자폐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있음


3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이해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특성
주의력의 장애 행동적 , 인지적 충동성 그리고 과다행동을 주 증상으로 하는 질환으로서 아동
기 정신장애 중 가장 흔하며 가장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장애임.

 

(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역학
① ADHD의 유병률은 아동의 경우 약  5%이며 성인의 경우 약 2.5%로 보고되고 있음 미국의
경우 초등학교 학생의 2~20% 가 ADHD의 특성을 나타낸다고 보고하고 있음
② 남아에서 2~10배 정도 더 많이 보고되며 여아들은 총동성이나 품행문제가 적은 대신 주의
력과 인지기능의 장애가 더 흔하며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가족력이 더 많음.
③ 이 장애의 발병시기는 보통 3 . 세경이지만 초등학교에 입학할 때까지는 진단을 내리지 않음
④ 니코틴과 알코올 등과의 접촉 및 무기질 결핍 등으로 인한 신경학적 외상이나 중추신경계
감염 등 뇌손상이 ADHD에 의미 있는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음


(3)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진단
① DSM-5 에서는 ADHD를 주의력결핍형 과잉행동 충동형 혼합형의 세 하위 유형으로 구분
하고 있으며 증상의 심각도에 따라 세 수준으로 평가하고 있다
② 부주의 및 과잉행동 충동성의 - . 지속적 패턴이 나타남 이러한 패턴은 개인의 기능과 발달을
저해함.
③ 부주의 다음 : 중 6개 이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되어야 함 이러한 증상은 발달수준에 맞지 않
으며 사회적 학업적 직업적 , 활동에 직접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미침.
a . 흔히 세부적인 면에 대해 면밀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학업 직업 또는 다른 활동에
서 부주의한 실수를 저지른다.
b . 흔히 일을 하거나 놀이를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를 집중할 수 없다
c . 흔히 다른 사람들이 직접 말을 할 때 경청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d , 흔히 지시를 완수하지 못하고 학업 잡일 작업장에서의 임무를 수행하지 못한다
e . 흔히 과업과 활동을 체계화하지 못한다
f . 흔히 지속적인 정신적 노력을 요구하는 과업에 참여하기를 피하고 싫어하며 저항한다
g . 흔히 활동하거나 숙제하는 데 필요한 물건들을 잃어버린다
h . 흔히 의부의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
I . 흔히 일상적 활동을 잊어버린다
④ 과잉행동과 충동성 : 다음 중 6개 이상의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나타남 이러한 증
상은 발달수준에 맞지 않으며 사회적 학업적 직업적 활동에 직접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a . 흔히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거나 의자에 앉아서도 몸을 옴지락거린다
b . 흔히 앉아 있도록 요구되는 교실이나 다른 상황에서 자리를 떠난다
c . 흔히 부적절한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
d . 흔히 조용히 여가활동에 참여하거나 놀지 못한다
e 흔히 ‘ ’ 끊임없이 활동하거나 마치 ‘자동차에 쫓기는 것 처럼 ’ 행동한다.
f . 흔히 지나치게 수다스럽거나 말을 한다
g . 흔히 질문이 채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한다
h . 흔히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I . 흔히 다른 사람 행동을 방해하고 간섭한다

 

3 특정학습장애와 운동장애


1) 특정학습장애
(1) 특정학습장애의 특성
① 학습장애는 읽기 수학 쓰기의  능력이 연령 학력 지적수준에 비해 떨어지는 경우로 이러한
학습문제가 학습성취도 및 일상활동에 심각한 방해가 되는 경우임
② 정상적인 지능을 가진 아동이 학업적 기술을 학습하는 데 실패한 경우를 말하며 지적장애
에서 기인된 ‘학습지진 이나 ’ 우울과 불안 등 정서적 요인에서 기인된 ‘학습부진 과 ’ 구분하기
위해 ‘특정학습장애’라고 명명함.
③ 학습장애는 학업성적뿐만 아니라 자신감 저하 대인관계에서도 사교능력이 미숙하여 일상생
활의 모든 면에서 문제가 나타남.
④ 성인기 사회적응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행동장애 주의력결핍 과잉운동장애‘ 우울장
애 등과 동반되어 나타날 수 있음.
⑤ 유병률은 낮게는 1.7% 높게는 30%정도로 추정하고 있지만 학동기 아동의 약 3~9%가
이 장애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일반적으로 . 초등학교 입학 후 발견되며 기초학습
기능검사를 통하여 진단함.


(2) 특정학습장애 진단
DSM-5에서는 다음 중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을 6개월 이상 나타낼 경우 특수학습장애로 진단함.
- 부정확하거나 느리고 부자연스러운 단어 읽기
- 읽은 것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의 어려움
예) 글을 정확하게 읽지만 내용의 순서 관계 추론적 의미 또는 더 깊은 의미를 이해하지
못함
- 맞춤법이 미숙함
예 자음이나 모음을 생략하거나 잘못 사용함 ,
- 글로 표현하는 것에 미숙함
문장 내에서 문법적 또는 맞춤법의 실수를 지주 범함 ,
- 수감각 수에 관한사실 산술적 계산을 숙달하는 데의 어려움
예) 수와 양을 이해하는 데의 어려움 산술계산 , 도중에 길을 잃어버림 ,
- 수학적 추론에서의 어려움
예) 양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수학적 개념 사실 또는 절차를 응용한 데에서의 심
한 어려움)
- 특정학습장애는 읽기곤란형 쓰기곤란형 산술곤란형으로 구분하며 심각도에 따라 세 수준
으로 구분함.


2) 운동장애
(1) 운동장애의 특성
운동장애(Motor Disorder) 는  나이나 지능수준에 비해 움직임이나 운동능력이 현저하게 미숙
하거나 부적응적인 움직임을 반복적으로 나타내는 경우로서 틱장애 발달성 , , 협응장애 상동
증적 운동장애가 있음.


(2) 운동장애의 유형
① 틱장애
- DSM 5 에서는 틱장애를 뚜렛장애 지속성운동 또는 음성틱장애 일시성 틱장애로 구분하
고 있음.
- (Tourette 뚜렛장애 운동틱과 ’s Disorder) : 음성틱이 모두 나타나면서 1년 이상 지속되는
경우로서 틱장애 중에서 심각하고 대표적인 유형임 뚜렛장애에서 . , 운동틱은 신체 부위 빈
도 심각도 형태가 , . 다양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변화함 뚜렛장애 아동은 흔히 강박증적 사
고와 행동을 동반하고 주의가 산만하며 충동적인 경향이 있음 이러한 . 증상으로 인해 사
회적 상황을 피하고 우울감을 동반하게 되기도 함.
- 틱장애(Tic Disorder):  얼굴근육이나 신체 일부를 갑작스럽게 움직이거나 이상한 소리를
내는 이상행동을 반복적으로 나타내는 경우를 말함 틱 은 . (Tic) 갑작스럽고 재빨리 일어나
는 비목적적인 행동이 동일하게 반복되는 현상을 말하며 운동틱과 음성틱으로 구분됨.
- 뚜렛장애를 포함하여 틱장애는 강박장애와 관련성이 높기 때문에 원인과 경과에 있어서도
공통적인 경과를 거치게 됨 틱장애는 . 특히 스트레스와의 연관성이 높은 질환으로서 임신
과 출산 양육과정에서  어머니의 스트레스와 아동이 가족 보육시설 학교 친구와의 관계
에서 직접 경험하는 스트레스가 주요한 원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임.
② 발달성 협응장애
- 발달성 협응장애(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는 앉기 기어 다니기 걷기 뛰
기 등의 운동발달이 늦고 동작이 서툴러서 물건을 자주 떨어뜨리고 깨뜨리거나 운동을 잘
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함.
- 이 장애는 나이나 지능수준에 비해서 움직임이나 운동능력이 현저하게 미숙하며 운동발달
과제의 지연과 의사소통장애를 동반하는 경향이 있음.
③ 상동증적운동장애
- 상동증적 운동장애 (Stereotype Movement Disorder) 는 특정 패턴의 행동을 아무런 목적
없이 반복적으로 지속하여 정상적인 적응에 문제를 야기하는 경우를 말함.
- 손 흔들기 몸을 좌우로 흔들기와 벽에 머리 부딪치기 손가락 깨물기 피부 물어뜯기 등
신체에 심한 손상을 초래하여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음.
- 틱 행동이 비의도적이고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반면 정형적 행동은 의도적 율동적 자해적
측면이 있음.

4 파괴적 충동조절 및 품행장애


1) 파괴적 충동조절 및 품행장애

(1) 파괴적 충동조절 및 품행장애의 특성
① 파괴적 충동조절 및 품행장애(Disruptive Impulse Control and Conduct Disorder)는 아
동 청소년기에 가장 흔히 관찰되는 질환의 하나임.
② 지속적으로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범하며 자신의 나이에 지켜야 할 사회적 규범을 파괴하
는 만성적인 행동패턴으로 사회적 학업적 직업적 기능에 중요한 손상을 초래함.
③ DSM-5 에서는 이 장애범주의 하위장애로 품행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간헐적 폭발장애 병
적 방화 병적 도벽 반사회성 성격장애를 포함시키고 있음


(2) 파괴적 충동조절 및 품행장애의 유형
① 품행장애
- 품행장애의 유병률은 남아에게서 더 흔하며 빈곤 대가족 가혹한 훈육 학대 부모의 알
코올중독 반사회적 , 인격장애와 관련 있다고 보고되고 있음 품행장애는 . 성인기가 되면
호전되지만 약 3O~50%에서 성인기의 반사회적 성격장애 또는 약물남용으로 이행되며 기
분장애 불안장애 신체형장애의 , , .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음
- 이른 발병연령 공격적인 행동 동반된 질환이 있는 경우 예후가 좋지 않으나 직업을 갖게
되거나 결혼하여 안정적 관계를 형성하고 가족이 지지적일수록 예후가 좋음.
- DSM-5에서 다음과 같은 다른 사람의 기본적 권리나 사회적 규범을 위배하는 행동 패턴
이 지난 12개월 동안 다음의 15개 기준 중 3개 이상 나타나고 그 중 1개 이상이 지난6
개월 이내에 나타나면 품행장애로 진단하고 있다

 

표 7-1I 품행장애의 진단기준

② 적대적 반항장애

 

- 적대적 반항장애(Oppositional Defiant Disorder) 는 어른에게 거부적이고 적대적이며 반
항적인 행동을 지속적으로 나타내는 경우를 말한다 에 . DSM-5 의하면 이 장애는 분노하
며 짜증내는 기분 논쟁적이고 반항적인 행동 복수심으로 구성됨
- 적대적 반항장애는 3세에서부터 8세 이전에 시작되며 사춘기에 행동문제로 나타나게 되
어 진단되는 장애임 이 . 장애가 진행되면 대인관계에서 외톨이가 되고 성적 저하 등 학교
생활에서 문제가 발생하게 됨 이런 . 아동들은 대개 우울하고 열등감이 있고 참을성이 적
으며 청소년기에 알코올 담배 흡입제 , 등을 남용하기 쉬우며 품행장애나 기분장애로 발전
되기도 함.
- 장애의 정도에 따라 개인 심리치료를 통해 욕구불만과 분노감의 수용을 다루어 주고 적응
적 행동습득훈련을 실시하며 효과적인 부모 자녀 - 의사소통 개선을 유도하는 것이 필수적
임.
③ 간헐적 폭발장애
- 간헐적 폭발장애(Intermittent Explosive Disorder)  는 공격적 충동이 조절되지 않아 심
각한 언어 및 신체적 파괴적 행동으로 가끔씩 나타나는 경우를 말함.
- 이 장애를 가진 사람은 심각한 긴장상태를 경험할 경우 마치 공격적 발작을 하듯이 폭발
적인 행동을 하고 즉각 안도감을 느낌 간헐적 . 폭발장애는 매우 드물게 발견되며 공격행
동 조절을 위한 약물치료가 주요하게 사용되고 있음.
④ 병적방화
- 병적 방화(Pyromania)  는 불을 지르고 싶은 충동을 조절하지 못해서 반복된 방화를 하는
경우 이 . 사람들은 사전에 계획하는 과정에서 긴장과 흥분을 경험하고 불과 관련된 상황
에 대해 흥미와 쾌감을 느낌.
- 정신분석학자들은 방화를 성적욕구 해소를 위한 대제수단으로 또는 대인관계능력이 결핍
된 사람의 분노표현으로 설명하기도 함 병적 . 방화는 지적장애나 변태성욕 환자에게서도
나타나며 치료방법으로 정신역동치료나 행동치료를 실시하고 있음.
⑤ 병적 도벽
- 병적 도벽(kleptomania)  은 남의 물건을 훔치고 싶은 충동을 참지 못해 꼭 필요하지 않은
물건이나 경제적인 능력이 있음에도 반복적으로 도둑질을 하고 그 행위에 대해서 긴장과
만족감, 안도감을 느낌
- 정신분석학자들은 도벽을 아동기에 잃어버린 애정과 쾌락에 대한 대체물을 추구하는 행위
이며 억압된 성적 욕구를 분출하는 수단으로 설명함 병적 . 도벽의 치료에는 체계적 둔감
법 혐오적, 조건형성 사회적 강화요인의 변화를 통한 행동치료가 유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음


5 그 외 아동 및 청소년 정신질환


기타 아동기 청소년의 정신질환
(1) 기분장애
① 우울장애

- 우리나라 우울장애 유병률은 아동기에는 주요 우울장애에 대해  이하로 나타나다가
중학교군에서 0.5% 고등학교군에서 2.12%로 나이가 들연서 점차 증가함
- 청소년들은 사춘기가 되면서 감정의 기복이나 우울한 기분을 경험할 수 있는데 기능저하
와 증상의 강도 기간 외부  자극에 대한 반응을 통해 우울장애와 구분할 수 있음
- , , 청소년기에는 우울함보다는 과민한 기분과 짜증 집중력 저하 흥미의 상실로 친구관계에
서 변화가 오고 수면문제를 호소함 본인과 가족들 우울증상보다는 성적 저하 약물남용
과도한 인터넷 사용 자살시도  등을 주 호소로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음 부모의 우울장애
와 범죄 약물남용 가족관계의  갈등과 학대는 청소년 우울장애의 강력한 위험요인임
② 양극성장애
- 양극성장애는 만성적인 기분장애로 종종 청소년기에 초발하며 최근 들어 청소년들에게서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음.
- 청소년 양극성장애는 우울증 삽화로 시작되는 경우가 많고 절도 기물파손 등교거부 등과
같은 행동으로 표출되기도 하며 정신증상 자살시도 부적절한 , , . 성적행동을 보이기도 함
- 청소년기의 조증은 과민함 예측하기 힘듦과 변화가 많은 기분 불쾌한 기분 정신병적 양
상이 흔하며 급격하게 기분 변동이 발생함.
③ 불안장애
- 불안은 아동과 청소년기에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정신병리 중 하나로 불안장애의 유병률
은 청소년에서 1~20%까지 나타나고 있음
- 두려움과 걱정 또한 청소년기에 흔히 경험하는 정서로서 아동과 달리 청소년의 경우 학교
에서의 과업수행이나 사회적 능력 혹은 건강 등이 주된 주제로 나타남.
- . 청소년의 불안장애는 정신적인 정신사회적 발달을 방해함 이들은 모호한 상황을 부정적
으로 인식하고 자신의 능력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문제해결 기술과 자존감
이 낮아짐 불안장애는 ADHD, 우울증 학습장애 언어장애 등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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