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생애주기와 정신건강 : 유아기, 아동기
1 유아기의 정신건강
1) 유아기의 발달특성
(1) 신체발달
① 유아기는 운동능력 발달에 있어서 일생 중 가장 급격한 성장이 일어나는 시기임.
② 이 시기에는 다양한 근육을 발달시키게 되고 점차 여러 가지 동작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되며 이를 , . 바탕으로 기초 체력을 형성할 수 있게 됨
(2) 심리 정서발달
① 유아기는 겉으로 표현하는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많은 정서를 경험하는 시기임. 유아기
의 정서 · 사회적 발달과업은 다양한 정서적 경험을 제공받고 적절하게 , 표현하는 방식을
터득하는 일임.
② 유아기가 되면 자신의 정서와 타인의 정서에 대해 이해하는 조망수용이 가능해지기 시작하
며 타인과의 , . 다양한 상황 경험을 통해 이러한 조망수용 능력은 더욱 발달하게 됨
③ 유아기에 들어서면서 사회성이 증가되며 또래의 범위도 넓어지게 됨 이로 . 인해 놀이집단의
크기가 커지고 또래와 , , 상호작용하며 놀이하는 시간도 길어지며 또한 유아는 자라면서 사
회가 바람직하게 여기는 가치관이나 행동을 자연스럽게 습득해가는 사회화의 과정을 거치
게 됨 자신에 . , , 대한 존중감을 기르고 자신과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인식하고 이해하며 사회
의 구성원으로서 필요한 사회화 과정을 생활 속에서 경험하며 습득하게 됨.
2) 유아기의 정신건강
(1) 자율성 발달
① 자율성은 유아가 스스로 하고자 하는 것으로 자율성 , 발달은 양육자가 어떠한 태도를 가지
고 얼마나 유아가 자율성을 잘 발달시킬 수 있도록 지지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② 유아는 타인으로부터의 통제를 강하게 거부하면서 " ", 싫어 아니야 내가 “ , " 할 거야와 같은
말을 자주하고 무엇이든지 자신이 소유하려고 함 이러한 . 유아의 행동에 부모가 어떻게 반
응하느냐에 따라서 자율성을 발달시키기도 하고 반면에 , 수치심이나 회의감을 발달시키기도
함.
(2) 주도성 발달
① 유아기에는 자율성 발달과 함께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 설정해서 그것을 달성하고자 하는
주도성이 발달하게 됨 유아는 . , 스스로 추구하는 활동이 격려 받을수록 주도성이 강화되고
이러한 호기심이 부모로부터 강하게 제재를 받게 되면 자신이 뭔가 잘못된 것을 하려 한다
는 생각에 죄의식을 갖게 됨.
② 어느 정도의 죄의식은 사회화 과정에서 유아의 도덕성을 발달시키는데 필수적일 수 있지만
지나칠 경우에는 유아의 주도성을 위축시킬 수 있음 따라서 . 부모는 유아가 사회적으로 유
용한 것을 추구하고 스스로 흥미 있고 관심을 가지는 활동을 계획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적절한 통제를 해야 함.
(3) 양육자와의 조율
① 유아기는 자아중심성이 강하며 인과관계에 , 대한 이해가 부족한 시기로 상황을 자기중심적
으로 이해하기 쉬우므로 조망수용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해 주어야 함.
② 부모 자녀관계는 - , , 부모가 아이에게 아이가 부모에게 서로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는 조율
과 연관된다 조율이란 부모와 유아의 상호작용에 중요한 매개가 됨
③ 본질적으로 조율은 내적인 주관적 경험을 나누는 것과 전달하는 것임 조율을 . 통한 부모의
상호 주관적인 반응은 아이에게 유사한 심리적 경험들을 형성하고 창조하는 틀로서 작용함.
조율은 유아의 정신적 삶을 풍부하게 할 수도 있고 반면에 , 유아의 정신적 삶을 메마르게
할 수도 있음.
3) 유아기 자녀를 둔 가족의 정신건강
(1) 아동학대
① 아동학대는 소아학대 혹은 유아학대라고도 함
② 학대받은 아이는 신체적 · 정신적으로 특이한 증상을 겪게 된다는 사실도 밝혀졌는데, 소아
과나 정신과 의사들은 이 증상을 피학대아증후군(battered child syndrome) 이라는 정신병
으로 분류함.
③ 우리나라 아동복지법에서는 아동학대를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에 의하여 아동의 건강 · 복
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 정신적 · 성적 폭력 또는 가혹행위
및 아동의 보호자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유기와 방임을 말한다. 아동복지법 제 2조 제 4호
라고 정의됨.
④ 유아기 경험한 아동학대는 심각한 정신적 충격으로 일생동안 각인되며 여러 , 부적응적인 문
제들을 초래함.
(2) 분리불안
① 분리불안은 부모 혹은 다른 양육자로부터 분리되는 것에 대해 심한 불안과 고통을 겪는 것
을 말함 심할 경우 분리불안장에 로 진단 내릴 수도 있음
② 분리불안은 대부분의 경우 유치원이나 학교에 입학하면서 부모와 떨어지게 되었을 때 생기
지만 이 외에도 가족 구성원들이 지나치게 밀착되어 있거나 가족 중 누가 죽었거나 사고
가 있었을 때 혹은 동생이 생기거나 유아가 심하게 아파 부모가 옆에 붙어 계속 간호를
하고 난 후 등에도 생길 수 있음.
③ 분리불안장애는 심한 불안이 특징임 불안 은 예측하지 못한 상황에 대해 막연히
느끼게 되는 두려움과 걱정스러운 감정임.
④ 혼자가 되는 것을 불안해하고 무서워하여 혼자 못자고 어둠에 , 공포를 보이며 자더라도 악
몽을 꾸기도 함 불안 . , 증세와 관련된 신체적인 증상으로 복통이나 구토 또는 어지럼증이나
질식감 등을 호소하기도 함.
2 아동기의 정신건강
1) 아동기의 발달특성
(1) 신체발달
① 영유아기에 비해 아동기의 신체발달은 비교적 완만한 편이지만 이 시기에도 성장이 꾸준히
계속됨 아동의 . , 신장은 유아기와 마찬가지로 매년 5~7cm 정도 자라며 체중은 매년
2.5~4kg씩 증가함
② 아동기에는 신체비율의 변화가 두드러지며 머리의 , 크기가 신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작아
져 성인과 비슷한 수준인 1/6~1/8이 됨 또한 다리가 길어지고 몸체가 날씬해짐 골격은
크기가 증가하고 근육이 , , 발달하면서 남아는 여아보다 신체적으로 강해지고 여아는 지방조
직이 남아보다 많아짐.
③ 신체적 성장에 있어서 아동의 식습관은 중요한 요인이 됨 아동이 . 계속해서 성장할 수 있도
록 다섯 가지 식품군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함 아동기에 . 필요한 영양소가 제대로 공
급되지 못하면 영양실조에 걸리기 쉬우며 영양이 , 충분히 공급되지 못하면 아동의 신체뿐만
아니라 인지 사회 정서발달의 모든 측면에서도 영향을 미치게 됨 반면에 필요 이상의 칼
로리를 섭취하게 되면 소아 비만이 되기 쉬움.
(2) 심리 정서발달
① 자기이해의 발달
- 아동기에는 자기인식을 토대로 자신에 대한 개념을 형성하고 이러한 자신의 속성에 대해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가치를 부여하게 되는데 이를 자아개념 (self-concept) 이라 함
자아개념은 신체적 특징 가치관 역할 사회적 신분을 포함하여 ‘나 는 ’ 누구이며 무엇인가
를 깨닫는 것 아동이 . 적절한 자아개념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이 자신에 대해
서 어떤 기대를 갖고 있는지 알아야 하며 또한 , 스스로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일정한 기
대를 발달시켜야 함.
- 자아개념이 자아에 대한 인지적 측면이라고 한다면 자아존중감은 자아에 대한 감정적인
측면이라고 할 수 있음 자아존중감은 자신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견해로서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형성하게 됨.
- 자기효능감 은 자신이 스스로 상황을 극복할 수 있고 자신에게 주어진 과
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이나 기대를 의미함 높은 . 자기효능감은 긍정적인
자아개념과 성취지향적인 행동을 촉진시키지만 낮은 , 자기효능감은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게 하고 성취지향적인 행동을 위축시킴.
② 또래관계
- 이 시기 아동은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면서 가정 밖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고 점차
또래집단이 아동의 삶에 차지하게 되는 비중이 커지게 됨 아동은 .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기 자신에 대해서 지각하게 되고 집단에 대한 소속감을 발달시키며 다양한 사
회적 기술을 배우게 됨.
- , 아동은 다양한 상황에서 또래가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것을 보고 모방하게 되며 또한 또래와는 동등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성인과의 관계에서 시도할 수 없었던 여러 가지 다양한 역할을 시도해 보게 됨.
③ 도덕성 발달
- . 아동기에 들어서면서 타율적 도덕성에서 자율적 도덕성으로 변화됨 이 시기의 아동은 규
칙이란 사람이 만든 것이고 변경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며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데
행위의 결과가 아닌 의도에 의해 판단하게 됨.
- 즉 어머니를 도와 드리기 위해 설거지를 하다 컵을 5개 깨뜨린 아동과 어머니 몰래 과자
를 먹다 컵을 1개 깨뜨린 아동 중 누가 더 잘못했는지 묻는다면 타율적 도덕성의 유아는
결과를 중시해서 컵을 5개 깨뜨린 아동이 더 잘못했다고 하지만 자율적 도덕성의 아동은
의도를 중시해서 비록 5개 깨뜨린 아동이 더 많이 깨뜨렸지만 어머니를 도와 드리기 위해
서 그런 것이기 때문에 나쁜 의도로 컵을 1개 깨뜨린 아동이 더 잘못했다고 말할 것임
- 아동이 타율적 도덕성에서 자율적 도덕성으로 발달하기 위해서는 인지적 성숙과 사회적
경험이 중요한 역할을 함.
2) 아동기의 정신건강
(1) 자아존중감 발달
① 아동의 자아존중감 은 자신에 의해서도 형성되지만 부모가 어떻게 상호작용
하는지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부모가 자녀에 대해 가지는 긍정적인 양육태도가 바람직한 자
아존중감 형성에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함.
② 아동은 중요한 타인 중의 한 사람인 어머니 아버지가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따라서 부모에
게서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되고 그에 따라 자아존중감을 형성하게 됨 자아존중감이 높은
아동은 자신을 유능하고 중요하며 가치 있다고 여김 이러한 아동은 전 생애에 걸쳐 자신
에 대해 유능성과 자신감을 지속적으로 가지게 됨.
③ 자아존중감이 높은 아동은 적절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며
쉽게 좌절하지 않고 대인관계에서도 ,원만하고 적극적임 반면에 자아존중감이 낮은 아동은
자신이 유능하지 못하고 무가치하다고 여김으로써 쉽게 좌절하고 소극적임
(2) 공격성
① 공격성 (aggressiveness) , 은 바람직하지 않고 반사회적인 인간의 본질 중의 하나로 도구적
공격성과 적대적 공격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음 도구적 . 공격성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
해서 공격적 행동을 보이는 것 이고 적대적 공격성은 다른 사람을 해치려는 의도로 한 행
동으로 연령이 높아질수록 아동은 적대적 공격성을 더 많이 나타냄.
② 아동이 보이는 이러한 공격적 성향은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면서 가장 다루기 어려운 문제
중 하나임 아동이 공격성을 나타내는 원인은 다양해서 생물학적 심리학적 요인뿐만 아니
라 사회 환경적 요인에 의해서도 자극이나 강화를 받게 됨 그 . 중에서도 공격성에 가장 많
은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가족관계 요인을 들 수 있음.
③ 아동의 공격성은 부모의 양육태도나 가족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음. 부모의
양육태도가 강압적인 경우 아동은 자신의 의사를 자유롭게 표현하지 못하고 욕구를 억압하게 되어 공격성을 표출시키게 됨 반면에 . 애정적이고 수용적인 부모는 아동의 의사를 존중
하고 귀납적 훈육법을 사용함으로써 아동이 부모와의 관계에서 정서적 안정감을 갖게 하고
자신을 잘 통제할 수 있게 됨.
(3) 아동의 가치 발견
① 아동기는 아동의 인지적 사회적 , . 기술이 숙달되는 자아성장의 가장 결정적인 시기임
Erikson에 의하면 아동기는 근면성을 발달시키는 시기로 학교에서 열심히 학습하며 지적인
기술을 습득하면서 또래들과의 협동으로 규칙에 순응하는 것을 배우게 됨.
② 아동은 도전에 직면할 때 스스로의 힘으로 극복할 수 있다고 믿게 되고 긍정적인 자아개념
을 발달시키게 됨 반면에 성공적인 경험보다 실패의 경험이 많은 아동은 열등감을 발달시킴.
③ 근면성을 발달시키는데 있어서는 무엇보다 성인의 역할이 중요한데 부모는 , 가정에서 아동
을 존중해 주고 자신의 , , 가치를 발견하도록 지지해 주어야 할 것이며 교사는 학교에서 학
업 성적만이 아니라 개인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재능이 무엇인지 발견하고 개발 할 수 있
도록 격려해 주는 것이 필요함.
3) 아동기 자녀를 둔 가족의 정신건강
(1) 가족의 위험 요인과 보호 요인
① 1970 년대 후반 이후 아동의 사회적 행동적 문제에 부모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많은
연구가 행해지고 있음 또래 . 거부와 행동문제에 있어서 부모의 역할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하나의 이론적 관점은 반듀라 의 사회학습이론임
②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 에 따르면 아동은 사회적 환경에서 모델의 행동을 관
찰함으로써 다른 사람과 잘 지내는 방법을 배우게 됨.
③ 수많은 부모의 행동은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과 관계가 있음 예를들면 강압적이고 사나운
부모의 양육태도는 높은 수준의 아동의 공격성이나 사회적 문제와 관련이 있고, 부모가 아
동의 생활을 심하게 간섭하는 경우에는 부모가 아동을 지지하고 효과적으로 통제하는 경우
에 비해 또래 아동의 수용이나 독립심이 더 낮은 경향을 보임 또한 비판적이고 거부된 부
모의 아동은 행동 문제를 가지는 경향을 보임.
(2) 가족의 정서적 환경
① 가족 안에서 표현되는 정서는 아동의 사회 · 정서적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함. 거부
된 아동의 가족들은 주로 정서적으로 친밀감이 없고 부정적인 정서를 표현하는데 반해 인
기 아동의 부모는 정서적으로 친밀하고 아동에게 따뜻한 정서를 표현하는 경향이 있음.
② 더 구체적으로 따뜻하고 반응적이고 일관적이며 합리적인 부모에게서 자란 자녀는 사납
고 거부적이고 비일관적이며 과잉보호하는 부모에게서 자란 자녀보다 더 사회적으로 유능
한 경향을 보임 부모가 . 얼마나 따뜻한가 하는 것은 인생의 초기부터 계속적으로 아동의 삶
에 영향을 미침.
③ 아동의 고통에 대한 부모의 반응도 또한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과 관련이 있음. 아동의 고통에 긍정적으로 반응한 부모의 아동은 다른 아동의 고통에 더 긍정적으로 반응하고 더 자주 친사회적인 행동을 나타냈음.
④ 아동의 감정에 관심 있는 부모의 아동은 높은 수준의 사회적 유능성을 가지고 있음. 인기
아동의 부모는 아동과 상호작용을 하는 동안 자신의 생각과 느낌에 대해 더 표현적이며, 인
기 아동의 어머니는 더 낮은 또래 지위를 가지고 있는 아동의 어머니에 비해 아동의 감정
과 의견에 더 관심을 보였음.
⑤ 아동의 정서 조절 기술은 아동의 정서적 편안함과 고통에 반응하고 아동에게 , 대처 전략을
가르치는 어머니에 의해서 촉진됨 이러한 . 부모의 행동은 아동의 고통을 감소시킬 뿐만 아
니라 아동에게 정서 조절 전략을 배우도록 도울 수도 있음 여기에는 함께 정서적인 경험
을 나누는 것도 포함됨.
(3) 부모의 특성
① 부모의 특성 또한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과 관련이 있음 예를 들면 사회적 행동적 문제가
있는 아동의 부모는 종종 재정적인 문제나 부부갈등, , 가족갈등 사회적지지의 결핍과 같은
만성적인 스트레스를 경험하지만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시간을 보내지 않는 경향을보임.
② 이러한 부모들은 아동이 자신의 삶을 더 비참하게 만든다고 믿고 아동의 , 행동을 변화시기
기 위해서 더 비판적이고 민감하지 못하며 신체적인 처벌을 가하는 경향이 있음
③ 심리적인 면에서나 대인관계적인 면에서 기능을 잘 하지 못하는 부모의 아동은 또래로부터
거부당하거나 공격성을 나타낼 가능성이 더 높음
④ 강한 부정적 정서는 부모의 인지적 기술을 손상시키고 자신의 , , 행동을 통제하고 아동의 욕
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능력에 해를 끼칠 수 있음 따라서 . 부모가 부정적인 정서에 압도될
때 그들이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고 아동에게 , 편안함과 지지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임.
(4) 부모와 아동의 상호작용
① 부모와 아동의 관계는 상호작용 속에서 서로 영향을 미치게 됨 부모는 아동에게 사회화의
모델이 되며 아동 행동과 사회적 유능성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고 아동도 또한 부모에게
영향을 미치게 됨 거부적이고 반항적이며 짜증스러운 아동의 행동은 부모의 양육스트레스
를 가중시키게 되고 아동에 대한 부모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됨
② 이는 품행장애가 있는 아동의 부모행동과 그렇지 않은 아동의 부모행동을 비교한 연구에서
도 나타났음.
(5) 사회의 위험 요인과 보호 요인
① 개인의 특성과 가족의 특성 외에 사회적 요인도 아동의 또래관계와 행동문제에 영향을 미침.
② 아동이 사회에서 안전하다고 느끼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 이는 , 아동의 행동이나 권위의 수
용 사회적 , . ,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임 안전하고 사회경제적으로 안정된 환경에서 자
라는 것은 아동을 비행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음.
③ 반대의 경우에는 더 많은 비행의 위험 요인을 경험하게 됨 그러나 . 이러한 위험 요인에 노
출된 모든 아동이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님 이런 . 경우 학교가 부정적인 영향을 개선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
(6) 또래관계
① 또래관계 (Peer relationships) 는 아동발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임 또래관계는 아동
이 놀이를 하고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언어, , 인지 도덕성을
발달시킴.
② 또래관계에서 어려움을 갖는 아동들은 발달적인 문제들을 갖게 되는데 이러한 , 아동들은 또
래관계에 어려움을 갖지 않는 아동들에 비해 학습적인 문제들을 갖기 쉽고, 학교생활에 적
응하는데 어려움을 가질 수 있음.
(7) 부모자녀 관계장애
① 부모의 양육태도 또는 성격 특성과 관련되어 부모자녀 관계의 형태가 결정되며 이로 인해
아동은 다양한 영향을 받을 수 있음 즉 . 부모가 아동기에 경험한 원부모와의 경험은 부모의
성격을 결정하며 부모의 , . 성격은 부모의 양육태도 및 양육방식을 결정하는 경향이 있음
② 부모자녀 관계 유형은 자녀의 정서 행동문제 , 등의 발생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음 부모가 . 자녀와의 관계에 개입하는 방식은 몇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음
- 과다개입형 : 과다개입 유형의 부모는 자신과 자녀가 독립된 개체이며 별개의 욕구를 지
닌 존재로 지각하지 못하고 자녀의 욕구나 행동에 지나치게 개입하고 통제하며 발달단계
에 적합지 못한 요구를 하는 경향이 있음 이런 . 부모의 아동들은 산만하거나 혼란스러우
며 지나치게 복종적이거나 순종적임 반면에 . . 반대로 매우 반항적 행동을 보이기도 함
- 불안 긴장형 : 이 유형의 부모들은 자녀나 주변에서 일어나는 단서들에 지나치게 민감하
며 그 단서들을 부정적으로 지각하여 지나치게 염려하고 불안해하는 경향을 보임. 특히
자녀의 안정 행동 장래에 , , 대한 관심과 불안이 커서 자녀들을 지나치게 통제하는 경향이
있음 또한 . , 적절한 규칙 제시와 훈육 등이 부족하고 아이들의 요구가 부모에게 좌절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지며 기분에 , 따라 지나친 죄책감으로 인해 일관성 없는 과잉반응을 보이
기도 함.
- 과소개입형 (억압형) : 이 유형의 부모들은 자녀의 욕구나 표현에 민감하지 못하고 자신의
기분에 따라 자녀를 대하는 경향이 있음 대체로 . 우울한 부모들이 많아 지쳐 있거나 신체
적으로 피곤한 상태인 경우가 많아 자녀의 욕구를 지각한다 하더라도 그것을 돌볼 만한
에너지가 없음 자녀가 . 발달에 적합하지 않게 과도히 독립적일 것을 요구하거나 자녀 스
스로 또는 다른 형제가 보살필 것을 기대함 이런 . 부모의 자녀들은 발달적으로 충분히 성
장하지 못하며 상호작용을 , , 통한 자극이 부족하고 또래관계에서도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음.
- 분노 적대형 : 어떤 부모들은 자신의 감정이나 기분을 통제하지 못하고 폭발적으로 화를
냄 이런 . 부모들은 주로 어린 시절에 부모로부터 받은 가혹한 양육으로 인한 분노와 적개
심을 해결하지 못한 채 부모가 된 경우가 많음 이런 . 부모들은 자녀의 정서적 욕구에 대
해서는 둔감하며 아동의 정상적인 요구에 대해 특히 분노와 적대감을 보이는 경향이 있음 부모들은 . 자신의 분노와 적대감을 어린 자녀에게 투사하여 마치 자녀가 분노와 적개
심을 표현한 것처럼 반응하기도 함 이런 . 아동들은 부모의 감정 기복을 예측하기 힘들어
하기 때문에 상상능력과 추상능력의 발달이 손상을 입기도 함 또한 . 충동적이거나 공격적
행동을 보이기도 하고 경계적이고 , . 회피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함
- 학대형 : 학대적 부모는 자녀에게 신체적 정서적으로 학대할 수 있으며 특히 언어적 학
대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음 언어적 학대는 비난하기 헐뜯기 얕잡아 보기 거부하기 과
잉통제하기 등이 특징이며 외부로는 잘 드러나지 않을 수 있음 이런 . 부모의 자녀들은 위
축되고 경계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향이 있고 공격적 , 행동 등 다양한 행동양상을 보일 수
있음.
- 복합형 : 위의 5가지 양육패턴 중 어느 한 가지가 중심적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많은 경
우에 중복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음 따라서 부모 자녀관계를 탐색할 때에는 복합적인
측면을 고려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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