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영유아의 정신건강진단
1 외상성 스트레스장애
1) 영유아기 정신건강
(1) 0-3세 영유아의 정신건강의 중요성
① 아동기 또는 청소년기의 문제가 이미 영유아기에 시작됨.
② 영유아기의 정신건강 및 발달장애 출현율이 증가하고 있음.
③ 여러 연구들에 의하면 사회적 정서적 , 2~3 7~24% 문제를 가진 세 유아들의 비율이 에 이른
다고 보고됨.
④ 영유아기에 발생한 문제는 완전히 없어지지 않고 형태와 강도를 달리 하면서 그 이후의 발
달에도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침.
2) 외상성 스트레스장애
(1) 외상성 스트레스장애의 정의
① 유아기 혹은 걸음마기 아동이 죽음이나 죽음의 위협 타인이나 , , 본인의 심각한 신체적 상해
그리고 신체적 심리적 , 안전에 대한 위협 등을 직접 경험하거나 목격하거나 직면했을 때와
같이 충격적 사건이나 만성적이고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경험한 아동에게 나타나는 증상으
로 성인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유사한 범주의 장애임.
② 특히 가족과 관련하여 영유아가 이런 외상을 경험했을 때에는 아동과 가족에 대한 즉각적
인 치료적 개입이 이루어져야 함.
(2) 외상성 스트레스장애의 진단기준
① 외상성 사건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적어도 1가지 이상 재경험할 때 나타남
- 외상 경험 후 놀이는 외상의 어떤 특성을 연상시키거나 재연시키는 놀이를 강박적으로 반
복하며 놀이를 통해 불안이 감소되지 않음.
- . 외상경험 전의 놀이보다 덜 정교하며 상상력이 감소함
- , 놀이 이외의 상황에서 외상사건의 반복적 회상 즉 외상적 사건의 어떤 특성에 몰입하여
그에 관한 반복적인 질문이나 진술을 함.
- 반복되는 악몽을 꾸며 악몽의 내용이 분명하고 외상과 분명한 관련이 있음
- 외상사건을 생각나게 하는 것이나 사람에 노출되었을 때 고통을 나타냄
- 사건을 다시 경험하는 듯한 플래시백 현상이나 해리 현상을 경험함
- 생각들이 어디서 시작되었는지 알지 못하면서 정서적으로 사건의 재연을 반복함
- 즉 아동이 의도적으로 목적의식을 가지고 하는 행동이라고 할 수 없음
② 외상사건 이후 외부 , , 자극에 대한 반응이 둔감해지거나 혹은 탄력적인 발달에 대한 방해로
다음 중 한 가지 이상이 최소한 나타남.
- 사회적 위축의 증가
- 정서표현의 제한
- 이미 획득한 발달기술의 일시적 상실
(예 (배변훈련 언어 대인관계 등)
- 외상사건 전에 비해 놀이 수준의 저하 혹은 놀이 범위의 축소
③ 외상사건 이후에 각성 증상들이 증가되는데 다음과 , 같은 형태로 적어도 한 가지 이상 나타
남.
- 야경증은 각성장애 증상 수면 중에 발작적으로 소리 지르기 안절부절하는 움직임 자율
신경계의 각성 증상 빠른 ( , ) . 호흡 맥박의 증가 발한 을 말함
- 이 상태는 수면단계 증 세 번째 단계에 처음 일어나며 1분에서 5분간 지속됨
- . 영유아는 다음날 이 일을 기억하지 못함
- 잠들기 어려워 함
- . 악몽 및 야경증은 아니지만 반복적으로 밤에 자주 깸
- . 주의집중력 문제의 증가
- . 과잉경계
- . 지나치게 놀라는 반응
④ 외상사건 전에는 나타나지 않았던 공포나 공격 증상들이 다음과 같은 형태로 적어도 한 가
지 이상 나타남.
- 또래나 어른 동물에 대한 공격성
- . 분리불안
- . 두려워서 혼자 화장실에 가지 못함
- . 어둠에 대한 두려움
- . 기타 새로운 것에 대한 두려움
- 비판적 혹은 자기 패배적 행동 교묘하게 타인을 조정하는 행동 피학적인 자극 행동
- 신체화 증상 운동재연 피부의 홍반 통증 자세 등을 포함한 외상사건 당시에 경험했던
비언어적 반응들.
- . 기타 새로운 증상들
2 정서장애
1) 정서장애의 이해
▶ 정서장애의 특징
① 영유아기 정서장애는 심각한 정도의 발달 지연이나 의미 있는 체질 또는 성숙상의 기능적
문제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감정이나 행동상에 나타나는 정서적 문제.
② 특히 다른 유형보다 양육자와의 관계 및 상호작용의 영향을 많이 받는 장애라고 할 수 있다.
2) 정서장애의 유형
(1) 영유아기 불안장애
① 불안장애 진단은 영유아에게 과도한 수준의 불안이나 두려움이 있을 때 의심되는 장애.
② 불안이나 두려움은 정상발달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반응 범위 이상의 것.
③ 여러 가지 또는 특정한 두려움.
④ 과도한 분리불안 또는 낯선 사람에 대한 불안.
⑤ 명백한 원인이 없는 과도한 불안 혹은 공황장애와 관련된 삽화.
⑥ 영아기의 초조함 통제할 수 없는 울음이나 비명 수면문제 섭식문제 무모하게 위험한 행
동 그리고 불안한 행동표현 이러한 불안이나 두려움이 최소 2 주간 지속되어야 하며 적절한
기능 예) 사회적 관계 놀이 언어 수면 섭식 등 에 지장을 줌 또한 현재의 증상과 지속
기간 이 장애가 아동의 발달 수준에 맞는 기능을 방해하는 정도인지를 살펴보아야 함
(2) 기분장애
① 지속적인 애도/비탄반응
- , 영유아는 부모 등의 주양육자의 상실과 같은 큰 상실에 대처할 수 있는 정서적 인지적
자원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는 항상 심각한 문제라는 전제에 기초를 둠.
② 다음의 증상에는 저항 절망 초연의 , , 애도 단계가 모두 포함
- 영유아를 달래려는 사람들의 시도를 거부하면서 사라진 부모를 찾고 울음을 그치지 않음
- 무력감 슬픈 얼굴 표정 연령에 적절한 활동에 대한 흥미의 부족과 함께 정서적 위축
- . 섭식과 수면문제
- 이미 성취한 발달과업의 퇴행과 유실을 보일 수 있음 예 아기처럼 말하기
여러 가지 또는 특정한 두려움
- 정서의 강도가 제한됨
- 초연해 보임 예 상실한 양육자의 사진이나 이름에 대해 무관심하고 선택적으로 망각한
다).
- 반대로 양육자에 대한 기억에 극히 민감해지기도 함
③ 영아기 우울증
- 이 범주의 증상에는 발달단계에 적절한 활동에 대한 흥미와 즐거움이 감소하고 우울이나
불안정한 기분이 나타나며 저항하는 , , , 능력의 감소 지나친 징징거림 사회적 상호작용 행
동이 감소하는 등의 행동 양상이 포함됨.
- 유아가 심리사회적 환경적 박탈을 경험했을 때만 고려해야 하며 만약 그 박탈 정도가 심
각한 경우라면 영아기 반응성 애착박탈 학대장애를 / . 먼저 고려해야 함
- 만약 이 장애가 심각하지 않고 아동이 비교적 적절한 적응범위에 있는 경우라면 예 부
모의 직장복직 적응장애를 ), . 먼저 고려해야 함
- 이 두 가지 경우가 아니라면 우울증을 일차적 장애로 고려해야 함
④ 복합정서표현장애
- 이 범주는 영유아의 적절한 발달단계를 고려했을 때도 정서표현 문제가 지속적으로 나타
날 때 고려할 수 있는 증상들임.
- 발달단계에 적합한 특정 유형의 정서 예 기쁨 불쾌감 즐거움 분노 두려움 호기심 수
치 슬픔 홍분 등 가 안 나타나거나 거의 안 나타나는 상태 여기에는 발달에 적합하게
기대되는 적응 또는 보호의 목적으로 작용하는 두려움, , . 걱정 불안감이 나타나지 않음
- 발달에 적합한 수준에 비해 정서표현의 범위가 제한적임 정서를 억제하거나 정서적인 것 의 범위가 줄어듦.
- 적절한 발달 수준에 비해 부적절하고 극단적인 정서표현 문제를 보임
- 실제로 경험하고 있는 정서와 반대되거나 상황에 부적절한 정서를 보임 예 화났을 때 웃기).
⑤ 영유아기 반응성 애착박탈/학대장애
- 이 장애는 박탈이나 학대의 증상이 분명할 때 고려해야 하며 다음의 경우들을 고려해야 함.
- 박탈이나 학대로 인한 증상을 설명한다기보다 정신건강 및 발달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
는 외상적 상황들을 제시한 것으로 그 결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은 다양할 수 있음.
- 아동의 기본적인 안정감과 애착형성에 방해가 될 정도로 강한 강도와 지속성을 지닌 부모
의 신체적 또는 심리적 방임 또는 학대.
- 한 양육자에게 애착을 형성하는 것이 불가능할 정도로 주양육자가 자주 바뀌었거나 비일
관적인 양육방식.
- 부모 또는 영유아의 통제를 넘어서는 여러 가지 환경적인 위험과 상황에서 영유아가 지속
적으로 적절한 양육을 받지 못해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지 못한 경우.
3 조절장애
1) 조절장애의 이해
(1) 조절장애의 특성
① 조절장애는 행동 생리적 상태 감각 주의집중 운동 정서 등의 영역에서 들어오는 자극들
을 적절히 조절하고 처리하는 과정에 문제가 생긴 경우를 말함.
② 조절장애를 가진 아동들은 다음과 같은 영역에서 조절적이지 못한 반응을 보일 수 있음.
- 생리 상태 예 불규칙적인 호흡 말더듬 딸꾹질 구역질
- 대근육 활동 예 비조직화된 운동능력 반사적 경련적 움직임 지속적인 꾸준한 움직임
- 소근육 활동 예 분화가 덜 되었거나 둔하고 반사적 경련적이고 어설픈 움직임
- 주의집중력의 조직화 예 충동적인 행동 ” 가만히 있지 못하거나 반대로 아주 미세한 부
분에 대한 집착/ ) 보속증
- 주요 정서톤 예 차분하거나 우울하거나 행복한 을 포함한 정서 조직화 정서 범위 예
광범위한 정서 또는 제한적인 정서 정서표현조절능력의 ) : , 정도 예 아주 조용하다가 갑자
기 소리 지르기 정서를 타인과의 ), - - 상호작용 혹은 관계 맺기 위해 정서를 사용할 수 있
는 능력 예 회피하거나 저항적이거나 매달리고 요구하는 행동
- 행동 조직화 예 공격적이거나 충동적인 행동
- 수면 섭식 배설
- 언어 표현언어 수용언어 와 인지문제
(2) 조절장애의 유형
① 과대반응타입
- 이 유형의 아동들은 간단히 말해 외부에서 입력되는 자극에 대해 지나치게 과대한 반응을
보이는 아동임.
- 행동패턴은 지나치게 조심스럽고 억제되어 있으며 낯선 상황과 같은 불편한 상황 등에
과민하게 반응하여 쉽게 화를 내거나 좌절하는 경향이 있음.
- 또한 고집이 세고 반항적이며 거부적이어서 부모나 교사가 요구하는 것에 순응하지 않는
경향이 있음.
- 운동과 감각측면에서도 촉각 청각 시각적인 자극에 과대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음
② 과소반응타입
- 이들의 특성을 간단히 요약하면 외부에서 입력되는 자극에 지나치게 과소하게 반응함
- 마치 자신의 세계에만 몰입해 있는 것으로 보이며 외부세계에는 거의 관심이 없는 것처럼
보임.
- 다른 사람이나 장난감 등과 상호작용하는 것에 관심이 없고 무감동해 보이며 환경탐색이
부족함.
- 운동과 감각패턴에 있어서도 움직이나 소리 등에 과소반응을 보임
- 이와 같이 자기 몰입적인 아동들은 타인과의 의사소통에 주의를 기울이기보다는 자신의
감각 사고 정서에만 , , . 몰입되어 있는 경향이 있음
③ 운동적으로 비조직화되고 충동적인 타입
- 이런 패턴을 보이는 아동들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의 영유아기적 모습을
보는 것과 유사하다고 할 정도로 행동 통제능력이 낮으면서 감각적 자극을 갈망함.
- . 어떤 아동은 공격적이며 겁이 없고 또 어떤 아동들은 충동적이고 조직화되어 있지 못함
- . 과잉활동을 보이며 접촉과 자극을 추구하고 부주의함
- , . 운동과 감각 측면에서 과소반응적이며 촉각과 소리에 대한 반응이 부족함
- . 사람과 사물을 향한 혼란스럽고도 충동적인 행동을 보임
4 관계형성장애
1) 관계형성장애의 이해
(1) 관계형성장애의 특성
① 전반적 발달장애로 진단한 장애의 영유아기 모습
② 이 진단 범주에서는 이 관계형성 및 의사소통정애를 장애의 정도에 따라 세 가지 양상으로
나누고 있으며 양상에 , . 따라 증상 자체가 달라지지는 않음
③ 장애는 영유아기에 처음 나타나며 관계형성과 의사소통에 있어 심각한 문제를 보이며 생리
적 감각적 주의적 운동적 인지적 신체적 정서적 처리과정에 있어 조절의 어려움을 수반함.
(2) 관계형성장애의 가장 심각한 수준의 증상의 특성
①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목적 없이 보내며 사회적 , , 관계를 맺지 않고 운동계획 면에서도
심각한 어려움이 있어 단순하게 의도적인 몸짓조차 하기 어렵다.
② 일반적으로 이 영유아들은 활기가 없거나 적절하지 , 않거나 조절되지 않은 정서를 보이는
데 놀이할 때 기쁨을 표시하지 않으며 과도하게 자극을 받으면 갑자기 화를 낼 수도 있음
③ 이 영유아들은 사물보다 조직화되고 보속적인 행동으로 조직하기보다는 자기 자극적이며,
규칙적인 행동을 많이 보인다 또한 대부분의 아동들이 근육긴장도가 낮고 감각에 있어 과
소 반응적이므로 반응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점점 더 강한 자극이 필요하다.
④ 어떤 영유아들은 특정한 감촉이나 소리와 같은 감각에 선택적으로 과잉적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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