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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생활교육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50. 노년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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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노년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 노년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 노년기의 발달적 변화에 잘 적응함으로써
사회적ㆍ신체적ㆍ경제적ㆍ관계적으로 건강한 노화를 준비 혹은 경험하는 것이다.
- 노년기 가족생활교육에서는 참가자의 현재의 삶의 질 향상뿐 아니라 미래의 삶의 질을 준비하는 것도
포함한다.
- 고령화 사회 진입과 더불어 우리 사회의 경우 노인차별이 심각하며, 나아가 노인학대의 위험성도
증가하고 있으므로 사회적 맥락차원에서 세대 통합적 노년기 가족생활교육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기쁘다 외, 2020)

 

1. 노년기의 부부
- 현재 우리나라에서 살아가는 노인들은 전통적 가부장적 가족 구조 하에서 생활해오면서
부부관계보다는 부자관계를 더 중요시 여겨왔고 그만큼 부부관계는 소원하게 다루어져 왔다. 그러나
사회의 급속한 변화로 인해 가족은 핵가족화 되어가고 가족의 중심이 부자관제에서 부부관계로
변해가면서 노년기 부부는 변화와 전통의 혼재 속에서 다양한 부적용에 노출되어 있다.
- 노년기의 변화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부부간의 협응이 매우 중요하며, 장기간의 가족후기 생활의
성공을 위해서도 부부관계의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 ‘노년기를 대상으로 하는 가족생활교육’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보고한 Brubaker와 Roberto(l993)에
따르면 지금까지 실시된 노년기 가족생활교육은 주로 부부생활/성/은퇴와
가족생활/홀로됨/세대관계/부양 등의 주제로 진행되어 왔다. 또한 그들은 노령인구가 증가할수록
노인들 대상으로 하는 가족생활교육은 더욱 필요할 것이며 노년기 가족생활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될 것으로 보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노년기 대상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들은 노인 개인의 노년기 적응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김미혜, 1993; 문숙재 등, 1997; 어성연, 1994), 노년기 가족생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가족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방법을 교육하는 프로그램(김경신, 1996 ; 유ㆍ민, 2000), 노인부양이나
치매노인 및 그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김시연, 2000; 김태현 등, 1996) 등이 있다.

 

[표5] 부부관계 및 노년기 대상 가족생활 교육 프로그램의 분석

 

 

2. 노년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1) 이선미(2003)의 노년기 부부관계 향상 교육 프로그램
- 이선미(2003)의 노년기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은 모두 6회기에 걸쳐 진행되며, 자신에 대한 이해,
배우자에 대한 이해, 효율적 의사소통, 합리적 부부-갈등대처, 공동여가, 배우자에 대한 감사의 마음
갖기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표6] 각 회기별 주요내용 및 특징

회기 소제목 주요내용 특징
1 만나서 반가워요. - 참여자간 친밀감 형성
- 노화로 인한 신체, 심리변화 이해
- 사전 검사
노년기의 보편적인 변화를
이해해 자아존중감 회복하기
2 서로를 이해해요. - 결혼생활에 대한 부부의 차이 이해
- 배우자에 대한 자기 개방의 중요성
- 배우자의 장점 말하기
배우자와의 친밀감 형성하기
3 이렇게 대화해요. - 효과적인 말하기, 듣기 기법
- 똬리굴 통과
효율적 의사소통에 대해
이해하기
4 부부싸움,
이렇게 풀어봐요.
- 부부갈등의 양상과 원인
- 편견과 오해
- 합리적 갈등 대처
편견과 오해로 인한 부부갈등의
심화와 합리적 갈등대처법
5 여가, 함께
보내요.
- 여가활용, 부부 여가공유의 중요성
- 부부가 함께하는 여가활동 경험
부부가 함께 하는 요가
6 여보, 고마워요. - 배우자에 대한 감사의 마음 전하기
- 프로그램 평가
배우자에 대한 고마움 전달하기

* 출처 : 이선미(2003), 노년기 부부관계 향상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1) 노년기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의 중요성
- 노년기의 부부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자녀들이 독립해 나가고 친구들도 하나 둘씩 세상을 떠남으로써
친밀한 감정을 나눌 수 있는 유일한 대상이 배우자로 좁혀지면서 인생의 반려자로서의 의미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고 볼 수 있다.

 

2) 유민지ㆍ이기숙(2002)의 노년기 가족관계 향상 교육 프로그램
- 노년기 가족관계 향상 프로그램의 세 가지 주제(부부관계, 자녀관계, 손자 손녀관계)
- 1회에서는 ‘오리엔테이션’이라는 제목으로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
- 2회에서는 노년기 결혼생활과 배우자 관계에 대한 내용

- 3회에서는 성인자녀와의 관계를 향상시키고 젊은 세대들의 입장을 이해하는 것으로, 진정한 효의
의미와 자녀와의 관계 재조명, 성인자녀와의 관계에서의 부모역할, ‘좋은 고부관계를 위한 방법 등을
익히는 내용으로 구성
- 4회에서는 손자녀와의 관계를 향상시키고, 좋은 조부모가 되는 방법을 익히기 위해 손자녀들의 문화
체험하기와 손자녀와의 관계에서 올바른 조부모 역할극으로 구성
- 5회에서는 수료증 및 개개인의 칭찬을 담은 상장을 전달하고 교육을 마무리

 

[표7] 노년기 가족관계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구성

회기 주제 프로그램 내용
1 오리엔테이션 사전 설문지, 자기소개
2 결혼생활 및 배우자 관계 배우자와의 관계
(남편소개, 비디오 시청)
3 성인자녀 관계 성인자녀와의 관계
(자녀소개, 좋은 고부관계를 위한 방법)
4 손자녀 관계 손자녀와의 관계
(손자녀소개, 좋은 조부모관계를 위한 방법)
5 종각식 수료증과 상장 전달

* 출처 : 유민지ㆍ이기숙(2002)의 노년기 가족관계 향상 교육 프로그램
3)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2009)의 노년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표8] 노년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단락명 구성 및 목표
마음을 여는 대화법 목 표 - 노화과정에 대한 이해와 수용
- 효율적인 의사소통 방식의 습득
- 가족관계의 이해
- 성공적인 노년의 의미 이해
구 성 - 노인의 이해
- 마음을 여는 대화법
- 생산적 가족관계 만들기
- 성공적 노년을 위한 실천방법
아름다운 마무리 목 표 - 죽음을 삶의 한 과정으로 수용
- 회상을 통한 화해와 수용
- 존엄한 죽음의 이해와 준비
- 유언의 의미 습득과 연습
구 성 - 이별을 준비해야 하는 까닭
- 용서와 화해와 감사
- 존엄한 죽음을 위하여
- 남기고 싶은 이야기
건강생활 목 표 - 바람직한 영양관리
- 건강을 위한 운동방법의 원리와 실천
- 정신건강 유지
구 성 - 나는야~ 모범 영양사!
- 남몰래 몸짱 되기
- 스스로 챙기는 건강
- 우아한 노후를 위한 정신건강
소비생활 목 표 - 노인소비자 정보 습득
- 올바른 구매의사결정의 이해
- 소비자의 의무와 권리 이해
구 성 - 이런 경험 처음이세요?
- 나도 알만큼 알아요
- 괘씸한 사람들 피하는 법
- 세련된 실버세대의 노련한 쇼핑법

(1) 노년기 가족관계의 중요성
- 노년기의 부모자녀 관계는 어느 한쪽이 원조의 제공자 또는 수혜자라고 단정할 수 없는 상호호혜적인
관계이며, 노부모와 성인자녀의 관계는 의무감에서가 아니라 애정적인 유대감에서 비롯될 때
만족스러운 것이다.
- 조부모는 손자녀에게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해줄 수 있으며, 조부모는 지식과 지혜, 사랑, 그리고
관용의 원천으로서 손자녀의 삶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으며 형제자매와의 관계는 가장 오래 지속하는
관계로서 서로에게 친밀감을 느끼며 그 관계에서 상당한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정옥분, 2008)

학습정리

1. 노년기의 이해
1) 고령화와 노인
- 노인인구의 증가 : 2018년 우리나라 전체 65세 이상 인구는 전체인구의 14.3%를 차지한다.(통계청,
2019한국의 사회지표)
- 2017년 고령사회에 들어선 한국은 고령화가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이뤄져 약 50년 후인
2067년에는 65세 이상 인구 비중이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47%까지 치솟는다.

 

2) 노인의 특성
- 노인이란 인생의 마지막 단계에서 신체적ㆍ심리적ㆍ사회적 노화의 진행에 의해 삶의 기능이 약해져
자립적 생활능력과 환경에 대한 적응 능력이 약화되고 있는 사람
- 노인의 기준 : 뉴가튼(Neugarten, 1974)은 55세, 브로디(Brody, 1977)는 60세, 우리나라 노인복지법은
65세
(1) 신체적 특성
① 신경계의 변화
② 호흡기계의 변화
③ 순환기계의 변화
④ 소화기계의 변화
⑤ 생식 및 비료기계 변화
(2) 심리적 특성
① 감각기능의 변화
② 인지 및 정신기능
③ 정서적 변화
(3) 사회적 특성
① 사회적 관계
② 사회규범과 사회화
③ 사회적 지위와 역할의 변화

 

2. 노년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1) 노년기의 부부
- 노년기의 변화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부부간의 협응이 매우 중요하며, 장기간의 가족후기 생활의
성공을 위해서도 부부관계의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2) 노년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1) 이선미(2003)의 노년기 부부관계 향상 교육 프로그램
- 이선미(2003)의 노년기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은 모두 6회기에 걸쳐 진행되며, 자신에 대한 이해,
배우자에 대한 이해, 효율적 의사소통, 합리적 부부-갈등대처, 공동여가, 배우자에 대한 감사의 마음
갖기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2) 유민지ㆍ이기숙(2002)의 노년기 가족관계 향상 교육 프로그램
- 노년기 가족관계 향상 프로그램의 세 가지 주제(부부관계, 자녀관계, 손자 손녀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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