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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생활교육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시험 등 가족생활교육 요점 정리 16. 가족생활교육의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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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가족생활교육의 대상

Ÿ 가족생활교육의 대상은 원론적으로 개인과 가족 모두
Ÿ 교육대상으로서의 가족은 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 등 가족관계를 중심으로 한 2인 이상의 결합체로서의
대상
Ÿ 전통적 교수자 중심의 관점에 의하면 학습자는 수동적 객체, 학습자 중심의 관점에서 보면 학습자는
적극적 존재로 간주
Ÿ 가족생활교육에서도 학습자를 교육의 주체로 간주하는 것이 필요, 학습자의 적극적 참여를 제공하는
교육

 

1. 가족생활대상자의 분류
1)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대상
- 아동, 청소년, 청년, 신혼기 부부, 유아기 부모, 아동기 부모, 청소년기 부모, 은퇴기, 노년기 등으로
구분해볼 수 있는 개인과 가족
- 각 단계의 가족생활교육의 내용은 발달과업을 고려하여 어느 정도 정형화될 수 있음

 

2) 관계적 요구가 있는 대상
(1) 부부
- 과거 전통사회에서의 부부관계보다 최근에는 가족주기의 변화, 저출산ㆍ고령 사회로의 사회적 변화
등으로 새로운 부부관계 요구
- 가족생활교육에서의 부부관계교육은 단계별로 부부간의 역할, 권력, 의사소통, 갈등관리 같은 면을
중요시
- 가족생활교육에서의 부부관계교육의 교육의 철학과 방향은 평등한 부부관계를 구축ㆍ유지하는 것
- 각 단계별로 부부간의 역할, 권력, 의사소통, 갈등관리, 성 등, 상호작용 요소를 부부관계교육의
내용으로 구성

 

(2) 부모자녀(부모)

- 부모가 되는 일은 자기 연장감과 사랑과 애정의 욕구 충족, 성취감, 풍요로운 생활의 기대와 같은
개인적 의미
- 부모로서의 역할 수행(최규련, 2007)
* 부모역할은 자녀와 부모 모두에게 장기간 큰 파급효과를 지니는 중요한 일로서 전인적 노력을 요함
* 부모역할에서는 실수나 시행착오를 돌이키지 못하며 그만둘 수도 없음
* 부모역할에 대한 분명한 규준과 지침이 없어 혼돈스러움
* 남성보다 여성이 부모역할 수행에 대한 문화적 압력 더 크게 받음
* 부모 두 사람이 한 팀이 되어 부모역할을 수행
* 대부분의 부모들은 준비나 훈련 없이 부모역할 맞이하게 됨
- 부모역할의 특징
* 가족생활교육에서의 부모대상교육, 또는 부모교육에 중요한 방향과 시사점 제공
* 가족생활교육에서의 부모역할은 어떠한 목적으로 어떠한 내용을 담아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구할 수
있음
* 가족생활교육에서 부모와 자녀가 함께 참여하는 교육이나 부모로서의 역할 교육 계획
* 최근 들어서는 부모 모두 혹은 아버지교육도 많이 보급

 

(3) 고부 등 노부모-성인자녀
- 가족생활교육에서는 고부관계를 비롯한 노년-성년기 부모자녀관계를 포함하여 노부모 부양문제,
노부모로서의 역할문제, 중재자로서의 남성의 역할, 세대 간 이해 등의 주제가 다루어질 수 있음
- 고부갈등은 전통적 가족관계의 특성에서 비롯되는 것이기도 하지만, 오늘날은 시가와 처가를 불문하고
노년-성년기 부모자녀관계가 안고 있는 것은 세대갈등 문제이기도 함

 

3) 특별한 요구가 있는 대상
- 한부모가족, 다문화가족, 미혼모(부)가족, 재혼가족, 장애우가족 등은 맞춤형 가족생활교육으로 이해

 

(1) 한부모가족
- 유기나 별거, 사별, 이혼 등의 이유로 발생, 1997년 ‘한부모가족지원법’의거 부나 모 중의 한 사람이
단독으로 18세 미만의 자녀와 함께 생활하며 부모의 역할 수행
- 당면문제 : 자녀양육과 경제 문제, 역할과중과 역할긴장, 상실감, 심리적 공허감, 사회적 위축감,
사회적 편견, 자존심의 저하, 스트레스와 죄책감, 성적 욕구불만, 외로움과 불안감 같은 심리적 어려움,
건강상의 문제 등이 있지만 이 중 큰 어려움은 경제적 문제와 자녀양육의 스트레스
- 한부모가족가족의 자녀는 부모의 이혼이나 사망 등으로 큰 충격과 상처를 받음
- 한부모가족의 부모를 위한 자녀양육과 교육, 자녀와의 관계 능력 향상이나 부모 자신을 위한 정서적,
심리적 지원 등의 내용과 주제를 고려할 수 있음
(2) 다문화가족
- 대부분 한국인 남성과 외국인 여성과의 결혼으로 형성된 결혼이민자 가족이 대부분
- 이들 가족의 특징과 문제점은 한국 가족의 특성과 결혼의 형성과정에서의 특수성 동시에 존재
- 다문화가족의 문제점
* 한국 사회에서 외국인에 대한 혐오성, 여성인권침해, 편견과 차별, 결혼이민자의 사회적 관계를
둘러싼 갈등을 겪고 있으며 가족관계와 가족생활에서는 경제적 문제, 폭력, 자녀양육의 문제,
의사소통의 어려움과 생활양식의 차이로 인한 문화적 갈등과 부적응 등의 어려움
- 다문화가족 자녀의 어려움 : 언어의 문제, 정체성 형성의 문제, 교육문제, 대인관계 형성의 어려움 등

- 다문화가족 지원 정책 : 법무부, 여성가족부 등
- 다문화가족 대상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 결혼 초기의 문화적 차이 및 생활방식에 대한 교육,
자녀교육 프로그램 등
- 다문화가족을 위한 프로그램 : 가족생활주기에 맞는 부부 프로그램, 아버지 교육 및 시부모대상 교육
프로그램, 자녀대상별로는 유아 아동 및 청소년교육 프로그램 등, 특히 가족단위의 통합적인 프로그램
- 다문화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 다문화가족의 특성과 그 특성과 요구에 근거하여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타당, 시각적 자료 활용하여 이해도를 높이는 교수방법의
적합성 필요

 

(3) 이혼가족
- 이혼은 대부분의 가족에게 본인뿐만 아니라 그 가족들에게도 복잡하고 장기적 문제를 안겨줌
- 이혼으로 인한 문제 : 생활만족도의 저하, 이혼자에 대한 편견 등
-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 이혼예방교육, 이혼중재교육, 이혼 후의 적응 프로그램
* 이혼예방교육 : 부부갈등 해결방안, 부부 의사소통 등
* 이혼중재교육 : 부부관계 회복을 위한 교육, 이혼의 과정에서 상처를 받지 않고 상대에 대한 원망
없이 헤어지는 방법, 이혼과 관련된 법 예를 들면 친권, 면접교섭, 양육, 위자 등 의무와 권리의
교육, 자녀에게 이혼을 알리는 방법, 알고 난 후의 충격을 최소화하고 잘 다루도록 하는 교육 등
* 이혼 후의 적응 프로그램 : 가족단위의 고육 고려, 심리적 지지나 자존감 향상 교육, 이혼 후의
자녀교육 등

 

(4) 재혼가족
- 재혼가족이란 결혼의 경험자가 전 배우자와의 혼인관계 해소 후에 또 다른 혼인관계를 맺음으로써
구성된 가족
- 재혼가족은 새로운 상대 배우자나 자신의 자녀가 한 명 이상 있을 경우, 동거나 친권, 양육의 여부와
관계없이 계부모가족이 됨
- 가족갈등 예방
* 재혼가족이 새로운 가족 형태에 적응하고, 정서적 안정, 이혼의 또 다른 두려움에서 벗어나게 하여
삶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교육
* 재혼 당사자뿐 아니라 계부모와 계자녀, 계형제들 간의 역할관계의 정립 교육
- 재혼가족 프로그램 : 재혼가족의 특성, 재혼가족관계의 특성, 재혼 이후의 재산이나 상속과 같은
가족자원관리, 관련 법 이해, 부모자녀 갈등관리, 자녀와의 관계 적응교육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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