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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교수방법

보육교사, 유아교육, 유치원 등 영유아 교수방법 요약 정리 9. 교육 평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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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교육 평가 등

 

교육평가란 교육에서 계획대로 교육을 실시한 후, 그 결과가 설정된 교육목표에 제대로
도달하였는가를 판단하고, 제대로 달성되지 않았을 때에는 그 원인을 진단하여, 다음
교육계획에서 어떻게 수정·보완할 것인지를 결정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체계적인
과정의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평가라고 하면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지, 대상의 능력 혹은 작업의 결과를
검사하고자 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교육에서의 평가는 교육 목적을 위한 수단이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Glook(1981)은 교육평가는 여러 가지 교육적 활동이나 시도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수단이자 방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와 같은 교육평가의 목적을 이루려면 평가는 세 가지
방향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하나는 학습자에 대한 평가이며, 다른 하나는 교사 자신에 대한
평가이며, 마지막으로는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이다.

 

  먼저 교육에서의 평가와 목적과 방법, 절차에 대해 논의하고, 유아를 위한 평가의 방법, 교사를
위한 평가, 그리고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 네 부분으로 구성된다.

 

1. 교육평가의 정의 및 중요성
NAEYC(1998)에서는 “평가란 프로그램 참여자에게 프로그램이 어떻게 이행되는지 또는 제공된
프로그램의 결과가 무엇인지 알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관련자료의 체계적인 분석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교육에서의 평가는 교육의 시작과 함께 발전한 것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개선하기 위한
출발점이라고 볼 수 있다. 교육과정의 하나로, 평가가 지닌 특성에 대해 Gullo(1997)는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①평가는 지속적인 과정이다.
일반적으로 평가는 교육 실행의 결과를 판단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의 맨 마지막 단계로
인식하기 쉽다. 그러나 평가는 다음의 학습과 연결되는 학습과정의 한 시점이다. 평가에서
판단된 교육실행의 결과는 다음으로 이어지는 학습의 계획과 과정에 다시 연결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가는 지속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②평가는 포괄적인 과정이다.
교육에서의 평가는 교육실행에 대한 단순한 결과만을 판정하기 어렵다. 교육의 결과라고 하는
것이 단순히 지식을 얼마나 많이 습득했는지만을 통하여 알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에서의 평가는 교육실행의 결과가 유아의 다양한 영역의 학습과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를 판정하는 포괄적인 것이어야 한다.
③평가는 통합적인 과정이다.
평가는 유아의 요구에 맞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유아교육에서의 평가는 단순히 유아의 성취 정도나 발달, 혹은 단편적인 정보
수집을 위한 것이 아니라, 전체 교육과정의 효율성과 적절성의 평가를 포함하는 종합적인
것이다. 또한 다양한 측면에서의 평가 과정은 서로 관련을 가지고 이루어져야 한다.

 

2. 유아교육에서의 평가

 

1) 평가의 중요성
평가는 유아교육에 있어서 가장 무시되어 왔으며, 또한 논란의 중심이 되고 있는 분야이다.
한편에서는 아동을 등급 매기고 상급학교 진학의 당락을 결정하는 심판관의 역할을 하는
평가를, 전인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것을 문제시하여, 평가의 실시를
반대한다. 그러나 다른 한편에서는 유아교육의 교육적 발전을 위하여 유아교육에서도
교육평가를 실시하여야 한다고 주장하는 입장이다. 이와 같은 논란은 다음과 같은 유아교육의
특성과 교육 대상인 유아기 아동의 발달 특성에 기인한다.

 

①유아교육의 목적이 지식 전달에 있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에 있다. 따라서
단순히 유아의 성취 여부를 점수로 측정하거나 등급을 결정하여 평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②유아교육은 형식적·비형식적 면을 모두 포함한다. 따라서 유아교육에서의 평가는 형식적
교육의 결과와 함께 비형식적인 교육의 결과를 중시한다는 점에서 일반 초·중등교육과는 다르다.
또한 평가의 결과가 상급학교의 진학이나 상급학교에서의 설정, 성패를 결정짓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종종 무시된다.

 

③유아기는 발달의 변화가 빠르고 개인차가 크다고 하는 발달 특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기존의 평가방식으로 중요한 수단이었던 문서화된 글자를 유아기 아동이 읽고 쓰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새로운 방법이 개발되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④평가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유아의 성취를 측정하고 그들의 성취 혹은 발달 정도를 등급
매기고 분류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유아교육에서 평가한다는 것은 이와
같이 단순히 아동을 측정하고 등급을 매기고 분류하는 것 이상의 것이다.

 

  유아를 위한 평가는 단순히 발달과 학습 성취에만 관심을 두고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부모와의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의 수집, 그리고 교사 자신의 발전을
위한 교육의 한 과정이다. 따라서 교육평가 없이는 유아를 위한 목적 있는 교육을 이루기
어려우며, 최선의 교육을 실행하기 위한 교육의 수단, 수정, 보완을 위한 자료 수집이 이루어질
수 없을 것이다.

 

  이와 같은 입장에서 평가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다.

 

①유아는 항상 변화하기 때문이다.
유아는 항상 변화하고 끝없이 흥미를 가지기 때문이다. 교사는 그들의 발달과 학습에 대하여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연구하고 진단하여야 하며, 그들 학습의 결과에 대해 끊임없이 평가해야
한다. 다양한 방법을 통해 유아를 평가하는 것은 유아를 더욱 잘 이해하고 그들의 발달을
지지하기 위한 활동을 구성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적절한 평가방법은
교사가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구성하며, 유아 개개인을 위한 교육적 결정을 하고, 그들을 위한
계획을 세움에 있어서 중요한 안내를 할 수 있다(Feeney, 1996). 따라서 교사는 유아에 관한
올바른 평가를 위해서는 가능한 한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②각 교육 프로그램이 추구하는 목적과 목표가 다양하기 때문이다.
유아교육은 각 프로그램이 추구하는 목적이나 목표가 다양하기 때문에 각 프로그램이 각자의
목적을 성취했는가의 여부는 각 프로그램의 목적에 적절한 평가를 통해 알 수 있다.

 

③가정과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하다.
유아교육의 효과는 학교에서 시행하는 교육의 결과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가족,
지역사회화의 협력을 통해서만이 기대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가정과 학교기관 사이에서 유아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관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평가가
필요하다. 좀 더 정확히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관해, 그리고 유아의 학교에서의 생활에 대해
평가할 필요가 있다.
④교사의 전문적인 발달을 위해 평가는 필요하다.
유아교육에서의 평가는 유아 자신뿐 아니라 교사의 전문적 발달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는 교사가 자신의 책무를 다했는지에 관한 검사나 판정의 측면이 아니라 좀 더 유아를 위한
적절한 프로그램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그리고 본인의 전문적 발달을 위해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평가의 과정을 필수적인 요소라고 하겠다.

 

이러한 중요성을 고려해 볼 때, 유아를 위한 평가에서 문제가 되는 평가의 목적과 방법,
유아를 부적절하게 표준화시키는 것, 평가의 결과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등(Decker & Decker,
1997)을 해결한다면, 유아교육의 발전을 위해, 평가는 매우 유용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2)평가의 목적
유아교육에서의 평가는 교육과정 전체의 효율성, 적절성, 타당성 등 다양한 측면에 관심을
두고 이루어져야 하며, 그 평가의 결과는 유아뿐 아니라 교사 자신 그리고 학부모에게도 여러
가지 도움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유아를 위한 평가는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발달을 도와준다는 교육목표의 달성에
기여하기 위해, 그리고 설정된 교육목표 달성과 교수·학습과정의 개선에 기여하는 측면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임재택, 1997).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 자료집 총론(교육부,
2000)에서도 “유아들이 이 교육과정을 경험함으로써 어떻게 변화되었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과정이다. 이는 개별 유아는 물론 유아들 집단을 위한 교육계획과 부모들과의 면담 및 유아와
유아들에게 영향을 끼치는 다양한 교육적 결정들을 위한 기초가 된다.”고 평가의 목적을 교육을
위한 다양한 결정들을 위한 기초를 위한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볼 때, 유아를 위한 교육평가는 유아, 교사, 학부모 등에게 각각 아래와 같은
목적을 모두 달성할 수 있도록 실시되어야 한다(이정환·박은혜, 1996: Decker & Decker, 1997:
류진희, 2000).

 

(1)유아를 위한 목적
①유아에게 적절한 교육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평가가 필요하다.
②개인 유아에게 적절한 학습목표를 제공하기 위해 평가를 실시한다.
③개인 유아의 적절한 학습의 동기유발을 위해 평가한다.
④유아에게 일어난 변화와 진보의 정도 및 영역을 알아보기 위해 유아를 평가한다.

 

(2)교사를 위한 목적
①유아의 상태를 이해하기 위해 평가를 실시한다.
②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평가한다.
③교육과정과 교수방법의 효율성을 결정하고 측정하기 위해 평가한다.
④프로그램의 수정, 교수방법의 결정, 학습성취 전략을 수정하도록 송환 효과를 위해 평가한다.
⑤행정적인 결정이나 부모와의 면담을 위해 평가가 필요하다.

 

(3)부모를 위한 목적
①자녀의 발달과 성취 정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평가한다.
②자녀의 학습목적을 지원하는 데 부모가 참여하기 위해 평가를 실시한다.
③가정에서 자녀의 능력에 맞는 지도를 실시하기 위해 평가를 실시한다.

 

3)평가의 내용
유아를 위한 평가는 유아, 교사와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포함하여 포괄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1)유아를 위한 평가
유아에 대한 평가는 점수나 등급을 매겨서 우수한 유아와 열등한 유아를 구분하고 선별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유아 개개인의 전인적 성장·발달을 도와주는 데 있다. 따라서 유아의
변화과정에서 현재 상태가 어떠한지를 파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 보겠다. 유아를 위한
평가는 유아의 발달상황을 이해하고 도와주는 긍정적인 측면에서 하되 목표 지향적인 평가를
해야 하며 그 결과는 유아의 교육활동을 위한 기초자료로만 사용되어야 할 것이다.
유아를 위한 평가의 내용은 유아의 발달과 성향, 느낌 등과 유아의 학습과정에 관한 것이여야
한다.

 

① 유아의 발달과 관련된 평가 나용
먼저 유아의 발달영역과 관련된 평가영역에 관해 임재택(1997)은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신체발달영역 : 지각·감각 발달 정도, 신장과 체중, 치아 등 신체조건, 대·소근육 협응 능력,
신체적 장애와 질병 등 건강 상태, 운동 기능 등
인지발달영역 : 지능, 학습준비도, 학습습관, 인지양식 및 인지 발달 수준, 논리·수학적 개념,
자연현상에 대한 개념, 사회현상에 대한 개념 등
언어발달영역 : 소리 변별, 발음, 어휘발달 정도, 문법, 의사소통능력 등
정서발달영역 : 자아개념, 성취동기, 흥미, 태도, 성격, 창의력, 유아그림 분석 등
사회성발달영역 : 교우관계, 성()역할, 놀이 유형 및 놀이 발달수준, 사회성숙도,
일상생활습관

 

②유아의 학습과정에 관한 평가 내용
유아의 학습과정에 관한 평가의 내용은 평가하고자 하는 학습내용과 관련되어 이루어져야
한다. 이때 평가는 유아의 전체 발달을 대상으로 하며 시기에 따라, 교육과정이 시작되기 이전에
유아의 수준을 파악하는 ‘진단평가(diagnostic evaluation)’, 교수·학습과정에서 유아의 변화를
파악하는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 최종적인 유아의 변화를 파악하는
‘총괄평가(summative evaluation)’, 등의 3단계에 걸쳐 이루어지는 것이 적절하다.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평가를 할 때에 가장 중요한 것은 평가가 유아는 물론 그 가족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것이 아니라 도움을 주기 위해 시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평가를
시행함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점을 유의해야 한다(이기숙, 2000).
관찰된 행동에 기초하여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며 주관적인 감정에 치우쳐서는 안 된다.
다양한 평가도구로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조직적인 자료를 얻도록 한다.
여러 가지 상황에서 자료를 얻도록 한다.

 

(2)교사를 위한 평가
교육평가에 있어서 가장 많이 무시되고 있는 부분이 교사 자신의 교수행동에 관한 평가이다.
교수·학습과정에서 교사의 행동에 관한 평가는 필수적이다. 교사의 의식적·무의식적 행동 모두가
유아에게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교사의 계획과는 다르게 유아가 교수·학습과정을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수·학습과중에서 교사는 수업을 위한 준비와 교수행동에
대한 평가를 반드시 해야 한다. 교수·학습과정에서 자기 교수방법에 대한 교사의 평가는 유아의
흥미, 반응, 태도 등에 관한 평가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만약 유아의 성취도, 참여 및 흥미가
낮다면 교사가 준비한 자료나 활동, 그리고 활동의 제공방법이 적절히 않았기 때문일 수 있다.
교사가 자신의 교수활동과 관련하여 스스로 평가해 볼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스스로의
교수활동에 대해 반성적 사교(reflective thinking)를 이용하는 것이다. 반성적 사고란 전문직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가진 특성 중 하나이며(Schon, 1983), 과거나 현재에 일어나고 있는 실천적
행위에 대한 사려 깊고 분석적인 사고로부터 미래의 행위에 대한 방향을 결정하는 자연스러운
과정이다(박은혜, 1996).

 

  반성적 사고는 실천행위에 대한 반성적 사고(reflection-on-practive), 실천행위 중의 반성적
사고(reflection-in-practive)와 실천행위를 위한 반성적사고(reflection-for-practive)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Killon & Todnem, 1991). 이는 반성적 사고가 일어나는 시기에 의한 것으로 유아와의
교수활동 중 일어나는 것을 실천행위 중 반성적 사고라고 한다. 이는 수업내용이나 방법에 대한
유아의 반응을 보고 스스로의 행동을 판단하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유아들에게 실행 중인
수업내용이나 방법이 유아에게 적절하지 못하다고 판단될 경우, 교사는 이를 변경하는 실천적
행위가 일어나게 된다. 실천행위에 대한 반성적 사고란 계획한 교수활동이 이미 이루어진 후,
본인의 실천행위에 대해 나중에 반성적으로 사고하고, 그 결과를 다음의 실천행위에 반영하는
것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실천행위를 위한 반성적 사고란 위의 두 가지 반성적 사고의 결과가
바람직하도록 하는 좀 더 적극적인 개념이다.
따라서 교사는 하루의 일과를 마친 후 본인의 하루를 되돌아 생각해 보면서 앞으로의 새로운
실행을 위한 반성적 사고를 실행함으로써 본인의 교수활동을 되돌아볼 수 있을 것이다.

 

(3)교육과정의 평가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란 교육과정의 효율성, 적절성, 타당성을 밝히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그
결과는 유아와 학부모는 물론 관련 행정가들에게 교육과정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줄 수 있으며
앞으로의 교육과정의 계획과 실행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유아교육 과정에 관한 평가는 적절한 방법과 내용에 의해 이루어져야 하며 그 결과 역시
프로그램의 발전이라고 하는 고유의 목적을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 만약, 프로그램의 결과를
유아의 성취에만 국한시키는 표준화 검사에만 의존한다면,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가 교육과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위험이 있다(Spodek & Saracho, 1997).
우리나라의 유치원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1998)에서는 유아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평가에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야 한다고 제시하고 있다.
교육내용이 통합적으로 편성·운영되는지를 평가한다.
교수·학습방법이 유아의 흥미와 활동의 특성에 적합한지를 평가한다.
교육환경 및 교육활동 자료, 활동 주제의 관련성, 유아들의 발달특성, 환경 구성의 적절성
등을 고려해 구성되는지를 평가한다.
평가 결과는 다음 학년도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반영한다.

 

  교육과정의 평가에서는 교육목표와 내용, 교수·학습과정, 평가 등 교육과정의 각 구성 요소들에
관한 개별적 평가뿐 아니라 이들 요소간의 연관성을 포괄적으로 다루어야 한다. 이 중에서 특히
교수·학습과정에 관한 평가는 유아와의 교수활동 중 끊임없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는 계획된
활동이 끝난 후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해 봄으로써 가능하다(심성경 외, 1998).
활동이 유아의 발달 정도에 적절하였는가?
적절하지 않았다면 어떻게 변형시킬 수 있는가?
활동이 잘 진행되었는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아니라면 어떻게 수정할 수 있는가?
활동이 유아의 사전 발달이나 활동과 어떻게 연결되는가?
다음의 활동으로 어떤 활동이 적합할 것인가?

 

4)평가의 과정
평가를 시행함에는 일반적인 절차가 있다. 구체적인 평가의 절차는 평가의 목적이나 방법에
따라, 그리고 여러 학자의 의견에 따라 다양하다. 이들 학자의 의견을 종합해 볼 때, 대체적으로
평가는 다음의 4단계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Decker & Decker, 1997).

 

(1)평가의 목적 결정하기
평가의 가장 첫 단계로 무엇을 평가할 것인가를 확인하는 단계이다. 평가의 목적은 교육의
목적과 일관성을 가져야 한다. 즉, 평가 목적은 설정된 교육목적이 달성되도록 도움을 주는
방향에서 설정되어야 한다. 따라서 평가의 목적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교육목적이 무엇인지에
관한 세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평가목적의 설정은 평가의 도구를 결정하고 자료를 수집하는 다음 절차를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단계이다.

 

(2)적절한 방법에 의해 평가 자료 수집하기
이 단계는 객관적이고 신뢰도와 타당도가 증명된 평가 도구를 사용하여, 평가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이다. 평가는 한 가지 방법에만 의존하지 말고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실시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유아교육은 전인적인 성장에 있으므로 다양한 측면에서 평가를 수행해야
할 것이다.
이 단계에서 중요한 것은 평가의 실시 시기, 횟수, 실시 방법, 실시 대상 등의 문제로, 이러한
문제들은 교육목표의 달성에 도움을 주는 방향에서 결정되어야 한다.

 

(3)판단하기
수집된 평가 자료의 결과를 그 성격과 내용에 따라 통계처리 등의 절차를 거쳐 판단을 내리는
단계이다. 결과의 처리는 공정해야 하며 신뢰할 수 있게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결과처리
과정에서는 다음 단계인 해석과 판정 단계를 고려해야 한다.

 

(4)전문적 판정 내리기
평가 결과를 처리하였다고 하더라도 그 자체만으로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따라서 수집된
정보의 결과를 바르게 해석하여 교육에 유용하게 사용할 때, 비로소 평가의 진정한 의미가
살아날 수 있을 것이다. 이때 평가 결과를 잘못 해석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하며, 본래의
목적 이외에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는 일이 없도록 유의하여야 한다. 따라서 평가 결과의
보관과 비밀 유지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5)평가의 방법
유아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의 방법은 다양하다. 평가 방법에 관한 분류 역시 학자의 견해에
따라 다양하다. 평가가 언제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형성평가, 진단평가, 총괄평가 등으로
구분하기도 하며 평가 방법에 따라 관찰법, 검사법, 면담법, 유아의 작품 분석 등으로 구분되기도
한다.
유아를 위한 평가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방법으로는 일화기록,
체크리스트, 척도법 등을 이용한 관찰법, 표준화 검사, 교사가 제작한 도구를 사용하는
검사법등이 있다. 이 외에도 면담법이나 유아의 작품 분석 등의 방법이 이용되고 있다. 또
최근에는 유아를 위한 적절한 평가의 방법으로 포트폴리오 접근법이 있다. 이러한 평가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관찰법
관찰법은 가장 역사가 오래된 것으로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방법이다. 이는 일상생활 속에서
유아가 자연스럽게 활동하는 모습을 관찰자가 본 대로 기록하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의
전체적인 발달 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관찰법에서는 일정한 도구가 없이 교사 자신이 평가 도구가 된다. 교사는 관찰된 사실을
그대로 기록하기 때문에 교사 자신의 관찰 능력과 기술이 우수할수록 정확한 판단을 내리게
된다.
또한 관찰법은 반드시 한 가지 방법만 사용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며, 관찰을 언제,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관한 법칙이 있는 것이 아니므로 교사가 평가 목적에 적절한 관찰방법과
관찰시간을 고안해 내는 것이 필요하다.
관찰법이 지닌 장·단점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임재택, 1997).

 

㉠장점
교사는 유아와 함께 활동하거나 자신의 일을 하면서 그들을 관찰할 수 있다.
교사는 어떤 특별한 훈련 없이도 쉽게 관찰할 수 있다.
시간적 구애를 받지 않고도 관찰할 수 있다.
관찰은 다른 측정방법과 병행하여 사용할 수 있다.
관찰은 어떤 형태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즉, 유아들을 집단적
혹은 개별적으로 관찰할 수 있으며, 어떤 발달영역에서도 적용될 수 있다.

 

㉡단점
관찰의 타당도가 관찰자의 기술에 달려 있다.
관찰자의 편견이 개입될 수 있다.
어떤 발달영역(예: 운동능력)은 다른 발달영역(예: 사고과정)보다 쉽게 관찰될 수 있으므로
관찰의 정확성은 관찰되는 행동에 다라 다소 차이가 있다.
관찰자는 자신의 일을 하면서 유아를 관찰하기 때문에 전체적 맥락을 파악하기 어렵다.

 

  관찰법은 교사가 유아의 발달 특성을 올바르게 판단하여 유아의 발달에 적합하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데 중요한 자료를 제공할 뿐 아니라, 학부모에게 유아에 대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유용한 방법이다. 따라서 교사가 관찰법의 장·단점에 관해 바르게
이해하고 관찰방법에 익숙하다면, 유아를 통합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관찰을 통하여 좋은 평가 자료를 얻기 위해서 교사는 다음과 같은 점에 주의해야 한다.
다양한 상황에서 유아를 관찰할 수 있도록 적절한 시간과 장소를 결정해야 한다.
관찰 내용은 일정한 형식에 따라 일관성 있게 기록해야 한다. 또 관찰된 내용을 기록할
때에는, 실제로 관찰한 것과 관찰자의 해석을 분명히 구분해야 한다.
유아의 행동이 일어났을 때 기록할 수 있도록 항상 준비한다.
관찰을 할 때 교사는 추측을 해서는 안 된다. 오직 실제로 일어난 상황만을 그대로 기록으로
옮겨야 한다.
유아의 주변 요소, 즉, 후광효과(halo effect)에 의해 유아의 행동을 미리 판단하거나 선입견을
가지고 관찰하여서는 안 되며, 유아에 대한 자신의 느낌이나 태도에서 편견이 없도록 유의한다.

 

일반적으로 관찰법에는 참여관찰과 비참여관찰 방법이 있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가
비참여관찰을 시행하기란 매우 어렵다. 교사가 하루의 활동 중, 교육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으면서 참여관찰을 하고자 한다면, 자유선택활동 시간이나 간식 시간 혹은 소집단 활동 시간
등을 이용하여 하루에 몇 명씩(6~7명) 정해 놓고 관찰하는 것이 좋다.
교사가 교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관찰법이 종류로는 일화기록법, 평정척도, 행동목록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방법 중 어떤 방법을 사용할지는 평가의 목적에 따라 교사가 적절한 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 만약 유아 개개인의 행동에 대한 자세한 서술이 목적이라면 일화기록이 적절한
반면, 수량화가 목적이라면 행동 목록이나 평정척도가 적절하다.

 

①일화기록(anecdotal record)
짧은 내용의 사건이나 행동에 대한 기록이다. 교실 내에서 눈에 띄는 행동이나 사건이 생길
때, 사실을 순서대로 기록하는 방법이다. 이때에는 그 현장에 없었던 사람이 읽어도 그 사건이나
상황을 확실히 알 수 있도록 주변 상황과 주요 인물의 말 등을 사실적으로 기록해야 한다.
그러나 바쁜 하루의 일과 중 모든 상황을 그 즉시 기록으로 남긴다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사건,
말의 요지, 주변 상황, 주요 단어 등을 기록해 두었다가 일과가 끝난 후 바로 상황을 기록해야
한다.


<일화기록의 예>

이 름 : 한이슬 일 시 : 2000년 11월 20일(월) 장 소 : 놀이터
기 록 : 이슬이가 모래밭에서 놀고 있었다.
옆에는 훈이와 영희도 모래놀이를 하였다.
그때 훈이가 갑자기 눈에 모래가 들어갔다고 울기 시작했다.
이슬이는 얼른 훈이에게로 다가가서
“이리와 내가 수돗가에 데려가 줄게······. 눈 뜨지마” 하고는 손
을 잡고 수도로 데리고 갔다.
분 석 : 친구의 입장을 고려하여 도움을 주고자 하였음.

②행동목록(checklist)
관찰하고자 하는 내용을 행동목록으로 만들어 특정한 행동이나 사건의 출현 여부를 체크하는
방법으로 유아의 현재 상태를 평가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행동목록은 미리 관찰해야 할 행동, 사건을 미리 분류하여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관찰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유아의 행동이나 사건이 쉽고 빠르게 분류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관찰하고자 하는 항목이 미리 결정되어 있기 때문에 유아 행동에서 중요한 부분을
빠뜨릴 수 있다는 단점이 있기도 하다. 이러한 문제점을 최소화하려면 항목을 결정함에 있어서
여러 이론적 문헌을 세밀히 탐구하는 선행 작업이 요구된다.
<행동목록의 예>

③평정척도(rating scale)
평정척도는 유아의 행동의 정도와 특성의 정도를 몇 단계로 나누어 평정하는 것이다. 평정의
간격은 일정해야 하며 똑같은 간격의 단위, 점수, 숫자 등을 사용할 수 있다. 교사가 유아의
행동을 관찰하여, 행동 정도에 대해 판단한 후 기록하게 된다. 따라서 일화기록이나
행동목록과는 달리 평정척도는 간접관찰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일화기록보다는 시간이
적게 걸린다는 장점이 있다.

(2)검사법
유아의 발달 정도, 특성을 평가할 수 있는 구조화되고 객관적인 표준화 검사와 평가의 목적,
내용에 따라 교사가 직접 제작하여 사용하는 교사 제작 검사가 있다.
①표준화 검사
표준화 검사는 검사의 목적, 내용, 대상, 실시 절차, 실시 조건, 채점 및 결과 해석이
표준화되어 있는 검사를 말한다. 이는 신뢰도와 타당도가 이미 검증된 것으로 유아의 발달 정도,
특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에 적절한 방법이다. 또한 이를 통해서 이미 산출된 규준이나 다른
유아의 검사 결과 등과 비교함으로써 여러 유아 간의 차이를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이
방법은 유아교육보다는 일반 초·중등학교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행동주의자들의 철학에 의해 지지되고 있다(Thorndike, 1906; Skinner, 1938).
그러나 유아를 위한 평가에서 표준화 검사의 내용은 유아를 위한 평가에서는 세심한 주의를
필요로 하는데, 이는 표준화 검사가 지는 유아에게 미칠 부정적 영향에 대한 우려 때문이다.
Decker와 Decker(1997)는 표준화 검사가 유아에게 줄 수 있는 부정적 영향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표준화 검사는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이론과 일치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표준화
검사에서는 방법과 목적이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므로 검사와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결정에 영향을 미칠 위험이 있다.
평가 도구는 프로그램의 현재 이론에 기초한 것이 아니라 검사 자체의 이론에 기초한다.
검사 결과가 검사 자체가 지닌 목적과는 다른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검사는 ‘교육적·심리적 검사를 위한 최근의 기준’에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 즉, 유아의 발달적
특성이 변화하지만 기준은 변하지 않았을 수 있다.
검사한다는 것은 유아들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다.
초·중등학교의 경우, 표준화 검사에 의해 수집된 정보에만 기초하여 학급의 배치와
학습지도가 일어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의견에도 불구하고 표준화 검사를 완전히 금하는 것은 아니다(NAEYC, 1988;
NCTE, 1990). 높은 신뢰도와 타당도를 지닌 평가도구를 사용하며, 도구가 지닌 원래 목적만을
위하여 평가 결과가 사용된다면 표준화 검사는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표준화 검사가 지닌
장·단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임재택, 1997).
㉠장점
표준화 검사는 전문가에 의해 제작되어 있으며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되어 있다.
검사의 실시와 채점을 위한 세부 지침서(실시요강)가 마련되어 있다.
검사 실시요강에는 원점수를 규준점수로 전환하는 방법이 제시되어 있다.
검사자는 한 유아의 현재 성취 수준을 이전의 그것과 비교해 볼 수 있다.
검사자는 어떤 유아들의 성취 수준을 연령이 비슷한 다른 유아들의 그것과 비교해 볼 수
있다.
좋은 표준화 검사는 신뢰롭고 안전한 결과를 제공해 준다. 다만, 대상 유아들의 연령이
어릴수록 검사점수의 안정성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
어떤 표준화 검사는 진단적 정보를 제공해 준다.
검사 실시요강에는 검사에 관해 유용한 연구자료가 요약되어 있다.
표준화 검사는 다른 평가 방법과 병행하여 사용할 수 있다.

 

㉡단점
어떤 특정 유아의 점수는 다음 몇 가지 이유로 타당하지 않을 수 있다(유아의 관심과 흥미
부족, 검사에 대한 이해 부족, 검사자와 유아 간의 친밀감(rapport)이 형성되지 않은 경우, 문화적
배경의 차이 등).
검사의 내용과 반응 형태가 교육 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현행 표준화 검사 중에는 질적 수준이 낮은 검사도 있다.
현행 표준화 검사들은 발달의 전 영역을 측정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정의적 발달을 측정하는 표준화 검사는 거의 없다.
표준화된 학력검사 문항이 원의 교육과정을 결정하기도 한다.
표준화 검사의 규준이 유아를 등급별로 분류하는 데 이용된다.
표준화 검사는 대체로 진단적 정보를 제공해 주지 않는다.
검사의 실시와 결과 해석에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부모나 교사의 표준화 검사에 대한 부정적 태도를 극복하기 어렵다.

 

표준화 검사는 유용한 도구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유아발달과 유아교육과
관련된 표준화 검사가 별로 개발되어 있지 않다.

 

②교사 제작 검사
교사가 특수한 부분을 평가하고 싶으나, 이를 평가할 수 있는 적절한 도구가 개발되어 있지
않을 경우, 교사들이 직접 제작하여 사용할 수 있다. 현재 유아교육에서 사용하는 평가
방법으로는 모든 세부 영역을 측정할 수 없기 때문에 교사는 적절한 평가 방법을 고안하여
활용해야 한다.

 

교사 제작 검사의 장·단점은 아래와 같다(임재택, 1997).
㉠장점
잘 만들어진 교사 제작 검사에서는 검사 문항과 프로그램의 목표와의 사이와 검사 문항과
유아발달 수준과의 사이에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교사 제작 검사는 표준화 검사보다 시간적인 구애를 받지 않고 융통성 있게 활용될 수 있다.
유아들의 반응에 따라 다양한 검사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교사 제작 검사는 다른 여러 가지 검사와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비용이 적게 들고, 검사의 실시, 채점 및 해석에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지 않아도 된다.
㉡단점
프로그램 목표를 잘 반영할 수 있는 검사 문항을 선정하는 것은 교사의 능력에 달려 있다.
검사문항을 선정·작성하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수집된 자료의 객관성이나 타당도가 부족하다.
(3)면담법
면담은 언어를 매개로 하여 유아나 부모로부터 여러 가지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면담
내용은 미리 결정되기도 하고 결정된 내용없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기도 한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면담은 유아나 부모를 대상으로 실행할 수 있다. 또한 공식적인
면담일을 정해서 실시할 수도 있으나, 등·하교길에 비공식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는 방법으로
유아교육에서 매우 유용하다. 면담의 장·단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임재택, 1997; 이기숙,
2000).
㉠장점
진실한 자료를 얻을 수 있다.
말하는 사람의 내밀한 사적인 문제까지 파악할 수 있다.
면담은 다른 평가와 병행하여 사용할 수 있다.
어떤 형태보다도 유아교육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다.
서면으로 얻어진 것보다 정확하고 상세하게 파악할 수 있다.
㉡단점
면담 시 많은 수의 대상을 한꺼번에 조사할 수 없어 비용과 시간이 많이 걸린다.
대상자의 표정·몸짓 등에 의해 왜곡된 평가를 할 가능성이 있다. 뿐만 아니라 결과 해석에서
면담자의 편견이 작용할 수 있다.
다수를 대상으로 할 경우 면담에 따른 편견(bias)이 생겨서 신뢰성에 문제가 생긴다.
면담 시 질문이 명확하지 않거나 포괄적이지 못하거나 면담의 대상자가 대답할 수 없거나
대답을 하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 수집된 정보가 포괄적이지 못하고 부정확하다.

 

(4)유아의 작품 분석
유아 작품의 표본을 분석하는 것은 유아의 행동 특성과 발달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의 하나이다. 이 평가 방법을 유익하게 활용하려면 다양한 유아의 작품을 정기적으로
수집ㅎ야 하며, 수집된 작품에는 날짜와 그 작품에 대한 유아의 설명이나 태도 등을 기록해
두어야 한다. 수집될 수 있는 유아의 작품에는 유아의 말을 받아 쓴 것이나 녹음 자료, 유아
그림 자료, 유아 작품 사진 노래나 언어 녹음 자료, 기타 유아 작품의 표본 등은 포함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유아 작품 분석을 통한 평가의 장·단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임재택, 1997).
㉠장점
유아들이 실제 진행 중인 활동이나 활동 결과는 모두 평가의 대상이 된다.
자료를 수집할 때 시간이 많이 소요되지 않는다.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전 분야에 걸쳐 유아 작품의 표본을 수집할 수 있다.
유아 작품의 표본은 유아의 발달상황을 알아볼 수 있는 직접적인 증거가 된다.
유아 작품을 수집할 때 날짜와 설명을 첨부해 두면 후일에도 여러 사람들이 그 작품을
해석할 수 있다.
유아 작품을 통해 개념 발달 정도는 물론 감정이나 느낌도 분석할 수 있다.
유아의 작품은 표준화 검사를 비롯한 다른 측정 방법과 병행하여 분석될 수 있다.
㉡단점
수집된 유아 작품의 표본이 유아의 행동이나 능력을 대표한다고 보기 어렵다.
유아의 실제 진행 중인 활동의 표본은 다른 2차원적인 그림 작품보다 수집하기 어렵다.
어떤 유아들은 그들의 작품을 제출하기 싫어한다.
수집된 유아 작품은 보관상 어려움이 따른다.
사진, 녹음 자료, 비디오테이프 등은 비용이 많이 든다.
교사들은 유아들의 작품 표본을 면밀히 분석하지 않고 대수롭지 않게 넘겨 버리려고 한다.

 

(5)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portpolio)란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관한 기록과 증거들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구체적인 목적을 갖고 조직적으로 모아놓은 것으로, 유아의 작품 수집 분석보다 더욱 다양한
각도로 평가 자료를 수집한 것이다(류진희, 2000). 이 방법은 평가의 분야에서 처음 사용된
새로운 개념이 아니라 화가, 사진작가, 디자이너 등 창작활동을 하는 작가들이 자신들의 작품과
재능을 보여주기 위해 오랫동안 사용해 온 방법으로, 교육평가 영역으로 확대, 사용된 것이다.
따라서 평가영역에서 포트폴리오는 유아의 수행과 작품을 다양하게 수집함으로써 유아의 전체
학습과정을 보여주며, 아동의 성장의 과정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Dichtelmiller 등(1997)은 포트폴리오를 수집하는 것이 의미 있는 이유에 대해 다음의 4가지로
설명하였다.
①교육과정을 통한 유아의 작업과 사고의 질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포트폴리오 수집의 첫 번째 목적은 유아의 사고와 학습에 대한 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포트폴리오를 통해 수집 된 유아의 언어, 행동 등과 같은 사고의 표현양식들을 통해
교사는 유아가 어떻게 의미 있는 방법으로 학습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②시간의 흐름에 따른 유아의 진보와 성장을 설명해 주는 자료가 되기 때문이다.
포트폴리오를 통해 교사는 같은 종류의 작업 결과들을 시기별로 수집함으로써 유아의 진보를
확인할 수 있다.
③유아가 자신의 작업을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의미가 있다.
포트폴리오는 유아로 하여금 자신의 학습에 대해 구체적인 자기평가를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준다. 교사는 물론이고 유아 자신도 시간에 따른 본인의 진보를 느껴 볼 수 있다. 또한 이
과정을 통해 교사는 유아에게 앞으로의 진보를 위한 새로운 제안을 할 수 있고 유아 스스로
학습의 목적이나 기준 등을 설정하는 기회를 제공할 수도 있다.
④교사의 교수계획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포트폴리오는 각 유아의 강점과 약점을 잘 알 수 있게 해 준다. 따라서 교사는 여기에서
얻어지는 정보를 활용함으로써 개별 유아나 학급 전체를 위한 다음 단계의 학습목적을 명료히
하고 학습내용을 결정할 수 있을 것이다.
평가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의 종류에는 평가적·작업·진열상자·기록보관 포트폴리오
등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Wortham, 1998), 그 종류는 포트폴리오를 실시하는 목적에 따라
달라진다. 여러 포트폴리오의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평가적(evaluate) 포트폴리오 : 평가적 포트폴리오는 학교 관계자와 가족과의 협조하에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기준에 따라 아동의 진보를 평가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때 교사는
다양한 항목의 유아 작품들을 선정하기도 하며 일화기록, 검사 결과, 체크리스트나 평정척도
자료 등을 평가를 위한 항목으로 포함하기도 한다. 형성적이고 총괄적인 평가에서 활용될 수
있다.
작업(work) 포트폴리오 : 이 유형의 포트폴리오는 교사와 유아가 함께 진보를 평가할 수 있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유아와 교사는 성장과 학습을 보여주는 작품들을 함께 선정하고
수집한다. 수집된 자료는 학습의 결과가 아니라 진행과정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므로
형성평가에 중요하게 활용될 수 있다.
진열상자(showcase) 포트폴리오 : 이는 유아의 최상의 작품을 보여주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아직까지 완성되지 않은 작품들은 포함되지 않는다. 진열상자 포트폴리오는 유아의
자부심을 자극하고, 작품을 완수하려는 의도를 격려해 주게 되지만 매일의 수행의 증거를
보여준다고 할 수는 없으며, 교수를 위한 충분한 정보를 주지는 못한다. 따라서 총괄평가에서
활용될 수 있다.
기록 보관(archival) 포트폴리오 : 유아의 발달에 대한 모든 기록을 다음 교사에게 인계하는
데 그 목적이 있는 포트폴리오이다. 따라서 내년의 학습 계획에 정보를 줄 수 있는 모든 자료,
과정중인 작품, 완수한 결과물, 일화기록, 관찰 체크리스트, 교사의 설명이나 해석, 부모 면접
기록 등이 모두 포함되게 된다.
이와 같이 포트폴리오는 단순히 유아들의 작품을 모으는 것이 아니라 유아들의 수행에
있어서의 진보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을 갖고 체계적으로 작품을 수집하는 것으로 유아의
자기평가 과정을 포함하며, 교사의 교육과정 운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포트폴리오가
진정한 평가도구로서의 의미를 지니기 위해서는 교사의 포트폴리오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지식,
이를 실시하기 위한 체계적인 계획, 운영상의 융통성, 그리고 유아의 수행 정도와 자신의
교육과정을 평가하고 효율적인 실행과정(innovation)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교사의 열의가
필수적이라고 하겠다(이은화 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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