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만성피로증에 도움이되고 필수로 필요한 필수아미노산의 종류와 역할을 알기쉽게 알려드려요~

728x90
반응형



사람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필수 영양소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현대인에게 많이 볼 수 있는 만성피로증후군에 도움이 되는 필수 아미노산의 역할에 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만성피로증후군은 몸이 아무 이유 없이 피곤한 상태가 6개월 이상 지속하거나 반복되어나 타느냐면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명확히 밝혀진 원인은 없지만, 정신적, 뇌와 척추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면역력 이상 등 복합적인 이유로 나타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사람의 몸은 건강과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20가지 아미노산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음식을 통해 섭취 가능한 필수 아미노산은 9가지 정도 있습니다.






비 필수 아미노산에는 알라닌, 아르지닌, 아스파라긴, 아스파르트산, 시스틴, 글루탐산, 글리신, 프롤린, 세린, 타이로신이 있으며, 필수 아미노산은 히스티딘, 아이소류신, 라이신, 소신, 메싸이오닌, 페닐알라닌, 트레오닌, 트립토판, 발린이 있는데요. 필수 아미노산의 역할은 다양하지만, 반드시 식품으로만 섭취가 되어야 합니다.



아미노산의 역할은 단백질이 포함된 음식을 섭취하면 소화 시스템이 단백질을 아미노산으로 분해합니다. 그러는 과정에서 아미노산이랑 합쳐져 신체 기능을 수행하게 되는 겁니다. 일반적으로는 11개의 성분이 생산 가능하므로 별도의 섭취는 하지 않아도 되는데요. 아미노산의 역할은 근육을 만들고, 신체 영양분을 옮기고, 질병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부족하게 되면 면역력 저하, 소화 장애, 우울증, 생식능력 문제, 어린이의 성장 둔화 등 여러 건강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겁니다. 비필수 아미노산의 경우에는 체내에서 생성할 수 있지만 필수아미노산의 경우에는 섭취해야지만 아미노산의 역할을 하므로 중요합니다.






아미노산의 역할은 무엇이 있을까요?

히스티딘은 성인보다는 유아기, 성장기 어린이에게 필요합니다. 혈압조절과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되고, 지방분해를 촉진하며, 자외선으로부터 피부 손상을 막아 줍니다. 또한, 백혈구와 적혈구의 생성 촉진, 스트레스나 만성 관절염을 완화하는 기능을 합니다. 음식 중에서는 육류와 생선, 견과류, 씨앗, 사과, 바나나, 오이 등에 들어있습니다.



트레오닌은 간에서 지방을 대사 시키고 소화기관의 활동, 신진대사와 동화작용을 돕고, 특히, 중요한 아미노산의 역할은 면역과 성장에 관여하는 겁니다. 콜라겐과 치아를 감싸서 보호하는 에나멜 단백질, 힘줄을 구성하는 주성분이 되는 단백질, 엘라스틴입니다. 부족할 시에는 성장정지, 체중 감소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육류와 우유, 유제품, 달걀, 곡류 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메싸이오닌(메티오닌)은 신체 조직의 성장과 복구에 필요하며, DNA와 RNA의 합성에도 도움을 줍니다. 피부, 머리카락, 손톱의 강도와 유연성 등을 개선해주고 튼튼하게 합니다. 세포를 보호하고 세포의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을 주며, 세포 성장과 아연이나 셀레늄 같은 무기질 흡수에 필수로 필요합니다. 육류나 동물성 식품에 많이 들어있고, 곡물이나 달걀 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발린은 신경계의 안정화와 인지기능 개선이 아미노산의 역할입니다. 스트레스 개선, 불면증 개선, 뇌의 트라우마 개선에 도움이 되며, BC AA(분지쇄아미노산)를 구성하는 한 부분으로 근육 성장 촉진하고 에너지 생산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성분이 부족할 시에는 소아 영양 실조증과 비만, 신경계 손상 등이 발생합니다. 콩과 치즈, 코코아, 달걀, 통곡물과 채소 등에 들어 있습니다.




류신은 발린과 같이 BCAA를 구성하는 아미노산의 역할로 단백질 합성과 근육 회복 같은 역할과 성장호르몬 분비, 상처 회복과 혈당치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간 기능을 원활하게 해서 간 기능 저하로 인한 식욕부진을 해결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며, 필수 아미노산 중 하루 필요량이 가장 많은 아미노산이기도 합니다. 쇠고기나 간, 햄, 콩 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아이소류신은 성장에 빠질 수 없는 아미노산입니다. 근육을 구성하는 주성분으로 운동 효율 향상, 헤모글로빈 생성에 도움을 주며, 면역기능, 체내 에너지 조절, 간 기능 강화, 피로 해소에 중요한 아미노산의 역할을 해서 피로해소제 음료수에도 들어있는 성분입니다. 연어, 닭고기, 쇠고기, 우유, 생선, 견과류 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페닐알라닌은 뇌 신경전달물질인 노르에피네프린과 도파민 구성 성분으로 기억력과 주의력을 향상하고, 머리를 맑게 해줍니다. 흥분성 전달물질로서 우울증에 좋은 역할도 하는데요. 바나나, 달걀, 콩, 곡류, 당근과 토마토 등에 들어있습니다.



트립토판은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의 원료로 행복감을 주는 역할입니다. 우울증에 좋으며, 수면을 유도하는 호르몬 멜라토닌의 분비도 유도하기 때문에 잠들기 전에 이 성분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 우유, 달걀, 생선, 치즈, 콩, 생선 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라이신은 근육을 만들고, 뼈의 힘을 유지하며, 부상이나 수술로부터 회복을 도와줍니다. 호르몬, 항체 및 효소를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도 하여, 항바이러스 효과도 있습니다. 이 성분이 부족할 시에는 빈혈, 어지럼증, 메스꺼움, 눈의 충혈 등이 생기며, 곡류에는 거의 없습니다. 우유, 치즈, 달걀, 검은콩 등에 들어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하게 신체에 도움이 되는 아미노산의 역할은 다양합니다. 물론 평소 식단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음식이 많이 보일 테지만 그 와중에서 동물성 아미노산을 필요량보다 많이 먹으면 분해과정에서 간과 콩팥에 과도한 부담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식물성 식품으로 먹는 게 좋지만 얻을 수 있는 필수 아미노산이 있어서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