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 인적판매의 이해
1) 인적판매의 정의
(1) 상품을 알리고 질문에 답하며, 주문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잠재고객들과 대면 접촉
하는 활동.
● 외부판매 : 판매사원이 잠재구매자의 직장이나 가정으로 방문하여 판매활동을 하는 것.
● 내부판매 : 소매 또는 도매 점포에서 판매사원이 잠재구매자에게 판매활동을 하는 것.
2) 인적판매의 중요성
(1) 제품의 종류나 마케팅 전략상의 차이에 따라 촉진도구들의 중요성이 다르게 나타남.
(2) 인적판매의 상대적 중요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광고의 상대적 중요성 |
영향 요인들 | 상대적 인적판매의 중요성 |
높다 낮다 낮다 낮다 낮다 낮다 높다 낮다 높다 |
고객의 수가 많아짐에 따라 고객의 정보 욕구가 클 때 구매량 및 구매액이 클 때 구매 후 서비스가 필요할 때 제품이 복잡할 때 Push 전략이 사용될 때 Pull 전략이 사용될 때 가격에 대한 협상이 가능할 때 가격의 변화 폭이 작을 때 |
낮다 높다 높다 높다 높다 높다 낮다 높다 낮다 |
(3) 구매결정과정에 있어서 광고와 인적판매의 비중
● 사전판매과정 : 정보인지 확인 욕구
- 광고 / 인적판매 (80% / 20%)
● 판매과정 : 판매
- 광고 / 인적판매 (20% / 80%)
● 사후판매과정 : 재확인(안심), 사용만족, 소유에 대한 자긍심
- 광고 / 인적판매 (20% / 80%)
3) 잠재고객의 발굴 방법
(1) 콜드 캔바싱(Cold canvassing)
● 가장 원시적인 방법으로 고객의 사전 정보 없이 특정 지역의 고객을 모두 방문하는 것(예 :
관할구역내의 약국을 모두 방문).
(2) 연쇄법(Endless-chain method)
● 첫 번째 고객으로부터 다음 고객을 소개 받아 계속 이어가는 것(구역 제한이 없는 경우에
주로 이용함).
(3) 선도자 활용법(Center-of-influence method)
● 영향력 있는 인사에게 접근하여 그의 영향력 아래에 있는 가망 고객집단을 소개 받는 방법
(예 : 아파트 부녀회장, 동호회장 등).
(4) 간행물 및 2차적 자료 활용법(Use secondary sources)
● 정부, 연구소, 매체 등의 자료를 이용한 고객을 색출하는 것(예 : 건축자재 판매원은 구청에
서 건축허가 내역을 검토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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