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 PR관리
1) PR의 수단들
● PR이란, 기업에 대한 호의적인 이미지를 개발 및 유지하고, 기업에 대한 비호의적인 소문,
이야기, 사건 등을 소비자의 기억 속에서 희석시키려는 노력
● 홍보(publicity) vs PR
- 홍보 : 비용을 들이지 않고 기업이나 제품을 매체의 기사나 뉴스로 소비자에게 알리는 것
- PR : 홍보활동 이외에도 기업의 대 언론공개 활동, 기업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내·외적
커뮤니케이션, 국회의원들의 입법 활동이나 정부 관료들의 규제에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
로 영향을 미치기 위한 합법적인 설득활동, 경영층에게 사회적 이슈나 회사 이미지에 관
하여 조언을 하는 일 등을 모두 포함함
☞ 즉, 홍보를 포괄하는 보다 폭넓은 개념
● 뉴스를 통한 촉진, 최고경영자의 연설이나 간담회, 기자회견 등
● 개업 자축행사, 레이져 쇼, 애드벌룬 날리기, 불꽃놀이 등의 특별행사
●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자료(기업의 로고, 사인, 명함, 건물, 유니폼, 자동차 등)를 통한 PR활동
● 지역사회에 대한 기부금 출연, 기타 사회봉사 활동 등
이러한 노력을 통해 자사의 호의적인 이미지를 대중에게 각인시키기 위해 노력함
2) PR의 관리
(1) [1단계] PR 목표의 설정
● PR담당자는 PR을 통해 기업에서 궁극적으로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상세히 결정할
필요가 있음
(2) [2단계] PR 메시지 및 전달수단 선택
● 제품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깃거리를 발견하거나, 뉴스거리가 될 만한 일들을 찾아내어 언론
매체에 제공하거나, 뉴스로서 가치가 있는 행사들을 주최하거나 후원하는 등의 활동
(3) [3단계] PR계획의 실행
● 계획된 PR프로그램은 실행에 옮겨져야 함. 보통 화제가 될 만한 중요한 이야기들은 매체에
싣기가 쉽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매체에서는 이 같은 이야기들을 다룰 필요성을 느끼지 못함
☞ 따라서 PR업무 담당자에게 있어서는 매체담당자들과의 호의적인 관계유지가 중요함
(4) [4단계] PR효과의 측정
● 일반적으로 PR은 다른 촉진수단들과 함께 사용되는 것이 보통이고, 그 결과가 간접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PR의 효과를 측정하기는 쉽지 않음
- 흔히 PR효과의 손쉬운 측정방법으로 매체에 자사나 자사의 제품이 노출된 횟수를 측정함
※ PR효과의 측정방법
① 매체에 자사나 자사의 제품이 노출된 횟수를 측정
② PR캠페인 결과 기업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도, 지식 그리고 태도가 어떻게 변화되었는가를 측정
③ PR캠페인 실시 전·후의 매출과 이익의 변화를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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