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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관리론

경영학과, 마케팅, 영업엑기스만 뽑은 마케팅관리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49. 우리나라의 광고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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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우리나라의 광고 현황

1) 우리나라 광고 현황


※ 우리나라 광고의 변천사
1886년, 국내 최초의 신문광고 등장: 한성주보 4호 “덕상세창양향 고백”
●  1956년, 국내 최초의 TV 방송국 HLKZ-TV의 등장으로 TV광고 시작
●  1959년, 부산 MBC 라디오 방송국 개국에 따른 라디오광고 시작
●  1969년, 국내 최초의 전문광고대행사 ‘만보사’ 등장
●  1970년대, 조선일보를 시작으로 컬러 신문광고가 등장
●  1980년, 컬러 TV방송이 시작되면서, 광고산업이 인력, 매체, 조직 측면에서 본격적인 틀을 갖추기 시작
●  1991년, 국내 광고시장의 완전개방
●  1996년, 국내 최초의 인터넷 광고 등장
●  2010년, 스마트폰 등장 및 종합편성채널 방송사업자(JTBC, CSTV 등) 등장
●  2020년대, 기업이 사회의 발전을 위해 정치, 경제, 사회, 환경 등의 문제에 대한 Reform을
양심있는 인격체와 같이 소구하는 ‘Brand Activism’ 형태의 광고기법 등장

 

* 한국 광고산업의 규모
●  제일기획에서 발행한 대한민국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에 따르면, 2020년 국내
광고 시장은 코로나19와 국내·외적 경제상황 등의 요인으로 인해 전년대비 0.8% 감소한 11
조 9,951억 원으로 집계됨
●  세부 매체로 보면 모바일 광고비가 17.5%로 성장률이 가장 높았고, 극장 광고비는 75%가 감소함
- 매체 환경에서도 방송과 통신의 융합으로 등장한 디지털, 다매체, 다채널, 쌍방향 방송은
TV와 신문 등 전통적인 매체 위주의 광고 집행으로부터 새로운 대안으로 정착됨

특히, 2020년의 디지털(Digital) 광고 시장은 모바일과 PC의 동반 성장으로 전년 대비 13%라
는 고성장을 기록하며 광고 시장을 이끎
- 모바일 광고비는 전년대비 17.5% 성장한 3조 8,558억 원을 기록했는데, 유형별로 는 검색
광고가 전년대비 6.6% 성장한 1조 8,293억 원, 노출형 광고는 동영상 광고 의 지속적 수요
증가로 전년대비 29.4% 성장을 이루며 2조원의 규모를 형성함
- PC 광고 시장도 코로나19로 인한 재택근무 및 온라인 수업의 영향으로 노출형 광고가
10.5% 성장하는 등 전년대비 4.7% 성장한 1조 8,548억 원을 기록하며 광고 시장의 감소폭
을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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