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 제품의 개념과 구성요소
1) 제품의 개념적 정의
● 제품 개념의 다차원적 접근
- 핵심제품 (Core Product)
● 소비자들이 구매하려는 제품으로부터 기대하는 핵심혜택
- 유형제품 (Tangible Product)
● 핵심제품이 구체화 되어진 것
- 확장제품 (Augmented Product)
● 배달, 보증, A/S 등과 같은 유형적 제품속성 이외의 부가적인 서비스
<제품 구성의 3단계>
2) 제품 구성요소의 관리
(1) 핵심제품의 관리: 소비자들은 제품이 주는 혜택을 소비함
(2) 유형제품의 관리
① 제품의 품질(Product Quality)
② 제품의 특성(Product Feature)
③ 제품 스타일과 디자인
④ 제품의 포장(Packaging)
⑤ 상표명(Brand Name)
(3) 유형제품의 관리
① 보장(Warranty)과 보증(Guarantee)
② 대금결제방식(Payment): 소비자가 구입한 제품에 대해 대가를 치루는 수단
③ 배달(Delivery): 구매한 제품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고객이 원하는 목표장소에 전달하는 행위
④ A/S(After-sale Service)
⑤ 설치(Installation): 구매를 한 고객이 즉각적인 사용과 작동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에 설비 담
당기사를 파견하여 제품사용이 가능하도록 준비하는 모든 과정을 의미
2) 제품 구성요소의 관리
< A/S가 아닌 비포 서비스 >
● 고장이 안 나도 기사 정기방문, 소모품 교체 등을 통해 A/S 서비스를 강화하는 기업들
- ‘비포 서비스(Before Service)’의 도입 및 강화
● 동양매직은 비데 구입 고객을 대상으로 스팀클린 서비스를 실시
● 독일 가전업체 밀레는 구입한지 3시간, 3일, 3개월째 되는 때에 맞춰 회사에서 고객에게 전
화를 하거나 직접 방문해 제품설치 및 작동에 대해 확인하는 333애프터서비스를 실시함
● 쿠쿠 홈시스는 ‘홈 에너지 닥터 서비스’를 실시함으로써 고객불만을 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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