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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관리론

경영학과, 마케팅, 영업엑기스만 뽑은 마케팅관리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33. 포지셔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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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포지셔닝

 

1) 포지셔닝의 의의


(1) 제품의 포지션이란?
소비자들의 인식 속에 자사의 제품이 경쟁제품에 대비하여 차지하고 있는 상대적인 위치를
말함.


(2) 소비자들은 구매의사결정을 내릴 때마다 제품을 재평가할 수 없기 때문에 구매의
사결정을 단순화하기 위해 제품, 서비스 및 제조회사들을 그들의 마음속의 특정위
치에 저장함.


(3) 기업은 선택한 표적시장의 소비자들의 마음 속에 경쟁사에 대비하여 최대한의 경
쟁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포지셔닝 전략을 기획하고, 마케팅 믹스를 개발함.


2) 포지셔닝 전략의 방법


(1) 기업은 다양한 방법으로 제품을 ‘포지셔닝’ 시킬 수 있음.
●  첫째, 특정한 ‘제품 속성’에 따라 포지셔닝(ex. McDonald사 저가격 햄버거 상표로 포지
셔닝 시도)
●  둘째,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편익’에 따라 포지셔닝(ex. 후라보노 껌 입냄새 제거의 편익
으로 포지셔닝 시도)
●  셋째, ‘사용상황’에 따라 포지셔닝(ex. 게토레이 갈증해소 음료로 포지셔닝 시도)
●  넷째, ‘특정 사용자 집단’을 위한 상품으로 포지셔닝(ex. Johnson & Johnson사의 베이비 샴
순한 성인용 샴푸로 재포지셔닝 시도함으로써 시장점유율을 3%에서 14%로 향상시킴)


3) 포지셔닝 전략의 수립과정


※ 포지셔닝 전략의 수립과정(3단계)

 

(1) [1단계] 경쟁사 대비 경쟁적 강점 파악
●  기업은 소비자들의 욕구와 구매과정에 대해 경쟁사보다 잘 이해함으로써, 경쟁사들보다 높은
가치를 소비자들에게 줄 수 있어야 함.
●  경쟁사 대비 차별화 가능 요인들
- 제품 차별화(Product Differentiation)
- 서비스 차별화(Service Differentiation)
- 인적 차별화(Personnel Differentiation)
- 이미지 차별화(Image Differentiation)


(2) [2단계] 적절한 경쟁우위의 선택
●  가능한 경쟁적 강점을 파악 후, 어떤 경쟁적 우위점을 선택할 것인가, 몇 개의 우위점을 가
지고 차별적 포지셔닝을 할지를 결정해야 함.
●  포지셔닝에 사용할 차별점 수의 결정
- 하나의 편익에 집중할 것인지 or 여러 개의 편익에 포지션할 것인지를 결정
●  차별점의 선택
- 각 차별점은 소비자에게 편익을 제공함과 동시에 기업의 비용증대를 가져오므로 의미 있
는 차별화 도구가 될 수 있도록 신중한 선택이 필요함.


※ 성공적 차별화를 위한 고려 요소

1. 중요성 : 확실히 가치 있는 편익을 제공해야 함.
2. 차별성 : 경쟁자들이 똑같은 차별점을 제공할 수 없거나 경쟁자와 다른
방법으로 차별점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함.
3. 우수성 : 같은 편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보다 뛰어나야 함.
4. 전달성 : 차별점이 소비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고 보여 줄 수 있어야 함.
5. 선점성 : 경쟁자들이 쉽게 모방할 수 없어야 함.
6. 가격 적절성 : 구입을 꺼릴 정도의 가격인상을 초래하지 말아야 함.
7. 수익성 : 기업에게 이익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함.

 

※ 포지셔닝 설정의 기본요소

 

 

(3) [3단계] 선택한 포지션의 전달
●  포지셔닝에 사용될 차별점이 선택되면 표적 소비자들에게 포지셔닝이 될 수 있도록 차별점
을 전달함.
●  모든 기업의 마케팅 믹스 노력은 포지셔닝 전략을 뒷받침해야 하며, 포지셔닝을 위해 기업의
실질적 행동이 필요함.

 


※ 지각도 (Perceptual Map)
지각도란?
중요한 평가차원을 사용하여 제품이나 상표의 위치를 나타내는 도표를 말함(제품의
심리적 포지셔닝 개발을 위한 강력한 도구로 사용됨).
지각도의 장점
소비자가 제품을 평가하는데 사용하는 기본적인 인식차원의 파악이 용이
차원 상에서 기존 제품과 잠재적 제품의 상대적 위치 파악이 용이

※ 우리나라 소주시장의 지각도 (예시)


※ 포지셔닝과 시장세분화의 개념적 차이
포지셔닝
소비자의 입장에서 기업(브랜드)를 바라보니까 기업(브랜드)가 어떠하다는 것을 표현
하는 것.
시장세분화
기업의 입장에서 고객을 구분하여 나누는 것
☞ 그러면 기업이 포지셔닝을 하는 이유는?
포지셔닝은 곧 이미지다.
따라서 기업이 포지셔닝 노력을 하지 않아도 기업은 그 제품에 대한 포지셔닝을 스스
로 해버림. 그리고 결국 이 고객의 포지셔닝 이미지가 곧 구매로 연결된다. 따라서
기업은 고객이 자기마음대로 자사의 제품을 포지셔닝 하지 않도록(즉, 부정적인 이미
지로 포지셔닝 하기 전에), 고객에 앞서서 기업이 자사의 제품에 대한 고객의 이미지
가 긍정적 포지셔닝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하는 것임. 또한 포지셔닝은 차별화, 경
쟁우위의 개념으로써, 포지셔닝은 차별화되고 경쟁우위를 가져야 한다.


 

※ 훌륭한 포지셔닝의 고려조건 !
●  훌륭한 포지셔닝은 회사가 제공하는 가치를 남들과 어떻게 차별화해서 고객에게 제공
할 것인지가 요점이다. 그래야만 고객이 회사 정보를 흘려 듣지 않고 마음속에 각인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좋은 포지셔닝 전략은 기본적으로 다음의 4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① 시장정보 : 시장의 규모,경쟁자들,사업분야의 성장단계
② 고객층 : 서로 비슷한 욕구나 필요를 느끼는 그룹
③ 경쟁분석 : 회사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을 분석(SWOT 분석)
④ 가치제공방법 : 고객에게 어떻게 최고의 수준의 상품,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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