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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관리론

경영학과, 마케팅, 영업엑기스만 뽑은 마케팅관리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34. 마케팅 믹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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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마케팅 믹스

 

1) 제품(Product)


■  “소비자의 관심, 획득, 사용, 소비대상이 될 수 있도록 누군가에 의해 시장에 내어져 소비자
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모든 것.”
■  물론 여기서 제품은 유형의 재화 외에 서비스, 장소, 체험, 아이디어 등 교환을 위해 시장에 내
어놓을 수 있는 다양한 것들을 모두 포함할 수 있음. 결국 소비자의 문제를 해소하는 수단으로
교환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일체의 솔루션(Solution)은 모두 제품(Product)이 될 수 있는 셈임

<제품 개념규정의 틀>

2) 가격(Price)


■  제품이나 서비스에 부과된 금액
■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 소비로 얻는 편익의 대가로 제공하는 반대급부의 합계
■  마케터(조직)가 받고자 하는 것!!!!


3) 유통경로(Place)


■  유통경로(Marketing Channel, Distribution Channel)란 “마케터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
자에게 전달하여 소비되도록 하는 과정에 참여하는 개인이나 조직의 집합”을 의미함
■  유통경로는 넓은 의미와 좁은 의미로 사용될 수 있음
- 넓은 의미에서 유통경로는 마케터와 소비자, 그리고 양자를 연결하는 중간상(Middleman)
을 모두 지칭하며, 좁은 의미에서 유통경로는 중간상만을 지칭함. 본 강의에서는 좁은 의
미의 유통경로를 사용하기로 함. 특별히 넓은 의미가 필요할 때는 ‘광의의 유통경로’로 기
술하기로 함

 

4) 촉진(Promotion)


■  마케터(기업)가 마케팅 목표 달성을 위해 사용하는 광고, PR, 판매촉진, 인적판매 등과 같은
총체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의 집합


<표> 주요 촉진믹스

광고
(Advertisement)
제품, 서비스 또는 아이디어의 제시 및 촉진을 위해 광고주가 비용을 지불
하고 전개하는 비대면적 커뮤니케이션 활동
Pr
(Public Relations)
개별 제품이나 기업 전체의 이미지 제고 혹은 비호의적 평판의 완화를 목
적으로 언론매체 등을 통해 벌이는 비대면적 커뮤니케이션 활동
판매촉진
(Sales Promotion)
제품이나 시버스의 시용을 독려하기 위해 단기간에 전개되는 인센티브 위
주의 커뮤니케이션 활동. 광고가 구매행위에의 이유 혹은 명분(reason)을
제공하는 데 반해, 판촉은 구매행위에의 심리적 유인책(incentive)을 제공하
는데 초점을 둠
인적판매
(Personal Selling)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위해 영업사원이 잠재고객들과 일 대 일 대면으
로 펼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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