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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관리론

경영학과, 마케팅, 영업엑기스만 뽑은 마케팅관리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30. 시장세분화의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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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시장세분화의 기준

분석항목 전략적 요소 기준
상품이점 신제품의 개발과
기존제품의 포지셔닝
소비자 욕구의 다양성
소비행동 고객 특성 상표사용자 / 비상용자
상표충성자/ 비충성자
제품사용자 / 비사용자
다량사용자 / 소량사용자
탄력성 마케팅 성공요인의
결정
품질 탄력성, 촉진 탄력성,
가격 탄력성

시장세분화에 있어서 모든 상황에 효과적인 세분화 변수가 존재하지는 않음
따라서 기업들은 다양한 세분화 변수들 중에서 자신의 시장을 가장 잘 나타내는 적절한
변수를 찾아야 함

 

※주요 세분화 가능 변수들

 

1) 지리적 변수

변수 대표적 분류 내용
지역 미주, 유럽, 아시아 / 수도권, 지방, 농촌 / 상업, 공업,
주거지역 / 공동주택, 개인주택
지역규모 100만명 이상의 대도시 /
50만~100만의 중도시
10만~50만의 소도시
인구밀도 도시, 교외, 농촌, 벽촌, 산촌, 어촌
기후 북부, 남부 / 온대, 열대, 냉대



2) 인구통계학적 변수

변수 대표적 분류 내용
연령 0~3세 유아기, 6세미만 미취학 아동, 7~15세 소년기,
16~20세 청소년기, 21~35세 청년기, 36~50세 중년기,
51~65세 장년기, 65세 이상 노년기
성별 남성, 여성
가족수 1~2인, 3인, 4인, 5인 이상
가족생활
주기
미혼, 청년, 청년부부자녀동거, 노년 부부, 노년부부
자녀동거, 노년 독신, 기타
소득 연 2천 만원, 3~4천 만원, 4~5천 만원, 5천 이상
직업 전문직, 기술자, 경영자, 공무원, 자영업자, 판매직,
기능공, 농민, 학생, 주부, 실업자
학력 박사, 석사, 학사, 고졸, 중졸, 국졸, 국해
종교 불교, 기독교, 천주교, 도교, 이슬람교, 흰두교
인종 백인, 흑인, 황색인
국적 한국, 일본, 중국, 미국, 영국, 호주, 중동 등



 

3) 심리도식적 변수

 

변수 대표적 분류 내용
Social Class 최상류, 상류, 중 상류, 중류, 하류, 최 하류
Life Style 활동가, 명예와 지위 추구자, 평범한 직장인
Personality 권위주의적, 야심적, 강제적, 온화함, 변덕쟁이

 

4) 행동적 변수


변수 대표적 분류 내용
추구하는 이점 경제성, 편의성, 위신(체통)
사용 여부 사용자, 전 사용자, 비 사용자, 잠재적 사용자, 최초
사용자, 규칙적 사용자
사용률 소량, 보통, 다량 사용자
충성도 절대적, 보통, 약함
용의도 알고 있음, 관심 있음, 모름
구매요인
감수성
품질, 가격, 서비스, 판매촉진



※치약시장의 세분화(예)

 

5) 산업재 시장의 세분화


소비재시장에서 활용하는 변수 + 추가적인 변수들(산업의 종류, 회사규모, 운영상 특성, 구매
접근방식, 상황적 요인 등)을 활용


6) 효과적인 시장세분화의 요건

 

※ 시장세분화가 갖는 효과
(1) 경쟁우위의 확보
●  경쟁자보다 한발 앞서 세분시장 마케팅을 하는 기업은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음


(2) 마케팅 기회의 발견
●  시장세분화를 하면 하지 않는 경우에 비하여 고객들의 욕구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기 때문
에, 자칫하면 눈에 띄지 않을 수도 있었을 마케팅 기회를 더 잘 발견할 수 있음


(3) 차별화를 통한 가격경쟁 완화
●  차별화를 통한 소모적인 가격경쟁의 정도를 약화시킬 수 있는 전략적 이점도 거둘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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