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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시장세분화의 기준
분석항목 | 전략적 요소 | 기준 |
상품이점 | 신제품의 개발과 기존제품의 포지셔닝 |
소비자 욕구의 다양성 |
소비행동 | 고객 특성 | 상표사용자 / 비상용자 상표충성자/ 비충성자 제품사용자 / 비사용자 다량사용자 / 소량사용자 |
탄력성 | 마케팅 성공요인의 결정 |
품질 탄력성, 촉진 탄력성, 가격 탄력성 |
● 시장세분화에 있어서 모든 상황에 효과적인 세분화 변수가 존재하지는 않음
☞ 따라서 기업들은 다양한 세분화 변수들 중에서 자신의 시장을 가장 잘 나타내는 적절한
변수를 찾아야 함
※주요 세분화 가능 변수들
1) 지리적 변수
변수 | 대표적 분류 내용 |
지역 | 미주, 유럽, 아시아 / 수도권, 지방, 농촌 / 상업, 공업, 주거지역 / 공동주택, 개인주택 |
지역규모 | 100만명 이상의 대도시 / 50만~100만의 중도시 10만~50만의 소도시 |
인구밀도 | 도시, 교외, 농촌, 벽촌, 산촌, 어촌 |
기후 | 북부, 남부 / 온대, 열대, 냉대 |
2) 인구통계학적 변수
변수 | 대표적 분류 내용 |
연령 | 0~3세 유아기, 6세미만 미취학 아동, 7~15세 소년기, 16~20세 청소년기, 21~35세 청년기, 36~50세 중년기, 51~65세 장년기, 65세 이상 노년기 |
성별 | 남성, 여성 |
가족수 | 1~2인, 3인, 4인, 5인 이상 |
가족생활 주기 |
미혼, 청년, 청년부부자녀동거, 노년 부부, 노년부부 자녀동거, 노년 독신, 기타 |
소득 | 연 2천 만원, 3~4천 만원, 4~5천 만원, 5천 이상 |
직업 | 전문직, 기술자, 경영자, 공무원, 자영업자, 판매직, 기능공, 농민, 학생, 주부, 실업자 |
학력 | 박사, 석사, 학사, 고졸, 중졸, 국졸, 국해 |
종교 | 불교, 기독교, 천주교, 도교, 이슬람교, 흰두교 |
인종 | 백인, 흑인, 황색인 |
국적 | 한국, 일본, 중국, 미국, 영국, 호주, 중동 등 |
3) 심리도식적 변수
변수 | 대표적 분류 내용 |
Social Class | 최상류, 상류, 중 상류, 중류, 하류, 최 하류 |
Life Style | 활동가, 명예와 지위 추구자, 평범한 직장인 |
Personality | 권위주의적, 야심적, 강제적, 온화함, 변덕쟁이 |
4) 행동적 변수
변수 | 대표적 분류 내용 |
추구하는 이점 | 경제성, 편의성, 위신(체통) |
사용 여부 | 사용자, 전 사용자, 비 사용자, 잠재적 사용자, 최초 사용자, 규칙적 사용자 |
사용률 | 소량, 보통, 다량 사용자 |
충성도 | 절대적, 보통, 약함 |
용의도 | 알고 있음, 관심 있음, 모름 |
구매요인 감수성 |
품질, 가격, 서비스, 판매촉진 |
※치약시장의 세분화(예)
5) 산업재 시장의 세분화
☞ 소비재시장에서 활용하는 변수 + 추가적인 변수들(산업의 종류, 회사규모, 운영상 특성, 구매
접근방식, 상황적 요인 등)을 활용
6) 효과적인 시장세분화의 요건
※ 시장세분화가 갖는 효과
(1) 경쟁우위의 확보
● 경쟁자보다 한발 앞서 세분시장 마케팅을 하는 기업은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음
(2) 마케팅 기회의 발견
● 시장세분화를 하면 하지 않는 경우에 비하여 고객들의 욕구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기 때문
에, 자칫하면 눈에 띄지 않을 수도 있었을 마케팅 기회를 더 잘 발견할 수 있음
(3) 차별화를 통한 가격경쟁 완화
● 차별화를 통한 소모적인 가격경쟁의 정도를 약화시킬 수 있는 전략적 이점도 거둘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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