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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시스템

경영학과, 경제학, 경영정보 등 경영정보시스템 요점 정리 62. 정보시스템 설계를 위한 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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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정보시스템 설계를 위한 방법론

1) 정보시스템 개발의 개요


(1) 정보시스템 개발의 이해
시스템 개발의 목적 : 조직의 목적 달성을 위한 업무 개선 및 새로운 업무 도입
업무 개선 : 기존의 업무를 새로운 방법으로 수행하여 효율성을 높이는 것
●  새로운 업무 도입 : 과거에 행하지 않았거나 없었던 업무를 도입하는 것
●  시스템에 대한 관점의 변화 : 단순 반복 업무의 효율성 개선
→ 혁신과 전략의 수단
●  시스템의 개발은 그에 상응하는 조직적인 변화가 수반되어야 함


(2) 시스템 개발에 대한 어려움
●  요구사항 결정의 어려움
●  요구사항의 변경
●  일정 및 예산 관리의 어려움
●  변화하는 기술
●  규모의 비경제


(3) 정보시스템 개발 전략
●  하향식 방법
- 조직의 전반적인 정보 요구사항의 확인과 이를 바탕으로 한  IS 개발
- 정보시스템을 개발하기 전에 정보 요구사항의 확인을 강조
→ 다양한 정보시스템의 통합을 용이하게 해 줌


●  상향식 방법
- 종합적인 개념적 프레임워크 안에서 조직의 실제적 정보 필요성에 대응하여 확장
- 조직의 전반적인 정보 필요성을 사전에 추정할 수 없음
→ 다양한 정보시스템 통합의 최적화의 어려움


●  점진적 방법
- , 상향식 방법의 극단적 형태 조직의 전체적인 모델이 정의되지 않음
- 운영적 정보 필요성이 대두될 때마다 정보시스템 개발
- 정보시스템의 통합 필요성이 제기될 때마다 정보시스템 통합


●  병행적 방법
- 상향식과 하향식의 단점을 최소화하고 장점을 구현
- 운영적 정보시스템과 관리적 정보시스템의 개발이 독립적으로 시작
- 정보시스템들이 통합을 추구, 통제된 진화 과정을 거침

 

●  중심- 외부 (Middle-Out)  방법
- 정보시스템 개발의 각 단계에서 상향식과 하향식의 순환적 과정을 바탕
- DSS을 개발하는 데 많이 사용


2) 시스템 분석 및 설계


(1) 시스템 분석
●  정보시스템이 무엇을 하여야 하는지 자세히 이해하고 명세로 나타내는 일
●  정보시스템이 어떻게 구현되어야 하는지 자세히 나타내는 일


(2) 시스템분석가
●  비즈니스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분석과 설계 기술을 사용하는 전문가
●  분석가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
-  사용자의 요구를 잘 이해하고 정리하여, 이를 프로그래머나 테스트 엔지니어 등의
개발조직에 전달하여야 하기 때문
- 분석가의 목표는 시스템을 사용하는 기관에게 이익을 가져다주는 가치의 창출


3) IS 설계 방법


(1) 구조적 방법론
●  가장 상위의 추상적인 수준에서 가장 상세한 수준으로 일반적인 것에서 구체적인 것으로
진행되는 하향식 방법
① 구조적 프로그래밍
● 복잡한 문제를 다루기 쉬운 보다 작은 문제들로 계속적으로 분할
문제를 해결하는 분할 정복 전략을 프로그래밍에 적용
② 모듈 방식
●  계층 구조를 형성하는 모듈의 집합으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
③ 구조적 방법론의 도구
●  외부 실체 (external entity)
●  프로세스 (process)
●  자료 흐름도 (data flow diagram)
●  자료 저장소 (data store)
※ 구조적 분석에서는 자료흐름도 (DFD)를 이용하여 비즈니스 문제를
가시적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시작
④ 구조적 설계
●  하향식 시스템 구축 접근 방법

●  컴퓨터화된 시스템은 모듈의 결합으로 모듈은 다시 하위 모듈의 결합으로 계속 분할,
이들이 이해하기 쉬운 작은 규모일 때 중단
→ 구조적 접근 방법은 대규모 시스템에서는 적용이 어려움


(2) 객체지향 방법론
●  개념
- 객체지향은 복잡한 메커니즘의 현실 세계를 인간이 이해하는 방식으로 시스템에 적용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분석 / 설계에 확대
-  분석 / 설계 개발 언어 등 모든 환경을 결합하여 객체지향 방법론으로 정립
●  객체지향의 주요 요소
- 객체: 고유한 형태를 나타내는 자율적인 주체 클래스의 개체
- 클래스: 객체의 집합 객체가 수행할 작업과 속성 정의
- 객체 지향 방법론의 특징: 추상화 캡슐화 상속성


(3)  컴퓨터 지원 소프트웨어 공학 (CASE)
●  개념
- 방법론을 자동화하는 소프트웨어 도구 제공
- 시스템 개발에서 반복적인 작업 감소


●  CASE 도구들의 지원
- 문서의 생성 지원
- 팀 구성원들이 각자의 작업을 손쉽게 공유
- 도구가 잘 사용되면 상당한 수준의 생산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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