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 정보시스템 개발 방법론
1) 정보시스템 개발 프로세스
(1) 생명주기 모형 (Life Cycle Model)
● 복잡한 개발 작업을 조직화하는 개념적 도구
- 현재 작업과 다음 작업의 실행 종료 결정
● 효용
- 개발 작업 순서의 올바른 진행
- 개발자의 길을 안내하는 지도 역할
(2) 프로세스 모형의 진화
● 계획 준비가 , ( ) 없는 무작정 설계 방법론을 사용하지 않음
- 예) 새 책상을 만들 때 만들고 난 후 많은 문제 발생
● 폭포수 모형( ) 수명주기 모형
- 최초의 정비된 개발 프로세스 모형
● 발전적 개발 모형
- (prototype) 시제품 사용에 따른 진화
● 반복 점진적 개발 모형
- 폭포수 모형과 발전적 개발 모형의 결합
2) 정보시스템 개발을 위한 방법
(1) (SDLC) 시스템 개발 수명 주기
● 조직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시스템을 정의하고 개발하는 과정을 단계별로 정의한 시스템 개발 방법론 ● 시스템을 하나의 생명체로 인식하여 탄생에서부터 폐기까지의 과정을 단계별로 정의한 방법론 ● 폭포수 모델 |
[ 시스템개발수명주기의 단계 ]
● 예비조사
- 기회 추구
- 문제해결을 목적으로 한 새로운 시스템의 개발 또는 기존 시스템의 개선을 위한
각종 계획을 검토하고 여과하는 활동
- 기술적, 경제적, 법적, 운영적, 시간적 타당성 분석
- 생산성, 차별화, 경영관리 분석
● 요구사항 분석
- 사용자의 정보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시스템이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제시
- 조직 환경의 분석
● 정보시스템이 다루게 될 조직과 관리구조 사람 각종 , , 사업행위에 대한 철저한 이해
- 현재 시스템의 분석
- 시스템 요구사항의 분석
● 시스템 분석자 또는 최종사용자의 입장에서 구체적인 정보요구사항 결정
● 입력 처리 출력 저장 , , , 및 제어활동에 소요되는 정보처리능력 결정
- 요구사항 분석 방법
● 기존 문서 검토, 업무환경 관찰
● 인터뷰나 설문지 기법을 통한 기존 업무방식에 대한 정보 수집
● 시스템 설계
- 시스템이 어떻게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가를 규정
● 개념적 시스템설계
● 논리적 시스템 설계라고도 함
- 정보시스템의 입력 처리 출력 저장 및 제어 등의 기본적 행위가 어떻게 자료를
최종사용자에게 필요한 형태의 정보로 변환시키는가에 관한 일반적인 진술이나 모형을
개발하는 것
● 상세 시스템설계
● 물리적 시스템설계라고도 함
- , , 사용자인터페이스 방법 데이터베이스 구조 처리 및 통제 절차에 관한
구체적인 명세 포함
● 사용자인터페이스 설계
- 최종사용자와 컴퓨터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춤
● 자료설계
- 제안된 정보시스템에서 사용할 데이터베이스와 파일의 논리적 구조를 설계
처리 설계
- 제안된 정보시스템에 필요한 프로그램과 절차 등 소프트웨어 자원에 대한 설계
● 시스템 개발
- 설계에서 구현된 요구사항을 프로그램화하고 적절한 하드웨어를 구입하여
시스템 운용에 필요한 사용 매뉴얼 준비
- , 소프트웨어 개발 하드웨어 구축
- , 데이터베이스 구축 운영 절차 및 매뉴얼 개발
● 시스템 구현
- , , , ,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취득 소프트웨어의 개발 프로그램과 절차의 시험 문서화
새로운 시스템을 운영할 최종사용자와 전문가 등에 대한 교육 훈련 등
- 시스템이 실제 업무 환경에 배치되고 정상적인 작동이 가능하도록 준비하는 과정
● 시스템 유지 보수
※ 시스템 전환 방법 ① 파일럿형 - 한정된 업무 범위에 대해 시스템 설치 - 시스템의 오류 발생 시 한정된 범위 내에서만 영향을 미침 ② 단계형 설치 - 새로운 시스템을 조직에 단계적으로 설치 - , 일부가 설치되면 또 다른 일부를 설치하고 테스트 이 과정을 전체 시스템이 설치될 때까지 반복 - 강력하게 통합된 시스템은 구분 불가능한 경우도 있음 ③ 병행형 설치 - 새로운 시스템이 완벽하게 테스트 되고 운영될 때까지 새로운 시스템과 기존 시스템을 병행하여 운영 - 많은 비용 소요 - 신규시스템과 기존시스템의 결과 일치 판단을 위해 많은 업무량이 필요 ④ 일시형 설치( ) 직접 설치 - 기존 시스템을 정지시키고 새로운 시스템 가동 - 새로운 시스템이 실패하면 조직에 문제 발생 |
(2) 프로토타이핑 (prototyping)
● 개념
- (prototype) 프로토타입
● 대상을 다루기 위하여 빠른 시간에 걸쳐 큰 , 노력을 들이지 않고 만들어 낸
작업 모형 또는 (working model) 시제품
- (prototype approach) 프로토타이핑
● 대상시스템에 대한 작업 모형을 단기간에 개발하고 이를 , 사용 하는 과정에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최종시스템이 수행해야 할 기능을 결정해 나가는 방법
● 프로토타이핑 방법의 단계
● 장점
- 사용자가 체험할 수 있는 시스템을 빨리 제공
- 사용자에게 프로젝트개발팀이 시스템 개발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는 확신을 줄 수 있음
- 사용자가 바로 원하는 요구를 빠르게 구체화해서 나갈 수 있음
- , 사용자가 프로토타입을 직접 사용해봄으로써 시스템이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이 되지 않는지 쉽게 이해 가능
(3) 최종사용자에 의한 개발
● 최종사용자컴퓨팅(end user computing) 개념
- 최종 사용자들이 기술 전문가의 약간의 도움이나 전혀 도움 없이 간단한 정보시스템을
개발
- 사용자들이 간단한 정보시스템을 개발하도록 허용
- 전통적인 시스템 생명 주기를 통한 시스템 개발보다 빨리 완성
● 특징
- 애플리케이션을 완성하는 데까지 소요되는 시간 절약
- 적극적인 사용자 참여와 만족도 제고가 가능
- 정보시스템 부서가 안고 있는 업무의 과부하를 줄일 수 있는 부분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음
- 조직적인 위험 가능성
● 정형화된 개발 방법론 검사 그리고 , , 문서화 없이 단기간에 시스템을 만들기 때문
(4)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
● 개념
- 재사용이 가능한 컴포넌트의 개발 또는 상용 컴포넌트를 조합하여 애플리케이션 개발
- 생산성과 품질을 높이고 유지보수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
※ Component
: S/W , 시스템에서 독립적인 업무나 기능을 수행하는 모듈로서 교체 가능한 하나의 부품
● 등장 배경
- , 소프트웨어의 대형화 복잡도 증가
- 객체지향의 개발 방법의 한계성 극복과 재사용성의 극대화
- e-Business와 더불어 소프트웨어의 수요 폭주
- 소프트웨어를 제조 및 건축과 같이 조립 생산
● 특징
- 컴포넌트 기반 개발
- UML 표준화된 을 통한 모델링 및 산출물 작성
- 반복 점진적 프로세스 개발
- , 표준화된 산출물 작성 컴포넌트 제작 기법을 통한 재사용성 향상
(5)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접근 방법
● 신속 애플리케이션 개발(RAD)
- 매우 짧은 시간 내에 작동시스템을 만드는 프로세스
- 간단한 시스템은 이미 만들어진 컴포넌트를 조립해서 만들 수 있음
- 프로세스는 반드시 순차적일 필요는 없으며 개발의 핵심 부분은 동시에 진행 가능
● 공동 애플리케이션 개발(JAD)
- 정보요구사항의 신속한 수집과 초기 시스템 설계
- 최종사용자와 정보시스템 전문가가 한자리에 모인 대화의 자리에서 시스템 설계에 대해
논의 할 수 있게 함
- 설계 단계를 상당히 가속화시킬 수 있으며 사용자의 적극적 참여 유도 가능
● 민첩개발
- 큰 프로젝트를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짧은 기간에 마무리할 수 있는 일련의
작은 프로젝트들로 분해하여 가동 시스템을 빨리 만드는 데 집중
- , , , , , 각 미니 프로젝트는 기획 요구분석 설계 코딩 검사 문서화 작업 등이 이루어짐
-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개선하는 것은 개발자가 요구사항을 파악한 다음 반복 주기에
실행
- 전체적인 위험을 최소화하며 프로젝트가 변화에 보다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함
- 협업을 독려하고 빠르고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대화를 강조
3) 프로젝트 관리
(1) 프로젝트 관리의 개념
● 프로젝트 관리
- 계획된 시간과 예산 내에서 최적의 자원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만족할만한 품질의
소프트웨어 제품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술 및 관리 활동
● 프로젝트 : 특정의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된 일련의 관련 활동들
(2) 프로젝트 관리의 중요성
● 시스템 실패의 유형
- 필수적인 비즈니스 요구사항의 해결에 실패
- 조직에 대한 혜택의 실현에 실패
- 너무 복잡하거나 잘못 구성된 사용자 인터페이스
- 부정확하거나 일관성이 없는 데이터
●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변수
- (Scope) 범위
- (Time) 일정
- (Cost) 비용
- (Quality) 품질
- (Risk) 위험
(3) 프로젝트 위험 요인
● 프로젝트 위험의 수준에 영향을 주는 요인
● : , , , 프로젝트 크기 프로젝트의 금액 소요 기간 영향을 받는 조직 단위의 수 등으로 제시
조직상 복잡성도 문제
- 프로젝트의 크기가 클수록 → 프로젝트 위험도 상승
● 프로젝트 구조 : , 구조적이고 요구사항이 분명한 프로젝트들이 위험이 낮음
● 기술적 경험 : 기술적 전문지식 부족 → 프로젝트 위험도 상승
4) 정보시스템의 평가
(1) 정보시스템 평가의 개념
● 정보시스템 평가
- , , , 정보시스템 정보시스템의 개발 도입 운영 관리에 관한 업무들이 사전에 설정된 목표
혹은 계획대로 수행되고 있는가를 확인하고 분석하는 것
● 평가의 목표
- 현재의 정보시스템에 대한 문제점 파악 및 개선사항 파악
- 정보시스템 평가 결과를 토대로 프로젝트 개발 우선순위 선정
- , 현재의 정보시스템에 대한 계속적인 활용 폐기 또는 보완에 대한 의사결정 지원
- 향후 정보시스템 개발 범위 확정에 반영
(2) 정보시스템 평가 절차
● 평가항목 선정
● 평가지표 개발
● 평가조직 구성 및 평가계획 수립
● 평가자료 수집
● 평가자료 분석
● 시스템 개선 작업
● 평가과정에 대한 평가
(3) 정보시스템 평가항목별 평가내용 및 평가지표
● 과정 중심적 평가
- : , , , 평가항목 시스템 요구와의 일치도 자원관리의 합리화 정도 자원능력 투자자원 규모
정보제공, 서비스의 질
● 결과 중심적 평가
- : , 평가항목 시스템 사용자의 업무수행 능력 향상도 조직성과기여도
(4) BSC를 이용한 정보시스템 성과 관리
● 재무적인 지표와 비재무적인 지표를 활용하는 평가시스템
① 재무 관점 : , ROA 수익률 등
② 고객 관점 : 고객만족
③ 내부프로세스 관점 : , 프로세스품질 사이클 타임
④ 학습과 성장 관점 : , 종업원 사기 종업원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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