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정보시스템

경영학과, 경제학, 경영정보 등 경영정보시스템 요점 정리 60. 정보시스템 계획의 개념

728x90
반응형

60. 정보시스템 계획의 개념

1) 정보 전략 계획의 개요


(1) 정보 전략 계획 (ISP: Information Strategy Planning)  이란 ?
조직의 경영목표 및 전략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정보시스템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
●  전사차원의 중장기 정보화 계획
●  전사차원의 통합시스템 구현 및 효율적 투자계획 수립이 목적
●  경영목표 및 전략과 조화를 이루며 기업 환경에 의해 부과된 제약조건 내에서 수립


(2) 정보 전략 계획의 필요성
●  ISP 수립과정을 통하여 정보시스템 아키텍처를 개발
- 응용 아키텍처 → 기술 아키텍처 → 서비스 아키텍처
●  정보자산의 효율적 관리 및 분배
●  조직구성원들과 전산부서 간의 의사소통의 질 개선

●  정보시스템 생명주기 단축
(vendor review, 사업자선정, 프로젝트 승인, 구축, 유지 /보수 등)

 

(3) 정보 전략 계획의 실행절차
●  1 단계: 개념경영분석
- 장기적인 관점에서 경영전략과 기업 목표를 최고경영진을 대상으로 조사 및 분석
-  mission and vision, 기업의 목표, 연혁, 재무상태, 산업동향
- SWOT, 기업의 내 /외부환경 등


●  2 단계: 상세경영분석
- 단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특정목표 목적 경영요구사항을 관리자를 대상으로 조사
- 정보요구사항 주요프로세스 경영요구사항


●  3 단계: 정보시스템의 계획 및 비전
- 정보시스템 환경 경쟁기업 혹은 동종 산업의 정보시스템 기술 동향 분석을 통하여
현재의 시스템 상황을 인식하고 기업에 적절한 정보시스템 비전 전략 목적을 결정
- 정보 아키텍처 기술 아키텍처 서비스 아키텍처를 결정하고 문서화


●  4 단계:  IS 제안 및 실행계획
- , 환경요구사항 정보요구사항 기술 아키텍처 기존의 응용 s/w  의 분석 평가
새로운 시스템 제안 차이분석 투자수익분석 구체적인 실행계획 제시

 

2) 정보 전략 계획의 진화


(1) 개별 기획
●  1970 년대 초 데이터베이스를 통한 조직 하위 부서들의 데이터 통합을 위해 ISP  도입
●  주요 방법론 : BSP


(2) 연결 기획
●  1970 년대 후반 IS 전략과 조직 비즈니스 전략의 연계 필요성 인식
●  예) 전략 , CSF, , 집합 전환 전략 격자 가치사슬 방법론


(3) 통합 기획
●  1980년대: 중반 기업의 경쟁우위 달성을 위해 기업 전략과 IT  간의 통합화
●  ISP : 활동: 경쟁무기로서의 정보 기술사용이 주목적
●  상호 양방향으로 기업전략과 IS 전략이 서로 피드백


(4) 전사적 아키텍처 기획
●  1990년대 중반 미국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수행되기 시작
●  조직이 정보 및 기술 관리상 발생하는 여러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탄생한 방법론
●  기업 내 상호 연관된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유기적으로 연동하여 필요한 정보를 중앙 집중적
으로 통합 관리 사용할 , ,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기획 과정


3) 정보시스템 계획의 이해


(1) 정보시스템 계획의 정의
●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관점에서 조직이 필요로 하는 정보시스템의 목적을 설정하고,
요구사항을 조사 분석하여 / 시스템의 개발계획을 수립하는 과정


(2) 정보시스템 계획의 필요성
●  경쟁적 우위의 확보
●  인적자원 및 기계자원의 희소성
●  새로운 정보기술의 발달
●  전략적 기회와 위험분석

 

(3) 정보시스템의 계층 구조

전략
정보
계획
- , , , , 조직의 목적 목표 전략으로부터 이에 맞는 정보시스템의 목적 목표
전략을 세우는 것
- 최고 경영자에 의해 개발되어야 함
장기
중기
단기
계획
- 전략정보계획을 실현하기 위한 계획
- , ( ) 계획이 수행되는 기간의 장단 계획에 명시되는 결과 목표 의 구체성의
수준 그리고 , 계획에 참여하는 기능 조직들의 폭에 따라 구분

 

 

(4) 정보시스템 계획의 유형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