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정보시스템

경영학과, 경제학, 경영정보 등 경영정보시스템 요점 정리 5. 기업경영환경 변화

728x90
반응형

5. 기업경영환경 변화

디지털 혁명으로 아날로그 세계는 디지털 세계로 변화함
●  음악 사진 출판 언론 은행 제조 엔터테인먼트 등 모든 분야의 정보가 빛의 속도로 이동 함
●  디지털 혁명의 중심에는 인터넷 컴퓨터 , 등 정보기술이 중요한 역할 수행


1) 시장의 글로벌화
(1) 전 세계가 하나의 시장
●  국경에 따른 시장 구분이 더 이상 의미가 없음
●  기업들은 생존하고 성장하기 위해 기존 시장뿐만 아니라 미개척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
과 투자로 시장의 글로벌화는 더욱더 가속화될 것
●  기업들은 별다른 추가적인 비용 없이 글로벌 경영환경에서 기업 활동이 가능


(2) 시장의 글로벌화 촉진요인
●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으로 소비자의 수요나 구매 행태가 전 세계적으로 동질화
●  기술개발을 위한 연구개발(R&D) 투자 증대
●  기술이전이 자유로워지고 국가 간 자본이동이 활발


2) 변화의 가속화


(1) 기업을 둘러싼 경영환경이 급속하게 변함


(2) 경영환경의 역동성
●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경영환경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매우 빠른 속도로 변하면
서 경영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


(3) 기존의 경영시스템으로는 역동적인 환경에 적응할 수 없으므로 신속히 변화에 대
응할 수 있는 새로운 경영시스템 요구

 

3) 고객중심경영


●  인터넷 환경에서 고객은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얻을 수 있
어 항상 최상의 제품과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됨.
→ 고객 만족을 위한 기업 활동이 다차원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 고객을 이해하고 고객과의 신뢰를 기반으로 하여 밀접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


4) 정보기술 중심 경영


(1) 경쟁의 기본원리
●  과거 : 생산에 기초한 자원의 효율성에 의존
●  New : , , 제품의 질 양질의 고객서비스 정보의 활용
→ 정보기술의 활용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역할 수행


(2) 정보기술의 활용은 기업의 정보기술 구축을 의미
●  정보시스템 구축은 기업의 전략적 효과를 극대화하여 경쟁우위 확보
●  시간적 공간적 한계 극복


(3) , , 시장에서의 기술변화 경쟁사에 대한 분석 고객 요구의 다양화와 변화에 대처


5) 산업 간 통합화 및 네트워크화


(1) 디지털 기술은 다양한 산업의 통합화와 네트워크화를 가능하게 함


(2) : 통합화의 결과 산업 간 경계를 허물어 이종 산업 간의 경쟁 구도를 심화


(3) : 네트워크화 이종 산업 간의 협력을 통해 만들어진 상품과 서비스의 부가가치를
높여 기업들 모두가 혜택을 보는 형태
→ 디지털 기술은 기업 간 네트워크 확대에 큰 기여를 함으로써 새로운 비즈니스
분야로의 진출을 도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