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정보시스템

경영학과, 경제학, 경영정보 등 경영정보시스템 요점 정리 3. 디지털 경제와 디지털 기업

728x90
반응형

3. 디지털 경제와 디지털 기업

 

1) 디지털 기술의 발전추세


(1) 디지털 기술의 발전
1946년 최초의 컴퓨터인 애니악이 개발된 이후 컴퓨터 기술은 급속도로 발전
→ 기업들은 데이터 처리 목적으로 도입해서 활용
●  컴퓨터 및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빠르게 진행되는 정보화의 트렌드
- 컴퓨터의 가격 대비 성능 향상
→ 개인 및 기업들이 처리할 수 있는 업무량과 적용되는 분야의 증가
- , 정보통신 인프라의 구축 → 컴퓨터 간의 상호접속 가능 정보에 대한 자유로운 접근
- 사용자들이 사용하기 쉬운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 정보통신 기술은 모든 문제해결의 조건이 됨
- 인터넷 혁명 → 모바일 혁명 → 사물인터넷
- : 모바일 혁명 스마트폰과 태블릿만으로도 우리가 원하는 것을 해낼 수 있는 모바일 시대
- : 사물인터넷 시대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모든 기기들이 인터넷에 연결되는 시대


(2) 디지털 시대의 도래
●  디지털 혁명 → 3C(Content, Community, Commerce) , 의 발생 → 유통 소비과정에서의 새
로운 변혁을 가져옴
●  디지털 혁명은 과거와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패러다임을 형성
●  디지털 혁명 : , 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디지털 경제 창조적인 지식인과 기업이 주체이며
수평적 구조를 가지고 있음


2) 디지털 경제의 등장


(1) 디지털 경제
●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 분배 소비 , , 등 주요 경제활동이 디지털화되고 네트워크화된 정보와
지식이라는 생산요소에 주로 의존하는 경제 → 디지털 기술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일련의 경
제적 현상
●  인터넷의 확산으로 기업은 인터넷을 통해 문서를 교환하고 데이터를 , , 수집하고 기업을 홍보
하는 것은 물론 거래계약을 맺고 부품을 , , , - 구입하고 일대일 마케팅을 하고 고객을 관리
미 상무성 보고서
→ 개인의 일상생활 및 기업의 사업방식을 크게 변화시킴


(2) 디지털 경제의 주요 특징
●  신속한 정보의 공유
●  공간적 제약이 줄어들어 경제 및 경영활동이 글로벌화
●  기술의 발전 속도 가속화 : 컨버전스 (Convergence)  가 활발히 진행

 

<  전통적 경영과 디지털 경영 >

3) 디지털 기업의 이해


(1) 디지털 기업의 개념
●  1990년대 이후 기업들의 활발한 정보기술 이용과 더불어 조직혁신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나타남
●  소프트웨어 역량을 기초로 사업을 전개하는 기업
●  디지털 기업은 물리적인 현실 세계를 디지털 세계로 복사하여 옮기고, 소프트웨어로 세상을
관리


(2) 디지털 기업의 특징
●  조직의 고객 공급사 직원과의 , , 주된 비즈니스 관계를 거의 전적으로 디지털 방식으로 관리
●  디지털 기업에서는 지적재산권 핵심역량 재무 인적자원과 , , / 같은 회사의 주요 자산들을 디지
털 수단을 이용해 관리
●  주요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지원하는데 필요한 정보가 기업 내에서 언제 어디서든지 존재
●  기업이 생존하는데 필요한 높은 유연성
●  글로벌 경영을 할 수 있는 기회 및 환경을 풍부하게 제공

 

< 디지털 기업의 개념도 경영정보시스템 > 

(3) 디지털 경영의 주요 트렌드
●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통합관리
- ERP 시스템을 통해 기업의 다양한 부문의 업무를 통합적으로 지원
- , / , , 생산 마케팅 판매 회계 재무 등 기능부문 간에 정보 공유가 가능하므로 프로세스 속도
가 빨라짐
●  공급망의 자동화 및 최적화
- 공급망이란 고객주문의 이행을 위해 발생하는 모든 활동들을 일컬음
- , , 공급망관리는 공급망 활동들을 최적화시킴으로써 제품공급주기 단축 재고량 감축 비용절
감 고객만족도 , 증대 등의 효과 제공
●  고객요구에의 신속한 대응
- e-CRM , 은 콜센터 웹사이트 및 기타 채널을 통해 수집된 고객관련 정보에 기초해 고객서
비스를 제공함
- e-CRM은 기업이 개별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보다 신속하게 제공하는데 필수
적인 요소임
●  지식경영을 통한 핵심역량 증대
-  조직이 지식을 생산 수집 저장 전파 활용하는 이른바 지식경영 능력은 경쟁에서 앞서
가는데 중요함
- 지식관리시스템은 기업의 지식경영을 촉진시킴으로써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는데 기여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