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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시스템

경영학과, 경제학, 경영정보 등 경영정보시스템 요점 정리 48. 소셜미디어 정보시스템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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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소셜미디어 정보시스템의 개념

1) 2.0 웹 의 이해


(1) 2.0 웹 의 개념
정의
- 모든 기기를 포괄하는 플랫폼으로서의 네트워크
- 누구도 소유하지 않고 모든 사람이 사용 가능
- 누구나 변경할 수 있는 데이터를 이용하여 다양한 사용자가 새롭게 콘텐츠를 창조하고
유통하여 정착시키는 것

 

(2) 2.0 웹 의 특징
●  플랫폼으로서의 웹
※ 플랫폼 : 기반이 되는 설비를 말하며 이 기반 설비 위에 서비스 응용소프트웨어
웹 콘텐츠 등이 담김
- 응용소프트웨어를 위한 플랫폼으로서의 웹
-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플랫폼으로서의 웹
- 새로운 미디어 콘텐츠의 제공을 위한 플랫폼으로서의 웹
-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의 개발을 위한 플랫폼으로서의 웹


   집단지성
- 다수의 컴퓨터 이용자 간의 상호 협동적인 참여와 소통으로 만들어지는 결과물
집단적 행위의 결과물 판단과 , 지식의 축적물 혹은 그 과정
- 자발적 참여 방식과 신뢰에 바탕
- 대중의 지혜를 모아 나감


   사용자들의 적극적인 참여
- 웹 플랫폼 상에서 대중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하여 콘텐츠를 생산
   UCC: User Created Contents
- , 조직의 구성원들 간에 콘텐츠를 공유하며 이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


   디지털 프로슈머 (Prosumer = Producer + Consumer)
- 대표 : 예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기업 핵심 경쟁력의 변화

웹 1.0 웹 2.0
기업이 포털 웹사이트를 운영
운영자가 만들어낸 뉴스, 볼거리 등의
콘텐츠가 경쟁력의 핵심
판매를 통한 수익
 기업은 사용자가 편리하게 콘텐츠를
만들어내고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
더 많은 대중의 참여를 유도하여
축적된 데이터와 콘텐츠가 경쟁력의 핵심
: “데이터가 차세대의 인텔 인사이드”
광고를 통한 수익


   크라우드소싱
- 대중’(crowd)과‘ ’ 외주 (outsourcing)의 합성어
- 대중의 참여를 통한 기업 활동 능력 향상


   어텐션 이코노미
- 정보가 희소하기보다는 사용자의 어텐션이 희소해지는 경제 구조
- 어텐션은 흩어진 관심사를 모아서 모든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주는 역할
- , , 양질의 정보를 걸러주는 검색 사용자들이 직접 작성하고 만들어 내는 평판 시스템
블로그 등을 이용한 타겟 마켓팅 등이 효과적인 광고 수단으로 대두


   공개, , 표준화 공유
- 기업은 자신들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감추기보다는 오히려 공개하고 공유함으로써
" " 표준 으로 채택되게 하려고 노력


   롱테일 현상
- ‘머리 가 ’ 아닌 꼬리 에 ‘ ’ 해당하는 틈새시장을 온라인 매장들이 파고드는 현상

 

(3) 2.0 웹 의 활용
   태깅과 폭소노미
- (Folks) + (Taxonomy) = Folksonomy 군중 분류
- 자유롭게 선택된 키워드를 사용해 구성원이 함께 정보를 체계화하는 방식
- " " 태그 를 이용


   메쉬업
- 새로운 서비스 제공 웹 사이트에서 자기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 등 고유의 서비스와 함께
여러 가지 다른 외부 서비스를 통합하여 새로운 서비스나 플랫폼을 제공


   제휴마케팅


2)  소셜미디어(social media) 의 이해


(1) 소셜미디어의 개념
   이용자들이 콘텐츠를 생산하고 서로 간에 교환할 수 있는 웹 환경을 2.0 구현하는
웹에 기반한 애플리케이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 , ,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의
구성요소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합하는 온라인 툴과 플랫폼을 지칭
  사용자간의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하는 미디어 서비스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 블로그
비디오블로그 위키 멀티미디어 , , (Second Life) 콘텐츠 공유 서비스와 세컨드 라이프 와 같은
가상현실까지 포함하는 새로운 쌍방향성 기능의 커뮤니케이션 양식
  사용자 네트워크 간의 콘텐츠 공유를 지원하기 위하여 정보기술을 사용하는 것
  사람들로 하여금 공동 관심사에 관련된 사람들의 집단인 커뮤니티를 형성하게 함


(2) 소셜미디어의 구성요소
   콘셉(concept)
- , (meme) 예술 정보 혹은 밈 과 같은 문화구성요소를 의미
- : 밈 생물체의 유전자처럼 재현 모방을 · 되풀이하며 이어가는 사회 관습·문화 요소


   미디어(media)
- 물리적인 매체 또는 전자적이거나 언어적인 매개체
- , , 사회적 인터페이스는 친밀하고 직접적인 관계나 커뮤니티 관여 사회적인 여과성
방송이나 신디케이션 혹은 신문과 같은 물리적 매체 등을 포함


(3) 소셜미디어의 특성
   접근성
   유용성(Usability)
   최신성(Recency)

   영속성(Permanence)


(4) 소셜미디어의 순기능과 역기능
   순기능
- : , 사회자본의 확대 사회적 배경의 다양성 덕분에 소통과 정보 습득의 다양한 경로로 활용
심리적 안정과 사회적 지지를 얻을 수 있는 기회 제공
- 소통 및 정보유통 비용의 감소
- 사회적 투명성과 신뢰 형성
- 시민 참여 및 집단지성의 확대


   역기능
- 사회자본의 불평등과 다양성 저해
- 정보 과잉의 역효과
- 잘못된 정보의 유통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 발생
- 개인 사생활 침해의 가능성


3)  소셜미디어 정보시스템 (social media information system)


   사용자 네트워크 간에 콘텐츠 공유를 지원하는 하나의 정보시스템

 

(1) SMIS의 구성단위
   소셜미디어 공급업체
-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 사이의 소셜 네트워크 혹은 소셜 관계를 만들어낼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

- 사용자의 주의를 끌기 위해 서로 경쟁하고 관련 광고비를 두고 서로 경쟁함
   사용자
- 사회적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소셜미디어 사이트를 사용하는 개인 및 조직
   커뮤니티
- 커뮤니티 형성은 인간의 자연적인 특성
- 상호 이익에 기반을 두고 형성
- , 가족적 지리적 및 조직적 경계를 초월함


(2) SMIS의 구성요소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데이터
- (content data) : 콘텐트 데이터 사용자가 제공한 데이터와 데이터에 대한 응답
- (connection data) : 연결 데이터 관계에 대한 데이터
   절차
- 소셜 네트워킹 사용자의 경우 절차는 비공식적이고 진화하며 사회적으로 지향하고 있음
- : 조직 소셜 네트워킹 절차가 더 공식화되고 조직의 전략과 연계
   사람
- 소셜미디어 사용자들은 그들의 목표와 성격에 따라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함
-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고 그 결과를 관찰
- 행동을 바꿀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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