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정보시스템

경영학과, 경제학, 경영정보 등 경영정보시스템 요점 정리 46. 의사결정의 개념과 과정

728x90
반응형

46. 의사결정의 개념과 과정

 

1) 의사결정의 개념


(1)  의사결정이란 ?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여러 대안 가운데 가장 적절한 대안을 선택하는 것

(2) 경영자의 의사결정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개인적 요인
- 지각과정, 정보처리 능력, 무의식, 직관력, 순발력 등
- 상황의 불확실성, 스트레스적 조건, 개인의 습관 등


●  집단적 요인
- 그룹 내 개인의 성향 조직의 권한과 힘의 영향력 지연 학연 혈연과 같은 조직 내
형평성 문제


●  사회적 요인
- 사회 윤리적 측면 법적 규제 사회규범 문화적 관습 등


2) 의사결정의 유형


(1) 문제 상황의 정형화 정도에 따른 의사결정 유형
●  프로그램화 의사결정
- 정기적, 반복적
-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의 추적이 간단
-  구조적 (structured) 의사결정


●  비프로그램화 의사결정
- , 비정기적 비반복적
- 문제의 해를 발견하기가 쉽지 않음

-  비구조적 (unstructured) 의사결정


(2) 의사결정 결과의 예측 가능성에 따른 의사결정 유형
●  확실성
- 각 대안의 결과에 대해 완전히 알고 있으며, 하나의 대안에는 하나의 결과만 있음
●  위험
- 대안별로 여러 가지 결과가 있으며, 이들이 발생할 확률을 알고 있음
●  불확실성
- 대안별로 여러 가지 결과가 나타날 수 있고, 이들이 발생할 확률을 전혀 모르고 있음


(3) 경영관리수준과 의사결정 유형

 

3) 의사결정 과정


(1) 문제 인식
●  조직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발견하고 확인하며 이해하는 과정
●  문제가 왜 존재하며 어디에서 , , 발생하였고 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가는 과정

 

(2) 대안설계
●  다양한 문제 해결 방법을 확인하고 탐색하는 과정


(3) 대안선택
●  해결 방안 중에서 하나를 선정하는 과정


(4) 실행
●  선택한 대안이 작동하도록 만들고 해결책이 , 잘 작동하는지 지속적으로 감독하는 것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