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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시스템

경영학과, 경제학, 경영정보 등 경영정보시스템 요점 정리 49. 소셜미디어 정보시스템의 전략적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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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소셜미디어 정보시스템의 전략적 활용

1) 기업 활동


영업과 마케팅 활동( CRM) 소셜
- 동적인 소셜미디어 기반 프로세스
- : 기업과 고객 사이의 관계 양 당사자가 콘텐츠를 만들고 처리하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변화하는 과정으로 나타남
- 구성원들은 역동적인 콘텐츠 생성
소셜 CRM으로 각각의 고객들은 그들 자신과 회사와의 관계 조정이 가능

●  고객 서비스
- 사용자들이 서로서로 문제해결을 위해 정보를 주고받음
●  유입 및 유출물류
- 사용자 네트워크 간 콘텐츠 생성 및 피드백 강화가 가능
- 문제해결을 위해 필요한 반복과 피드백 제공
●  제조 및 운영
- , 소셜 미디어는 제품 디자인 공급업체 관계 개발뿐만 아니라 운영 효율성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함
- : 크라우드소싱: 사용자가 제품 디자인이나 제품 재설계에 참여하도록 하는
역동적인 소셜미디어 프로세스
- 신규 영업 기회 창출
- : 운영: 소비자와의 외부적인 소통 채널뿐만 아니라 조직 내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개선 가능
⑤ 인적 자원
- , 직원들의 잠재력을 발굴하고 지원자를 채용 지원자 평가를 위해 활용
- 직원의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


2) 소셜미디어의 수익 창출


(1) 소셜미디어 광고
●  소비자가 광고 내용을 직접 올리고 공유하는 온라인 광고
●  소셜미디어 광고는 광고콘텐츠 프로파일 , (Targeting) 데이터를 활용한 타겟팅 및
사회적 연결 즉 친구와의 , 공유를 가능케 하는 기능으로 구성
●  소셜미디어 광고는 소셜 네트워크상에서 전달되므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대표적인 활용 예


(2) TV 소셜
●  ‘티브이 프로그램에 (TV)’ ‘ 대한 정보와 의견을 소셜 네트워크상에서 (Social)’ 공유하는 서비스
●  대표적인 모델 :
- , 이용자에게 돈을 받지 않고 광고나 커머스 다양한 기타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용자 가치
증대
- 제 3자들의 콘텐츠와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를 최종 이용자에게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댓가로 수익 창출


(3) 소셜 게임
●  사용자간 인적 네트워크와 친목을 도모할 수 있는 형태의 사회적 인맥 기반의 온라인 게임

 

(4) 소셜 커머스
●  사회적 상호작용 및 사용자 참여를 지원하는 온라인 매체인 이른바 ‘소셜 미디어 를 ’ 이용해
제품 및 서비스의 온라인 매매를 수행하는 전자상거래의 한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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