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정보시스템

경영학과, 경제학, 경영정보 등 경영정보시스템 요점 정리 1. 정보사회의 발전

728x90
반응형

1. 정보사회의 발전

1) 정보의 이해


(1) 정보의 개념
데이터
- 특정한 일에 유용하게 사용될지도 모르는 사실
- 있는 그대로의 사실


●  정보
- 형식이나 내용이 특정한 목적이나 용도에 맞도록 구성되고 추출되고 요약된 데이터
- 불확실성을 인식하거나 평가하며 이를 감소시키는 데 활용
- 의사결정을 위한 대안을 발견하기 용이함
※ 데이터, , 정보 지식의 개념

 

(2) 정보의 특성
●  정확성(accuracy)
- 정보에 오류가 없음을 의미
●  관련성(relevancy)
- 정보를 필요로 하는 목적에 맞게 사용될 수 있어야 함
- 같은 내용의 정보라 하더라도 그 정보를 사용하는 목적에 따라 관련성의 정도가 달라짐
●  적시성(timeliness)
- 시간적 가치 여부에 따라 정보의 가치는 천차만별
●  검증가능성(verifiability)
- 정보의 정확성을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접근가능성(accessability)
- 정보는 필요할 때 쉽게 접근하여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함

 

(3) 정보의 가치
●  정보의 규범적 가치
- 의사결정자는 항상 그의 의사결정에 관련된 사건의 발생에 관한 사전 지식을 갖고 있다는 것
●  정보의 현실적 가치
- 정보가 주어짐으로 인한 성과의 차이를 측정하여 이를 정보의 가치로 삼자는 것
- 예) 특정한 정보를 활용
추가적으로 100만 원의 이익을 올릴 수 있다면 ⇒ 이 정보의
가치는 100만 원
●  정보의 주관적 가치
- 사람들의 정보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
- : 주관적인 정보의 가치 평가 평가자가 오랫동안의 경험과 많은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경
우 효과적
- . 정보는 필요할 때 쉽게 접근하여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함


(4) 정보재의 특성
●  경험재 : 소비자가 지닌 정보의 수준에 따른 분류
- / / 탐색재 경험재 신뢰재
●  규모의 경제
- , 초기에 상품의 형태를 만드는 데 많은 비용 소요 재생산에 드는 비용은 적음
●  범위의 경제
- , 독자적으로 발전한 다양한 산업들이 서로 연관되면서 비용 절감 높은 가치의 상품과 서
비스 생산


(5) 경영학에서의 정보
●  불확실성의 감소에 필요한 어떤 사실이나 지식 혹은 어떤 행동을 취하기 위한 의사 결정을
목적으로 하여 수집된 각종 자료를 처리하여 획득한 지식
→ 기업의 경영활동에서 끊임없이 나타나는 의사결정과정의 불확실성을 감소하거나 없애기
위해 정보는 끊임없이 필요하며 이 때문에 쓸모 있는 정보는 경제적 가치를 지닐 수 있음.
●  정보에 대한 새로운 시각
- . 정보는 더 이상 비즈니스 활동의 부산물이 아님
- 전략적인 관점에서 정보 활용 기회를 탐색하는 것은 비즈니스를 성공을 위해 중요함
●  정보도 기업의 자원임.
- : , , , , , 자원의 예 건물 토지 기계 인력 자금 물자
- : 자원의 용도 기업의 목표달성을 위해 사용
- ( : ) 정보도 조직목표를 달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자원임 예 전략정보시스템
●  정보자원관리(information resource management):
- 정보자원의 원만한 획득 및 효율적 관리에 초점을 둠
- 정보자원을 전략적인 시각에서 관리함으로써 기업의 경쟁우위를 모색할 수 있는 기회 제공

 

2) 정보화의 이해


(1) 개념
●  미국의 경제학자 마코프는 정보화 사회의 개념을 최초로 주장
●  앨빈 토플러가 ‘제 3의 물결 에서 ’ 정보화라는 용어 사용
●  정보화
일반적으로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도구나 기계에 이전시키는 활동 즉 , 생산이나 소
비에 관한 지식 기술 기능 , , 등의 소프트웨어적 정보를 하드웨어라는 도구에 이전시키는
활동 및 현상
사회적 가치체계상에서 가치의 중심이 물적 자원에서 지적자원인 ‘정보 로 ’ 이행되는 과정
→ 정보화 : 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로의 이전과정
●  사회의 정보화
- 산업부문을 제외한 국가 및 개인들의 생활에 있어서의 정보화
- . 정보통신매체를 통해서 새로운 방법과 형태로 사회생활이 이루어지는 것
●  산업의 정보화
-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
●  정보의 산업화
- 정보화의 진전으로 인한 정보통신과 관련된 새로운 사업의 출현과 발전
●  기업에서의 ‘정보화’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환경이 기업에서 요구하는 바를 감지하고 이를 생산 전달 , 가능케 하며 기업의
전략을 수행하는 조직 업무과정 프로세스 그리고 , ( ), . 기술체계를 총체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을 의미


3) 정보사회


●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사용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이 많아지고 정보의 활용이 모든 업무의
중심이 되면서 정보가 부 창출의 ( ) 富 원천이 되는 사회

(1) 정보사회의 속성
●  정보와 지식이 새로운 부 창출의 원동력
●  탈대량생산으로의 전환
●  산업사회 생산 요소의 중요성 감소
●  교환 수단이 된 전자화폐
●  재화 및 서비스의 모듈화
●  거대한 관료 체제가 애드호크라시로 대체
●  혁신자가 주도하는 사회
●  구매자와 공급자 간의 정보 공유
●  프로슈머의 등장


(2) 정보사회의 긍정적 영향
●  개인의 다양한 정보가 축적, , 유통 교환됨
●  시간 공간을 , 초월하여 많은 사람이 동시에 정보 이용
●  다양한 삶의 형태 제공


(3) 정보사회의 역기능
●  개인의 다양한 정보가 축적 유통 교환됨에 , , 따른 프라이버시 침해
●  폭력물이나 음란물 등의 불건전 정보 유통
●  신종 컴퓨터 범죄의 발생
●  과다한 정보로 인한 혼란이 발생
●  가상공간에 의존하는 현실도피와 인간성 상실이 발생
●  정보 이용의 격차로 인한 문화지체 문화적 , , 종속 인간소외현상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