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사정리

한국사, 한능검, 공무원, 사학, 방통 등 한국문화와 유물유적 요점 정리 13. 불교미술

728x90
반응형

13장 불교미술


1. 불상의 종류
v 불상 : 불교의 가르침과 신앙의 내용을 조각이라는 조형을 통해
상징적으로 표현한 종교적 예배 대상
1) 불상은 기원 후 1세기경 인도의 쿠샨시대부터 서북부 간다라와
중북부의 마투라 지역에서 제작되기 시작
-석가모니 열반 당시는 제작 안 됨

간다라 불상 마투라 불상
편암-회청색, 회흑색 사암-붉은색
입체적, 사실적 활달, 생동감

2) 굽타 시대에 융합되면서 이상적인 모습으로 표현

 

v 불교가 서역을 거쳐 중국->우리나라에 전래되면서 불상도 함께 전래
- 불교 성립당시 : 석가모니 불상 중심 ->
대승불교의 발전 : 깨달음을 얻는 자는 누구나 부처가 된다.
아미타, 약사, 비로자나, 미륵
1. 불상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은 것은? 4
① 불교의 가르침과 신앙을 상징적으로 표현한다.
② 불상은 종교적 예배의 대상이다.
③ 부처의 형상은 초인간적 모습으로 인식되었다.
④ 석가모니 열반 당시에 만들어졌다.
X
【해설】 열반 당시에는 제작이 되지 않았다.

 

1) 석가모니불
(1) 석가모니 뜻 : 범어 샤카무니의 응역으로 석가족에서 나온 성자
(2) 석가모니 조각 형상

조각 손모양
입상 시무외인, 여원인
좌상 선정인, 항마촉지인

v 항마촉지인 : 왼손의 손바닥을 위로 향하여 결가부좌한 다리 가운데에
놓고, 오른손가락을 펴서 무릎 밑으로 낸 모습
- 석가모니 불상 대표 수인
- 유래 : 보리수나무 아래서 성도할 때 악귀의 유혹을 물리친 증인으로
지신을 불러 자신의 깨달음을 증명했다

 

(3) 봉안 : 대웅전, 대웅보전, 우리나라 사찰에서 가장 많음
2. 대웅전이나 대웅보전에 봉안되며, 우리나라 사찰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불상은? 1
① 석가모니불 ② 비로자나불 ③ 아미타불 ④ 약사불


2) 아미타불
(1) 모든 중생을 구제하여 서방 극락정토를 이끄는 부처
(2) 범어로 아미타바라고 하는데 무량광불, 무량수불로 의역되어 무
한한 광명과 수명을 보장해주는 부처라는 두 가지 뜻을 가짐
(3) 오른손은 시무외인, 왼손 무릎위에 올리거나 미타정인과 아미타
구품인의 수인을 취함.
(4) 봉안 : 극락전, 미타전, 무량수전, 무량광전
(5) 협시보살 : 관세음보살과 대세지보살, 관세음보살과 지장보살
w 협시보살 : 본존불을 좌우에서 보좌하는 보살
3. 다음 불상 명칭 가운데 나머지 셋과 다른 불상을 가리키는 하나는? 1
① 약사불 ② 아미타불 ③ 무량광불 ④ 무량수불


3) 약사불
(1) 범어로 바이샤즈야구루를 한역한 것으로 대의왕불이라 부르기도 함
(2) 중생을 위하여 모든 질병을 치료해주고 온갖 번뇌를 없애 주며
인간생활의 전반에 이익을 주는 부처
(3) 현세적이고 주술적인 성격으로 일찍부터 대중 속에 자리 잡고 통
일신라 때 유행
(4) 입상은 약함을 한손에 들거나 두 손으로 받쳐 들고 있으며 좌상
은 결가부좌한 자세로 왼손에 약함을 들고 오른손은 항마촉지인
을 하거나 시무외인을 하는 것이 특징
(5) 협시보살 : 일광 보살과 월광 보살 또는 약사 12지신상

 

4) 비로자나불
(1) 범어로 바이로차나를 음역
(2) 부처의 광명이 어두움을 없애고 모든 세계를 포용한다는 뜻으로 인도에서 유래
(3) 대일여래, 비로사나, 노사나라고도 부름
(4) 부처의 가장 궁극적인 모습인 진신이자 법신불과 동일시
(5) 두 손을 가슴 앞에 모으고 한쪽 손으로 반대편 손가락을 감싸
쥐는 지권인을 하고 있음
(6) 협시보살 : 문수보살, 보현보살
(7) 봉안 : 비로전, 대적광전

 

2. 우리나라 불교조각의 변천
v 한반도의 불교수용은 생활과 예술 등 다방면에 영향을 크게 미침
- 건축과 장엄 장식, 각종 공양구 제작
- 초기 : 외국으로부터 유입되어 절에 안치, 승려들에 의해 예배
- 삼국시대 : 직접 불상 제작
1) 삼국시대의 불교조각

고구려 백제 신라
소수림왕 침류왕 법흥왕
북조 전진-순도 남조 동진-마라난타
연가칠년명금동여래
입상
납석제여래좌상
금동관음보살입상
서산 마애삼존불
편단우견 불상
금동불입상

(1) 국가 기틀을 확립하고 국왕에게 통치의 정당성을 부여, 백성에게
는 정신적 구심점 역할
(2) 사찰건립과 함께 조성되었을 초기 불상은 현존하지 않아 초기
불상연구에 어려움을 겪음
(3) 금동여래좌상 :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불상
(4) 고구려 불상 : 연가칠년명금동여래입상
- 현존하는 우리나라 불상 중 명문 있는 가장 오래된 상
- 고구려에서 각지로 유포된 불상 중 하나로 신라와의 교류관계
파악에 중요
(5) 백제 불상
- 납석제여래좌상 : 삼국초기의 선정인 불상양식을 따른 전형적인
백제초기 불상
- 금동관음보살입상 : 백제 금동불 가운데 가장 아름다운 상
- 서산 마애삼존불 : 생동감과 부드러움이 돋보여 백제 석조미술의 절정
(6) 신라불상
- 삼국 중 가장 늦게 불교를 받아들임
- 편단우견 불상 : 대의를 왼쪽 어깨에만 걸치고 오른쪽 어깨를
드러냄
- 금동불입상 : 한쪽 다리를 내밀거나 무릎을 굽히고 허리를 꺾
은 자세, 오른손에 연봉 또는 보주를 들고 있음
- 인도와 동남아시아 불상에서 주로 나타나는 특징이 신라 지역
불상에서만 나타나고 있다.
(7) 삼국시대 말기
- 반가사유상이 다수 조성
- 금동반가사유상은 완벽한 조형성과 종교적 깊이를 지닌 걸작
- 불상의 얼굴이나 몸체의 입체감이 강조되고 옷 주름 표현이 자
연스러워짐. 불상이 입체 조각으로서 형태를 가주게 되어 조형
적으로도 아름답게 나타남

 

4. 현존하는 우리나라 불상 중에서 명문이 있는 가장 오래된 불상은? 2
① 백제 납석제여래좌상 ② 고구려 연가칠년명금동여래입상
③ 국보 제83호 반가사유상 ④ 팔공단 석굴 아미타삼존석불좌상



2) 통일신라의 불교조각 (676년-7세기)
(1) 중국 당과의 교류뿐 아니라 서역 및 인도 등 국제적 교류를 통
해 당시 유행하던 조각양식 수용
(2) 옛 백제와 고구려 지역의 불교조각 양식이 통합되어 가는 과정
- 계유명 전씨 아미타삼존불비상 : 당시 유행했던 아미타불 신앙
을 바탕으로 절을 짓고 불상을 제작하여 백제의 조각
전통을 이어갔음을 보여줌
- 아미타삼존석불좌상 : 삼국의 조각 전통이 통일신라로 이어지면
서 새롭게 정립되는 사례를 보여줌
- 순금제 불상 : 왕실 발원으로 조성된 귀중한 불상으로 700년 전
후로 통일신라에 전해진 불상 형식과 당시 유행했던 국제적
양식을 보여줌. 왕실과 국가의 적극적 후원을 받아 발전함
- 감산사 석조미륵보살입상과 아미타불입상 : 8세기는 균형과 조화
를 바탕에 둔 이상적 미를 창출하며 우수한 조각 기술을 보여줌.
- 석굴암 불상군 : 8세기 중엽 통일신라 불교조각의 절정을 대표함
(3) 8세기 말~9세기
- 왕권이 약화되며 왕실 주도의 조상활동이 줄어들고 신앙의 성
격도 선종불교로 변해감
- 지방 호족이 흥기했고, 불상제작도 지방으로 확산
(4) 9세기
- 선종의 유입과 호족의 발원을 기반으로 지방 사찰에서 철불 제작
- 전남 장흥 보림사 : 철조비로자나불좌상
강원도 철원 도피안사 : 철조비로자나불좌상
- 약사불 유행
5. 통일신라 불교조각의 특징이 아닌 것은? 4
① 국제적인 불교미술의 흐름을 반영하였다.
② 왕실의 국가 차원의 적극적 후원을 받았다.
③ 8세기에 이르러 균형과 조화의 이상적 미를 창출하였다.
④ 인도나 중국 불상의 영향은 받지 않았다.
【해설】 중국 당과의 교류뿐 아니라 서역 및 인도 등 국제적 교류
를 통해 당시 유행하던 조각양식 수용
6. 8세기 중엽 통일신라 불교조각의 절정을 보여주는 불상은? 2
① 도피안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
- 9세기
② 석굴암의 불상군 -
③ 보림사 철조비로자나불상 - 9세기
④ 계유명 전씨 아미타삼존불비상 - 7세기
7. 신라 말기 불교미술의 변화를 잘못 설명한 것은? 3
① 선종의 유행으로 승탑이 제작되었다.
② 왕실이 주도하는 조상 활동이 크게 줄었다.
③ 철불 제작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X
④ 9세기 들어 약사불이 널리 유행하였다.



3) 고려시대의 불교조각
(1) 지속적인 국가의 후원을 받으며 융성
(2) 왕실에서부터 서민에까지 불교가 널리 신앙되고 수도 개경과 지
방에서도 수많은 불사가 이루어짐
w 불사(佛事 : 불가에서 행하는 모든 일. 법사(法事). 법업(法業))
- 지방에서 독자적인 불교문화가 형성되는 토대가 됨
(3) 고려 초
- 개태사 석조삼존불입상 : 고려 석조대불 조성의 시발점
(4) 고려 전기
- 석조대불 : 당시의 사회, 종교적 배경 반영하고 있으며 독특한
시대적 조형미를 지님
- 관촉사 석조보살입상 : 머리 위에 씌워진 이중보개

-> 통일신라시대에 유례가 없었던 새로운 도상
-> 불상 보호와 제왕의 권위 반영한 정치적 의미 포함
- 통일신라 불상의 전통을 일부 계승하여 항마촉지인 불상이나
비로자나불상이 제작되었고, 철불도 지속적으로 제작
(5) 고려 전기 ~ 중기
- 중국의 양식을 받아들여 강원도 지역을 중심으로 석조보살상 조성
- 대표 불상 : 강릉 한송사지 출토 석조보살좌상
(6) 고려 중기
- 북송, 남송과의 교류로 섬세하고 화려한 귀족적인 불상양식
- 12세기-경북 안동 봉정사의 목조관음보살좌상
(7) 13세기 말 고려 후기
- 원나라의 영향으로 티베트계 불상양식 영향
- 대표 불상 : 강원도 회양 금동관음보살좌상
8. 고려의 전기에 제작된 석조대불로서 머리에 이중보개를 씌운 불상은? 2
① 개태사 석조삼존불상 ② 관촉사 석조보살입상
③ 강릉 한송사지 석조보살좌상 ④ 강릉 신복사지 석조보살좌상
9. 고려의 불교문화에 대해 잘못 설명한 것은? 4
① 불교문화는 국가의 지속적 후원을 받았다.
② 통일신라 불상의 전통을 계승하는 면모도 있었다.
③ 고려 후기에는 티베트계 불상 양식의 요소가 반영되었다.
④ 불사(佛事)는 개경에서만 이루어졌다.
【해설】 왕실에서부터 서민에까지 불교가 널리 신앙되고 수도 개경
과 지방에서도 수많은 불사가 이루어짐



4) 조선시대의 불교조각
(1) 새로운 통치 이념으로 유교사상 대두로 불교 위세 위축
- 국가의 대대적 후원 점차 사라지고, 승려 수 제한, 사찰 폐찰
(2) 조선 초까지는 왕실과 종친 등의 후원과 개인적 신앙의 대상으로
명맥을 이음
(3) 조선 전기 왕실 불상 발원의 대표적인 사례
- 영주 흑석사 목조아미타여래좌상
- 오대산 상원사 목조문수동자좌상(세조의 사위 정현조 제작)
- 남양주 수종사 팔각오층석탑에 납입된 금동불감, 금동불상
(4) 조선 후기
-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을 겪으며 파괴되었던 사찰들이 17세기에
중창, 재건되면서 조성
- 17세기와 18세기 많은 불상과 불화 제작, 대규모 법회가 이루어짐
- 목조와 소조 증가, 불상 크기 대형화
- 복장물을 불상 내부 봉안 : 불교조각 연구 자료로 제공 됨
- 30여개 조각승 유파 존재와 조각승의 특정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
10. 조선시대 불교조각에 대해 잘못 설명한 것은? 3
① 조선 전기에는 왕실이 불상을 발원하기도 하였다.
② 조선 후기 30여 개의 조각승 유파가 존재하였다.
③ 17~18세기 이후 불상의 크기는 대폭 소형화되었다.
X 대형화
④ 복장유물은 조선시대 불교조가 연구의 자료가 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