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장 한국의 과학문화재와 천지관
1. 고대 한국의 천문학
1) 고구려
(1) 고분벽화에 그려진 별자리 그림
- 한반도에 살았던 고대인들의 삶과 별의 긴밀한 연관성
- 중국 고대의 천문관을 수용 및 천문관측 수행 관련 그림이 많음
(2) 고구려의 별자리 그림으로 추정된 유물이 최근 일본에서도 발견
- 일본 나라현 기토라 고분
- 좌표계를 갖춘 과학적인 천문도로서 아시아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천문도
- 관측 연대 : 기원전 1세기, 관측 위도 : 고구려의 수도 평양
(3) 조선의 [천상열차분야지도]로 이어짐
1. 일본 나라현에 있는 고분으로서 좌표계를 갖춘 과학적 천문도가
아 있는 것은? 4
① 무용총 ② 각저총 ③ 진파리 4호분 ④ 기토라 고분
2) 신라
(1) 첨성대 : 선덕여왕 때 세운 천문관측 기구
- 고구려의 별자리 그림 전통과는 다른 고대 천문학
- 현대 과학자 : 천체현상을 관측하던 천문대로 이해
- 고대 사회 : ‘천문을 묻는’ 행위란 천체현상 관측뿐만 아니라
하늘에 대한 제례 행위의 차원에서도 이뤄질 수 있었다.
- 하늘과 인간사회를 연결해 주는 매개체
(2) 첨성대에 대한 여러 가설
천문학의 상수가 반영된 상징물 |
27-선덕여왕이 신라의 27대왕 28-전통 별자리 28수 29, 30-한달이 길이 365-일년의 날수 |
주비산경설 | 주비산경에 나타난 수학적 비례를 재현한 건축 |
규표설 | 해시계의 막대기(시계바늘)와 같은 역할 |
제단설 | 가을에 농업신에게 제사를 지내던 영성단 |
수미산설 | 우주의 중심에 있었던 수미산이라는 산을 상징 |
33천설 | 수미산 자체가 아니라 수미산 꼭대기의 제석천 이 지배하는 33천인 도리천을 우물의 모양으로 형상화한 구조물로서, 인간세계와 하늘의 세계 를 연결해 주는 역할 |
마야부인 형상설 | 마야부인이 석가모니를 낳는 모습을 형상화 |
2. 신라의 고대 천문활동과 관련된 건축물은? 2
① 서운관 ② 첨성대 ③ 태복감 ④ 태사국
3) 고대 삼국의 천문관측 기구
(1) 7세기부터 정부 내 천문대와 천문기구 설치 및 천문관측 업무 제도 정비
- 고구려, 백제 : 일자(일관)
- 신라 : 천문박사, 역박사, 누각박사, 음양박사
4) 고려
(1) 중국의 제도를 따르며 더욱 제도화 됨
태복감 : 점복 활동 | => 서운관으로 통합 |
태사국 : 천문관측 |
2. 조선의 건국과 천문도
1) 전통사회의 천문학
(1) 천문학은 제왕의 학문
- 왕은 하늘의 명을 받아 인간을 다스리고 하늘은 천문을 통해 뜻
을 알리므로 왕은 하늘에서 일어나는 일을 완벽하게 파악해야 함
(2) 천문도는 ‘하늘의 뜻“이 담긴 성스러운 기물
- 태조 이성계는 고려의 천문도를 계승하면서, 별의 위치를 새로 측
정한 천문도를 다시 제작하여 조선에 반포함으로써 새 왕조 개창
의 정통성을 천명
2) 천상열차분야지도
(1) 개국 초 1395년 제작한 천문도
(2) 왕조의 전통성과 권위를 알리는 상징물
(3) 중요한 천문 상수들과 데이터를 수록하여 천문역법의 표준으로서
의 기능 수행
(4) 천문도의 제작
- 고도의 정치적 행위에 그치지 않고 천문학도 발전시킴
3. 고대 천문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3
① 고대인의 천문활동은 하늘의 뜻을 헤아리는 것이었다.
② 고대의 천문대는 하늘에 제사를 지내던 제단으로 볼 수 있다.
③ 고대의 천문활동에 천문관측은 포함되지 않았다. X
④ 고대 삼국은 천문관측과 관련된 관원을 두었다.
4. 전통사회의 천문학에 대해 잘못 설명한 것은? 1
① 천문도 제작은 천문학 발전과는 관련이 없다. X
② 천문학은 ‘제왕(帝王)의 학문’으로 여겨졌다.
③ 중국의 왕조들은 혁명 이후 역법을 반포하였다.
④ 천문도는 하늘의 뜻이 담긴 기물로 인식되었다.
【해설】 고도의 정치적 행위에 그치지 않고 천문학도 발전시킴
3. 조선의 역법, 혼천의, 그리고 혼천시계
v 제왕학으로서 가장 중요한 역법 정비와 천문관측기구 창제는 세
종 대에 이루어짐
-천문을 살펴 정확한 시간을 알려 주는 ‘관상수시’는 백성들의 삶을
이끌어가는 제왕의 의무이자 권리
1) 역법
(1) [칠정산]의 편찬으로 역법 프로젝트 완성
- 역사상 처음으로 독자적으로 중국 역법 수준의 역사서 편찬 및 반포
5. 세종 대에 편찬, 반포된 조선의 독자적인 역서는? 3
① 시기옥형 ② 소간의 ③ 칠정산 ④ 일성정시의
2) 혼천의
(1) 태양과 달, 별들의 위치와 운행을 측정하는 천문관측기구
(2) 천체의 구조와 운행 현상을 시각적으로 재현해 보여주는 기구
- 적도와 황도, 백도, 천체궤도를 상징하는 둥근 고리
(3) 복잡한 구조로 천체를 관측하기 불편하여 혼천의가 지닌 관측기
구로서의 기능은 점점 줄어들고 하늘의 형상을 반영하는 기능만
중요시 됨
- ‘간의’와 같은 새로운 기구 개발
- 간의를 소규모로 개량 : 소간의, 일성정시의
(4) 혼천의의 기계장치 부분은 자격루로 계승
v 혼천의와 간의는 관상수시 이념에 입각한 천문기구를 대표
6. ‘관상수시(觀象授時)’ 이념에 입각한 천문기구를 대표하는 것으로
묶은 것은? 2
① 측우기-간의 ② 혼천의-간의 ③ 측우기-수표 ④ 혼천의-수표
【해설】 천문을 살펴 정확한 시간을 알려 주는 ‘관상수시’는 백성들
의 삶을 이끌어가는 제왕의 의무이자 권리
3) 혼천시계
(1) 서양식 자명종의 기계장치를 활용해 제작한 소규모 시계
- 사라진 세종 대의 혼천의를 현종 10년에 이민철이 복원
4) 그 외
- 앙부일구 : 최초의 공중시계
- 측우기 : 강우량 측정
- 수표 : 물의 깊이 측정
7. 세종 대에 제작된 강우량 측정기구는? 4
① 자격루 ② 혼천시계 ③ 앙부일구 ④ 측우기
【해설】 자격루-물시계
혼천시계 서양식 자명종의 기계장치를 활용해 제작한 소규모 시계
앙부일구 최초의 공중시계
4. 조선의 고전적 천하도와 세계관
1) 전근대 동아시아의 세계지도
(1) 화이도
- 가장 일반적인 동아시아인들의 지리적 세계관이 담긴 유가적
전통 지도
- 유가 지식인들이 생각한 ‘직방세계’ 즉 ‘중화’의 세계는 지도 정
중앙에 자세히 그림
w 직방세계 : 동아시아의 유가 지식인들에게 세계라 하면 의례히 직방
세계를 의미, 이른바 오랑캐가 아닌 문명인들이 살고 있는 세계, 그
래서 지도에 그려 넣을 가치가 있을 세계를 말함
- 사해 : 중화세계 바깥 지역은 이민족 거주지로써 생략하거나
소략하게 그림
(2) 천하고금대총편람도
- 김수홍이 그린 중국지도로 중국의 지역만 자세히 그림
2)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
(1) 1402년 조선 정부 제작한 세계지도
- 협소한 직방세계를 벋어나 유럽과 아프리카까지 담음
- 원 제국이 중국을 지배하던 시대상 반영
(2) 중화적 세계인식
- 지도부 중심부 대부분은 중국 본토 차치
- 유럽과 아프리카는 주변부
- 한반도는 매우 크게 그려져 있음-> 건국 주도 세력의 자부심
(3) 천명을 받은 왕이 통치하는 천하를 담았다 하여 ‘천하도’라 부름
(4) 제왕적 학문으로서의 지도학을 보여주는 유물
9. 조선 초에 제작된 세계지도로서 세계제국이었던 원의 영향이 반영
된 것은? 1
①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 ② 천하고금대총편람도
③ 곤여만국전도 ④ 일월오봉도
【해설】 천하고급대총편람도-김수홍이 그린 중국지도로 중국지역만
자세히 그림
곤여만국전도-서양식 세계지도
일월오봉도-지도가 아니라 왕을 상징하는 그림
5. 조선 후기의 새로운 세계지도와 우주관
1) 곤여만국전도
(1) 서양식 세계지도
- 두 개의 타원형 안에 구대륙과 신대륙 모두를 포함하는 지구
상 전 지역을 아시아를 중아에 배치해 그린 세계지도
(2) 서양식 세계지도에 담긴 내용이 동아시아인들에게 충격
- 유가적 직방세계를 벗어난 너무 광대한 세계를 담았기 때문
- 구형의 땅을 전제로 그려짐
2) 원형 천하도
(1) 조선 후기 가장 널리 유통된 세계지도
(2) 유가 사대부들의 상식과 판이한 도가적 우주관
(3) 일월오봉도
- 원형 천하도에 담긴 우주의 핵심 구성요소들이 등장
8. 전근대 동아시아 세계지도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4
① 세계지도는 ‘천하도’라고 불렀다.
② 지도학은 ‘제왕의 학문’으로 인식되었다.
③ ‘화이도’는 유가적 전통의 지도였다.
④ ‘직방세계’는 이민족 거주지를 가리킨다. X 사해
10. 조선 후기 17세기 이후에 새로 등장한 세계지도를 맞게 묶은 것은? 3
가.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 다. 곤여만국전도 |
나. 소상팔경도 라. 원형천하도 |
① 가, 나 ② 나, 다 ③ 다, 라 ④ 라,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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