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사, 교육학과, 방통대 등 평생교육경영론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0. 평생교육기관의 질 관리와 평가

728x90
반응형

10. 평생교육기관의 질 관리와 평가

질 관리 개념

 

1. 질 관리

1) ()의 의미

사전적 의미- 사물의 속성, 가치, 유용성, 등급 따위의 총체

철학적 의미- 한 종과 다른 종과 다른 종을 구분할 수 있는 고유의 속성(아리스토텔레스)

경제적 의미- 질 이라는 말 보다 품질이라는 말을 흔히 쓰며 그 의미는 한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나 제품이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정도로 이해된다.

 

2) 질 관리의 의미

질관리란 사물의 속성 또는 가치가 일정 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체계적인 노력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나 제품이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을 품질관리라고 부르기도 한다.

 

2. 총체적 질 관리(Total Quiality Management: TQM)

 

- 1970년대 일본과 독일의 미국시장 잠식으로 인한 경쟁력 높이기 일환

- 정부와 기업이 주도하여 도입

- 종합(Total) '모든 부서포함, 모든 직무, 모든 구성원의 책임이라는 의미

- 품질관리를 넘어 조직 및 고객관리의 원리를 통칭함. (p223표 참조)

 

(10-2)전통적 관리와 TQM
전통적 관리 TQM
제품의 적합성 중요 고객의 취향과 평가 중요
단선적, 위계적, 부분적 관리 입체적, 수평적, 총체적 관리
제품관리 공정관리 + 제품관리
공급자 중심 고객중심

 

(10-3) TQM 과 평생교육
평생교육 TQM
학습자 중심 고객 중심
학습 성과와 함께 학습과정의 중요 공정관리를 통한 제품관리
참여자의 성장 전 구성원의 참여

 

 

고객중심, 과정중심, 참여중심의 TQM의 주요 원리는 평생교육의 주요 이념을 실현시킬 수 있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평생교육기관은 학습자의 요구 뿐만 아니라 기관이 갖고 있는 사명의 실현과 지역사회 문제의 해결 등에 대한 보다 복합적인 고려가 필요하다.

 

 

평생교육기관의 질 관리

 

1. 전통적인 교육의 질

첫째, 교육의 질은 교육기관의 질이라고 생각했다.

둘째, 교육의 질에 관한 기존의 논의는 이 때문에 교육에 대한 투입요소로서의 교육여건을 교육의 질로 간주했다.

셋째, 교육의 질에 관한 전통적인 논의에서는 교육체제의 최종 산출물을 교육의 질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다.

넷째, 폐쇄적이고 2차원적인 평가이다.

2. 새로운 접근

첫째,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둘째, 투입요소에 대한 양적인 접근이 지양될 필요가 있다.

셋째, 학습성과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넷째, 개방적이고 입체적인 질평가가 이루어 져야 한다.

평생교육기관에서는 학습과정과 지원체제뿐만 아니라 기관경영 차원에서의 질관리도 고려해야 한다.

 

3. 평생교육기관의 질 관리

양질의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습자들의 요구와 사회적 기여 성과를 최대화 할 수 있도록 하는 기관의 총체적인 노력

평생교육기관의 품질관리 프로그램 운영관리

평생교육기관의 질 관리 원리

학습자 존중의 원리: 학습자의 요r 및 의지가 투입-과정-산출과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고 적절한 동기부여 및 성과관리를 통하여 학습목표가 달성 될 수 있도록 한다.

민주주의 원리: 학습자가 전 학습과정의 주체로서 참여하고, 참여과정을 통해서 더 주체화될 수 있도록 한다.

공공성의 원리: 평생교육의 성과가 개인적인 학습성과 뿐만 아니라 사회적 공공성에 대한 기여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

효율성의 원리: 최소의 자원으로 최적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한다.

경쟁력의 원리: 평생교육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독창적이고 창조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질관리

물적자원, 인적자원, 지적자원이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서 투입되는 단계에서의 질관리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학습과정 및 지원체제에 대한 질관리

프로그램이 종료된 시점에서 학습자, 기관, 교수자등의 입장에서 나타나는 성과

( 투입 ) ( 과정 ) ( 산출 )

 

구조적인 차원의 질관리

학습자 참여, 학습내용, 교수자 및 교육방법, 교육과정, 학습성과등에 대한 질관리

학습자 모집, 학습자 관리, 학습자 상담, 교강사지원, 교육환경 조성등의 질관리

예산의 운용, 인사관리, 조직관리, 지역협력, 수강생 수, 수익등에 대한 질관리

+ + (학습과정) (학습지원) (기관운영)

 

평생교육기관 질 관리 체제

 

 

1. 질 관리 체계- 평가 및 환류

목적: 평생교육기관이 제공하는 프로그램 및 서비스의 질적 수준이 일정 수준을 유지하고 개선될 수 있도록 하는 것.

평가: 기관에서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투입, 과정, 산출 단계마다 학습과정, 학습지원, 경영활동이 적절히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특정 성과지표에 따라 측정하는 활동

환류: 평가 결과에 따라 보상과 교육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평생교육의 질적 수준을 담보하는 활동을 말한다.

 

 

 

2. 질 관리 평가 시스템

 

자체평가와 외부평가

자체평가: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기획되고 운영되는 전 과정에서 평가를 실시하게 되는데, 지속적인 질관리와 이를 통한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장점을 갖지만 객관성을 담보하기 힘들고 매너리즘에 빠져 제대로 된 평가 및 개선이 이뤄지지 못할 위험성이 있다.

외부평가: 외부 전문가를 포함한 평가단을 구성하여 특정 지표에 따라 사업과정 및 성과 등을 평가하도록 하는 것으로, 객관성을 담보 할 수 있는 장점을 갖는 대신 비용이 많이 들고 기관 실정에 적절하지 않은 평가 결과 및 개선책이 제시될 위험성이 이싸.

질 관리를 위한 성과지표지역협력, 수강생 수, 수익등에 대한 질관리

+ + (학습과정) (학습지원) (기관운영)

 

평생교육기관 질 관리 체제

 

 

1. 질 관리 체계- 평가 및 환류

목적: 평생교육기관이 제공하는 프로그램 및 서비스의 질적 수준이 일정 수준을 유지하고 개선될 수 있도록 하는 것.

평가: 기관에서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투입, 과정, 산출 단계마다 학습과정, 학습지원, 경영활동이 적절히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특정 성과지표에 따라 측정하는 활동

환류: 평가 결과에 따라 보상과 교육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평생교육의 질적 수준을 담보하는 활동을 말한다.

 

 

 

2. 질 관리 평가 시스템

 

자체평가와 외부평가

자체평가: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기획되고 운영되는 전 과정에서 평가를 실시하게 되는데, 지속적인 질관리와 이를 통한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장점을 갖지만 객관성을 담보하기 힘들고 매너리즘에 빠져 제대로 된 평가 및 개선이 이뤄지지 못할 위험성이 있다.

외부평가: 외부 전문가를 포함한 평가단을 구성하여 특정 지표에 따라 사업과정 및 성과 등을 평가하도록 하는 것으로, 객관성을 담보 할 수 있는 장점을 갖는 대신 비용이 많이 들고 기관 실정에 적절하지 않은 평가 결과 및 개선책이 제시될 위험성이 이싸.

질 관리를 위한 성과지표효율성의 원리: 최소의 자원으로 최적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한다.

경쟁력의 원리: 평생교육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독창적이고 창조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질관리

물적자원, 인적자원, 지적자원이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서 투입되는 단계에서의 질관리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학습과정 및 지원체제에 대한 질관리

프로그램이 종료된 시점에서 학습자, 기관, 교수자등의 입장에서 나타나는 성과

( 투입 ) ( 과정 ) ( 산출 )

 

구조적인 차원의 질관리

학습자 참여, 학습내용, 교수자 및 교육방법, 교육과정, 학습성과등에 대한 질관리

학습자 모집, 학습자 관리, 학습자 상담, 교강사지원, 교육환경 조성등의 질관리

예산의 운용, 인사관리, 조직관리, 지역협력, 수강생 수, 수익등에 대한 질관리

+ + (학습과정) (학습지원) (기관운영)

 

평생교육기관 질 관리 체제

 

 

1. 질 관리 체계- 평가 및 환류

목적: 평생교육기관이 제공하는 프로그램 및 서비스의 질적 수준이 일정 수준을 유지하고 개선될 수 있도록 하는 것.

평가: 기관에서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투입, 과정, 산출 단계마다 학습과정, 학습지원, 경영활동이 적절히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특정 성과지표에 따라 측정하는 활동

환류: 평가 결과에 따라 보상과 교육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평생교육의 질적 수준을 담보하는 활동을 말한다.

 

 

 

2. 질 관리 평가 시스템

 

자체평가와 외부평가

자체평가: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기획되고 운영되는 전 과정에서 평가를 실시하게 되는데, 지속적인 질관리와 이를 통한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장점을 갖지만 객관성을 담보하기 힘들고 매너리즘에 빠져 제대로 된 평가 및 개선이 이뤄지지 못할 위험성이 있다.

외부평가: 외부 전문가를 포함한 평가단을 구성하여 특정 지표에 따라 사업과정 및 성과 등을 평가하도록 하는 것으로, 객관성을 담보 할 수 있는 장점을 갖는 대신 비용이 많이 들고 기관 실정에 적절하지 않은 평가 결과 및 개선책이 제시될 위험성이 이싸.

질 관리를 위한 성과지표경쟁력의 원리: 평생교육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독창적이고 창조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질관리

물적자원, 인적자원, 지적자원이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서 투입되는 단계에서의 질관리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학습과정 및 지원체제에 대한 질관리

프로그램이 종료된 시점에서 학습자, 기관, 교수자등의 입장에서 나타나는 성과

( 투입 ) ( 과정 ) ( 산출 )

 

구조적인 차원의 질관리

학습자 참여, 학습내용, 교수자 및 교육방법, 교육과정, 학습성과등에 대한 질관리

학습자 모집, 학습자 관리, 학습자 상담, 교강사지원, 교육환경 조성등의 질관리

예산의 운용, 인사관리, 조직관리, 지역협력, 수강생 수, 수익등에 대한 질관리

+ + (학습과정) (학습지원) (기관운영)

 

평생교육기관 질 관리 체제

 

 

1. 질 관리 체계- 평가 및 환류

목적: 평생교육기관이 제공하는 프로그램 및 서비스의 질적 수준이 일정 수준을 유지하고 개선될 수 있도록 하는 것.

평가: 기관에서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투입, 과정, 산출 단계마다 학습과정, 학습지원, 경영활동이 적절히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특정 성과지표에 따라 측정하는 활동

환류: 평가 결과에 따라 보상과 교육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평생교육의 질적 수준을 담보하는 활동을 말한다.

 

 

 

2. 질 관리 평가 시스템

 

자체평가와 외부평가

자체평가: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기획되고 운영되는 전 과정에서 평가를 실시하게 되는데, 지속적인 질관리와 이를 통한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장점을 갖지만 객관성을 담보하기 힘들고 매너리즘에 빠져 제대로 된 평가 및 개선이 이뤄지지 못할 위험성이 있다.

외부평가: 외부 전문가를 포함한 평가단을 구성하여 특정 지표에 따라 사업과정 및 성과 등을 평가하도록 하는 것으로, 객관성을 담보 할 수 있는 장점을 갖는 대신 비용이 많이 들고 기관 실정에 적절하지 않은 평가 결과 및 개선책이 제시될 위험성이 이싸.

질 관리를 위한 성과지표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질관리

물적자원, 인적자원, 지적자원이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서 투입되는 단계에서의 질관리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학습과정 및 지원체제에 대한 질관리

프로그램이 종료된 시점에서 학습자, 기관, 교수자등의 입장에서 나타나는 성과

( 투입 ) ( 과정 ) ( 산출 )

 

구조적인 차원의 질관리

학습자 참여, 학습내용, 교수자 및 교육방법, 교육과정, 학습성과등에 대한 질관리

학습자 모집, 학습자 관리, 학습자 상담, 교강사지원, 교육환경 조성등의 질관리

예산의 운용, 인사관리, 조직관리, 지역협력, 수강생 수, 수익등에 대한 질관리

+ + (학습과정) (학습지원) (기관운영)

 

평생교육기관 질 관리 체제

 

 

1. 질 관리 체계- 평가 및 환류

목적: 평생교육기관이 제공하는 프로그램 및 서비스의 질적 수준이 일정 수준을 유지하고 개선될 수 있도록 하는 것.

평가: 기관에서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투입, 과정, 산출 단계마다 학습과정, 학습지원, 경영활동이 적절히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특정 성과지표에 따라 측정하는 활동

환류: 평가 결과에 따라 보상과 교육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평생교육의 질적 수준을 담보하는 활동을 말한다.

 

 

 

2. 질 관리 평가 시스템

 

자체평가와 외부평가

자체평가: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기획되고 운영되는 전 과정에서 평가를 실시하게 되는데, 지속적인 질관리와 이를 통한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장점을 갖지만 객관성을 담보하기 힘들고 매너리즘에 빠져 제대로 된 평가 및 개선이 이뤄지지 못할 위험성이 있다.

외부평가: 외부 전문가를 포함한 평가단을 구성하여 특정 지표에 따라 사업과정 및 성과 등을 평가하도록 하는 것으로, 객관성을 담보 할 수 있는 장점을 갖는 대신 비용이 많이 들고 기관 실정에 적절하지 않은 평가 결과 및 개선책이 제시될 위험성이 있다.

질 관리를 위한 성과지표

(10-4)성과지표의 주요요소
영 역 내 용
가치성 현재 운영되거나 앞으로 운영 예정인 프로그램이 기관의 사명과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가치를 담고 있는가?
시장성 현재 운영되거나 앞으로 운영 예정인 프로그램이 기관에게 경제적인 이익을 담보해 줄 수 있는 시장성을 갖고 있는가?
교육성 학습자들의 의미 있는 성장을 도모하고 학습자들의 필요에 적극적으로 응하고 있는 프로그램인가?
잠재성 향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발전가능성을 얼마나 갖고 있는가?
결과의 질 학습 성과가 목표에 맞게 달성되고 있는 프로그램인가?

자체 평가 방법

- 수업관찰 및 참관

- 학습자 면담: 사전면담, 중간면담, 사후면담으로 구분하여 진행

- , 강사 면담: 운영 전, 운영 중, 운영 후로 지속적인 면담

- 설문조사: 사전조사, 과정조사, 사후조사로 나누어 실시

 

외부평가 방법

- 평가의 객관성과 공식성을 부여

- 평가단에게 사전 오리엔테이션을 철저하게 해야 한다

- 평가가 질 개선을 위한 컨설팅이 될 수 있도록 기획해야 한다.

- 객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야 한다.

 

3. 질 관리 환류시스템

취약한 부분에 대한 질 개선이 유도 되도록 하는 것이 환류시스템의 일차적 목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영역에 대한 보상을 통해 장점을 강화.

고려사항

첫째- 평가 및 환류의 공정성

둘째- 평가와 환류의 개방성

셋째- 평가 및 환류과정에서의 민주성

 

 

환류방법

첫 번째, 공개란 질관리 평가 결과의 공개를 통해 자발적인 보상과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공개는 내부 또는 외부 평가가 이루어졌을 경우 그 결과보고서를 완전히 공개하는 방식이다.

두 번째, 보상을 통해 우수한 질관리 성과에 대한 적절한 환류를 하는 방식이다. 보상의 방식은 다양한데 성과급의 지금, 프로그램별 인센티브 제공, 포상등의 방식이다.

세 번째는 보완의 방식이다. 평가를 통해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보완을 통해 질 개선을 해야 한다. 보완의 방법에는 취약점을 개선하는 방법, 장애요소를 제거하는 방법,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방법, 상담 및 컨설팅을 지원하는 방법 등이 있다.

 

 

 

 

 

 

 

 

 

 

 

 

 

 

 

 

 

 

 

 

 

 

 

MINA

 

10장 평생교육기관의 질관리와 평가

 

 

1. 총체적 질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총체적 질관리는 제품이 기획에 맞게 얼마나 잘 만들어졌는지를 평가한다.

총제적 질관리에는 조직의 모든 부서와 사원이 참여한다.

총체적 질관리는 고객 중심적이다.

총체적 질관리는 입체적이고 수평적인 관리 방식이다.

(p225) 제품의 적합성의 중요는 전통적 관리의 내용이다.

 

2. 교육의 질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개방적이고 입체적인 질평가가 필요하다.

투입요소에 대한 양적인 접근이 지양될 필요가 있다.

우수한 교육기관의 교수활동과 학습활동은 우수한다.

교육체제의 최종산출물이 좋아졌다고 교육이 질이 우수한 것은 아니다.

(p227) 교육의 질관리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에 대한 이해, 투입요소에 대한 양적인 접근의 지양

학습성과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 개방적이고 입체적인 질평가 이다.

 

3. 평생교육기관의 질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학습자의 요구를 적절히 반영해야 한다.

좋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계속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좋다.

기관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최소의 자원으로 최적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한다.

 

4. 평생교육기관의 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프로그램 운영과 기획 의도의 연관성 평가를 위해 학습자 면담을 실시 할 수 있다.

기관의 특성에 맞는 성과지표 설정이 중요하다.

공정성과 객관성의 담보를 위해서 외부 평가만 실시한다.

외부 평가단의 사전 오리엔테이션을 철저히 진행한다.

(p231~) 자체평가와 외부평가를 모두 채용하여 상호 보완적인 평가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5. 다음 설명이 가리키는 질관리 환류 방법은?

우수한 질관리 성과에 대한 적절한 환류 방식이다.성과급 지급, 프로그램별 인센티브 제공, 포상 등이 있다.

보상 보완 공개 보전

(P239) 보상의 설명이다.

 

 

 

 

 

 

 

 

 

 

 

 

 

 

 

 

 

 

 

 

 

 

 

 

 

 

 

 

 

 

 

정답: 1.2.3.4.5.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