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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복과 색채

패션디자인, 의류학과, 의상학과 등 의복과 색채 간단 정리 11. 색채 이미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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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색채 이미지 (1)

 

1. 색채 이미지 스케일
색채 이미지는 색의 3 속성인 색상 명도 채도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다. XY 따라서 각각의 색채가 지닌 특정한 이미지를 측정하여 좌표를 사용하
여 나타낸 것이 색채 이미지 스케일이다. X Y 축과 축 좌표에 특정 요소를 설정하는
데 이것은 이미지 평가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일본은 색채 이미지를 평가
하는데 X , Y 축에 따뜻한↔차가운 이미지를 축에 부드러운↔딱딱한 이미지를 설정하
였다. X Y 우리나라에서는 축에는 정적인↔동적인 이미지가 축에는 부드러운↔딱딱한
이미지를 표기하였다.


1.1 색채 이미지 스케일의 활용
1) 프리티(pretty)  이미지
프리티 이미지의 색채는 따뜻하고 부드러운 파스톤 톤의 색채이다. 주로 아동용
문구, 완구, 팬시 용품 과자 포장지 등에 사용된다

2) (elegace) 엘레강스 이미지
엘레강스 이미지는 세련되고 차분하고 온화하여 여성적 이미지가 강하다. 화장
품, 가구, 핸드백, 침구류 명품 브랜드 등에 사용된다.

3) 내추럴(natural)  이미지
내추럴 이미지는 산,바다 강 등의 자연에서 인식하는 색채로 매우 친숙하다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나무, 돌 풀 동물 등 모두 친밀하고 소박한 이미지다
인테리어 소품, 자동차 내외장재 식기 등에 사용된다

4) (classic) 클래식 이미지
클래식 이미지는 중후하고 고상한 세련된 이미지다, 전통적이고 고풍스러운 느낌
으로 가죽 제품, 남성복, 명품 브랜드 가구 등에 주로 사용된다

5) (modern) 모던 이미지
모던 이미지는 간결하고 단순함으로 현대적 감각을 표현하는데 주로 쓰인다. 지
적인 세련미가 있기 때문에 인테리어, 가구, 패션 디자인에 사용된다.

 

2. 언어 이미지 스케일
이미지를 타인에 전달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패션 디자인에서는 선 색
채, 재질 등 디자인 3요소를 통해 전달하는 것이 보편적이나 느껴지는 느낌을 언어
를 통해 표현하기도 한다. , 예를 들면 의복을 통한 전체적인 이미지를 귀여운 혹은
우아한 등의 형용사를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가장 이미지 전달에 효과적인 것은
색채이다. 즉 색채와 이미지 사이를 형용사의 언어로서 표현해 주는 것이 언어 이
미지 스케일이다.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에서 각각의 형용사들은 하나의 점으로 파악하기보다는 그
형용사가 놓인 위치나 기준으로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각 형용사의 위치는 정확
한 좌표로 표시되는 것이 아니라 각 정적인↔동적인, XY 부드러운↔딱딱한의 좌표
에서 단어의 수준을 강화시키거나 약화시키는 정도로 표현될 수 있다. 아래 좌표는
9 개의 그룹으로 이미지가 유사하거나 관련성이 높은 단어들끼리 모아 작성하였다.

3. 배색 이미지 스케일
색채의 이미지는 단일 색상을 통해 형성되기도 하지만 여러 가지 색의 조합에 의
해서도 이미지를 갖게 된다. 또한 각 색채의 명도와 채도를 조절하여 배색시키면
매우 다양한 이미지를 활용할 수 있다. 색채 조합에 있어서 색상대비는 효과를 반
감시킬 수 있고 명도대비가 큰 색채들끼리는 단순하면서도 강하고 산뜻한 이미지를
갖는다. 색상대비가 강해도 명도나 채도의 대비가 약하면 은은하고 차분한 이미지를 갖는다.
이처럼 지각되는 색채는 어떠한 경우에도 절대 값을 갖지 않으며 배색 방법에 따
라 항상 변화한다. 이러한 배색 효과를 활용해서 이미지를 나타내는 방법은 다양하
기 때문에 배색 이미지를 몇 가지로 정리하기는 어렵다. 패션 디자인 분야에서는
색채 이미지를 선택할 때 한 가지 색채보다는 3-4가지의 색채를 배색하여 이미지를
만들어 낸다. 이처럼 배색 간의 이미지 차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제시한 것이
배색 이미지 스케일이다.

색채는 상품의 형태나 특성을 언어로 전달하는 것보다 효과적이기 때문에 색채
이미지를 상품에 반영하면 기업 이미지나 브랜드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이끌어 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3.1 클래식 이미지의 배색
클래식 이미지는 현대인에게 선호되는 이미지 중 하나이다. 클래식에서 추구하는
이미지는 규범적이고 풍요로움 속에서 절제된 미의 표현이다. 클래식 이미지의 색
채로는 어둡고 무거운 톤과 중채도 톤의 다양한 색채들로 보색대비를 이루어 절제
된 가운데 풍부함을 나타내는 배색이다.


3.2 엘레강스 이미지의 배색
엘레강스 이미지는 우아한 이미지로 19세기 유럽의 신고전주의 양식을 연상시킨
다. 신고전주의 양식은 클래식의 엄격한 질서미를 추구하면서도 비교적 간결하며
가볍고 온화한 느낌을 준다. 색채는 섬세한 느낌을 주기 위해서 부드러운 민트 그
린, 회색이 낀 보라 밝으면서 채도가 낮은 노랑 등의 주조색이 효과적이다


3.3 로맨틱 이미지의 배색
로맨틱 이미지는 18 세기 프랑스의 로코코 양식과 결부된다 로코코 양식은 부드
러운 곡선과 꽃 장식, 레이스 리본 등 로맨틱 감성으로 표현된다 색채는 밝고 맑
은 톤의 난색을 주조색으로 하고 차분한 톤을 보조색으로 하는 배색이다.


3.4 모던 이미지의 배색

모던 이미지는 모더니즘이 완성된 20 . 세기 전반의 디자인 경향과 접목된다 모더
니즘은 이전 시대의 장식성과 복잡성을 배제하고 기계시대에 알맞은 미적 기준으로
수직, 수평선의 직선과 기하학적인 선 원 등으로 나타난다 색채는 흰색과 검정
회색의 단순함과 강조색으로 빨강이나 파랑 등의 순색을 배색 한다.


3.5 캐주얼 이미지의 배색
캐주얼 이미지는 현대의 자유롭고 활동적인 생활과 결합된다. 형식과 제약에서
벗어나 자유로움, 생동감 역동성 활동성 등이 캐주얼 이미지의 특징이다 색채로
는 강렬하고 화려한 톤과 밝은 톤으로 배색이다.


3.6 내추럴 이미지의 배색
내추럴 이미지는 기계적인 도시 이미지와는 상반되는 전원적인 이미지다. 특징은
장식이나 꾸밈없이 자연스러운 모습 그대로의 직선이나 부드러운 곡선을 나타낸다.
색채는 중명도와 중채도의 다양한 색들로 표현될 수 있으며 여기에 흰색이나 검
정색, 회색 등으로 변화를 주면 자연적인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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