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활동론

청소년지도사, 교육학과 등 청소년활동론 요점 요약 정리 10. 청소년활동지도자

728x90
반응형

10. 청소년활동지도자

. 들어가기

청소년활동의 교육적 성과는 청소년지도자의 전문성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청소년활동지도자는 청소년활동의 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청소년지도자를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책임지고 지도하는 사람들이라고 포괄적으로 정의한다면, 청소년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접하는 사람들 중에서 중요한 타자가 되는 주변인물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청소년지도자 중에서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활동프로그래을 전문적으로 제공하고, 활동프로그램을 전개하면서, 청소년들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에 도움을 주는 사람을 바로 청소년활동지도자라 할 수 있다.
이번 시간에는 청소년활동지도자의 개념과 유형, 청소년활동지도자의 역할과 전문성, 청소년활동지도자의 양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청소년활동지도자의 개념과 유형

2. 청소년활동지도자의 역할과 전문성

3. 청소년활동지도자 양성

4. 청소년활동지도자의 리더십

 

학습목표

1. 청소년활동지도자의 개념과 유형을 이해한다.
2. 청소년활동지도자의 역할과 전문성을 이해한다.
3. 청소년지도사의 양성체계와 과정을 이해한다.
4. 청소년지도자의 리더십을 이해한다.

 

주요개념 및 용어

1. 청소년지도자
청소년기본법에 의한 청소년지도사 및 청소년상담사와 청소년시설, 청소년단체, 청소년관련 기관 등에서 청소년육성 및 지도업무에 종사하는 자(보건복지가족부, 2008)
2. 청소년활동지도자
청소년지도자 중 청소년활동업무에 종사하고 있는 자로서, 청소년들의 개인적 성장과 사회적응을 전문적으로 지원하고 조력하는 사람.
3. 청소년지도사
청소년관련분야의 경력, 기타 자격을 갖춘 자로서,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에 합격하고 소정의 연수를 마친 자에게 부여되는 국가자격을 취득한 자
4. 리더십
특정상황 속에서 집단의 비전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리더와 추종자들 간의 상호작용과정에서 리더가 추종자의 마음을 움직이고, 동기화하는 영향력 행사과정

 

 

10. 청소년활동지도자

 

. 청소년활동지도자의 개념과 유형

 

1. 청소년지도자의 개념

 

청소년지도(youth guidance)의 의미

- 청소년의 전인적인 성장, 잠재역량개발, 사회적응력 향상 등을 위해

- 체계적으로 설계된 프로그램에 근거하여

- 청소년을 지도하는 사람에 의해 수행되는 전문적인 지원 및 조력과정

청소년육성, 청소년교육, 청소년개발 등으로 불림

 

청소년지도자에 대한 일반적 개념

-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 청소년을 책임지고 지도하는 사람

 

청소년지도자에 대한 학적개념

- 통일된 개념정의 미정립

- 청소년지도자의 개념적 범위 다양한 견해

 

유네스코청년원(1985)

청소년을 주된 대상으로 삼아 그들을 만나는 사람으로서, 청소년관계의 전문지식을 습득한 전문 직업인 또는 자원봉사자로서 청소년활동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

 

한준상(1992)

일반적으로 청소년들 속에서, 청소년들과 더불어, 청소년들을 위해 청소년활동을 전개하는 지도자

 

함병수(1996)

청소년활동 조직이나 단체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청소년의 행동을 이끌고 도와주면서 청소년 개개인의 욕구에 관심을 가지고 계획 및 절차를 구체화하여 실행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여 집단의 유지·강화에 힘쓰는 사람

 

오치선(1999)

광의적으로는 국가나 사회가 기대하는 청소년을 지도하는 데 종사하는 모든 사람을 칭하고, 협의적으로는 청소년 관계 전문 지식을 가진 전문 직업인으로서 청소년을 주 대상으로 그들을 교육·육성·지도·보호·선도하는 활동에 종사하는 사람

 

김정주(1999)

협의의 개념으로는 국가에서 부여하는 청소년지도사 자격소지자로 한정하여 볼 수 있고, 광의의 개념으로는 청소년 조직에 정규직으로 종사하면서 청소년 지도활동에 종사하는 사람

 

 

한상철(2001)

- 청소년지도사는 청소년지도사 자격증 소지자 혹은 다양한 청소년관련기관이나 단체에서 전문적으로 청소년을 교육·육성·지도·보호·선도하는 활동에 종사하는 사람이고,

-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에 관심을 갖고 그들을 교육·육성·지도·보호·선도하는 활동에 종사하는 모든 이들을 의미하며,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지도사를 포함하는 개념

 

아동청소년백서(2008)

청소년지도자라함은 청소년기본법에 의한 청소년지도사 및 청소년상담사와 청소년시설청소년단체청소년관련 기관 등에서 청소년육성 및 지도업무에 종사하는 자를 총칭

 

청소년활동지도자의 개념

- 청소년지도자 중 청소년활동업무에 종사하는 자

- 청소년지도영역 : 활동, 복지, 보호, 환경개선 등

 

청소년활동지도자란?

- 청소년들의 개인적 성장과 사회적응을 위한 활동을 전문적으로 지원하고 조력하는 사람으로서

- 청소년을 위해, 청소년과 더불어, 청소년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안내해주는 사람

 

2. 청소년활동지도자의 유형

청소년지도자의 분류

- 청소년지도사 : 1, 2, 3

- 청소년상담사 : 1, 2, 3

- 청소년 일반지도자 : 시설단체기관 종사자

- 청소년 자원지도자 : 시설단체기관 종사자

2008 아동청소년백서(보건복지가족부, 2008)

 

지도성격에 따른 분류

- 청소년전문지도자

- 청소년일반지도자

- 청소년자원지도자

- 청소년상담지도자

 

지도대상에 따른 분류

- 학생청소년지도자 - 근로청소년지도자

- 농어촌청소년지도자 - 장애청소년지도자

- 복무청소년지도자 - 무직미진학 청소년지도자 등

 

지도업무에 따른 분류

- 수련활동지도자

- 각 고유영역별 고유업무담당 지도자

- 상담지도자

- 교정담당 지도자

- 청소년행정담당공무원

 

지도수준과 기능에 따른 분류

- 관리조정자 - 활동지도자

- 보조지도자

 

지도참여 정도에 따른 분류

- 상근지도자 - 비상근지도자

 

. 청소년활동지도자의 역할과 전문성

 

1. 청소년활동지도자의 역할

 

청소년활동지도자의 역할

- 지도자가 소속된 기관이나 단체, 사회속에서 담당해야 할 책무

- 활동지도자 전문성 발현 기능

- 학자들에 따라 다양한 역할 제시

 

최윤진(1993)

- 전문가(professional)로서의 역할

- 촉진자(facilitator)로서의 역할

- 비판적 분석가(critical analyst)로서의 역할

- 예술가(artist)로서의 역할

 

권일남(2003)

- 교육자, 변화촉진자, 취업사회생활 적응 상담가로서의 역할 추가

 

김진화(1999)

청소년단체(기관)의 이념 및 목적 실현가

타 단체와 관계형성 및 파트너십(협력) 조정자

자발적 행동유발동기화 리더십 발휘자

활동 및 프로그램 기획 및 설계자

활동 및 프로그램 운영(진행)관리자

평가자 및 모니터링 요인

시설인적자원 관리자 및 동원자

유익환경 조성자

청소년인권 옹호 및 운동가

청소년의 조직행동 촉진자

청소년 잠재능력개발을 위한 교육자

청소년활동 정보제공자 및 커뮤니케이터

청소년 가이드 및 상담자

청소년 집단역동 지도자

청소년지도를 위한 전문특기 전문가

청소년의 국내 및 국제교류 촉진자

 

한상철(2008)

- 전문가로서의 역할

- 프로그램 설계자개발자로서의 역할

- 촉진자로서의 역할

- 지역사회 지도자로서의 역할

- 과학자 및 예술가로서의 역할

 

2. 청소년활동지도자의 전문성

 

청소년지도자의 전문성 요구 증가

- 급격한 사회변화, 청소년요구 다양화, 청소년 성장환경의 복잡화 등

- 청소년교육과 지도의 설계실행 전문화과학화가 필수적

 

1) 과정이론(process approach)

비전문직 전문직, 이행과정에 관심

청소년지도사 : 진문직으로 이행되는 양상

자원봉사 사회적운동 자격검정제도

 

 

2) 사회적 과제이론(social assignment approach)

전문직의 사회적 기능 파악 초점

청소년 : 국가장래 결정 중요한 요소

대부분의 국가 : 청소년정책 수립추진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노력 증대추세

체계적 지도 원리방법 전문성 필요

 

3) 특성이론(trait approach)

전문직의 특성에 관심

-난해성, 자율성, 윤리적 책임성 등

청소년지도사의 특수성

-지도과업의 특수성

-교육효과의 특수성

-지도집단의 독특성

 

 

. 청소년활동지도자 양성

 

1. 일반개요

1991년 이후, 청소년관련학과 설립

- 2008: 32개 대학에 학과설치 운영

- 학문적 발전, 청소년지도자 양성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제도

- 1993년 이후, 123급 지도사 양성

- 국가자격 부여시설, 기관 배치

 

2. 청소년지도사 응시자격

자격검정과정

- 청소년관련분야 경력, 자격 갖춘자 대상

- 자격검정 합격 + 연수수료(30) 자격부여

 

1급 청소년지도사

- 2급 자격취득 + 3년이상 경력

- 대학원: 검정괌고 전공이수후 학위취득

(석사: 2년경력, 박사: 3년경력 인정)

 

2급 청소년지도사

- 대졸() 전공 + 검정과목 이수자

- 대학원 전공 수료 + 과목 이수자

- 대졸 + 2년이상 경력

- 전문대졸 + 3년이상 경력

- 3급 자격취득 + 2년이상 경력

- 고졸 + 8년이상 경력

 

3급 청소년지도사

- 전문대졸() 전공 + 과목이수자

- 전문대졸 + 2년이상 경력

- 고졸 + 3년이상 경력

세부내용: 청소년기본법 시행령 참조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 과목 및 방법

구분 검정과목 검정방법
1 과목 객관식 필기시험
2 8과목 객관식 + 면접시험
3 7과목 객관식 + 면접시험

 

 

3. 청소년지도사 배치기준

 

청소년단체

- 회원 2,000인 이하 : 1or 21인이상

- 2,000초과 : 21or 21인 추가

- 10,000인 이상 : 지도사 1/5=1급지도사

 

청소년수련관

- 1: 1, 2: 1, 3: 2인 이상

- 수용정원 500인 초과시

: 250마다 1,2,3급 중 1인 추가

 

청소년수련원

- 2급 및 3급 각각 1인 이상

- 수용정원 500인 초과시

: 11인 이상 +250마다 1,2,3급 중 1인 추가

 

유스호스텔

- 지도사 1인 이상

- 숙박정원 500인 초과시: 21인이상

 

청소년야영장

- 지도사 1인 이상

- 이용편의만 제공시: 지도사 없어도 무관

 

청소년문화의집

- 지도사 1인 이상

 

청소년특화시설

- 2급 및 3급 각각 1인 이상

 

4. 청소년활동지도자의 리더십

리더십을 바라보는 관점: Stogdill(1974)

인성인성효과 추종유발력

영향력 집단형성유지력

설득력 업무사업수행력

관계성 목표달성도구

효과적 상호작용 차별화된 역할부여

조직기구의 창시

 

 

리더십의 개념 : 김영인김민(2008)

- 특정상황 속에서

- 집단의 비전과 목표 달성을 위하여

- 리더와 추종자간 상호작용과정에서

- 리더가 추종자의 마음을 움직이고 동기화하는

- 영향력행사의 과정

 

청소년활동지도자의 리더십

자유방임적 리더십: 독립적유능

권위주의적 리더십: 무능력

민주적 리더십 : 합리적 숙고능력

 

 

2. 청소년활동지도자의 리더십 이론

 

특성이론(trait theory)

- 지도력: 지도자의 특정 특성에 의해 좌우

- 신체적 특성, 사회적 배경, 지성, 인성 등

 

행동이론(behabior theory)

- 행동유형에 따라 집단효과가 달라짐

- 지도자의 특정행동에 관심

- : 과업지향적 인간관계지향적

 

상황이론(situational theory)

- 상황 지도자 특성, 행동, 자질 상이

- 리더십: 개인특성 뿐만 아니라 상황도 영향

- 구성원의 성숙도 상황부합적 리더십 결정

 

3. 청소년활동지도자의 리더십 기술

 

청소년활동지도자의 리더십기술: 매우 다양

 

오치선외(2000)

전문적 기술 인간관계 기술

개념적 기술 의사소통 기술

의사결정 기술

 

 

 

 

. 연습문제

 

1. 청소년지도자의 개념을 가장 협의적으로 정의한 것은? 4

청소년들 속에서, 청소년들과 더불어, 청소년들을 위해 청소년활동을 전개하는 지도자

청소년관련 기관에서 청소년육성 및 지도업무에 종사하는 자

청소년업무와 관련하여 직간접적으로 종사하는 모든 사람

청소년지도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청소년활동지도에 종사하는 전문지도자

 

해설

청소년지도자를 청소년지도사 자격증 소지자로 한정하여 정의하는 것은 협의의 개념정의 방식이다.

 

2. 다음 중 2급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에 응시할 수 없는 사람은? 4

3급 청소년지도사 자격취득 후 청소년육성업무 종사경력이 2년인 자

대학졸업 후 청소년육성업무 종사경력이 2년인 자

전문대학 졸업 후 청소년육성업무 종사경력이 3년인 자

고등학교 졸업 후 청소년육성업무 종사경력이 7년인 자

 

해설

고등학교 졸업자가 2급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육성업무 종사경력이 8년이상 이어야 한다.

 

 

3. 수용정원이 950명인 청소년수련관의 경우 청소년지도사 법정 배치기준에 부적합한 것은? 4

1: 1, 2: 1, 3: 3

1: 3, 2: 1, 3: 1

1: 1, 2: 2, 3: 2

1: 1, 2: 2, 3: 1

 

해설

청소년수련관의 경우 기본적으로 11, 21, 32인 이상을 배치하여야 한다. 그리고 수용정원이 500인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500인을 초과하는 250인마다 1급이나 2, 3급 중 1인 이상을 추가하여야 한다. 만약 수용정원이 950명이라면 청소년수련관의 기본 배치기준(11, 21, 32)에 청소년지도사 1명이 더 추가되면 법정배치기준을 충족시킨다. 따라서 최소 배치기준에서 3급청소년지도사를 1명 추가로 배치할 경우 11, 21, 33인이 된다. 여기에서 급수가 높은 청소년지도사를 배치할 경우에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따라서 11, 23, 31인이 되더라도 법적배치기준을 충족시키는 것으로 인정된다.

 

 

 

. 정리하기

 

청소년지도는 청소년을 지도하는 사람이 청소년을 지도하는 행위나 과정을 의미한다. 청소년활동지도자는 청소년지도자 중 청소년활동업무에 종사하는 자로 정의할 수 있으며, 청소년들의 개인적인 성장과 사회적응을 전문적으로 지원하고 조력하는 사람이다.

 

청소년지도자는 국가자격인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상담사 뿐만 아니라, 청소년시설, 청소년단체, 청소년관련 기관에 종사하는 일반지도자와 자원지도자를 포함한다.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상담사는 각각 1급지도사, 2급지도사, 3급지도사를 두고 있다.

 

청소년활동지도자의 역할은 대개 전문가, 프로그램설계자 또는 개발자, 촉진자, 지역사회 지도자, 과학자 및 예술가 등이다.

 

청소년기본법에 따라 청소년시설과 단체는 일정한 기준에 의하여 청소년지도사를 배치하여야 한다.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청소년단체 또는 청소년시설에 배치된 청소년지도사에 대하여 예산의 범위 안에서 그 활동비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보조할 수 있다.

 

청소년활동지도자의 리더십은 청소년활동을 지도하기 위한 다양한 상황에서, 그 청소년활동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청소년활동지도자와 청소년들이 상효작용하는 가운데 청소년활동지도자가 청소년의 마음을 움직이고, 동기화하는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