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활동론

청소년지도사, 교육학과 등 청소년활동론 요점 요약 정리 8.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728x90
반응형

8.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 들어가기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은 청소년과 청소년지도자가 상호작용하게 되는 경험의 집합체라 할 수 있다.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개발 주체, 프로그램 구성의 범위, 청소년활동의 내용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다. 이러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어 주요한 패러다임은 실증주의 패러다임, 구성주의 패러다임, 비판주의 패러다임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청소년활동 프로그램개발의 주요 접근방법은 선형적 접근, 비선형적 접근, 비통합적 접근, 통합적 접근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은 프로그램 기획, 설계, 마케팅, 실행, 평가의 과정을 거친다.
이번 시간에는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개념과 유형,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이론,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개념과 유형

2.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이론

3.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과정

 

학습목표

1.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개념을 이해한다.
2.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3.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패러다임을 이해한다.
4.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접근방법을 이해한다.
5.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주요개념 및 용어

1.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과 역량강화를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는 다양한 청소년활동을 효과적으로 실현시키기 위해 필요한 활동의 집합
 
2. 패러다임
어떤 한 시대 사람들의 견해나 사고를 지배하고 있는 이론적 틀이나 개념의 집합체


3.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패러다임
청소년지도자가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가지고 있는 이론적 틀이나 개념의 집합체

 

 

 

 

8.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개념과 유형

 

1.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개념

 

프로그램

- 일상생활 보편적 사용

- 개념의 모호성, 사용방식 다양

행사순서 or 일정표(연극, 공연 등)

전문가에 의한 활동(교육훈련, 상담프로그램)

정부정책(활동정책프로그램 등)

 

프로그램과 커리큘럼 비교

구분 프로그램 커리큘럼
주요관심 개인의 요구문제 교과목에 주요과심
학점인정 비학점화 학점화
설계자 학습자+교육자, 활동가 전문가+자문가
주요내용 요구문제해결 도움 지식기술태도가치
초점 문제중심 내용중심
장점 경험 최대이용
즉각적 요구 부응
명백한 학습목표, 방향
체계적 조직화, 계열성

 

프로그램의 실질적 의미

- 활동내용 or 활동순서에만 국한되지 않음

- 활동실행의 총체적 환경으로서 활동내용, 활동목적/목표, 활동대상자, 과정, 방법, 장소, 시기 등 모든 제반활동 포함

활동을 종합적구체적일목요연하게 제시해주는 활동지침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개념

-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과 역량강화를 위해 실시되는 청소년활동을 효과적으로 실현시키기 위해 필요한 제반사항들의 집합

- 청소년활동을 구체화하기 위해 필요한 활동내용, 인적물적자원, 일정한 조건 등을 종합적으로 연결하여 단계적으로 자세히 편성해 놓은 것

 

 

2.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유형

 

프로그램 개발주체에 따른 분류

- 국가 프로그램

- 기관 프로그램

프로그램 구성범위에 따른 분류

- 단일 프로그램

- 연속 프로그램

- 통합 프로그램

- 종합 프로그램

 

활동내용에 따른 분류

- 건강보건활동 - 과학정보활동

- 교류활동 - 모험개척활동

- 봉사활동 - 직업체험활동

- 환경보존활동 - 자아(인성)계발활동 등

 

.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이론

 

1. 청소년활동 프로그램개발의 의미

 

구조적절차적 측면

- 프로그램 개발의 범위 : 일정표 ~ 대규모 정책

- 프로그램 기획, 설계, 마케팅, 실행, 평가 포함

 

행위적 측면

- 프로그램 개발자의 역할과 행위

- 이해당사자간의 이해를 협상하는 사회적 활동

 

현상적 측면

- 청소년과 청소년지도자간의 상호작용 내용을 창출, 선정, 조직하는 일련의 행위

의미있는 지식, 정보, 활동거리 창출

프로그램에 포함될 내용 선정 및 조직

매체화된 자료 개발 등

 

2.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의 특성

 

인간중심 프로그램

-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 목적

청소년중심 프로그램

- 청소년 요구반영, 자발적 참여 전제

생활중심 프로그램

- 청소년의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

 

 

 

송병국(2007)

프로그램 개발 주체와 관련된 특성

- 주로 청소년단체기관에 의해 주도

- 최근 청소년의 직간접적 참여 강조

현재와 미래 동시 지향

프로그램 개발 내용, 주제, 방법의 다양성

- 광범위한 영역과 주제에 걸친 프로그램 개발

- 청소년 참여흥미유발다양한 기법 적용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중요

프로그램개발 방식의 다양성

- 개발기관 성격, 유형, 참여형태, 개발자 성향 등에 영향

 

3.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패러다임

 

패러다임(paradigm)

- 어떤 한 시대 사람들의 견해, 사고를 지배하고 있는 이론적 틀 or 개념의 집합체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패러다임

- 청소년지도자가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가지고 있는 이론적 틀, 개념의 집합체 인식의 틀

 

1) 실증주의 패러다임(positivism paradigm)

프로그램 = 도구적공학적 성격 목표-수단모델

프로그램 개발 : 특정 목표 성취를 위한 수단

청소년과 청소년지도자의 관계

- 청소년 : 선행지식, 경험이 없는 빈그릇 상태

- 청소년지도자 : 빈그릇을 채워주는 권위있는 사람

 

2) 구성주의 패러다임(constructivism paradigm)

지도자와 청소년이 의미창출하는 상호작용 과정

프로그램 개발 : 합의에 기초한 집단의사결정과정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 중심의 프로그램 개발 강조

- 전문가 중심 프로그램 개발과 대조

 

3) 비판주의 패러다임(criticism paradigm)

비판: 표면적 현상 & 가려져 있는 현실 괴리 폭로

사회구조적 모순 개선변혁비판적 실천행위 강조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 일종의 의식화 과정

인간의 억압상태 해방에 관심

 

 

4.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접근방법

 

선형적 접근 : 개발단계의 순차적 진행

비선형적 접근 : 여러 개발단계 동시 진행

비통합적 접근 : 청소년 참여 제한

통합적 접근 : 영향요인 종합적 고려

 

5.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모델

 

1) Rockwell & BennettTOP모델

프로그램 개발과 수행간의 긴밀한 연계 목표실현 초점

구체적 내용

사회경제환경적 조건 잘못된 실천

개선에 필요한 KASA 요구되는 반응

참여 대상자 제공가능한 활동내용

프로그램 수행에 필요한 자원

 

2) Taylor & Powell의 로직 모델

3단계 논리적 틀로 구성 : 투입, 산출, 성과

1단계: 인적물적 자원, 지식, 기술 투입

2단계: 다양한 활동 구안 실행 행동변화

3단계: 사회, 경제, 환경조건에 직간접적 영향

 

3) Caffarella의 상호작용 모델

 

프로그램 개발 : 변화무쌍한 환경과 상호작용 하면서 행해하는 역동적 과정

12개 핵심요소로 구성

상황분석 공고한 지지기반 확보

아이디어 확인 아이디어 분류/우선순위 결정

프로그램 목표 개발 지도계획 작성

학습전이 계획 구안 평가계획 수립

시사점 추출 및 공유 형식, 일정, 교육자 선택

예산확보와 황보계획 각종시설과 온라인 사이트 활성화

 

. 청소년활동 프로그램개발 과정

 

프로그램 기획(program planning)

프로그램 설계(program design)

프로그램 마케팅(program marketing)

프로그램 실행(program implementation)

프로그램 평가(program evaluation)

프로그램 개발의 통합모형

1.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기획

미래 교육활동 준비 미래지향적 활동

상황분석+기본방향 설정 프로그램 개발의 반석

핵심질문

- 어떤 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인가?

- 프로그램을 왜 개발해야 하는가?

- 프로그램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내놓을 혁신적 결과물은?

 

프로그램 기획의 공통적 속성

미래지향적 특성 연속적인 과정

의사결정의 과정 목표지향적

수단과 목적 연계 행동지향적 활동

준비과정

 

2.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설계

프로그램 목적목표설정, 내용선정조직, 지도방법 체계화, 매체개발 등

- 내용선정 원리 : 타당성, 전이,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

고도의 정교함 요구 가장 많은 노력과 인내 필요

ex: 목적/목표 설정, 내용선정, 내용 계열화, 활동체제 설계, 활동내용/운영 설계, 매체설계 등

3.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마케팅

잠재적 고객의 참여유도촉진과 관련된 모든 조치

프로그램 개발 전문가 : 설계된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유도 및 촉진

ex: 잠재적 고객분할, 마케팅 방법기법 결정, 마케팅 자료매체개발, 마케팅 실행 등

 

4.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실행

완성된 프로그램을 실제 적용전개하는 단계

청소년, 청소년지도사, 운영요원 등 관계자의 의도적 노력 필요

프로그램의 가치 : 프로그램 실행운영과정을 통해 판단 가능

치밀한 사전준비와 점검 필요 체크리스트

 

5.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평가

프로그램 가치효과 판단, 성과 감정

평가영역 : 프로그램 목적, 내용, 운영, 참여자 반응

평가결과 : 프로그램 개선의 중요한 근거자료

ex: 평가목적 설정, 평가영역준거설정, 평가지표도구개발, 자료수집분석, 결과보고

 

 

 

 

. 연습문제

 

1. 프로그램과 커리큘럼을 비교한 것이다. 틀린것은? 2

프로그램은 개인의 요구와 문제에, 커리큘럼은 교과목에 주요 관심을 갖는다.

프로그램은 학점화, 커리큘럼은 비학점화 경향이 높다.

프로그램은 문제중심이고, 커리큘럼은 내용중심이다.

프로그램설계자는 청소년활동가 또는 학습자와 교육자이고, 커리큘럼은 엄선된 전문가와 자문가이다.

 

해설

학점인정 측면에서 프로그램은 비학점화, 커리큘럼은 학점화 경향이 높다.

 

2. 프로그램 기획의 특성과 거리가 먼 것은? 1

기획은 과거지향적이다.

기획은 연속적인 과정이다.

기획은 의사결정의 과정이다.

기획은 목표지향적이다.

 

해설

기획은 과거에 수행되었던 것을 진술하거나, 이미 이루어진 결정을 합리적으로 정당화하기 위한 노력이기 보다는 미래지향적인 특성을 지닌다.

 

 

 

3. 다음 중 한 주제를 여러개의 내용으로 나누어서 이를 일정한 순서에 따라 연결한 프로그램은? 2

단일 프로그램

연속 프로그램

통합 프로그램

종합 프로그램

 

해설

연속 프로그램은 동일한 계열에 속하는 여러개의 활동 프로그램들이 단일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한데 모여서 이루어진 복합 프로그램의 한 방식이다. 여기에는 비교적 장기간의 지속적인 훈련을 필요로 하는 활동 프로그램들이 포함된다.

 

 

 

. 정리하기

 

청소년활동프로그램은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과 역량강화를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는 다양한 청소년활동을 효과적으로 실현시키기 위해 필요한 활동들의 집합을 말한다.

 

청소년프로그램은 프로그램 개발주체에 따라 국가 프로그램, 기관프로그램으로 구분되며, 프로그램 구성범위에 따라 단일 프로그램, 연속 프로그램, 통합 프로그램, 종합 프로그램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청소년활동 프로그램개발의 패러다임이란 청소년지도자가 프로르램을 개발하기 위해 가지고 있는 이론적 틀이나 개념의 집합체를 말한다. 여기에는 실증주의 패러다임, 구성주의 패러다임, 비판주의 패러다임이 있다.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접근방식은 선형적 접근, 비선형적 접근, 비통합적 접군, 통합적 접근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최근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모델로 RockwellBennettTOP모델, TaylorPowell의 로직모델, Caffarella의 상호작용모델이 주목받고 있다.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통합모형은 프로그램 기획, 프로그램 설계, 프로그램 마케팅, 프로그램 실행, 프로그램 평가 등 5개의 과정을 갖는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