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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아상담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69. 장애와 가족 스트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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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장애와 가족 스트레스

1) 항상성과 가족 스트레스
① 항상성(homeostasis)
- 신체에는 개체 스스로가 일정한 수준의 생리 상태를 유지하려는 경향성
- 가족의 경우도 자기회복력(자기치유력)을 발휘하여 스스로 치유 :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사소한 부부싸
움 등의 경미한 부적응을 극복하고 해결하는 수단이나 방법
② 정서적 통합성 vs 가족의 취약성
- 정서적 통합성(응집력) : 가족 구성원 각자의 역할수행을 안정적으로 하는 동시에 때로는 서로가 애착,

존경 등으로 서로 결합(인간관계의 정서적 측면)
- 가족의 취약성 : 가족 구성원간의 이질적 욕구가 부딪쳐서 긴장을 초래
유아, 노인, 장애아동 등 스스로 사회생활이 곤란한 경우
③ 가족의 스트레스
- 가족안에 자기회복력이 부족한 경우
- 정서적 통합성 < 가족의 취약성
2) 장애유형별 가족 스트레스
① 지적장애와 자폐성장애인 가족 스트레스
- 인지장애의 특성을 보이는 장애아동의 가족이 경험하는 어려움이 가장 큼
- 외모상으로 장애여부가 확연히 드러나지 않는 특성으로 인해서 주변사람들의 이해와 지원을 받기 어
려워 자녀를 보살피며 양육하는 것을 혼자 감당해야 하는 경우가 많음
- 양육 스트레스 : 매일의 생활에 있어서 자녀를 위해 화장실 보조, 음식 먹이기, 위험을 피하게 하기,
옷 입히기, 약 먹이기, 문제행동 관리 등의 구체적인 일을 많이 담당하므로 심각한 양육스트레스 경험
- 장애자녀를 양육하는 본인의 능력에 대한 확신 부족 : 장애자녀의 양육과 관련된 정보를 얻는 것이
쉽지 않고 장애에 대한 이해의 부족으로 자녀 양육에 있어서 자신감 부족
② 청각장애아동의 가족 스트레스
- 의사소통의 방식과 이해하는데 있어서 오해 발생 : 의사소통 70~80% 정도만 이해
의사소통에 있어서 오해로 인한 가족 구성원간의 왕래 및 행사에서 고립
③ 시각장애아동 가족 스트레스
- 보행의 어려움으로서 인하여 외출 시 보행에 가족의 동반 : 가족 구성원 자신의 생활을 하는데 필요
한 시간적 제약
- 시간적 부담은 신체적 피로로 연결되고 결국 심리적 부담감
- 시각장애아동의 가족은 장애자체로 인한 스트레스보다 사회 물리적 환경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

꿈과 장애 에피소드. 꿈과 희망의 헬렌켈러

생후 얼마 되지 않아 눈이 보이지 않고, 귀도 들리지 않고, 말도 하지 못하는 3중의 고통
을 가지고 있었으나 설리반 여사의 노력으로 하버드대학에서 공부할 수 있게까지 되었다.
헬렌 켈러는 듣지도 보지도 말하지도 못하는 3중고의 장애를 이겨내고 미국의 여류 사회사
상가로 또는 세상 모든 장애인들의 희망으로 살다간 20세기의 위대한 사람 중의 하나이다.
10살 때 호레스만 농(청각장애)학교에 입학하면서 입으로만 말하기를 결심한 헬렌 켈러는 자
신의 장애 극복을 위해 최선을 다했으며 그 결과 말을 잘 할 수 있게 되었고, 1904년에 미
국의 명문 하버드대학을 졸업했다. 대학 졸업 후 평생 불행한 사람들을 돕는 일에 힘썼으며,
정의와 평화를 위한 일에 헌신을 다해왔다.
헬렌 켈러를 가리켜 많은 사람들은 기적의 일꾼이라고 존경을 해왔으며, 1964년 미국 정
부에서 주는 최고의 훈장인 자유의 메달을 수상하였다. 한편, 미국 전역 및 해외로 돌아다니
며 신의 사랑
섭리와 노력을 역설하여 맹농아자(시각, 청각장애인)의 교육, 사회복지시설의
개선을 위한 기금을 모아 맹농아자 복지사업에 크게 공헌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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