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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아상담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68. 특수아동이 가족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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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특수아동이 가족에 미치는 영향

- 가족의 건강성을 고려하는 전체적인 시각 + 각 가족 구성원에게 관심을 기울이는 개별적인 시각


1) 아동기 비장애 형제자매


① 비장애 형제자매가 경험할 수 있는 어려움
- 가정에서 공평하지 않은 대우에 대한 분노 : 부모님이 장애형제를 더 좋아하며, 자신은 뒷전이라고 생
각하고 분노, 부모님과 함께 보내는 시간의 부족, 부모님이 장애형제에게만 허용적인 태도와 분노
- 우울감과 당혹감 : 형제자매들의 분노는 종종 우울로 이어지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지만 이러한 감정
을 표현하지 않으며 감정의 기복이 커지기도 함
- 두려움과 걱정 : 장애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두려움과 불안을 느끼며, 자기도 장애를 갖게
되거나 언젠가 장애가 나타날까봐 두려워 함, 장애를 지닌 형제자매가 아플까봐 걱정함, 자신이 부모
를 실망시킬까봐 걱정함
- 죄책감 : 부모님을 만족시켜 드리지 못할 때에 죄책감을 느끼며, 장애형제를 미워하거나 시기 질투하
면서 죄책을 느낌, 자신만 즐겁고 좋은 시간을 보낸다고 생각할 때에도 부적절한 죄책감을 느낌
② 비장애 형제자매가 얻을 수 있는 이점
- 성숙함 : 또래의 다른 아이들에 비해 훨씬 인정이 많고 남을 잘 도와주며 ‘ 다름’ 을 잘 받아들임, 나
이에 비해 성숙해지고 자신이 받은 축복을 확실히 인지함
- 책임감과 리더십 : 자신이 속한 집단에서 책임감을 가지고 리더십을 발휘하는 경우가 많음
- 진로에 대한 구체적 탐색 : 자신의 장래 직업에 대해 일찍 구체적인 고민과 탐색을 하는 경우가 많음
③ 비장애 형제자매를 도울 수 있는 전략
- 형제자매의 욕구 파악하기

 

장애를 지닌 형제나 자매의 장애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가?
장애를 지닌 형제나 자매와 함께 자발적으로 시간을 보내는가?
장애를 지닌 형제나 자매와 가족활동을 하고 싶어하는가?
장애를 지닌 형제나 자매에게 새로운 것을 가르쳐주는가?
슬픔, 분노, 당황스러움과 같은 감정을 느껴본 적이 있는가?
부모가 장애가 있는 형제나 자매와 함께 있을 때 종종 화를 내는가?
위축된 것처럼 보이는 행동을 하는가?
착한 아이가 되려고 의식적으로 노력하는가?
장애를 지닌 형제나 자매를 지나치게 열심히 도와주려고 하는가?
과격하게 움직이면서 문제행동을 하는가?
수면문제나 복통과 같은 신체적 증상을 있는가?
학교에서 행복하게 생활하는가?
다른 사람들이 형제나 자매에 대해 물어볼 때 대답할 수 있는가?
친구와 다른 친척들과 사회적 관계를 맺고 있는가?
가족 외부에서 하는 여가활동에 참여하는가?

- 진심으로 경청하기 : 형제자매의 표면적 아닌 심층적 감정 이해하기
- 정확한 장애명칭 사용하기
- 장애관련 궁금증 풀어주기
-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 알려주기
- 자녀가 성취한 것 인정해 주기
- 장애형제 돌보는 일에 가치 부여하기


2) 청소년기 비장애 형제자매


① 장애형제에 대한 책임감과 미래에 대한 염려
- 스스로 표현하지 않더라도 장애형제에 대해 책임감을 느낌
- 미래에 장애형제의 거취에 대해서도 염려를 함 : 장애형제에 대한 책임은 평생 지속
- 때가 되면 장애형제와 관련된 논의와 결정에 참여해야 함
- 부모님은 비장애 형제자매에게 책임을 지우고 싶지 않지만, 부모님과 함께 장애형제에 대한 의논을
해왔더라면 좋았을 것이라고 이야기
② 형제자매의 독립성 격려하기
- 형제자매의 모든 삶에 장애형제를 연관 짓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 형제자매가 친구와 놀 때 장애형제를 데리고 놀도록 강요하지 말아야 함
- 집 안에 형제자매가 혼자 있을 장소가 필요 : 문을 잠글 수 있는 독립된 방을 마련, 물건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수납장 마련 필요
③ 외부활동과 관심사 개발해 주기
- 부모는 독립적인 활동을 해도 된다는 것을 알려주면서 가정 밖에서 관심사를 개발하도록 격려

- 장애형제와 분리된 또래와의 활동에서 스스로를 사랑하면서 정체성 확립
- 춤, 음악, 운동과 같은 활동을 하면서 자존감 높여주기
④ 다른 사람들의 반응에 대처하기
- 장애형제를 쳐다보는 사람들의 행동에 적절하게 반응하도록 가르쳐주기
- 장애형제의 장애상태에 대해 객관적인 정보를 알고 이해하여 다른 사람에게 쉽게 설명해 줄 수 있어야 함


3) 성인기 비장애 형제자매


① 직업선택
- 비장애 형제자매들은 자신의 경험에 영향을 받아 장래에 누군가를 돌보는 일을 하거나 지역사회에서
혜택을 받지 못하는 소수의 사람들을 도우려고 함
- 어린 시절부터 다양한 돌봄 기술을 배우고, 이를 전문적으로 실행하는 직종에 관심
② 배우자 선택과 자녀 갖기
- 장애형제를 받아들일 수 있는 배우자를 선택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장애아이를 갖게 될지도 몰라서
자녀 갖기를 두려워하는 경우 있음
- 가족을 돌보는 삶과 독립된 삶 사이에서 갈등
③ 장애형제의 보호자 역할 고민
- 부모님이 돌아가신 후 장애형제를 돌볼 사람이 자신이라는 점에 대해 고민


4) 장애아동을 둔 조부모와 방계가족


① 조부모의 이중적 고통
- 장애아동의 문제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녀 때문에 이중적 고통
- 자신의 2세대에 대한 상실감으로 인한 장애아동에 대한 부정적 심리반응 : 가족갈등 유발
② 장애아동의 사회적지지 자원
- 혈족 위주의 유교전통이 강한 문화권에서 조부모와 방계가족은 사회적 지지를 제공하는 중요한 자원
- 사회적 지지는 장애아 가족이 겪게 되는 긴장과 스트레스의 완충적 역할
- 부가적인 대처기술을 얻고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는데 필요한 안정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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