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 REBT와 인간의 행동
1) 인지적 접근의 기본 성격
① 인간의 인지나 사고가 인간의 심리적 장애의 주요 근원중의 하나
② 정신분석과 인간중심이론은 인간의 정서적 측면 초점 / 행동주의 상담이론은 인간의 행위적 측면에 초
점 → 인간의 인지적 측면에 초점을 둔 이론 필요
③ 인간의 사고과정을 수정 변화시킴으로써 정서적 행동적 장애를 없애는 접근방법 → 정서적 장애는 주
로 비적응적인 사고과정의 결과
④ 치료의 주요 과제 : 잘못된 사고과정(인지과정)을 재구성하는 것
⑤ 인간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측면의 상호연계성
2) 인간관
① 인간은 외부 조건보다는 스스로가 자신의 정서적 혼란을 일으키는 여건을 만듦
② 인간은 사실을 왜곡하고 정서적 혼란을 일으키게 하는 생득적, 문화적 경향을 지님
③ 인간은 동시에 사고하고, 느끼고, 행동하며 이들을 상호간에 영향을 주고 받음
④ 인간의 자신의 사고, 정서와 행동의 과정을 바꿀 수 있는 능력이 있음
⑤ 인간은 합리적이고 올바른 사고를 할 수 있는 존재일 뿐만 아니라 비합리적이고 올바르지 못한 왜곡
된 사고도 할 수 있는 존재임
⑥ 인간은 자기와 대화할 수 있고(self-taking), 자기를 평가할 수 있으며(self-evaluating), 자기를 유지할
수 있는(self-sustaining) 존재임
3) 인지행동적 상담이론의 종류
① 인지적 재구성 : 우리의 생각 내용과 방식을 변화시키는데 초점, 정서적 문제는 생각 내용과 방식이
잘못되어서 초래된 것으로 간주
② 대처기술훈련 : 대처기술의 직접적 교육과 훈련을 강조, 부적응의 이유는 상황에 부적절하게 반응하기
때문임
③ 문제해결접근 : 인지적 재구성과 대처기술 훈련을 복합적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접근
4) Ellis의 REBT(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① REBT의 기본가정
- 고대 그리스 스토아 철학자 에피테우스의 영향을 받음
“인간은 어떤 것에 의해 장애를 받는 것이 아니라 그가 그것을 취하는 관점에 의해서 장애 를 받는다.” - 에피테우스 |
- 도교 및 불교의 영향 : 인간의 정서는 그 근원에 있어 근본적으로 생각에 달려 있으며, 생각을 변화시
키는 것이 매우 중요함
- 아들러의 이론 영향 : 우리의 정서적 반응이나 생애유형은 우리의 기본신념과 연관되어 있으며 인지
적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은 생각에서 나온다고 함
② REBT의 원리
- 인지는 인간정서의 가장 중요한 핵심적 요소임
- 역기능적 사고(과장, 과잉일반화, 과잉단순화, 잘못된 유추, 절대적인 관념 등)는 정서장애의 중요한
결정요인임
- REBT의 기본 개념이 사고하는 것을 느끼는 것이기 때문에 사고의 분석부터 시작해야 함
- 행동에 대한 과거의 영향보다는 현재에 초점을 둠
- 쉽게 이루어지지는 않지만 신념은 변화한다고 믿음
③ REBT의 핵심개념
- 합리적 사고와 비합리적 사고
■ 핵심적 비합리적 사고 - 모든 중요한 사람들로부터 사랑받고, 인정받고, 이해받아야만 가치있는 사람이다. - 어떤 사람들은 나쁘고 사악하며 따라서 비난받고 처벌받아야 한다. - 일이 뜻대로 진행되지 않는다면 이는 무시무시하고 끔찍한 일이다. - 완벽한 능력이 있고 성공을 해야만 가치있는 인간이다. - 인간의 문제는 해결책이 있고 만약 그 해결책을 발견할 수 없다면 이는 끔찍한 일이다. - 세상은 반드시 공평해야 하며 정의는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 - 나는 항상 고통이 없이 편안해야만 한다. - 인생에서의 어려움은 부딪치기보다는 피해 가는 것이 편하다. - 우리는 다른 사람에게 의지해야만하고 의지할 강한 누군가가 있어야만 한다. - 행복이란 외부 사건들에 의해 결정되며 우리는 통제할 수 없다. - 나의 과거의 사건들이 현재의 행동을 결정한다. |
④ 비합리적 생각의 요소
- 당위적 사고 : must, should, ought to 등의 당위적 사고(자신에 대한 당위, 타인에 대한 당위, 세상에
대한 당위)
- 과장적 사고 : 현실을 있는 그대로 직시하지 못하고 훨씬 더 과장에서 생각
- 인간비하적 사고 : 인간 가치에 대한 총제적 평가가 자기비하 혹은 타인비하
- 낮은 인내성 : 욕구좌절이 되는 상황을 충분히 참지 못하는 경우
⑤ 적절한 정서와 부적절한 정서
- 적절한 정서 : 행복, 기쁨, 호기심, 사랑과 같은 긍정적 정서 / 불쾌감, 걱정 등과 같은 부정적 정서
- 부적절한 정서 : 우울, 불안, 적개심, 초조함, 무가치감과 같은 감정
⑥ ABCDE
- 선행사건(Activating Event) : 개인에게 정서적 혼란을 야기하는 어떤 사건이나 행위를 의미(ex. 시험실
패, 실직).
- 신념체계(Belief System) : 어떤 사건이나 행위 등과 같은 환경적 자극에 대해서 개인이 갖게 되는 태
도 또는 사고방식을 가리킨다. 신념체계에는 합리적 신념(Rational beliefs, rB)과 비합리적 신념
(Irrational beliefs, iB)이 있음
- 결과(consequence) : 선행사건에 접했을 때 비합리적인 태도 내지 사고방식을 가지고 그 사건을 해석
함으로써 느끼게 되는 정서적 결과
- 논박(Dispute) :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인 신념이나 사고에 대해서 도전해 보고 과연 그 사상이
맞는 것인지를 다시 한 번 검토해 보도록 상담자가 촉구하는 것을 말함
- 효과(Effect) : 내담자가 가진 비합리적인 신념을 철저하게 논박함으로써 합리적인 신념으로 대치한 다
음에 느끼게 되는 자기 수용적인 태도와 긍정적인 감정의 결과
5) 상담
① 상담의 목표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삶의 철학 자체를 변화시키는 데 궁극적 목표
인간의 성장을 방해하는 여러 가지 기본적인 가치들을 조사하여 변화시키는 것
* REBT에서 지향하는 세부목표 ① 자기관심 ② 사회적 관심 ③ 자기지향 ④ 관용 ⑤ 융통성 ⑥ 불확실성의 수용 ⑦ 몰두 ⑧ 과학적 사고 ⑨ 자기수용 ⑩ 위협무릅쓰기 ⑪ 비이상주의 |
② 상담과정
- ABC이론을 적용하여 비합리적 신념을 확인하고 논박을 통해 합리적 신념으로 바끈 후 적절한 정서와
행동을 경험하도록 하는 과정
- 상담관계 수립 : 내담자가 자유스럽게 이야기할 수 있는 분위기 마련
- 부적절한 정서 및 행동 확인 : 내담자의 문제를 분명히 밝히기(문제와 관련하여 내담자가 현재 경험하
고 있는 정서와 구체적인 행동).
- 성격의 ABC이론 확인 : 성격의 ABC이론을 내담자가 분명히 알 수 있도록 함
- 비합리적인 생각 확인 :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생각과 그 생각에 근거한 자기언어를 찾도록 함
- 비합리적 생각 논박 : 부적절한 정서와 관련된 생각이 아무런 합리적 근거가 없음을 밝히는 것을 말함
- 합리적 생각 확인 : 내담자에게 비합리적 생각과 대치되는 합리적 생각을 하게 하고, 그 생각을 자기
언어로 진술해 보도록 함
- 합리적 생각 적용 : 자기언어로 진술된 합리적 생각이 실제 행동에 적용되도록 함
- 합리적 인생관 확립 : 이상의 결과를 보다 일반화 될 수 있도록 하여 내담자가 합리적인 사고와 자기
언어에 근거해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함
③ 상담기법 : 인지적 기법, 정서적 기법, 행동적 기법
- 인지적 기법
· 비합리적 신념 논박하기 : 사건(상황)보다는 사건에 대하여 바라보고 있는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 찾아서 논박하기 · 인지적 과제 주기 : 부정적인 자기충족적 예언 찾아 제거시키기 · 내담자의 언어를 변화시키기 : 부정확한 언어가 왜곡된 사고를 일으키기 때문에 내담 자의 특별한 언어패턴에 주의 기울이기 · 유추 : 잘못된 행동에 대한 어떤 행동 특성이 기인했는지 유추해보기 |
- 정서적 기법
· 합리적 정서 상상 : 새로운 정서 패턴을 만들도록 설계된 정신적 실행방법 · 부끄러움 제거 연습 : 정서장애의 핵심 중 하나가 부끄러움이기 때문에 창피하거나 부끄럽게 느껴지는 행동을 해보도록 과제 부과하기 · 감정적 언어 사용 : 감정적인 색채를 띤 단어, 구절, 문장 구사하여 학습하도록 함 |
- 행동적 기법
· 보상기법 : 바람직한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보상은 바람직한 행동을 수반하게 함 · 역할연기 : 사건 상황에서 무엇을, 어떻게 느끼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그 행동을 시연 해 보게 하는 기법 · 활동과제부과 : 구체적인 행동을 해 보도록 행동지향적인 과제 부과 |
'특수아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53. 행동수정의 개념과 원리 (34) | 2023.09.14 |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52. 행동주의 학습이론 (30) | 2023.09.13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50. 인간중심이론과 인간의 행동 (32) | 2023.09.11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49. 대상관계와 인간의 행동 (27) | 2023.09.10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48. 정신분석과 인간의 행동 (20) | 2023.09.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