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교사론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1. 장애와 적응

728x90
반응형

1. 장애와 적응

  

 

1) 장애의 의미
① 손상장애(impairment) : 의학적 개념, 신체기능이 일시적 혹은 영구적으로 손상된 상태
감각장애 영역에서 사용(청각장애, 시각장애 등)
ð 지적 발달, 사회성 발달, 정서적 발달 등 촉진 개입
② 능력장애(disability) : 능력부족의 개념, 일상생활의 불능 상태
학습장애
→ 의사소통 및 치료교육 개입
③ 사회적 장애(handicap) : 신체적 역기능으로 인해 교육장면에서 개인에게 주어지는 해결할 수 없는 강
요된 짐(장애로 인해 사회로부터 겪는 의미)
→ 통합교육, 교육시스템 개방, 진로지도 등의 개입

④ 장애(disorder) : 가장 포괄적인 용어로 신체적, 정신적 혹은 심리적으로 역기능
⑤ 위험(at risk) : 현재는 아니지만 장애를 보일 가능성이 평균보다 높은 아동


2) 적응
① 장애중적 심화과정
- 신체적, 정신적 장애를 제거 및 감소하지 않으면 1차 증상이 원인이 되어 새로운 2차 장애로 연결되
는 현상
- 여러 차원의 증상이 중적되고 내면화되면서 장애가 고정화되면서 심화되는 과정

- 장애중적 심화과정의 예방 상담과 치료 및 교육이 필요한 이유

② 장애아의 적응과정
- 장애 발생연령이 어릴수록 적응과정의 정신적 외상이 적음
- 선천적 장애가 있어서 청소년기 스트레스는 많음
- 장애아의 기질 및 성격과 적응의 관계
→ 충족적, 낙천적, 목표지향적 아동 vs 의존적, 냉담적, 침울적 아동
- 장애아동의 적응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 부모

 

③ Kubler Ross(1975)의 장애를 받아들이는 과정(적응 순환주기)

- 부정(부인) : 충격과 공포 → 현실을 인정하지 않고 거부하고 싶은 상태
자신에 대한 방어기제 작동, 오진이거나 좀 더 나은 진단이 바라는 마음에 여러 병원을 찾아다니게 되
며 검사결과가 바뀌지 않았나 하는 생각

“난 괜찮아” , “ 나에게 그런 일이 일어날 리가 없어.” , “ 믿을 수 없어”

- 분노 : 실제 상황을 더 이상 부정할 수 없다는 것 인식하고 자신과 주변사람 혹은 신에게 분노를 표
현하는 단계

“ 왜 하필이면 내가?” , “어떻게 나한테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지?”

- 협상/타협 : 불가피한 사실을 어떻게든 연기하거나 지연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가지고 신에게 타
협하는 단계
“내 아이의 장애를 받아들이겠습니다. 당신은 무엇을 해 줄 것인지요?”
- 우울 : 장애를 조금씩 인지하기 시작하면서 슬픔과 비난의 경험
→ 불안, 걱정, 우울, 적개심 등
→ 학습된 무기력 경험
- 수용 : 장애를 인정하고 수용하기 시작, 한계보다 능력에 집중하기 위해 정서적 힘 비축
→ 의존적, 수동적, 적대적 상태로 남을 것인가 vs 극복할 것인가
→ 이해와 격려가 변수로 작용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