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미술교육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보육원 등 유아미술교육 요점 정리 8. 유아미술과 색채

728x90
반응형

8 장 유아미술과 색채

1. 유아의 색개념 : 5세 전후에 색개념에 눈뜨기 시작함

먹는 것과 관련시켜 익힌다.

5세 이전 : 모델의 색과 상관없이 그냥칠함

5세 이후 : 모델의 색깔과 같이 칠하려고 노력함

1) 색의 선호도 : 나이가 어릴수록 진한색 선호!!!

검정, 빨강, 파랑

2) 색의 사용량 : 유아는 12색 이내면 충분하다!!

5: 4-5, 6-7: 10, 7-8: 8-12, 12색 이내면 충분

2. 색에 의한 표현개념

색과 형태 - 무엇이 앞선다고 단정하기 어렵다.

1) 브레인과 그드나프의 연구

: 3세 전후해서 색채로서 물체를 더 많이 선택하는 경향이 성장하고 있음을 발견 함. 색깔에 더 많은 비중을 두면서 커 간다.

색과 심리적 관계

; 색으로 유아의 성격 파악은 어려움

몇 장의 그림으로 한 어린이를 평가하는 일은

위험하다

* 김재은과 임형진 - 분석자의 선입관이나 지각과 기호를 혼동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 함

 

3. 우리나라와 외국의 비교

1) 색체용어와 개념학습 비교

유아에게 색을 학습시킬 때 먹는 것은 접근시킨다.

국가면 학습내용
미국 색깔자료판을 들고 유아가 고른
색을 교실이나 주변에 있는 사물에서 찾아보도록 한다.
독일/영국 교실에 있는 여러 물건으로 색깍의 이름이나 개념을 오랜시간 두고 익혀준다.
한국 외 동양 색을 익히는 시간이 짧다.

2) 조형교육방법

: 유아들은 실제로 접했을 때 감정이 더 풍부해지므로 많이 보고 느끼고 즐겁게 놀며 그리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