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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지도

유아보육학과, 유아교사 등 대비 언어지도 핵심 요점 정리 2. 뇌의 발달과 언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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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뇌의 발달과 언어


1) 두뇌 기반 학습 원리
w 뇌신경 과학 분야가 90년도 후반에 급속하게 발전하여 자기공명 영상장치(MRI), 자기공명혈
관촬영(MRA) 등으로 뇌구조와 기능, 뇌의 학습 원리를 과학적으로 밝혀지고 있다.
■ 연구에 의해 밝혀진 두뇌 기반 학습 원리를 보면
① 위협이나 공포가 없는 정서적으로 안정된 분위기의 조성 해주어야 하고
② 개별 유아의 독특성과 다양성의 인정해야 하고,
③ 자발적인 참여와 풍부한 경험의 제공해야 한다.
④ 의미 탐색과 패턴 구축의 기회 제공이 강조되고 있다.
이것은 유아 교육 원리와 일치하는 내용이기도 하다.

 

2. 인간의 뇌구조 이해

 

1) 인간의 뇌 구조 이해
① 뇌 세포의 구조
Ÿ 뇌의 무게: 평균 남성이 1400g, 여성이1250g
Ÿ 인간은 출생과 동시에 140억 개의 뇌세포(neuron)를 가지고 태어나는데,
Ÿ 태어나는 순간 뇌세포의 수는 더 이상 증가하지 않고 세포와 세포를 연결 짓는 시냅시스
(synapsis)가 증가할 뿐이다.

 

■ 뇌 발달의 3단계
w 1단계: 태아 5개월부터 뇌세포의 분화로 뇌세포 수 증가
w 2단계: 태아5~9개월까지 뇌세포 수 증가, 뇌세포의 크기 증가
w 3단계: 출생~만2세 뇌세포 수의 증가는 멈추고, 뇌세포의 크기만 증가 성인의 90% 성장 (뇌
세포의 수 증가와 뇌세포의 크기의 증가로 인하여 인간의 세포 중 가장 빨리 발달한다고 볼
수 있다.)
w 뇌세포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서서히 파괴되고 다른 세포와 달리 재생되지 않음.(다른 세로
들은 제생 가능, 주름 개선기능성 화장 품 사용의 예라고 볼 수 있다.)
w 특히 영유아기에 자극 받지 못한 뇌세포는 중추신경으로부터 분리되고, - 한 번 죽은 뇌세
포는 이후에 아무리 자극을 주어도 되살릴 수가 없다.

 

시냅시스(synapsis)
Ÿ 뇌세포(뉴런) 1개는 약 5천개~1만개의 스냅시스를 가지고 있다.
Ÿ 시냅시스의 수는 생후 2세에서 3세에 정점에 달한다.
Ÿ 스냅시스는 뇌세포의 세포와 세포를 연결 짓는 역할을 하는데
* 축색돌기: 수상돌기에서 활동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신경세포.
* 수상돌기: 외부로부터 흥분을 받아들이는 작용을 하는 신경세포.

 

Ÿ 경험과 학습을 많이 할수록 뇌세포 간 시냅스의 연결이 더욱 튼튼해지고 다양한 길을 만듦.

② 인간의 뇌 구조 : 인간의 뇌는 크게 3층으로 구분되어 있다.

■ 대뇌
Ÿ 대뇌피질과 대뇌변연계를 합쳐서 대뇌라 하는데
Ÿ 주름을 펼치면 신문지 1장 정도의 크기

 

■ 1층 뇌간: (파충류 뇌, 감정의 뇌)
Ÿ 무게는 약 200g
Ÿ 감각 수용, 생명유지, 생존 본능을 통제
Ÿ 뇌 전체의 몸통에 해당하는 부분,
Ÿ 모든 신경이 모여 있는 곳.
Ÿ 본능적 행위 담당
Ÿ 생명의 중추기관, 심장의 움직임 유지, 체온 조절, 호흡
Ÿ 대뇌피질의 신경세포의 움직임을 조정해서 수면과 각성의 리듬을 유지하는 역할

 

■ 2층 대뇌 변연계: 감정의 뇌(포유류의 뇌)
Ÿ 대뇌반구의 안쪽과 밑면에 존재하며, 감정과 기억 담당.
Ÿ 공격적 행동이나 동물적 행동이 나타나는 곳
Ÿ 자율신경, 호흡, 심장박동, 호르몬, 식욕, 성욕, 공포, 분노, 기쁨, 슬픔 등 감정을 일으키는 곳
Ÿ 변연계는 사람의 기억∙감정∙호르몬을 관장한다.
Ÿ 감정표현은 파충류에게는 발달하지 않은, 포유류만이 가진 고유의 행동이기 때문에 ‘감정의
뇌’ 또는 ‘포유류 뇌’라고 한다.

 

■ 3층 대뇌 피질: 이성의 뇌(인간의 뇌)
Ÿ 대뇌 반구의 표면을 덮고 있는 회색질의 얇은 층().
Ÿ 신경 세포가 모여 있으며,
Ÿ 감각의 종합 및 고도의 지적 기능을 담당.
Ÿ 언어 및 사고를 관장하며,
Ÿ 인간을 깨어 있게 하는 각성중추의 역할을 하고,
Ÿ 대뇌피질이 손상을 당하면 식물인간 됨.
Ÿ 인간의 ‘의식’은 바로 여기서 이루어지고
Ÿ 대뇌 피질에서 운동, 감각, 연합 활동이 일어남 .
Ÿ 문명, 예술, 과학, 음악 등의 창조적 활동을 하는 곳
Ÿ 학습이 일어나는 장소이고, 뇌의 약 80%를 차지한다.
★ 인간의 뇌 구조는 전체적으로 뇌간, 대뇌 변연계, 대뇌피질의 세 부위로 이루어져 있다. 인
간의 학습 과정에는 세 부위가 고루 작용하므로 전 뇌를 고루 발달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 대뇌 피질:
Ÿ 좌반구와 우반구로 나뉘어 있으며, 뇌량을 통해 정보를 교류한다.
Ÿ 좌뇌역할 : 논리∙분석적 사고와 수∙언어 능력과 관련이 있는 반면,
Ÿ 우뇌역할 : 시∙공간적 사고의 중추로서 감각적∙정서적 표현을 담당, 상상력과 창의력을 요하
는 예체능 분야에서 기능을 발휘한다.

 

■ 뇌의 측면화 현상 : 언어발달의 결정적 시기
Ÿ 신생아는 뇌가 좌, 우 분화되지 않다가
Ÿ 2세부터 기능 분화기 시작하여
Ÿ 12세 좌뇌, 우뇌 특수 기능이 고정화 되는 측면화 현상이 끝난다.
Ÿ 12세 이후 뇌 기능의 대체가 어려워지고 언어습득이 어려워짐.
★ 좌뇌와 우뇌는 서로 균형을 이루며 조화롭게 발달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③ 브로커 영역과 베르니케 영역: 언어에 관련하여 좌뇌의 중요한 언어역할이 있는데 그것은
브로커 영역과 베르니케 영역이다.

 

■ 브로커 영역(브로커 실어증)
Ÿ 폴 브로커(프랑스 신경해부학자) 1861년에 발견
Ÿ 좌뇌 앞 부분에 입술과 혀를 조절하는 운동부분 가까이에 있고,
Ÿ 좌뇌의 언어영역에서 처리된 정보를 입을 통해 표현하도록 통제하는 역할을 하는데
Ÿ 브로커 영역이 손상된 사람은 브로커 실어증
Ÿ 귀에 들리는 말은 잘 이해할 수 있으나 입으로는 말을 잘 하지 못하는 언어 장애

 

■ 베르니케 영역:
Ÿ 베르니케(독일 신경과의사) 1874년 언어장애 보고
Ÿ 좌뇌 뒤쪽 청각관련 부위 근처에 있는 베르니케 영역은 언어의 이해를 담당
Ÿ 베르니케 영역에 손강을 입으면 표현적 실어증이 나타난다.
Ÿ 발음이나 억양에는 전혀 문제가 없으나, 언어표현이 무의미하고, 빠른 속도로 유창하게 말하
지만 이해할 수 가 없고 의미 없는 여러 문장 나열한다. 또한 타인의 말을 알아듣지 못하고
수용적 실어증이 나타난다.

 

■ 브로카와 베르니케 영역
Ÿ 전두엽 : 대뇌의 앞쪽 부분, 인식기능과 언어중추의 역할도 담당하며 감정, 운동, 지적인 정
신적 황동 담당.
Ÿ 두정엽 : 전두엽 바로 뒤에 높여 있으며, 피부의 감각수용기로부터 감각(팔, 다리, 얼굴 등)
과 자세나 위치를 감지하는 부분을 포함. 두정엽이 손상되면 마비상태로 몸이 뒤틀리는 것
같은 감각을 초래
Ÿ 측두엽 : 대뇌의 양 측면에 붙어 있고, 언어정보처리 기능하며, 청각과 후각에 관계되는 감
각 부위로부터 정보 처리 역할
Ÿ 후두엽 : 대뇌의 뒤쪽에 붙어 있으며, 시신경에서 시각정보를 받아 시각 분석 역할

뇌의 언어 영역

④ 뇌 발달 : 뇌의 발달에는
w 민감기(출생 전후에 뇌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가능성을 가진 시기)와
w 결정기(뇌의 구조와 기능을 발달시킬 수 있는 준비가 잘 이루어져 있는 시기),
w 최적기(뇌가 발달 할 수 있는 가장 알맞은 시기)가 있다.

 

■ 뇌의 발달과 관련된 특히 중요한 사항 :
Ÿ 뇌 발달에 민감기나 결정기가 한 번만 있는 것은 아니지만, 영유아기 특히, 6세 이전이 언어
발달에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 뇌는
Ÿ 유연성, 가소성, 민감성이 있으며, 환경에 큰 영향을 받는다.
Ÿ 유연성(융통성)(딱딱하지 아니하고 부드러운 성질)
Ÿ 가소성(힘을 받아 형태가 바뀐 뒤 그 힘이 없어져도 본래의 모양으로 돌아가지 않는 성질)
Ÿ 민감성(발달이 잘 이루어 질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시기, 그 시기 전후에는 가능성이 감소)

 

■ 뇌 발달은
Ÿ 유전적인 차이도 있지만 환경에 의해서 개선 될 수 있다.
Ÿ 균형 있는 영양과 보살핌,
Ÿ 다양한 감각적 자극, 환경과 경험
Ÿ 여러 가지 의견과 관점을 경험하게 해주는 것이 두뇌 발달에 도움 된다.

 

■ 안정된 정서적 기반 위에 인지 발달이 가능
Ÿ 양육자와의 정서적 교류와 상호 작용의 질이
Ÿ 영유아의 언어 및 전반적인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Ÿ 영유아에게 가장 바람직한 강화는 유아 스스로 독립적인 존재라는 느낌을 갖게 하는 것과
칭찬이다.
Ÿ 결정적 시기가 집중되어 있는 출생부터 10~12개월까지가 특히 중요하다.

 

■ 언어 발달을 위한 추천 사항
Ÿ 아기에게 자주 말하기와 모성어의 사용
Ÿ 아기를 자주 껴안아 주기 및 부모에 의한 양육
Ÿ 아기에게 안전한 환경에서 탐색할 자유 부여하기
Ÿ 탐색하고 조작할 수 있는 다양하고 안전한 놀잇감과 사물 제공하기
Ÿ 정기적 시력검사와 흥미로운 시각 경험 제공하기
Ÿ 정서 발달을 위한 사랑이 넘치고 스트레스 없는 보살핌
Ÿ 발달 초기의 경험이 성장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아는 사람에 의한 양육
Ÿ 다양한 경험과 언어적인 상호 작용의 기회 제공하기
Ÿ 연령에 맞지 않는, 의미 없고 과다한 활동 제공하지 않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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