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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지도

유아보육학과, 유아교사 등 대비 언어지도 핵심 요점 정리 1. 언어의 정의와 중요성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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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언어의 정의와 중요성


1) 언어란 무엇인가?
Ÿ 인간이 의사소통을 위해 음성이나 문자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사회공동의
인습적인 상징체계이다.

 

인간이 다른 종과 구별되는 특징
Ÿ 인간은 끊임없이 자기표현과 의사소통의 본능을 가지고 있고, 언어사용이 다른 종과 구별되
는 특징이 있다.
Ÿ 언어는 사고 과정의 필수적 조건
Ÿ 인간은 언어를 통해서 세계를 파악하고 그 언어에 의해서 삶의 태도와 정서, 정신을 형성하
고 인격체를 완성해 나간다고 볼 수 있다.

 

2) 학자들의 언어 정의
(1) 엥겔스(과학적 사회주의자) (Engels)
Ÿ 과학적 사회주의자 엥겔스는 언어란 사회적 생산 활동이 동인이 되어 다른 사람과의 교류에
대한 욕구와 필요에 의해 생겨나는 것으로서 인간을 무엇인가를 말하지 않으면 안 되는 존재
로 규정하였다.
Ÿ 동인: 변화시키는 직접적인 원인.

 

(2) 마틴부버(Martin Buber)(실존주의 교육철학자)
Ÿ 실존주의 교육철학자 부버(Buber)는 나와 그것은 독백(monologue)의 관계이고, 나와 너(I
and Thou)는 대화(dialogue)의 관계라고 하였다. 부버는 말없이 통하는 것이 참된 대화이라
고 했지만 but 언어교육에서는 말을 해야 함.
Ÿ 부버는 인간과 다른 존재의 만남은 대화가 중심이 되고, “교육은 학생과 교사의 만남과 대화
의 관계이다.”라고 규정하면서 교육에 있어서 언어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Ÿ 언어는 교육의 주체 : 언어는 기본적으로 교육의 주체가 되며, 언어를 매개로 교육이 이루어
지기 때문에 언어교육의 문제는 교육의 의미 전체를 포괄한다고 볼 수 있다.

 

(3) 비고츠키[vygotsky] 사회적인지이론 주장
Ÿ 언어는 인간의 사회•심리•문화•학문적 측면에서 주요한 역할 한다. 왜냐하면 ① 처음에 언어
는 의사소통과 사회적 접촉, 주변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사회적 도구로 사용되다가 ② 점차
적으로 개인의 생각과 행동을 조절하는 심리(정신)적 도구가 된다.
Ÿ 언어는 인간의 사고 발달에 중심적인 역할을 하며 인간의 존재 양식과 질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언어는 문화의 생성과 발전, 계승의 수단이 되고, 학문의 존립과 발전하게 하고, 사회
적 관계 형성과 유지∙발전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언어라 할 수 있다.

Ÿ 또한 언어는 사람의 생을 결정하는 중요한 변인이 되기도 한다. 편하고 자유롭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 사람은 세상을 살아가는 데 여러 가지 장점을 지니며, 자신감 있고 원만한 대인 관
계로 성공적인 삶을 영위한다. 반면 의사소통이 서툰 사람은 대인 관계가 좋지 못하고 그에
따라 실패와 좌절, 소외감을 느끼기 쉽다.
Ÿ 우리나라 말에 관한 속담을 살펴보면 :
말이 씨가 된다.
말 한마디에 천 냥 빚 갚는다.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발 없는 말이 천리 간다.
(★ 이것은 언어의 중요성을 잘 나타내 주며, 우리의 삶은 말대로 이루어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일상을 돌아보면 그렇지 못한 언어 사용의 경우가 많이 있다.)
Ÿ 이렇게 말대로 우리의 삶은 이루어지기 때문에 우리는 신중한 언어 사용하고, 올바른 언어의
정선이 필요하다.
Ÿ 언어 발달이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을 이해하는 중요한 하므로 다음과 같이 중요성을 살펴보
기로 한다.

 

3) 언어사용의 중요성과 영유아 언어발달의 중요성

 

(1) 영유아기는 언어 발달의 결정적 시기
(2) 12세경 언어 발달 감소
(3) 언어와 사고의 밀접한 관련성
(4) 영유아기에 형성된 언어 습관과 태도는 변화시키기 어렵다.
(5) 말하기가 글의 이해나 표현에 영향을 준다는 점,
(6) 영유아기의 언어 학습이 초등학교에서의 문자 학습에 영향을 주고, 즉 학업 성취도와 관련
다른 교과목의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점이다.
(7)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이 사회적 관계에 영향을 주고, 발달 전반에 연쇄적∙누적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8) 언어 발달이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을 이해하는 중요한 발달 지표가 된다는 점에서 영유아
언어발달은 중요하다.

 

2. 언어학의 분야
1) 언어학이란?
Ÿ 언어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를 하는 학문으로, 19세기 중엽 서양에서 발달.
Ÿ 언어 연구의 방법과 전통적인 문헌학이라는 연구방법의 차이를 강조하기 위해서 처음 사용.
Ÿ 문헌학 : 문헌 자료와 문화의 맥락 속에 나타나는 언어들의 역사적 발달에 관심을 갖는 데
언어학(linguistics)은 기호학(semiotics)의 일부 언어는 기호 체계 중 특히 우수한 것으로 간주
된다. 언어는 사물이나 생각, 느낌을 표현하고 전달하기 위한 상징(기호)이다.
Ÿ 기호가 무엇인가? : 소리나 문자, 영상 등의 물리적인 형태로 존재하면서 그 물리적인 형태와
는 다른 어떤 것을 가리키는 것. (예 우체국-빨간색 제비모양의 기호)

 

2) 상징을 이루는 기본 요소
① 기의(signified) : 나타내고자 하는 정신적 의미 (소는 네 발 달리고, 풀을 먹고, 몸이 크고 음
매 하고 우는 소의 이미지는 기의)
② 기표(signifier)
w 기의를 전달하기 위한 운반체로서 언어, 문자, 실물, 소리, 냄새, 몸짓 등
w ‘소’라는 글자는 기표이고, 음매 하고 우는 소의 이미지는 기의(signified)이다.
w 기표(소의 글자나 소의 사진)와 기의(실제 소)가 합쳐질 때
w 기호(우리의 머릿속에 떠올리는 소)가 만들어진다.
w 기호가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사회적 약속이 있어야 한다.
w 한국: 소, 미국:cow, 중국: 소() (예를 들어 창 밖에서 밤마다 뻐꾸기 소리(기표)를 내면
나오기로 정한다. 이때 뻐꾸기 소리는 이들 둘만의 기호가 되는 것이다.)
③ 상징(symbol) : 기표와 기의의 의미 있는 결합을 통해 상징이 만들어지며, 표상적 사고가 작
용하게 된다. 기의와 기표를 결합시켜 만들어낸 것

 

3) 언어학의 연구 분야
Ÿ 언어학은 언어의 소리, 구조, 의미, 실제 활용을 연구하는 분야에 따라 세분화 됨
◎ 음운론(phonology): (정확하게 발음해 본다)
w 소리의 체계를 연구
w 특정 개별 언어 또는 여러 언어의 소리 체계를 연구하는 분야이다.
w 주어진 언어 내에서 또는 범언어적으로 소리가 어떻게 기능하는가를 연구하는 분야.
w 단어나 문장을 바르게 발음하고, 소리를 듣고 이해한 후 적절히 반응하기
(‘공을 가져다주겠니?’라는 문장을 듣고 적절하게 반응하기, ‘ 아니요’라고 말하기)

 

◎ 형태론(morphology): (새로운 어휘에 관심을 가진다.)
w 단어의 구조를 연구
w 단어의 형태와 그 내부 구조를 분석하는 연구하는 분야.
w 단어에서 접두사, 접미사, 복수형 등을 분석

 

◎ 구문론(통사론)(syntax): (문장으로 구성하여 말한다.)
w 문법 체계를 연구
w 의미를 무시하고 기호 사이의 형식적 관계를 취급하는 학문.
w 기호론의 한 분야.
w 문장의 형태나 구조를 지배하는 구문 규칙의 이해와 적용
w 발화시 구문 구조의 인식 및 올바르게 구성 된 발화의 산출
(주어+목적어+동사의 어순을 알고, 어순에 맞게 말하기

 

◎ 의미론(semantics):
w 사물이나 사건에 대해 정확하게 말한다.
w 일상생활과 관련 되 낱말과 문장을 듣고 이해한다.
w 언어의 의미체계의 이해를 연구
w 언어의 의미와 내용을 지배하는 규칙 체계를 이해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예) 의미에 대한 이해 (떠날 때‘안녕’이라는 단어와 의미 연결하기)
의미 있는 발화의 산출(트럭이 지나갈 때‘트럭’이라고 말하기)

 

◎ 화용론(pragmatics):
w 상대방 및 상황에 대한 인식과 그에 따른 적절한 표현 방법 또는 태도, 언어 사용에 관한 사
회적, 언어적 규칙의 이해하고 적절한 발화의 산출을 연구하는 학문.
예) ‘도와주세요’는 비상시 관심을 끌고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임을 알기
w 화자와 청자의 관계에 따라 언어 사용이 어떻게 바뀌는지,
w 화자의 의도와 발화의 의미는 어떻게 다를 수 있는지 등에 대한 연구하는 분야.

 

3. 언어의 구조와 구성 요소, 특성, 형태, 기능
1) 언어의 구조란
Ÿ 사회 구성원들이 합의하여 사용하는 말의 규칙, 소리와 단어의 조합, 문장을 구성하는 규칙을
말한다.

 

2) 언어의 구성 요소
① 자음과 모음
Ÿ 자음: 허파에서 나오는 숨이 목구멍·혀·입과 같은 발음기관에서 방해를 받아 나는 소리.
(ㄱ,ㄴ,ㄷ,ㄹ,….)
Ÿ 모음: 사람의 날숨으로 목청을 울려 입을 통하여 내는 소리.
단모음: ㅏ· ㅓ· ㅗ· ㅜ· ㅡ· ㅣ· ㅐ· ㅔ· ㅚ· ㅟ 등 10개
복모음:ㅑ· ㅕ· ㅛ· ㅠ· ㅘ· ㅝ· ㅒ· ㅖ· ㅙ· ㅞ· ㅚ· ㅟ 등 12개
② 음소(낱소리)
Ÿ 음성의 최소 단위 : 소리의 최소 단위로서 한 낱말을 다른 낱말과 구별해주는 말의 최소단위.
(예: 산, 감의 뜻을 구별해주는 것이 된다.)
③ 음절
Ÿ 자음·모음과 같은 분절음소가 이어져 만들어진 단위.
Ÿ 음절은 발음 가능한 최소의 단위이므로 더 이상 쪼갤 수 없다
Ÿ 초성, 중성, 종성으로 삼분되어 있다.

초성: 한 음절에서 처음소리의 기본이 되는 소리.
(‘감나무‘에서‘ㄱ, ㄴ ,ㅁ)
중성: 글을 완성하는 가운데의 모음.
(‘가, 나, 다에서 'ㅏ')
종성: 받침자로서 소리가 반응하는 도착점‘
(밤, 발, 박에서 ㅁ, ㄹ, ㄱ).

 

④ 형태소:
Ÿ 의미를 지니는 언어의 가장 작은 문법적 단위로 자유 형태소와 의존 형태소가 있다.

 

◎ 자유(자립, 어휘적) 형태소: 명사, 형용사, 동사, 부사와 같이 독립적이고 명백한 의미를 가지

고 단어로서 홀로 쓰일 수 있는 형태소를 말한다.

 

◎ 의존(문법적) 형태소: 명사 뒤의 격조사(에게, 을, 를)나 형용사와 동사의 어미변화(-었, -할, -
다, 까…….)와 같이 다른 형태소와 조합을 이루어 형태소 간의 문법적 관계와 의미를 명백히 해
주는 역할을 하는 형태소.
예) 나(자유 형태소)+는(의존 형태소)
밥(자유 형태소)+을(의존 형태소)
먹(자유 형태소)+었(의존 형태소)+다(의존 형태소)

 

⑤ 단어, 어휘 : 자유 형태소는 단독으로 또는 다른 형태소와 합쳐서 단어가 된다.
Ÿ 단어(word): 문장을 이루는 기본 단위로서 자립성과 분리성을 가진 말의 최소 단위이다.
Ÿ 어휘(vocabulary)란 : 일정한 범위 안에서 사용되는 단어의 집합을 말한다.
예) 단어‘가방’의 관련 어휘: 핸드백, 비치백, 여행 가방 등이다.
모자의 관련 어휘: 야구모자, 중절모, 밀짚모자, 털모자 등

⑥ 구()
Ÿ 둘 이상의 단어가 모여 절이나 문장의 일부분을 이루는 것을 말한다.
Ÿ 자체에 ‘주술의 관계’가 없는 말의 덩어리를 말합니다. 예) 명사구, 동사구, 형용사구, 관형사
구, 부사구 등이 있다.
⑦ 절(
) : 절은 주어와 술어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완전한 문장이 될 수도 있으며, 여러 절이
모여 하나의 문장, 즉 복문을 이룰 수도 있다.
⑧ 문장(sentence) : 단어가 일정한 문법적 규칙에 따라 연결되고 조직된 것으로 어떤 생각이나
느낌, 감정을 언어나 글자로 표현하는 완결 된 내용을 나타내는 최소의 언어 단위.
예) 문장의 끝에 온점, 느낌표, 물음표, 따위를 찍는다. ‘철수는 몇 살이니?’, ‘세 살.’, ‘정말?’ 따위
⑨ 문단(paragraph)이란 : 글에서 하나로 묶을 수 있는 짤막한 단위. 즉, 하나의 요지를 설명하기
위해 전개한 문장들의 모임을 말한다.

 

3) 언어의 특성
Ÿ 언어의 체계성: 언어는 일정한 규칙에 의해 배열되어 일정한 체계성을 지닌다.
Ÿ 언어의 임의성: 말과 글의 형식과 의미가 사회공동의 합의와 관습에 따라 임의적으로 사용
하는 특성을 지닌다.
Ÿ 언어의 상징성: 언어는 사물이나 경험 자체가 아니라 인간의 표상적 사고에 의해서 의미가
부여 된다.
Ÿ 언어의 사회성: 언어는 사회 구성원 사이의 계약이므로 어떤 개인이 마음대로 바꾸거나 없앨
수 없다.
Ÿ 언어의 생산성: 언어와 문장의 조합에 의해 다양한 표현을 만들어 내는 기능이 있다.

 

4) 언어의 형태
Ÿ 이해언어: 듣기, 읽기는 외부에서 받아들이는 음성적, 시각적 기호 해석.
Ÿ 표현 언어: 말하기, 쓰기는 의미를 전달.(표현하는데 사용하는 언어)
Ÿ 음성언어: 말하기, 듣기
Ÿ 문자언어: 읽기, 쓰기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는 서로 연관되어 발달하고 상호 영향을 미친다.
- 언어는 인지과정이 기초가 되고
- 사고 없이는 효과적으로 듣고, 말하고, 읽고, 쓸 수 없다.

5) 언어의 기능
w 언어기능
① 도구적 기능: 언어는 인간의 욕구와 소망을 표현하고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된다.
② 조정적 기능: 언어를 통해서 자신과 타인의 행동, 감정, 태도를 통제하고 조정한다.
③ 상호 작용적 기능: 언어는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데 사용된다.

Ÿ 언어는 일상적 친교, 사회적 관계에 필요
예) “식사하셨어요?” “편히 주무셨어요?” “Good morning”

④ 개인적 기능: 언어를 통해서 인간은 자신의 감정이나 느낌, 생각을 표현하고 개인적 정체감을
인식하게 된다.
⑤ 발견적 기능: 언어는 정보를 찾고, 지식을 습득하고, 환경을 탐색하기 위한 수단으로써의 기
능을 갖는다.
⑥ 상상적 기능: 언어는 상상의 세계를 창조, 이를 통해서 창의적 활동과 자신의 세계 창조하는
기능을 한다.
⑦ 표상적 기능: 현실세계를 묘사하는 것, 정보를 전달하고 표현하는 기능을 한다.

 

★ 영유아들이 여러 가지 상황에서 언어 사용 경험의 결과는 다양한 언어 모형들 내면화하기 때
문에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영유아들이 언어의 기능적 사용을 성
공적으로 경험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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