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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실습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19강. 보육실습생의 자기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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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강. 보육실습생의 자기평가

실습생은 보육활동실습에 대한 자기평가를 통해 반성적 사고를 경험하게 된다. 실습생은 활
동목표의 성취 여부와 보육활동 실습을 하면서 느낀 소감을 기록하고, 예상했던 바와 다르게
전개된 내용을 진술하되 개선이 요구되는 사항을 구체적으로 진술한다. 실습지도교사는 보육
활동 실습을 관찰하며 평가한 사항, 실습생의 자기평가에 대한 사항 및 추후 보육활동 계획
시 고려해야할 점 등을 종합하여 실습생에게 조언해주고 평가한다.(한국보육진흥원, 2017).


<표6-4> 일일 보육활동계획안 작성의 예시

자기
평가
이번 한 주 동안 다음 수업을 준비하고, 또 영아와 상호작용을 하며 확신을 갖지 못하고
자신감을 잃어가는 저의 모습을 보게 되었습니다. 활동을 준비하면서 ‘이 활동이 정말
아이들에게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을까?’, ‘아이들이 좋아할까?’라는 고민에 확신을 갖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활동을 준비하고 진행하는 교사가 자신이 준비한 놀이에 자신감을
갖고 뚜렷한 목표와 놀이의 의도를 갖고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영아와 상호작용을 하며 항상 질적인 상호작용, 영아의 사고를 확산시킬 수 있는
상호작용을 하 고자 노력하는데 하루일과 속에서 이러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지 못하였을
때 ‘오늘 나는 과연 보육교사였을까? 아니면 그저 조금 돌봐주고 함께 놀이하는 친근한
이웃은 아니었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아마, 제가 지금 이런 고민을 하는 것은
보육교사로서의 어떤 신념과 가치관을 형성하기 위한 과정이라고 생각하지만, 현장에 계신
선생님께서도 이러한 고민을 하신 적이 있으신지, 있다면 어떻게 극복하셨는지 등 이러한
고민에 대해 조언을 받고 싶습니다.
지도
교사의
조언 및
평가
교사가 준비한 활동에 대한 확신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만, 확신했던 대로 전개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확신을 갖고 시도했던 활동이 의외로 아이들의 흥미를 유도하지 못할
때도 있고, 확신이 없던 활동이 예상 외로 아이들에게 매우 높은 흥미로 다가가 재미있게
활동이 이루어지기도 한답니다. 교사가 경계해야 할 것은 아무 생각 없이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 없이 마무리하는 일입니다. 일을 하다보면 타성에 젖기
쉽습니다. 많은 영아교사들이 일상생활 활동들을 반복으로 ‘내가 교사인가?’하는 의문을
갖기도 합니다. 그러나 영아교사의 양육행동 하나, 하나에 어떤 의미가 담겨있는지 그
가치를 이해하셔야 해요. 기저귀를 갈아주면서 배변훈련이 영아의 정서와 인지, 신체 발달
등에 얼마나 지대한 영향을 주어 평생을 살아가 는 데에 필요한 것을 좌우한다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영유아교사는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먼 곳에 목표를 두고, 영유아와
마주한 순간의 상호작용에 최선을 다해야 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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