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강. 보육활동계획안의 작성
● 실습생은 해당 학급의 주제 및 소주제, 해당 학급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흥미, 실습기간
동안 이우러지는 어린이집의 행사나 체험학습 등을 고려하여 보육활동을 계획해야 효과적
● 대체로 단위 보육활동계획안으로 실행하는 부분수업, 2개 이상의 단위 보육활동계획안으로
실행하는 연계수업 혹은 반일보육활동계획안, 하루 종일 보육을 계획하여 실행하는 종일수업
혹은 일일 보육활동 계획안으로 구분하여 실습
● 보육활동계획안에는 활동목표, 활동자료, 활동방법, 확장활동, 유의사항 등이 포함되도록 작성
1) 단위 보육활동계획
● 단위 보육활동계획 : 명확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도입·전개·마무리 구조로 자연스럽게 진행
되도록 모든 과정을 계획하는 것
(1) 활동목표
● 활동목표는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하여 통합적으로 전개되도록 진술되어야 함
● 보육활동을 통해 영유아에게 기대하는 바, 또는 보육활동 시 영유아가 경험할 내용을 구체적
으로 기술
(2) 활동자료
● 보육실습기관에서 기존에 사용하는 자료의 활용 여부를 밝혀야 함
● 활동 시 필요한 교재 및 교구의 제작이 필요하면 자료, 제작방법, 활용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
● 필요 이상의 시간과 낭비가 없도록 사전에 지도교사와 충분히 협의하여 필요한 것만을 제작
(3) 활동방법
● 보육활동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활동내용과 상호작용을 계획
● 활동을 어떻게 전개할 것인지를 염두에 두고, 실습생이 해야 할 말과 영유아의 반응을 예상하여 계획
● 영유아의 연령, 흥미, 사전경험에 기초하여 활동시간을 계획
● 대소집단 활동이 적절하게 포함되도록 계획
● 실습생의 지도능력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구체적으로 계획
-> 즉 영유아들이 흥미를 보이지 않을 경우, 너무 과도한 흥미를 보였을 경우, 다른 대답이
나와 그것과 연결을 해야 할 경우 등 예상되는 것을 사전에 계획
(4) 확장활동
● 동일활동 내에서나 타활동으로 심화 및 확장시킬 수 있는 연계방안을 계획
● 보육활동 자료나 결과물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계획
(5) 유의사항
● 보육활동 진행 시 예상되는 어려움을 진술하고, 이에 대한 예방전략을 기술
● 실습생의 일일계획은 담당지도교사와의 협의를 통해 계획하고, 여러 차례의 피드백 과정을
통해 활동을 확정한 후 작성하도록 한다. 초반 활동은 비교적 난이도가 낮은 미술활동이나
언어활동부터 시작하여 점차 난이도가 높은 게임이나 동극 활동을 계획해 본다. 또한 실습지
도교사의 피드백의 내용을 잘 숙지하고 그에 따라 실행에 옮기려는 노력이 중요하다(한국보
육진흥원, 2017).
2) 단위 보육활동계획안
<표6-1>보육활동계획안 작성의 예시(만 1세반)
<표6-2> 보육활동계획안 작성의 예시(만 4세반)
활동방법 | 활동자료 |
1. 주유소 화보를 보며 이야기 나눈다. (주유소 화보를 보여주며) 이곳은 어디지요? 주유소에 가 본 적이 있니? 주유소에서 무엇을 보았었니? 주유소에는 무엇이 있을까? (유아가 말한 대답을 따라 말하며) ○○도 있겠구나. 주유소에는 어떤 사람들이 있지요? 2. 주유소를 구성한다. - 우리도 주유소를 만들어 놀이해보자. - 주유기는 어디에 두는 것이 좋을까? 주유기를 따라 자동차가 주유소 안으로 들어왔다가 기름을 넣고 다시 나가는 길이 있으면 좋겠구나. 길은 어떻게 만드는 게 좋을까? 길에 있는 신호등은 어디에 만들면 좋을까? 어디가 주유소 입구라고 할까? 어디가 주유소 출구라고 할까? 입구와 출구는 무엇으로 만들면 좋을까? 계산하는 곳은 어디에 있으면 좋을까? 계산대는 무엇으로 만들면 좋을까? 세차장은 어디에 만들면 좋을까? 세차장은 무엇으로 만들면 좋을까? 우리가 말한 것처럼 역할을 나누어 구성해보도록 하자. ○○이가 블록으로 길을 만들어줄까? 세차장은 누가 만들어줄까? 3. 주유소 놀이할 때 필요한 역할을 정한다. 주유소를 다 구성했니? 자, 그럼. 자동차를 운전하여 기름을 넣으러 갑시다. 자동차를 운전할 사람은 누가 할까? 버스 기사가 되고 싶은 사람 있니? 소방관이 되어 소방차를 운전해 볼 사람은? 주유소에서 손님들의 자동차에 기름을 넣어줄 주유원을 하고 싶은 사람은 2명이 필요하구나. 어떤 친구가 주유원을 해보겠니? 세차를 해줄 사람이 필요하구나. 세차원이 될 사람은 누구니? 계산을 해줄 사람이 필요해. 계산하는 사람 역할을 맡을 친구는 누구니? (화이트보드 판에 역할별로 인원을 확인하며 인원이 많을 경우에는) 소방관은 한 명씩 할 수 있어. 어떤 방법으로 순서를 정하면 좋을까? 누가 먼저 소방관이 될 수 있다고 할까? - (유아들이 제시하는 의견을 따라) 그렇게 정해보자. 가위 바위 보로 순서를 정해보자. 그럼, ○○이가 이 역할을 하고, ○○이는 다른 역할을 하도록 하자. 역할이 정해졌으니 이제 놀이를 시작해보자. 각자 맡은 역할 위치로 이동해보자. 자동차는 그 종류마다 다양한 역할이 있단다. 운전을 할 때는 차에 있는 사람을 생각해서 조심스럽게 안전하게 운전을 하고, 신호등을 보고 신호를 지켜주어야 해요. 4. 유아들이 각자 자신의 역할에 맡게 놀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주유소 손님 역할을 맡아) 주유원님, 기름이 다 떨어졌어요. 1L 만 넣어주세요. (세차장 손님 역할을 맡아) 자동차가 너무 더러워진 것 같아요. 깨끗하게 닦아주세요. (충분히 놀이를 한 후 역할을 바꾸어 진행해보도록 지도한다.) 5. 놀이를 평가하며 활동을 마무리한다. 주유소 놀이 재미있었니? 어떤 역할이 재미있었니? 어떤 놀이(상황)가 재미있었니? |
유아가 직접 탈 수 있는 장난감 자동차 주유기 |
확장활동 | • 역할영역과 쌓기영역을 연계하여 놀이를 진행해볼 수 있다. • 놀이 상황 속에 계산하는 과정에 지폐나 카드를 넣어 가계의 원리를 이해하도록 돕거나, 길 구성에서 호등과 건널목을 넣어 교통교육을 적용해도 좋을 것으로 보인다. |
유의사항 | 유아들이 충분히 다양한 역할을 맡아 놀이해보도록 유도한다. |
'보육실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19강. 보육실습생의 자기평가 (3) | 2024.03.15 |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18강. 반일 또는 일일 보육활동 계획안 (2) | 2024.03.14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16강. 보육활동 평가 및 조언 (2) | 2024.03.13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15강. 일일 보육실습 일지의 기록 (4) | 2024.03.12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14강. 보육실습 일정 (2) | 2024.03.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