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실습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16강. 보육활동 평가 및 조언

728x90
반응형

16강. 보육활동 평가 및 조언

보육실습생은 보육활동 후 관찰, 참여, 영유아 지도를 경험하면서 느낀 소감이나 의문사항을 기록하도록 함
●  실습지도교사는 보육실습생이 관찰하고 지도한 내용이나 실습생의 자기 평가 내용을 바탕으
로 조언을 기록
●  실습생이 의문점과 보육일과 중 경험한 내용이나 생각을 솔직히 작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실습교사는 실습생이 지니고 있는 예비교사로서의 강점과 잠재력, 이론적 내용을 적용하려는
시도, 실습에 대한 열의 등을 언급

 

<표> 보육활동 후 평가 및 조언 작성의 예

실습생 평가 • 일과 중에 인상 깊었던 보육실습 지도교사와 영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내용
• 하루 일과 중 새롭게 발견한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대한 내용
• 반에서 실습생으로서의 역할과 자세에 대한 자기 평가
• 보육활동실습 시 예상했던 대로 되지 않았던 원인 분석 내용
• 보육실습 지도교사가 지시한 업무 수행 시 배운 점
• 기타 일과 운영 및 상호작용에 대해 궁금한 사항
지도교사
조언 및 평가
• 보육일과 중에 새롭게 배웠던 보육실습 지도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내용
• 하루 일과 중 새롭게 발견한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 및 흥미에 대한 내용
• 반에서 보육실습생으로서의 역할과 자세에 대한 자기 평가
• 보육활동실습 시 계획한 대로 실행되지 않았던 원인 분석 내용
• 보육실습 지도교사가 지시한 업무 수행 시 배운 점
• 기타 일과 운영 및 상호작용에 대해 궁금한 사항

<표5-8> 적절한 실습생 평가

실습생 평가 0세 영아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의성어 의태어를 많이 사용하는 상호작용이
인상적이었다. 또 주제에 맞게 다양한 촉감과 느낌을 느낄 수 있는 활동을
많이 제공해 주셨는데 영아가 다양한 촉감이나 느낌을 경험하면서 나타내는
반응이 신기했다. 선생님께서 영아가 스스로 해 볼 수 있도록 격려하고
기다려 주시는 모습을 보면서 영아 주도적인 놀이의 특성이 무엇인지 알 수
있었다.

<표5-9> 부적절한 실습생 평가

실습생 평가 실외놀이에 나가기 위해 줄을 서는 상황에서 차례를 지키지 않고 중간에
끼어든 유아를 선생님이 훈육하지 않으셨다. 다른 유아들이 그 유아가
새치기한 것에 대해 항의했지만 선생님은 “OO야~”라고 이름만 한 번
부르시고 그 유아를 맨 뒤로 보내지 않고 실외놀이로 출발하였다. 차례를
지키지 않는 유아로 인해 다른 유아들이 많이 억울했을 것 같다.

 

●  <표>와 같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한 유아를 충분히 훈육하지 못한 상황을 관찰하게
되면 교사의 지도방법에 대해 의문점을 가질 수도 있다. 그러나 각 보육 상황에서는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어떤 지도를 할지, 어떻게 상호작용을 할지 등을 결정해야 하므로 눈으로
관찰된 내용만을 토대로 판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따라서 이와 같이 의문점이 생기는
경우에는 낮잠시간이나 일과를 마친 후 지도교사에게 질문하는 것이 적절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