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실습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15강. 일일 보육실습 일지의 기록

728x90
반응형

15강. 일일 보육실습 일지의 기록

실습생은 작성한 보육실습일지를 보육실습 지도교사에게 점검 및 지도 받음
●  실습일지 : 날짜, 날씨, 결재, 주제, 소주제, 일과운영에 따른 보육내용, 보육실습생 소감, 지
도교사 조언 등으로 구성


1) 날짜, 날씨, 결재


●  날짜와 날씨는 보육내용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
●  날짜가 월초월말, 주초주말인지 등에 따라 일과운영과 관련성
●  날씨의 특성은 하루 일과운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 예를 들어, 미세먼지가 많은 날씨이면 실외놀이나 외출을 삼가해야 하므로 하루 일과를
조정하게 됨
- 따라서 실습생은 날짜와 날씨를 기록하면서 해당 일의 하루 일과운영 및 보육내용과의 관
련성을 파악하도록 해야 함

●  결재 역시 사실과 다름없이 기록되었음을 증명하므로 실습생, 보육실습 지도교사, 원장이
날인을 필하도록 한다.
- 보육실습이 이루어진 날짜와 요일을 기록
- 그 날의 날씨의 주된 특성과 일과 운영과의 관련성을 파악한
- 해당 날짜에 결석한 영유아명을 쓰고, 결석한 이유를 간략하게 기록
- 실습생은 보육실습기관의 원장에게 실습일지 기록과 실습 지도교사의 지도사항을 확인하
고 점검받은 후 결재


<표5-2> 결재 작성 사례

 

2) 일과운영에 따른 보육내용


●  보육실습일지는 보육실습생에게는 보육실습기간 동안 자신의 보육실습 내용을 기록하고, 자
기평가와 반성적 사고를 하는 공간임과 동시에 실습 지도교사 및 실습기관과 의사소통의 장
이라 할 수 있다. 실습생이 반에서 이루어지는 보육일과 운영을 구체적으로 기록할 수 있다.
- 일과 운영 시간 흐름에 따른 보육내용을 기록한다.
- 활동명, 자료, 활동방법을 기록하되 보육실습생에게 의미 있었던 바를 구체적으로 기록한다.
- 흥미영역별로 영유아의 놀이 흐름과 실습 지도교사 또는 실습생과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활동 참여 정도를 기록한다.
- 실습 지도교사 또는 실습생이 영유아간 갈등해결 등의 행동지도 내용을 기록한다.
- 급식
간식낮잠배변 등의 일상생활 지도와 안전이나 위생, 등하원 관련 내용을 기록한다.
●  지나치게 상세한 기록 또는 과도한 생략 및 구체성이 부족한 기록 등은 실습생의 반성적
사고 과정과 실천적 지식의 형성을 어렵게 할 수 있으므로 주의

 

<표5-3> 보육실습일지 작성 예시(영아반 - 0세)

<표5-4> 보육실습일지 작성 예시(영아반 - 만2세)

<표Ⅴ-5> 보육실습일지 작성 예시(유아반 - 만3세)

<표5-6> 의미있었던 보육내용 기록의 예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