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강. 보육실습 일정
1) 보육현장실습기관의 선정
●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개정에 따라 보육실습은 교육 편의를 위하여 2회로 나누어 실시할
수도 있음
● 이 경우 실습기간을 나누는 방식은 교육기관과 어린이집에서 협의하여 진행 가능하다. 따라
서 6주를 한 개 기관에서 모두 실습하여도 되고, 2주와 4주, 3주와 3주, 4주와 2주로 나누
어 1개 기관 혹은 2개 기관에서 나누어 실습을 할 수 있음
● 보육실습생은 보육실습 시작 전에 어린이집의 평가제A, B 등급 및 평가인증 유지 여부를 임
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홈페이지(www.childcare.go.kr) 내 ‘어린이집> 어린이집찾기> 평
가인증 정보’를 통해 확인
● 만약 실습을 두 기관에서 나누어 할 경우, 두 기관 모두 실습기관의 요건을 갖추어야 하며,
실습 관련 서류도 두 기관 모두에서 구비하고, 행정 절차 역시 모두 거쳐야 보육실습으로 인
정받을 수 있음
2) 보육현장실습의 운영 모형 사례
● 보육현장실습기간이 6주 240시간 이상으로 늘어남에 따라, 6주 연속형 이외에 분리형의
형태로도 운영이 가능하다.
<표> 보육현장실습의 운영 모형 사례
(1) 6주 연속형 보육현장실습의 진행은 <표Ⅳ-2>와 같다.
<표4-2> 6주 연속형 보육현장실습의 진행
(2) 분리 운영(안)
● 참여실습은 6주간의 보육현장실습 기간 동안 계속적으로 이루어지지만 보육실습생으로서 활
동을 지도하는 보육활동운영 실습을 하는 4주간을 제외한 다른 연령의 반에서 영유아의 발
달적 특성을 경험하고 이를 반영한 일과의 흐름 및 교사의 역할을 경험하기 위한 참여관찰
의 시간
● 실습 지도교사뿐만 아니라, 각 반의 담임교사들의 안내와 지도를 필요로 하며, 실습생의 참
관내용과 경험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지원
● 참여관찰의 주된 내용은 영유아의 연령에 따른 보육실 환경구성의 특성, 하루일과의 진행,
영유아의 발달 특성, 담임교사의 역할 및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포함
● 참여관찰을 하는 동안 실습생은 영유아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영유아에 대한 이해 및
보육교사로서의 업무를 파악
● 분리 A형: 사전 참여실습 사례(2주 사전참여실습 + 4주 보육활동운영 실습)
● 본 실습 시작 전에 먼저 2주간의 참여실습을 하고, 4주의 본 실습을 하는 형태의 실습과정이다.
● 본 유형은 실습생이 보육실습 기간 동안 모든 연령의 반에 참여관찰을 하며 연령별 영유아
의 발달적 특성에 따른 일과운영의 흐름과 보육교사의 역할을 배울 수 있도록 함
● 예를 들어 2세반에서 본실습을 하기로한 실습생의 경우
- 참여실습을 하는 2주 동안 0세반에서 2일, 1세반에서 3일, 3세반에서 2일, 4세반에서 2
일, 5세반에서 2일을 참여관찰을 하는 형태
- 4주간의 본 실습을 하는 반에서 관찰자 및 보조교사로 참여하기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하
루 일과의 일부분 동안 한 영역에서의 보육활동을 시작으로 영유아를 지도하고, 차츰 반
일이나 하루 일과 전체 동안 영유아를 지도하는 과정으로 보육실습을 하게 됨
Ÿ 보육실습 진행과정의 예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표4-3> 6주 분리형 A 보육현장실습의 진행
● 분리 B형: 사전 참여실습 사례 (4주 보육활동운영 실습 + 2주 사후 참여실습).
● 사후 참여실습 : 4주의 본 실습과 2주의 참관을 하는 실습
● 4주의 본 실습을 충실히 한 후, 2주간 실습한 연령의 반을 제외한 모든 연령의 반에 참여관
찰을 하는 유형
● 참여실습이 본 실습 이후에 이루어져 연령별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따른 일과운영의 흐름
을 자신이 실습을 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음
- 예를 들어 3세반에서 4주간 본 실습을 한 후, 참여실습을 하는 0세반에서 2일, 1세반에서
2일, 2세반에서 2일, 4세반에서 2일, 5세반에서 2일을 참여관찰을 하는 형태실습 진행과
정의 예시를 제시하면 <표4-4>와 같다.
<표4-4> 6주 분리형 B 보육현장실습의 진행
● 분리 C형: 보육활동운영 분리 사례 (3주 보육활동운영 실습 + 3주 보육활동운영 실습)
● 마지막 안은 보육활동운영 실습을 분리 운영하는 것으로 본 실습을 3주씩 나누어 실시하는 유형
● 다른 보육실습기관에서 실습을 2회로 나누어 운영하고자 할 때 선택할 수 있는 안으로 3주
의 보육활동운영 실습을 2회 나누어 실시
● 3주 중 1주는 참여관찰과 보육활동 운영계획을 주로 하며, 2주와 3주차에는 실제 보육활동
을 운영해 보는 형태이다. 예를 들어 3세 이상의 유아반에서 3주간 본 실습을 한 후, 영아반
에서 3주간 보육활동운영 실습을 진행하는 안이다.
● 진행가능한 보육실습의 과정을 예시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표4-5> 6주 분리형 C 보육현장실습의 진행
3) 보육현장실습의 운영
● 영아반과 유아반으로 구분하여 주차별 보육실습 진행과정 예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보육실습 기관의 영아반 및 유아반에서 3주 이상의 보육 활동운영실습을 어떻게 진행하는지
를 보여주는 예시들이다.
- 0세반의 보육실습 내용에는 수유 및 이유, 기저귀 갈이, 잠재우기, 안아주기 등의 일상적
양육과 사회・정서적인 상호작용, 안전이 중요하며, 개별적인 보살핌과 지도가 중심이 되므
로 보육실습에 이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도록 한다.
- 1, 2세반의 보육내용에도 영아들의 일상적 양육이 중요하므로 이를 포함하여야 하며, 대
집단 형태가 아닌 영역별 연계활동 및 소집단 놀이 활동 지도로 보육실습이 되어야 한다.
- 보육일과 운영 중 일상생활지도에 대한 보육실습생의 역할(정리정돈/ 수유, 이유, 점심 및
간식/ 낮잠 / 이 닦기 등)에 대해 관찰을 충분히 한 후 실습생이 시작할 수 있는 부분부터
지도해보도록 지도하며, 지도교사가 담당할 부분에 대해서는 실습생이 참관을 하며 간접
경험하도록 지도한다.
- 유아반의 보육실습 내용에 기본생활습관 및 안전 지도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도록 한다.
- 유아반은 개별, 소집단, 대집단 활동을 모두 진행하며, 흥미영역도 세분화되므로 실습생이
다양한 유형의 활동들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한다.
<표4-6> 어린이집 보육활동 운영실습 진행과정 예시
기간 | 영아반 보육실습 내용 | 유아반 |
1주 | • 관찰 - 흥미영역 구성, 하루일과 - 영아 및 영아와 보육교사간의 상호작용 관찰, 보육교사의 업무 • 영아반의 일과 특성이해하기 예) 기저귀 갈기, 배변훈련, 급식지도 등 • 영아의 연령별, 개인별 발달 특성 이해하기 예) 흥미, 수준, 언어표현, 상호작용 등 • 2 주차 보육활동 계획 및 검토 - 2주차 영역별 보육활동 계획안 작성: 지도 교사의 검토 및 지도받기 - 보육활동에 필요한 자료 및 교재교구 준비 • 관찰 및 보육실습에 대한 평가: 지도교사, 실습생 |
• 관찰 - 흥미영역 구성, 하루일과 - 유아 및 유아와 보육교사간의 상호작용 관찰, 보육교사의 업무 • 2주차 보육활동계획 및 검토 - 2주차 영역별 보육활동에 대한 계획안 작성: 지도교사의 검토 및 지도받기 - 보육활동에 필요한 자료 및 교재교구 준비 • 관찰 및 보육실습에 대한 평가: 지도교사, 실습생 |
2주 | • 영아와 보육교사간의 상호작용 관찰 • 영아 개인에 맞는 보육활동 구성 및 지도 보육실습 • 일상적인 기본생활 지도 방법 익히기 • 영역별 보육활동 실습 - 흥미영역 활동 2회 진행 - 보육활동에 대한 평가: 보육실습 지도교사, 실습생 • 3주차 보육활동 계획 및 검토 - 영역별 보육활동 및 연계 보육활동에 대한 계획안 작성: 지도교사의 검토 및 지도받기 - 보육활동에 필요한 자료 및 교재교구 준비 • 주차 보육실습 및 보육활동에 대한 평가: 지도교사, 실습생 |
• 유아관찰 및 유아와 보육교사간의 상호작용 관찰 • 영역별 보육활동 실습 - 흥미영역 활동 2회 (개별 1, 소집단 1) 진행 - 보육활동에 대한 평가: 보육실습 지도교사, 실습생 • 3주차 보육활동계획 및 검토 - 연계활동 및 대소집단 활동에 대한 계획안 작성: 지도교사의 검토 및 지도받기 - 보육활동에 필요한 자료 및 교재교구 준비 • 2주차 보육실습 및 보육활동에 대한 평가: 지도교사, 실습생 |
3주 | • 영아와 보육교사간의 상호작용 관찰 • 4주차 보육활동 계획 및 검토 - 일일보육(흥미영역 활동 1개, 전이 활동 1개, 실외 자유선택 활동 1개 진행 포함)에 대한 보육활동계획안 및 일일계획안 작성 : 보육실습 지도교사 및 원장의 검토 및 지도받기 - 보육활동에 필요한 자료 및 교재교구 준비 • 3주차 보육실습 및 보육활동에 대한 평가: 지도교사, 실습생 |
• 유아관찰 및 유아와 보육교사간의 상호작용 관찰 • 영역별 보육활동 실습 - 연계 보육활동 1회, 대소집단 보육활동 1회 진행 - 보육활동에 대한 평가: 보육실습 지도교사, 실습생 • 4주차 보육활동계획 및 검토 - 일일보육(흥미영역 활동 1개, 대집단 활동 1개, 실외자유선택 활동 1개 진행 포함)에 대한 보육활동계획안 및 일일계획안 작성 : 보육실습 지도교사 및 원장의 검토 및 지도받기 - 보육활동에 필요한 자료 및 교재교구 준비 • 3주차 보육실습 및 보육활동에 대한 평가: 지도교사, 실습생 |
4주 | • 영아와 보육교사간의 상호작용 관찰 • 일일(또는 반일)보육활동 구성 및 실습 • 일일(또는 반일)보육활동에 대한 평가: 지도교사, 실습생 • 보육실습 최종 평가회: 원장, 지도교사, 실습생 • 보육실습 종료 - 실습생 평가표, 일지, 출근부 정리 |
• 유아관찰 및 유아와 보육교사간의 상호작용 관찰 • 일일보육활동 실습 - 하루 일과와 활동을 실습생이 스스로 계획하고 준비하여 실행해보는 과정 - 보육활동과 관련된 환경구성 • 보육활동에 대한 평가 및 보육실습 평가회: 원장, 지도교사, 실습생 • 보육실습 종료 - 실습생 평가표, 일지, 출근부 정리 |
'보육실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16강. 보육활동 평가 및 조언 (2) | 2024.03.13 |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15강. 일일 보육실습 일지의 기록 (4) | 2024.03.12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13강. 출근부 (2) | 2024.03.11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12강. 보육실습일지의 구성 (2) | 2024.03.10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11강. 교사와 영유아 상호작용 관찰 (3) | 2024.03.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