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실습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14강. 보육실습 일정

728x90
반응형

14강. 보육실습 일정

1) 보육현장실습기관의 선정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개정에 따라 보육실습은 교육 편의를 위하여 2회로 나누어 실시할
수도 있음
●  이 경우 실습기간을 나누는 방식은 교육기관과 어린이집에서 협의하여 진행 가능하다. 따라
서 6주를 한 개 기관에서 모두 실습하여도 되고, 2주와 4주, 3주와 3주, 4주와 2주로 나누
어 1개 기관 혹은 2개 기관에서 나누어 실습을 할 수 있음
●  보육실습생은 보육실습 시작 전에 어린이집의 평가제A, B 등급 및 평가인증 유지 여부를 임
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홈페이지(www.childcare.go.kr) 내 ‘어린이집> 어린이집찾기> 평
가인증 정보’를 통해 확인
●  만약 실습을 두 기관에서 나누어 할 경우, 두 기관 모두 실습기관의 요건을 갖추어야 하며,
실습 관련 서류도 두 기관 모두에서 구비하고, 행정 절차 역시 모두 거쳐야 보육실습으로 인
정받을 수 있음


2) 보육현장실습의 운영 모형 사례


●  보육현장실습기간이 6주 240시간 이상으로 늘어남에 따라, 6주 연속형 이외에 분리형의
형태로도 운영이 가능하다.

 

<표> 보육현장실습의 운영 모형 사례

 

 

(1) 6주 연속형 보육현장실습의 진행은 <표Ⅳ-2>와 같다.


<표4-2> 6주 연속형 보육현장실습의 진행

(2) 분리 운영(안)
●  참여실습은 6주간의 보육현장실습 기간 동안 계속적으로 이루어지지만 보육실습생으로서 활
동을 지도하는 보육활동운영 실습을 하는 4주간을 제외한 다른 연령의 반에서 영유아의 발
달적 특성을 경험하고 이를 반영한 일과의 흐름 및 교사의 역할을 경험하기 위한 참여관찰
의 시간
●  실습 지도교사뿐만 아니라, 각 반의 담임교사들의 안내와 지도를 필요로 하며, 실습생의 참
관내용과 경험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지원
●  참여관찰의 주된 내용은 영유아의 연령에 따른 보육실 환경구성의 특성, 하루일과의 진행,
영유아의 발달 특성, 담임교사의 역할 및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포함
●  참여관찰을 하는 동안 실습생은 영유아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영유아에 대한 이해 및
보육교사로서의 업무를 파악
●  분리 A형: 사전 참여실습 사례(2주 사전참여실습 + 4주 보육활동운영 실습)

●  본 실습 시작 전에 먼저 2주간의 참여실습을 하고, 4주의 본 실습을 하는 형태의 실습과정이다.
●  본 유형은 실습생이 보육실습 기간 동안 모든 연령의 반에 참여관찰을 하며 연령별 영유아
의 발달적 특성에 따른 일과운영의 흐름과 보육교사의 역할을 배울 수 있도록 함
●  예를 들어 2세반에서 본실습을 하기로한 실습생의 경우
- 참여실습을 하는 2주 동안 0세반에서 2일, 1세반에서 3일, 3세반에서 2일, 4세반에서 2
일, 5세반에서 2일을 참여관찰을 하는 형태
- 4주간의 본 실습을 하는 반에서 관찰자 및 보조교사로 참여하기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하
루 일과의 일부분 동안 한 영역에서의 보육활동을 시작으로 영유아를 지도하고, 차츰 반
일이나 하루 일과 전체 동안 영유아를 지도하는 과정으로 보육실습을 하게 됨
Ÿ 보육실습 진행과정의 예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표4-3> 6주 분리형 A 보육현장실습의 진행

●  분리 B형: 사전 참여실습 사례 (4주 보육활동운영 실습 + 2주 사후 참여실습).

●  사후 참여실습 : 4주의 본 실습과 2주의 참관을 하는 실습
●  4주의 본 실습을 충실히 한 후, 2주간 실습한 연령의 반을 제외한 모든 연령의 반에 참여관
찰을 하는 유형
●  참여실습이 본 실습 이후에 이루어져 연령별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따른 일과운영의 흐름
을 자신이 실습을 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음
- 예를 들어 3세반에서 4주간 본 실습을 한 후, 참여실습을 하는 0세반에서 2일, 1세반에서
2일, 2세반에서 2일, 4세반에서 2일, 5세반에서 2일을 참여관찰을 하는 형태실습 진행과
정의 예시를 제시하면 <표4-4>와 같다.


<표4-4> 6주 분리형 B 보육현장실습의 진행

●  분리 C형: 보육활동운영 분리 사례 (3주 보육활동운영 실습 + 3주 보육활동운영 실습)

●  마지막 안은 보육활동운영 실습을 분리 운영하는 것으로 본 실습을 3주씩 나누어 실시하는 유형
●  다른 보육실습기관에서 실습을 2회로 나누어 운영하고자 할 때 선택할 수 있는 안으로 3주
의 보육활동운영 실습을 2회 나누어 실시

●  3주 중 1주는 참여관찰과 보육활동 운영계획을 주로 하며, 2주와 3주차에는 실제 보육활동
을 운영해 보는 형태이다. 예를 들어 3세 이상의 유아반에서 3주간 본 실습을 한 후, 영아반
에서 3주간 보육활동운영 실습을 진행하는 안이다.
●  진행가능한 보육실습의 과정을 예시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표4-5> 6주 분리형 C 보육현장실습의 진행

 

3) 보육현장실습의 운영


●  영아반과 유아반으로 구분하여 주차별 보육실습 진행과정 예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보육실습 기관의 영아반 및 유아반에서 3주 이상의 보육 활동운영실습을 어떻게 진행하는지
를 보여주는 예시들이다.
- 0세반의 보육실습 내용에는 수유 및 이유, 기저귀 갈이, 잠재우기, 안아주기 등의 일상적
양육과 사회
정서적인 상호작용, 안전이 중요하며, 개별적인 보살핌과 지도가 중심이 되므
로 보육실습에 이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도록 한다.
- 1, 2세반의 보육내용에도 영아들의 일상적 양육이 중요하므로 이를 포함하여야 하며, 대
집단 형태가 아닌 영역별 연계활동 및 소집단 놀이 활동 지도로 보육실습이 되어야 한다.
- 보육일과 운영 중 일상생활지도에 대한 보육실습생의 역할(정리정돈/ 수유, 이유, 점심 및
간식/ 낮잠 / 이 닦기 등)에 대해 관찰을 충분히 한 후 실습생이 시작할 수 있는 부분부터
지도해보도록 지도하며, 지도교사가 담당할 부분에 대해서는 실습생이 참관을 하며 간접
경험하도록 지도한다.
- 유아반의 보육실습 내용에 기본생활습관 및 안전 지도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도록 한다.
- 유아반은 개별, 소집단, 대집단 활동을 모두 진행하며, 흥미영역도 세분화되므로 실습생이
다양한 유형의 활동들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한다.


<표4-6> 어린이집 보육활동 운영실습 진행과정 예시

 

기간 영아반 보육실습 내용 유아반
1주 • 관찰
- 흥미영역 구성, 하루일과
- 영아 및 영아와 보육교사간의 상호작용
관찰, 보육교사의 업무
• 영아반의 일과 특성이해하기
예) 기저귀 갈기, 배변훈련, 급식지도 등
• 영아의 연령별, 개인별 발달 특성 이해하기
예) 흥미, 수준, 언어표현, 상호작용 등
• 2 주차 보육활동 계획 및 검토
- 2주차 영역별 보육활동 계획안 작성: 지도
교사의 검토 및 지도받기
- 보육활동에 필요한 자료 및 교재교구 준비
• 관찰 및 보육실습에 대한 평가: 지도교사,
실습생
• 관찰
- 흥미영역 구성, 하루일과
- 유아 및 유아와 보육교사간의 상호작용
관찰,
보육교사의 업무
• 2주차 보육활동계획 및 검토
- 2주차 영역별 보육활동에 대한 계획안
작성: 지도교사의 검토 및 지도받기
- 보육활동에 필요한 자료 및 교재교구 준비
• 관찰 및 보육실습에 대한 평가: 지도교사,
실습생
2주 • 영아와 보육교사간의 상호작용 관찰
• 영아 개인에 맞는 보육활동 구성 및 지도
보육실습
• 일상적인 기본생활 지도 방법 익히기
• 영역별 보육활동 실습
- 흥미영역 활동 2회 진행
- 보육활동에 대한 평가: 보육실습 지도교사,
실습생
• 3주차 보육활동 계획 및 검토
- 영역별 보육활동 및 연계 보육활동에 대한
계획안
작성: 지도교사의 검토 및 지도받기
- 보육활동에 필요한 자료 및 교재교구 준비
• 주차 보육실습 및 보육활동에 대한 평가:
지도교사, 실습생
• 유아관찰 및 유아와 보육교사간의 상호작용
관찰
• 영역별 보육활동 실습
- 흥미영역 활동 2회 (개별 1, 소집단 1)
진행
- 보육활동에 대한 평가: 보육실습 지도교사,
실습생
• 3주차 보육활동계획 및 검토
- 연계활동 및 대소집단 활동에 대한 계획안
작성: 지도교사의 검토 및 지도받기
- 보육활동에 필요한 자료 및 교재교구 준비
• 2주차 보육실습 및 보육활동에 대한 평가:
지도교사, 실습생
3주 • 영아와 보육교사간의 상호작용 관찰
• 4주차 보육활동 계획 및 검토
- 일일보육(흥미영역 활동 1개, 전이 활동
1개, 실외 자유선택 활동 1개 진행 포함)에
대한 보육활동계획안 및 일일계획안 작성 :
보육실습 지도교사 및 원장의 검토 및
지도받기
- 보육활동에 필요한 자료 및 교재교구 준비
• 3주차 보육실습 및 보육활동에 대한 평가:
지도교사, 실습생
• 유아관찰 및 유아와 보육교사간의 상호작용
관찰
• 영역별 보육활동 실습
- 연계 보육활동 1회, 대소집단 보육활동 1회
진행
- 보육활동에 대한 평가: 보육실습 지도교사,
실습생
• 4주차 보육활동계획 및 검토
- 일일보육(흥미영역 활동 1개, 대집단 활동
1개, 실외자유선택 활동 1개 진행 포함)에
대한 보육활동계획안 및 일일계획안 작성 :
보육실습 지도교사 및 원장의 검토 및
지도받기
- 보육활동에 필요한 자료 및 교재교구 준비
• 3주차 보육실습 및 보육활동에 대한 평가:
지도교사, 실습생
4주 • 영아와 보육교사간의 상호작용 관찰
• 일일(또는 반일)보육활동 구성 및 실습
• 일일(또는 반일)보육활동에 대한 평가:
지도교사, 실습생
• 보육실습 최종 평가회: 원장, 지도교사,
실습생
• 보육실습 종료
- 실습생 평가표, 일지, 출근부 정리
• 유아관찰 및 유아와 보육교사간의 상호작용
관찰
• 일일보육활동 실습
- 하루 일과와 활동을 실습생이 스스로
계획하고 준비하여 실행해보는 과정
- 보육활동과 관련된 환경구성
• 보육활동에 대한 평가 및 보육실습 평가회:
원장, 지도교사, 실습생
• 보육실습 종료
- 실습생 평가표, 일지, 출근부 정리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