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강. 영유아 이해 및 지도 3
1. 독특한 특성을 가진 영유아 지도
1) 문제행동의 정의
문제행동이란 일상생활에 적응을 하지 못하거나 행동양식이 정상적 기준에서 벗어난 것을 일컫는다. 그
러므로 일탈행동은 물론 공격적인 행동까지도 포함된다. 일탈행동은 사회적이지 않은 행동을 의미하며
타인에게 불쾌감을 가져오게 하지만 직접적으로는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공격
적인 행동은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거나 다치게 하는 것으로 직접적인 행동과 간접적 행동으로 나눌
수 있다. 공격적인 행동은 ‘신체적이나 정신적인 손상, 재산의 손실이나 상해 등’과 같이 사회 규범과 기
대를 위반하는 반사회적이고 파괴적인 행동과 종종 겹친다.
2) 문제행동의 원인
행동지원이 필요한 문제행동은 과소통제와 관련된 부분, 그리고 과잉 통제와 관련된 부분으로 구분한다.
(1) 과소통제
과소통제와 관련된 행동은 가치규범을 귀찮게 생각하고 다른 사람을 해칠 가능성이 높은 유아의 특성이
다. 이런 행동은 사람을 향하여 표현되는 행동이거나 영유아의 환경에 영향을 주는 행동이기 때문에 외
현적인 문제행동이라고 한다. 과잉행동, 분노, 싸움, 붕괴성 행동장애 그리고 불복종 등이 있다.
(2) 과잉통제
과잉통제와 관련된 행동은 사회적 위축, 두려움, 불행감, 그리고 내적 귀인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내면화
된 문제행동이라고 한다. 내면화된 문제행동은 외현화된 문제행동보다 덜 극적이고 다른 사람들을 덜
당황시키기 때문에 영유아 주변의 성인들에 의해 종종 무시되거나 인식되지 못한다.
3) 문제행동의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주요기능
행동의 변화는 하나의 기능으로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기능들 간의 연쇄적 자극의 결과이다. 행동의 변
화를 가능하게 하는 기능들을 단정 지어 규정할 수는 없으나 다음 기능들을 확보하면 행동형성 전략의
지침이 될 수 있다.
① 자기 결정력
자신의 결정을 수행하는 능력이다. 자기 결정력은 인간의 가장 보편적인 심리욕구인 자율성 추구에 기
반을 두어 자신이 가장 지지하는 것에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이를 성취하기 위하여 자발적으로 행동하는
자율적 능력이다. 문제행동지도에 필요한 자기 결정력은 어떠한 행동을 할 것인지, 어떻게 행동할 지 등
을 수행하도록 하는 구체적인 행동 전략을 촉진하는 것이다.
② 자기 조절력
환경의 요구에 적절히 대처해 나가면서 상황의 맥락에 맞도록 탄력적이고 융통성있는 방법으로 자극에
대한 자신의 사고나 행동, 감정을 다루는 능력, 더 나아가 지속적으로 이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다. 문
제행동지도에 필요한 자기 조절력은 충동성과 통제력을 발휘하여 스스로를 조절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
할 수 있도록 상황을 제안하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③ 문제해결력
일상에서 마주하는 구체적인 문제에 대해 효율적인 해결책을 발견하는 능력이다. 문제행동지도에 필요
한 문제해결력이라 함은 개인의 인지적 능력을 기반으로 한 시행착오의 축소나 완성은 물론 상호작용을
통한 또래 간 갈등을 우호적인 방법으로 해결해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④ 회복탄력성
자신에게 처해진 갈등이나 위험, 역경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처하는 정신적 저항력이며 성장의 경험으로
전환하는 능력이다. 문제행동지도에 필요한 회복탄력성은 감정의 전환이다. 이로 인해 긍정의 경험이 증
가함으로써 스스로 행복의 조건을 형성해 나가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⑤ 표현력
타인에게 불안을 느끼지 않고 자기의 감정을 적절히 나타내는 능력이다. 이때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
면서 자신의 생각, 느낌, 감정을 언어적, 비언어적인 표현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전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문제행동지도에 필요한 표현력은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전달하는 방법을 지원하는 것이다.
2. 영역별 교사 지도 방안
1) 사회성 영역 교사 지도방안
· 영유아들이 집단생활을 하며 겪는 갈등상황을 긍정적인 교육의 기회로 바라보아야 한다.
· 갈등 상황시 지도는 갈등상황에서의 즉각적 개입 및 갈등상황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예방적 접근이 되
어야 한다. 문제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교사가 즉시 개입해야 하는데 우선 문제행동을 유발하는 영유아의
마음을 인정하고 지지하면서 동시에 행동에 대한 제한과 적절한 대안에 대해 논리적으로 설명해야 한다.
상 호 작 용 1단계 |
영유아의 감정을 수용하고 이해하기 - 모든 갈등상황에서 교사는 아이의 감정을 수용하고 이해해주는 것으로 시작해야 함 - 감정이 격앙된 상태일 때는 안아주거나 등 토닥여주기, 고개를 끄덕이기 등의 비언어 적으로 수용하기 - 영유아의 감정과 상황을 말로 읽어주기 |
상호작용 2단계 |
서로의 입장을 분명히 이해하기 - 잘잘못을 가리기 보다는 서로가 원하는 것이 달라서 생긴 상황임을 인식시키기 - 각자의 입장을 말할 기회 주기 - 친구의 감정 읽어주기 - 친구의 행동 의도를 읽어주기 |
상호작용 3단계 |
행동의 기준을 분명히 알려주기 - 허용되지 않는 행동을 분명하게 말하기 - 필요한 경우, 허용되지 않는 행동에 대해 책임지기 |
상호작용 4단계 |
적절한 대안 방법 찾기 - 서로 해결방안을 제안해보기 - 서로 수용할 수 있는 해결방안을 적용하기 |
문제 상황의 예방적 접근 방법은 수용적이고 공감하는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가 자신을 긍정적으로 인식
하게 하고 평소에 허용되는 행동과 허용되지 않는 행동의 명확한 기준을 마련하고 친사회적인 기술을
놀이활동이나 일상생활에서 반복적으로 연습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등이 있다.
2) 정서영역 교사 지도 방안
① 영유아에 대한 이해
교사는 영유아의 개인적 기질에 대해 이해하고 영유아가 받는 스트레스의 원인을 찾아 대안과 해결책을
계획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영유아를 관찰하고 부모면담을 통해 영유아의 정서 문제를 야기하
는 스트레스의 원인을 찾도록 노력하며 스트레스 원인을 제거 또는 감소시킬 수 있는 대안과 해결책을
찾아 가정과 함께 실행하는 것이 좋다.
② 부모에 대한 이해
교사는 부모와 긍정적인 관계를 맺어야 한다. 부모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먼저 부모의 입장에서 상황이
나 사건을 이해하려는 태도가 필요하며 영유아의 문제를 이야기할 때도 가능한 한 장점과 자원을 먼저
언급하는 것이 좋다.
또한 교사는 부모 자신의 문제나 부모가 겪는 어려움에 집중할 필요가 있고 부모와 영유아간 긍정적인
상호작용이나 관계를 위해 부모코칭이나 교육을 함께 진행하는 것도 좋다.
3) 보육실 영역 교사지도 방안
① 자유놀이 영역에서의 지도방안
가. 쌓기 영역
- 블록 함께 사용하기
- 협력하여 하나의 작품 만들기
- 공간이나 사물에 대한 분쟁을 타협으로 해결하기
- 다른 친구들의 안전을 위해 정한 규칙 지키기
나. 역할놀이 영역
- 사회적 역할 분담하여 연습하기
- 역할에 대해 상호존중하기
- 협력하여 즐거운 경험하기
- 하나의 주제를 가진 활동을 협력, 타협하여 이루기
다. 수⋅과학 영역
- 게임 활동에서 사전에 정해진 규칙대로 놀이하기
- 이기고 진 것에 대해 존중하기
- 놀고 난 물건 정리하기
- 자신이 아는 것을 또래들에게 가르쳐 줌으로써 ‘유능한 또래’역할하기
라. 언어 영역
- 동화를 읽으며 다양한 정서를 인식하고 적절한 표현 익히기
- 동화를 읽고 동극화하면서 역할에 대해 타협하고 협동하여 동극하기
- 고마운 마음이나 미안한 마음을 편지로 전달하기
- 긍정적인 사회성이 드러나는 이야기 지어보기
마. 바깥놀이 영역
- 또래들과 실외에서의 긍정적 경험을 인식하고 서로에게 고마움 표시하기
- 도전해야 하는 다소 모험적인 놀이를 협력하여 해내기
- 실외놀이의 안전을 위해 설정한 규칙 지키기
- 질서 있게 생활하여 안전사고 없도록 하기
3. 영유아 개별적 특성에 따른 영유아 지도방안
1) 생활에 변화가 생긴 영유아
일반적으로 영유아는 일상생활이나 환경의 변화에 민감하다. 익숙한 환경에서 규칙적으로 생활할 때 안
정감을 느끼는 영유아의 특성으로 인해 새로운 환경이나 상황이 벌어지면 영유아는 긴장하고 스트레스
를 받게 된다. 그리고 이것은 영유아의 행동이나 생활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보육실 운영 시 문제 상황
으로 연결될 수 있다.
(1) 새로운 어린이집에 입학
새로운 어린이집에서의 생활은 기대와 설렘의 감정 외에 낯선 곳에서 생활하며 양육자와 헤어져야 하는
두려움이 합쳐져서 영유아에게 힘든 일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새로운 어린이집에 다니기 위해서는 처
음에 반드시 적응 프로그램에 따라 단계적으로 적응하도록 도와야 한다.
일반적으로 영아의 경우는 10~30일 정도 적응기간이 걸리고 유아는 3~7일정도가 소요된다. 적응프로그
램을 통해 새로운 어린이집의 프로그램과 환경, 보육교사와 친밀해지면 안정적으로 양육자와 분리되어
어린이집 생활에 적응할 수 있다.
- 입학 전에 부모로부터 영유아의 특성 및 습관에 대한 정보를 파악한다.
-이전 기관에서 실패했던 경험이 있는 영유아는 새로운 기관에 익숙해질 때 까지 무리하지 않는 스케줄
로 적응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새로운 보육교사와 신뢰감을 형성하도록 노력한다.
- 새로운 영유아가 특별히 관심을 보이는 놀이나 놀잇감을 세심히 관찰하여 보육교사나 또래들과 공동
의 즐거운 경험을 공유하도록 격려한다.
- 적응 단계에 따라 양육자가 협조해야 할 사항을 세심히 안내한다.
- 또래들과 함께 활동하는 사진 등을 영유아와 양육자가 함께 보면서 또래들과의 유대감과 새로운 어린
이집에서의 생활에 대한 기대감을 갖도록 한다.
(2) 이사
새로운 집은 물리적 공간의 낯설음 때문에 쉬지 못하고 긴장하게 되므로 이사로 인한 정서적인 영향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 이사하기 전 새롭게 이사 갈 집에 사전 견학을 가는 것이 도움이 된다,
- 영유아의 이불, 베개, 침대, 밥그릇, 수저 등과 같이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것들은 최대한 나중
에 하나씩 바꾸도록 한다.
- 보육기관에서는 이사와 관련된 동화나 교육주제를 제공하는 것도 좋다
(3) 가족구성원 및 가족관계의 변화
부모의 이혼이나 잦은 불화,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등은 영유아에게 많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러
므로 영유아가 갑작스럽게 부정적인 행동을 보이거나 사고가 많아지고 적대심을 보이며, 자제력이 떨어
지고 우는 일이 많아지면 양육자와 의논하여 변화된 것이나 영유아를 심리적으로 위축시키는 일이 있는
지 의논해 보아야 한다.
- 형제자매의 탄생은 그림책이나 자료를 통해 아기의 탄생에 대해 설명해주고 동생의 탄생을 준비하는
과정에 영유아가 함께 참여 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한다. 동화나 이야기나누기를 통해 형이나 언니의
역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혹여 생기는 질투의 마음을 이해해주며 영유아가 감정을 솔직히 표현할
수 있는 놀이상황을 제공한다.
- 부모의 불화나 이혼은 불안과 공격성을 유발하는 요건이 되고 영유아는 이러한 상황의 발생 원인을
자신 때문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한 상황이 발생되면 부모에게 영유아가 처한 상황에 대해 먼저 확
인하고 부모가 영유아의 안정을 위해 최대한 협조토록 도움을 요청하며 그림책, 자료 등을 통해 이혼에
대해 소개하고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그림이나 놀이,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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