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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론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교사론 핵심 요점 정리 8강. 영유아 이해 및 지도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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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강. 영유아 이해 및 지도 1 

1. 영유아에 대한 관찰방법
1) 관찰의 정의
관찰이란 연구자나 보육교사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대상이나 현상에 대한 정보를 얻고, 특정 상황에서
나타나는 영유아의 행동 양상을 살펴보고 체계적으로 기록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보육기관에서의 영유
아 관찰은 등하원에서부터 하루일과를 마치는 귀가시간까지 끊임없이 이루어진다.
목적이나 목표 없이 이루어지는 관찰은 무분별 할 뿐 아니라, 체계적인 관찰이 이루어 질 수 없기 때문
에 영유아의 전 영역에 걸친 발달 수준에 대한 총체적인 관찰을 어렵게 한다. 따라서 관찰도 미리 계획
을 하고 목표수준을 정한 뒤, 그에 맞는 관찰방법을 택하여 의도성을 가지고 관찰이 이루어져야 한다.


2) 관찰의 목적
관찰의 목적은 영유아의 발달 수준을 파악하여 영유아의 현재 상황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교육을 실현하
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영유아의 개인차를 파악하여 의사표현을 잘 못하는 영유아가 어떤 개인적 특성
과 취향 및 선호도를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적절하게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발달을 고려한 교사
의 관찰일지는 학부모와 상담할 때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3) 관찰의 중요성
영유아는 여러 가지 발달적 특성으로 인해 관찰이 정보수집에 유용하게 활용된다.
①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행동특성상 영유아는 언어발달과 표현력에서 어려움
이 있기 때문에 연구자가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영유아들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②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향상시키게 한다. 교사는 영유아의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함으로써 영유아에
대해 더 깊은 이해를 하게 되며 이를 통해 교사의 역할, 영유아와 교사의 상호작용, 교구의 사용, 일과
계획과 교실 배치의 중요성 등 학급지도에 포함된 모든 사항에 대해 인식하게 된다.
③ 영유아교육에 관한 연구 수행에 자료수집 방법으로 중요하다. 관찰은 영유아들에게 어떤 정보를 얻
기 위해 통제나 조작을 가함으로써 생겨나는 윤리적인 문제를 피하면서 자료를 수집할 수 있고, 관찰자
가 관찰 대상이나 행위가 일어나는 현장에서 즉시 어떠한 사실을 포착할 수 있으므로 질문지나 면접법
보다 더욱 신뢰할 수 있는 자료를 얻게 된다.


4) 관찰의 문제점 파악 및 개선방안 모색
영유아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를 수집하여 유아의 발달을 충분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여러 측면에서
다양한 방법의 자료 수집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유아가 등원하면서부터 시작하여 일과 내에서의 일상적인 관찰과 기록 양식을 통한 체계적인 관찰, 유
아의 활동 자료 수집, 표준화검사를 통한 자료 등으로 다양한 접근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찰을 통해 교사는 유아의 실제 행동에 가까운 생생한 자료를 수집 할 수 있으며, 이를 교수·학습 활동
에 적용할 수 있다.

교사의 능력은 경험과 훈련에 의해 신장될 수 있으나 관찰 능력보다 더 중요한 것은 유아의 독특성과
개인차를 인정하는 교사의 태도이다. 이러한 기본 태도가 형성되어 있어야 교사의 관찰 훈련과 능력이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효율적인 관찰이 이루어지기 위해 갖추어야 될 것을 살펴보면 다
음과 같다.
① 교사는 교사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동시에 유아관찰을 실시해야 한다. 유아를 맞이하는 시간, 자유선
택활동 시간, 간식 시간 등 개별접촉이 이루어지는 시간이 관찰하기에 효과적이므로 관찰 가능한 시간
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할 것이다.
② 가능한 한 여러 장면에서 유아에 대한 관찰이 이루어질수록 함으로써 한 장면에서 이루어진 것보다
유아 행동의 다양한 범위가 수집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③ 하루에 관찰할 수 있는 유아의 수를 고려하여 몇 명씩 나누어 계획을 하고 체계적으로 관찰함으로써
일정한 기간이 지나면 모든 유아에 대한 관찰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④ 관찰은 사실적이고 객관적이어야 하므로 훈련을 통해 객관적인 관찰능력을 높이도록 해야 하고, 관
찰의 목적과 관찰 장면, 관찰 결과의 분석 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계획과정을 통하여 관찰결과의 활용도
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또한 객관적인 자료 수집을 위해서는 일화기록, 행동목록, 평정척도
등 다양한 평가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영유아 관찰을 통한 정보 수집 방법
1) 관찰 종류
(1) 참여관찰과 비참여 관찰
관찰은 관찰자가 대상 집단의 일원으로 현장에 참여하는 참여관찰이 있고 관찰자가 현장에는 있으나
그 장면에서 일어나는 활동에 전혀 개입하지 않고 관찰만 하는 비참여관찰이 있다. 교사가 자신의 학급
에서 유아 혹은 자기 자신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은 가장 대표적인 참여관찰이다. 일반적으로 어린이집
교사들은 보조교사가 없는 상황에서 수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몇십분의 참여 관찰을 하기는
불가능하다.
그러나 자유놀이 시간이나 간식시간을 이용하여 정기적으로 관찰을 한다면 영유아와 교육과정 운영에
대하여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교사가 교육 현장을 관찰하는 방법이나 시기, 장소 등에 반드시 정해
진 규칙이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각 교사들은 자신에게 적합한 시간이나 방법을 고안해 내는 것이
필요하다.
비참여 관찰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예비 교사들의 수업관찰이다. 교사가 참여 관찰자로서 관찰을
할 때는 교실의 활동 흐름에 따라 하게 되지만 학생이 현장에 나가 비참여 관찰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관찰로 인하여 교실에서 진행되고 있는 활동이 방해받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영유아의 주의를 끄
는 행동은 그 어떤 것이라도 현재 진행되고 있는 활동을 방해하고 영유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
다.

 

(2) 객관적 관찰과 주관적 관찰
객관적인 관찰이란 영유아의 모든 행동과 언어를 실제 나타난 그대로 모두 기록하는 것을 말한다. 구체
적으로 영유아의 얼굴표정, 교구와의 상호작용, 다른 영유아 및 교사와의 상호작용, 신체 움직임, 언어,
주의 집중시간 등을 그래도 기록해 주면 된다.
대부분의 영유아는 활동적이며 아주 빠르게 이동하기 때문에 영유아가 하는 모든 행동을 제한된 시간
내에 기록한다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다.
관찰자의 능력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관찰 목적을 염두에 두고 그에 더 부합하는 의미 있는 행위를 우선
적으로 선택하고 기록해야 한다.
또한 묘사적인 단어를 사용하여 본 그대로의 내용을 기술하는 것도 객관적인 관찰기록을 연습하는데 도
움이 된다.
묘사적으로 기술한다는 것은 대상 영유아가 무엇을 하는가 뿐 아니라 어떻게 하는지, 사람이나 교구와
상호작용하는 양적인 빈도와 질적인 측면, 그리고 관찰 대상이 하는 말에 대한 자세한 기록을 하는 것
을 의미한다. 즉 단순히 행동을 기술하는 것 뿐 아니라 영아가 지금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느끼
는지도 밝혀 줄 수 있도록 자세하게 기록하는 것을 의미한다.


<표7-1> 아동발달 연구자료 수집 방법

2) 관찰의 일반적 절차
관찰은 대체로 세 단계의 과정을 거친다. 일반적으로 교사가 관찰을 하기 위해서는 관찰의 목적과 방법
을 신중하고 명확하게 결정하는 관찰계획단계, 실제로 관찰을 실시하는 관찰수행단계, 관찰 결과를 분석
하고 적용하는 관찰결과 분석 단계를 거쳐야 한다.
(1) 관찰 계획 단계
관찰을 하기에 앞서 관찰의 목적과 방법을 신중하고 명확하게 결정할 필요가 있다. 먼저 내가 ‘왜 관찰
을 하려고 하는지’해야, 보고자하는 것이 관찰을 통해 파악될 수 있는 것인지 등을 고려해야 한다.
- 왜 관찰을 하는가?
- 무엇을 관찰할 것인가?
- 언제 관찰할 것인가?
- 어느 시간에 관찰할 것인가?

- 어떤 기록방법을 선택할 것인가?

- 기대되는 효과는 무엇인가?


(2) 관찰 수행 단계
관찰에 대한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운 이후에는 그 계획에 따라 보육 현장에서 관찰을 하고 기록을 하는
단계를 밟게 된다. 본격적인 관찰을 하기에 앞서 관찰시 필요한 도구나 관찰 목록의 숙지 등 준비를 철
저하게 해야 한다.
결정한 관찰기록방법에 기초해서 필요한 도구, 예를 들어 일화기록법을 사용한다면 간단 한 필기도구를,
행동 목록법을 사용한다면 미리 준비된 행동목록지를 준비해야 한다.
관찰자가 범하기 쉬운 관찰과 관련된 오류를 숙지하고, 관찰을 하는 동안 이를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
다. 가장 자주 일어나는 오류는 교사의 성향이나 그동안 영유아와의 경험으로 인해 개인적인 편견이나
기대를 가지고 관찰대상 영아를 관찰하는 것이다.
(관찰수행의 예)
- 준비사항을 점검하고 숙지하였는가?
- 관찰자의 편견이나 기대는 없는가?
- 객관적으로 기록하고 있는가?


(3) 관찰 결과분석
우리가 관찰을 하는 이유는 영유아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이다. 관찰은 관찰목적에
따라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관찰을 하고 관찰기록을 한 후에는 그 결과와 관찰 목적에 기초하여 추론
을 하고 평가를 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보육 현장에서 보면, 관찰기록은 객관적으로 하였으나, 추론과
평가를 올바르게 하지 못해서 제대로 적용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관찰기록을 한 후에 교사
가 분석해야 하는 추론과 평가에 대해 알아봐야 한다.
추론이란, 관찰대상인 영유아가 ‘왜 그런 행동을 했을까?’를 추측해 보는 것이다. 즉 객관적인 서술을 넘
어 관찰한 행동의 원인, 그 행동을 할 때의 관찰 대상의 감정 등을 추측해 보는 것으로 객관적인 관찰
기록을 통해 이루어지는 2차적인 자료이다.
관찰된 자료를 추론할 때에는 대상에 대한 사전 정보나 발달이론에 대한 지식 등에 따라 관찰자의 주관
적 경향성이 개입될 수 있기 때문에 교사들의 전문성이 잘 드러나는 부분이다.


3) 관찰에 의한 평가
영아를 평가하는 비형식적 방법 중 관찰은 영아의 발달을 평가하는데 비교적 쉽게 사용할 수 있기 때
문에 가장 자주 사용되며 최근 들어 더욱 강조되고 있다. 관찰법은 표면적으로 나타나는 영아의 태도와
행동 등을 직접적이고 객관적으로 살피고 이를 기록하여 그에 기초해 영아를 이해하고 평가하는 것이
다. 관찰의 목적이나 용도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흔히 사용할 수 있는 관찰방법은 실내외 자연적 상황
에서 나타나는 영아들의 행동을 관찰하는 자연관찰과 관찰자가 영아들과 직접 활동하고 생활하면서 관
찰하는 참여관찰이 있다. 관찰은 시간표집이나 상황표집, 일화 중심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자연적 관찰>
자연관찰은 있는 그대로의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영아의 행동이나 사건을 관찰하는 것이다. 어떤 특수
한 형식이나 사전계획이 필요 없으므로 영아와 접촉이 많은 교사나 부모가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그
러나 자연관찰은 관찰하는 사람의 주관적인 판단과 해석에 의지하기 때문에 자료가 왜곡될 가능성이 있
고 관찰한 즉시 기록해두지 않을 경우 그 행동이나 사건의 맥락에 기초해 행동을 이해하기 어렵다. 따
라서 자연관찰의 방법에 다른 평가방법을 병행하여 이용할 필요가 있고 교사들이 자연관찰방법을 활용
할 수 있도록 훈련받을 필요가 있다.
자연적 관찰을 할 때는 다음과 같은 점에 주의해야 한다(강문희, 1998; 이연섭, 1995).
① 계획성 있게 관찰한다.
② 객관적으로 관찰한다. 관찰자의 편견이나 의견이 개입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③ 사실에 기초를 두어 관찰한다. (실제로 보고 들은 관찰의 자료)
④ 환경조건을 충분히 기술한다. (상황에 따른 행동의 분석)
⑤ 정확한 용어로 관찰한 행동을 표현한다. (관찰의 정확성과 객관성이 중요)
⑥ 한 번의 관찰로 속단을 하지 말고 계속적인 관찰을 계획한다.
⑦ 관찰의 결과 기록 시 다음의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 관찰자의 이름, ㉡ 관찰 대상의 연령, 생년월일, 성별 등
㉢ 관찰일자와 시간 ㉣ 관찰한 장소와 구체적 상황

 

<조직적 관찰>
형식적 또는 조직적 관찰은 대체로 관찰할 사항이나 행동 등에 대해 일정한 목표를 정하고 이것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찰하는 것이다. 어떤 사건이나 행동이 왜 일어나는지 어떤 상황조건에서 일어나는지를 분
석하고 파악하고자 할 때 유용한 방법이다.
① 일화기록법
한 가지 행동이나 상황에 초점을 맞추어 관찰하고 간결한 형태로 기록하는 관찰방법으로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다. 이러한 기록은 개별 영유아나 소집단 영유아들의 독특한 행동이나 놀이들을
기록하는 데 사용되며 영유아의 활동에 대해 즉각적인 이해를 하게 되고 누적된 정보를 주며, 모든 영
유아에 대한 관찰 기록을 수행하여 객관적 평가를 내릴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한다.
일화기록 방법은 관찰 내용을 즉시 기록하기 어려운 경우 중요 단어를 메모한 후 가능한 한 빠른 시간
안에 기술하고 일화를 기록할 때 관찰자는 사건의 발생 순서대로 기록하는 것이 좋다.
② 연속기록법
어떤 행동의 일화를 가장 자세하고 완전하게 기록하는 방법으로, 연속기록법을 사용할 때 관찰자는 발생
하는 영유아의 행동과 상황의 어떤 부분만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를 기록해야 한다. 연속기록법의
목적은 행동에 대한 해석이나 평가가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원자료를 많이 수집과 객관적으로 기록함으로
써 영유아의 발달변화나 문제행동을 여러 측면에서 볼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연속기록법의 장점은 모든 장면을 자세하게 기록해 놓으므로 영유아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필기도구만 있으면 관찰이 가능하며, 시간경과에 따라 일어난 사건을 순서대로 기록하기 때문에 시간이
흐른 뒤에도, 제3자가 기록을 읽어도 상황이나 사건을 뚜렷이 떠올릴 수 있다.
연속기록법의 유의사항은 보통 10-30분 정도로 시간을 잡아야 하며, 영유아의 행동이 관찰된 장소 및 장
면을 표시해야 한다. 또한 보고 들은 것을 그대로 기록해야 하며, 사건이 일어나는 순서대로 기록해야한다.

③ 체크리스트
체크리스트법(checklist)은 행동목록법이라고도 하며 교사나 관찰자가 단순히 어떤 기술이나 행동 혹은
발달 특성이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고 싶을 때 쓰이는 관찰방법으로, 사전에 관찰자가 관찰할 행동 특성
에 대한 항목을 선정해 두고, 이 행동 특성의 출현 여부에 초점을 두어 체크한다. 같은 행동목록을 반복
해서 사용한다면 어느 정도 변화 했는지 알 수 있다.
체크리스트법을 사용하는 목적은 어느 한 시점에서 특정 행동의 출현 유무를 관찰함으로써 관찰대상의
현재 상태를 평가하는데 있지만 시간에 따른 발달의 변화를 알고자 할 때에도 사용될 수 있다.
④ 평정척도법
관찰대상자를 관찰하여 행동의 질적인 차이를 점수화하는 등급별 구분으로 표시하는 방법이다. 기관에
서 교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지 뿐만 아니라 질적인 특성의 차이를
판단할 수 있으며 유아발달의 전반적 측면을 관찰하고 평가할 수 있고, 쉽게 만들 수 있고 사용이 편하
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이를 평정하는 판단의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행동의 수준만 기록되어 있어
서 관찰대상자의 행동이 무엇 때문에 이루어졌는지 원인을 알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⑤ 시간표집법
특정한 행동을 특정한 시점에서 관찰하는 방법으로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관찰하여 기록하는 방법이
다. 미리 선정된 행동을 여러 회에 걸쳐 관찰하면서 행동을 표집하는 것으로 예를 들어 비교적 자주 일
어나는 대표적 행동을 표집하는 것이다. 그래서 특정한 행동이 얼마나 발생했고 비교적 짧은 시간동안
행동을 표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행동의 원인까지는 알 수 없고 서술적인 관찰기록이 아니기 때
문에 영유아에 대한 정보를 풍부하게 얻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⑥ 사건표집법
사건표집법(event sampling method)은 일화기록법과 시간표집법의 단점을 보완하기위해 개발된 것으로
단순히 어떤 행동의 발생 유무만을 관찰하기보다는 행동의 순서를 자세히 기술하려는 시도이다.
사건 표집법의 종류로는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과 빈도 사건 표집법이 있다.
a.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
서술식 사건표집법(narrative event sampling)은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이나 사건이 발생하기를 기다렸다
가 그 행동이나 사건이 일어나면 일정한 형식에 따라 행동의 순서를 상세히 기술하는 방법이다. 관찰하
고자 하는 행동이나 사건이 일어나기 전의 상황 (Antecedent Event: A),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이나 사건
그 자체(Behavior: B), 그리고 행동이 나 사건이 일어난 후의 결과(Consequence: C)를 순서대로 기록하는
ABC 서술식 사건표 집법 양식을 사용한다.
b. 빈도 사건표집법
특정 행동의 발생빈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특정 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행동을 기록 하거나 범주화하는
것으로 선별된 행동이나 상황이 얼마나 자주 일어나는지를 알아볼 때 유용하게 사용된다.
⑦ 포트폴리오 평가
포트폴리오 평가는 관찰한 내용, 작품, 검사 결과, 유의미한 정보를 바탕으로 교사와 아동을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내용을 수집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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