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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발달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44장. 언어발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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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장. 언어발달 이론

1)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은 후천적인 학습에 의해 언어발달이 이루어지며, 언어발달의 주요 기제는 강
화와 모방이라고 주장함


(1) 스키너
■ 스키너(Skinner)는 「언어 행동(Verbal Behavior)」(1957)이란 저서에서 언어도 조작적 조
건형성에 의한 강화를 통해 학습된다고 주장
■ 언어발달에 관한 행동주의 이론을 체계화
■ 부모는 자녀가 적절하게 발음하거나 말할 때는 보상을 주고, 부적절하게 말할 때는 무시하는
등의 강화를 통해 유아의 언어가 바람직하게 형성되도록 도와줌


(2) 반두라
■ 사회학습 이론가인 반두라는 강화뿐만 아니라 모방을 통해서도 언어가 발달한다고 함

■ 사회학습 이론에 의하면 유아는 주변의 성인이 사용하는 낱말, 구, 문장을 관찰하여 모방함
■ 강화를 받으면 언어 발달이 더욱 촉진됨


(3) 공헌점
■ 행동주의 이론은 1960년대까지 유아의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데 상당한 영향을 미침
■ 유아의 언어발달에서 부모나 성인이 제공하는 사회 언어적 환경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강화
와 모방의 역할을 강조했다는 점임


(4) 비판점
■ 유아가 자신의 어휘와 문장을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만들어 내는 특성과 복잡한 언어 습득
과정을 설명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점임


2) 생득이론
■ 생득이론은 인간의 언어발달이 선천적인 언어 획득 기제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함
■ 촘스키(Chomsky)와 레네버그(Lenneberg)의 이론이 대표적임


(1) 촘스키
■ 촘스키는 인간이 언어 습득 능력을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며, 출생 후 습득하는 것은 언
어의 세부적인 면이라고 주장함
■ 선천적인 기제를 언어 획득 장치(language acquisition device: LAD)라고 명명함
■ 유아는 언어 획득 장치를 통해 주변에서 듣는 언어 자극의 의미를 이해하고 낱말을 연결시
켜 문법적으로 정확한 문장을 스스로 만들어 냄
■ 언어 획득 장치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언어 자극이 필요함
■ 비판점은 언어 획득 장치는 추상적이어서 객관적으로 검증하기 어려움
■ 또한 언어발달에서 사회적 경험의 중요성을 간과함
■ 유아의 어휘 획득과 문법 이해에서 개인차가 나타나는 이유 등에 대해 설명하지 못함


(2) 레네버그
■ 인간의 언어발달을 생물학적 성숙에 의한 것으로 봄
■ 언어를 이해하고 산출하는 것은 인간에게만 존재하는 종 특유의 고유한 능력임
■ 뇌가 성숙해 감에 따라 언어도 발달함
■ 언어발달에는 민감한 시기가 있음. 이 시기에 충분한 언어자극을 제공해 주지 않으면 정상적
인 언어발달을 이루기 어렵다고 봄.
■ 출생부터 사춘기까지 언어가 가장 쉽게 습득되는 시기가 영유아기라고 봄. 증거로는, 프랑스
에베롱 숲에서 발견된 12세 정도의 소년. 인도의 늑대 굴에서 발견된 8세 정도의 소녀 카밀
라. 학대하는 아버지 때문에 13세까지 격리된 채 양육되어 거의 말을 들어보지 못한 채 생활한 제니
■ 이들은 발견된 후에 체계적인 언어 훈련을 받았으나 언어가 정상적으로 발달하지 못함

 

(3) 공헌점
■ 인간 내부의 선천적인 언어 습득 능력을 가정함으로써 언어 획득에 대한 설명을 보다 확대함
■ 언어 획득 과정에서 인간이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존재로 인식하게 하는데도 기여함


(4) 비판점
■ 타고난 보편적인 능력이 구체적인 지식으로 전환되어 가는 과정을 설명하지 못함
■ 사회적으로부터 격리된 유아가 정상적으로 언어발달을 하지 못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지 못함


3) 인지발달 이론
■ 인지발달 이론은 상호작용론적 관점임
■ 인지발달 이론은 언어발달이 생물학적인 성숙, 사고발달, 주위 사람과의 의사소통 등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과의 복잡한 상호작용의 결과
■ 대표적인 학자로는 피아제와 비고츠키가 있음
■ 피아제와 비고츠키 모두 사고와 언어가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봄


(1) 피아제
■ 사고발달이 언어발달을 촉진함
■ 인지발달 단계가 언어발달 단계를 결정짓는다고 봄
■ 유아는 언어라는 상징을 통해 자신이 표상하고자 바를 표현함
■ 유아는 자기중심적 사고로 인해 반복, 독백, 집단적 독백과 같은 자기중심적 언어를 사용함
■ 인지발달이 언어발달에 선행하지만 반대로 언어발달이 인지발달에 필수적인 것은 아니라고 봄


(2) 비고츠키
■ 언어와 사고가 서로 독립적으로 발달하다가 2세경에 언어가 사고에, 사고는 언어에 영향을 주면서 상호작용한다고 함
■ 어떤 대상을 언어로 표현하게 되면 그 대상에 대한 개념을 형성하게 되면서 사고발달이 이뤄진다고 주장함
■ 언어는 사고발달을 촉진하는 매개적 기능을 함

 

<언어와 사고발달 간의 관계에 대한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견해>

(3) 지식 획득 과정
■ 피아제와 비고츠키는 언어와 사고 간의 관계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취함
■ 피아제는 유아가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스스로 지식을 구성한다고 봄
■ 비고츠키는 유아가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와 함께 상호작용하면서 사고를 발달하기 때문에
유아는 주변 사람이 도와준 내용을 내면화시켜 보다 높은 수준의 정신 과정에 도달한다고
봄. 이 과정에서 언어는 필수적인 도구이며 사고발달을 촉진하는 수단이 됨


(4) 사적 언어
■ 피아제는 유아의 사적 언어를 자기중심적 사고가 언어를 통해 나타난 것이라고 봄
■ 전조작기 말쯤 유아의 사고가 탈중심화되면서 자기중심적인 언어에서 벗어나 좀 더 사회적
인 언어로 바뀌어 간다고 주장
■ 비고츠키는 유아의 사적 언어는 다른 사람과 주고받는 외적 언어가 내면화 되어 내적 언어
로 바뀌어 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과도기적인 언어 형태


(5) 공헌점
■ 인지발달 이론은 언어발달을 유전과 환경의 복잡한 상호작용의 결과로 보고 그 과정에서 유
아가 언어를 능동적으로 구성해 나간다고 봄
■ 언어발달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사회문화적 맥락의 중요성을 강조함


(6) 비판점
■ 인지발달 이론은 유아의 언어발달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어떻게 다음 단계로 진행하는
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입증하지는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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