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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발달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43장. 언어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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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장. 언어의 특성

 

1) 언어의 개념
언어는 인간이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하는 상징체계임
◇ 언어는 의사소통과 사고 과정에 필수적인 요소임
◇ 언어는 여러 가지 현상을 이해하고 개념화하는 중요한 인지적 수단임
◇ 언어에는 공통적인 특징이 있음
- 언어는 의사소통적임
- 언어는 임의적임
- 언어는 추상적임, 언어는 실제 표상하는 사물과 유사성이 없음. ‘컵’이라는 단어는 실제 컵과는 유사성이 없음
- 언어는 체계적임. 언어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소리나 글자를 배열함
- 언어는 융통성이 있으며 역동적임. 다양한 요구에 의해 계속해서 변화함
- 언어는 생성적이며 창조적임. 끊임없이 새로운 문장을 만들어 낼 수 있음
- 언어는 사회적이고 가변적임


2) 언어의 형태
◇ 언어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형태가 있음
◇ 음성 언어(구어)에는 듣기, 말하기가 포함되고 문자 언어(문어)에는 읽기, 쓰기가 포함됨
◇ 듣기와 읽기는 수용언어, 말하기와 쓰기는 표현 언어로 분류될 수 있음

언어의 4가지 형태 간의 관계

3) 언어의 구성요소
◇ 언어는 크게 형식, 내용, 사용의 세 가지 영역으로 구분됨
◇ 형식은 소리와 상징을 연결하는 요소들을 다루는 것으로 음운론, 형태론, 구문론이 포함됨
◇ 내용에는 의미론이, 사용에는 화용론이 포함됨
◇ 언어의 다섯 가지 구성 요소는 언어의 기본적인 규칙 체계에 해당되며 상호 의존적임

 

<언어의 구성 요소와 유아 행동의 예>

구성 요소 유아의 언어
음운론 소리의 이해
예:‘공’과 ‘콩’ 소리를 구별하여 적절히 반응하기
 소리의 산출
예: 대답할 때 ‘에’가 아니라 ‘예’라고 말하기
형태론  말의 구조 인식
예: 과거형에는 ‘었’이나 ‘았’을 넣어 말하기
구문론  정확하게 구조화된 말의 산출
예: ‘갔어 집에.’가 아니라 ‘집에 갔어.’로 바른 어순으로 말하기
의미론 의미 이해
예: 헤어질 때 ‘안녕’과 만났을 때의‘안녕’을 구분하기
의미 있는 말의 산출
예: 차가 지나갈 때 단순히 ‘차’라고 단어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차가 지나갔어.’와 같이 문장으로 말하기
화용론 말의 사회적 함축성 이해
예: ‘불이야!’가 대피하라는 말임을 알기
 사회적 상황에 적절한 말 산출
예: 친구에게 ‘고마워.’라고 말하고, 선생님께 ‘고맙습니다.’라고
말하기

예:‘공’과 ‘콩’ 소리를 구별하여 적절히 반응하기
◇ 소리의 산출
예: 대답할 때 ‘에’가 아니라 ‘예’라고 말하기
◇ 말의 구조 인식
예: 과거형에는 ‘었’이나 ‘았’을 넣어 말하기
◇ 정확하게 구조화된 말의 산출
예: ‘갔어 집에.’가 아니라 ‘집에 갔어.’로 바른 어순으로 말하기
예: ‘불이야!’가 대피하라는 말임을 알기
◇ 사회적 상황에 적절한 말 산출
예: 친구에게 ‘고마워.’라고 말하고, 선생님께 ‘고맙습니다.’라고 말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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