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장. 모델링을 통한 학습과정
1) 모델링을 통한 학습의 과정
모델링을 통한 효과적 학습은 주의 집중(attention) - 파지(retention) - 운동 재생(motor
reproduction) - 동기화(motivation) 등 4단계의 과정으로 발생함
(1) 1 단계 주의 집중
학습자가 모델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임
예 교사가 ) 종이를 풀칠하여 붙이는 과정을 시범 보일 때 유아는 주의 집중하여 관찰
(2) 2 단계 파지 (기억)
유아는 관찰에서 얻은 정보를 활용하기 위해 언어적 방법이나 심상을 이용하여 정보를 머
릿속에 기억해야 함
모델을 관찰하는 동안 모델이 행동했던 것을 말로 되뇌거나 쉽게 상기시킬 수 있는 시각
적 영상으로 만들어 정보를 인지적으로 저장
(3) 3 단계 운동 재생
유아는 관찰하여 심상을 형성한 후 그 행동을 수행함
이 단계에서 학습된 것이 어느 정도의 수행으로 전환되는지가 결정됨
관찰한 행동을 잘 재생할 수 있기 위해 많은 연습이 필요하며 이 연습은 운동 재생과정을
통해 나타남
(4) 4단계 동기화
따라해 보고 강화를 받게 되는 과정을 의미함
관찰을 통하여 학습한 행동의 결과가 바람직하지 않다면 동기화되지 않음
관찰을 통하여 학습한 행동의 결과가 바람직하다면 동기화됨
자신이나 타인의 행동 결과를 관찰함으로써 획득한 정보에 따라 동기화의 여부나 정도가
달라지게 됨
2) 상호결정론
사회학습 이론에서는 행동의 원동력이 본질상 환경이라는 행동주의의 기본 가정에서 벗어나, 발
달과정을 개인과 환경 간의 상호성으로 보는 양방향성을 가정함
상호결정론 (reciprocal determinism):개인, 행동, 환경 간의 관계는 양방향적이라는 주장
상호결정론 모형은 상호작용의 삼각형을 구성
- 개인 (P) 은 유아의 인지능력 신체적 특성 성격 신념 태도 등을 포함하는데 유아의 행동(B)
이나 환경(E)에 영향을 미침
- 유아는 자신이 원하는 행동을 선택할 뿐만 아니라(P -> B)
- 유아의 행동은 자신에 대한 느낌 태도 신념에 , , (B -> P) 영향을 미침
- 환경으로부터 온 정보는 유아의 지식에 영향을 미침(E -> P)
- 유아가 관찰하는 모델은 유아 자신의 행동에 영향을 미침(E -> B)
유아의 발달은 유아와 환경 간의 계속적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주장
유아는 자신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존재
'유아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21장.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 (26) | 2023.05.12 |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20장. 모델링을 통한 학습 모형과 사회학습 이론의 시사점 (41) | 2023.05.11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18장. 사회학습 이론의 주요 개념 (39) | 2023.05.10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17장. 행동주의 이론의 시사점 (21) | 2023.05.09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16장.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30) | 2023.05.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