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숨이 차거나 몸이 붓는다면 의심해야 할 심부전과 관련된 의학정보를 확인해보세요!!

728x90
반응형




심부전이란 다른 심장질환 등에 의해서 심장 고유 기능이 악화되어 전신에 충분한 혈류를 보내지 못해 발생하는 질환군을 말한다.
심부전은 나이에 따라 발병률이 증가하며 65세 이상 인구의 입원 원인 1위, 5년 내 사망률 50% 전후로 폐암을 제외한 대부분의 암보다 낮은 생존율을 가지고 있다.

평소보다 숨 차고, 부종 생겼다면 의심해 봐야

심부전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호흡곤란이 있다. 평소보다 계단 또는 언덕을 걸을 때 숨이 차다면 심부전 가능성에 대해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하다.
발등이나 발목이 붓거나 양말 자국이 심하게 생기는 부종도 나타날 수 있다. 이외에도 만성피로, 소화불량, 배에 복수가 차는 느낌, 불면증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불편하게 느껴진다면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하다.

심장으로 가는 혈류 좁아지는 등 다양한 원인 있다.

심부전의 원인은 다양하다. 가장 대표적인 질환은 관상동맥질환으로, 심장으로 가는 혈류가 좁아지는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에 의해서 발병할 수 있다.
지속적인 고혈압이나 심방세동과 같은 부정맥질환이 있을 경우에도 심장 기능이 떨어질 수 있으며, 대동맥판막협착증, 승모판막 등으로 인한 심장판막질환, 심근병증, 음주, 기타 질환에 의해서도 심부전이 발생할 수 있다.

생활습관 교정은 필수

심부전은 원인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약물치료를 잘 받으면 호전될 수 있다.
심부전의 치료 방법은 크게 3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 전문의 상담 및 약물복용으로 치료한다.
둘째, 심부전이 발생한 원인을 교정한다. 심혈관질환이나 판막질환의 경우 전문의의 소견에 따라 시술 혹은 수술을 진행하며, 부정맥이 동반된 경우 이에 대한 치료도 병행한다.
셋째, 환자 및 보호자분들은 생활습관 교정이 필요하다.
과식을 하지 않으며, 음식은 저염분, 저지방으로 섭취해야 한다.
금연은 필수이며, 음주의 경우 금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일주일에 3~5번, 한 번에 20~30분 정도의 유산소 운동 및 하체 위주의 가벼운 근력운동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728x90
반응형